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율주행 '로보택시'가 24시간 주행을 예고하면서 국내 업계에서도 로보택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공지능(AI)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동시에 교통체증과 일자리 감소 우려도 나온다.
샌프란시스코는 13일(현지 시각)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도시 전역에서 웨이모와 크루즈 로보택시의 24시간 유료 운영 허가 여부에 대한 투표를 진행한다. 심야 시간(오후 10시~오전 5시)에만 운행하던 로보택시를 언제든 영업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자는 취지다.
중국 베이징에서도 지난 8일 로보택시 상용화 사업을 시작했다. 일정한 구역 내에서 지정 업체에 한해 상시로 유료 운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국내에선 대구와 서울·제주 등에서 요금을 받고 자율주행 로보택시가 운행되고 있다. 특히 대구에서는 자율주행 택시 '랙시'(raxi)가 올해 수성알파시티에서 운행을 시작하며 호응을 얻고 있다.
로보택시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폭발적 성장이 예상된다. 최근 시장조사 업체인 마케츠 앤드 마케츠는 글로벌 로보택시 시장 규모가 올해 4억달러에서 2030년 457억달러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택시업계에선 이같은 로보택시의 성장이 마냥 달갑지만은 않다. 샌프란시스코에선 '안전한 도로를 위한 반란'(Safe Street Rebel)이라는 단체가 "로보택시 24시간 운영 허가를 반대한다"며 기습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한 개인택시 기사는 "자율주행 택시가 일자리를 뺏고 사업장도 사라지게 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완벽한 자율주행이 아니라면 택시면허 보유자가 로보택시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고, 운임도 무리가 없는 선에서 책정해야 한다"고 했다.
서덕현 대구법인택시운송사업조합 전무는 "자율주행 로보택시 흐름에 반대하지는 않는다. 다만 기존 택시업체들이 단순히 차량만 제공하는 곳으로 전락해 영업권을 침해받는 것은 아닐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첫댓글 미독이가 산다는 관악구의 산꼭대기 동네를 무인으로 완벽한 주행을 하는 시대가 오거나 무인주행이 가능한 도로시스템을 구현하면 택시도 어쩔 수없이 무인운전시대로 바뀌게 되겠지요.
글킨 하죠. 시험 주행 하는건 알고 있는데 기사 내용은 국내 일부 지역에서 요금을 받고 하고 있다니 금시 초문이라서리~~ 기레기가 잘 모르고 쓴건지, 제가
모르고 있던건지 헷갈립니다.
@대끼리 글쎄요,
아마도 찌라시 같네요~
@사냥매. 넵~~ 아무리 써치 해 보아도 유료로
일반 승객들이 이용한다는게 없는거
보니 기레기의 뇌피셜인듯 합니다.
요즘 기자는 창작하는 놈이 대부분인듯
하네요~
무인택시 나와서 나대신 돈벌면 좋으련만
대한민국에 무인택시는 택두 웁꾸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