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리닌그라드, 유럽과 인접한 지리적 여건으로 국내기업의 진출여건 유망 -
- 특별경제구역 등 다양한 지원사업 존재, 국내기업이 관심 가질 필요 -
□ 칼리닌그라드 주 개요
◦ 러시아 서쪽에 위치한 칸트의 도시, 칼리닌그라드
- 칼리닌그라드는 러시아 북서관구 소속, 리투아니아, 폴란드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도시로 러시아 본토와 떨어진 월경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무역관 주재지역인 상트페테르부르크와의 거리는 약 1,000km, 비행기로 1시간 30분 소요됨.
- 러시아 최서단 도시로 호박 등 천연자원이 풍부하고 자동차 산업, 조선업 등이 발달함.
칼리닌그라드 주 개요
| ㅇ 인구 : 994.708명 (2018) - 주도 칼리닌그라드市, 인구 : 467,289명 (2017) ㅇ 면적 : 15,125㎢ ㅇ 주 정부 차원에서 외국 기업의 투자유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기업의 적극 참여를 희망 |
◦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에서는 국내 기업의 프로젝트 참여 및 투자진출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칼리닌그라드를 공식 방문하였으며, 칼리닌그라드 상공회의소장 Mr. Felix Lapin 및 주 정부 관계자와 면담을 가짐.
□ 면담 주요 내용
Q1. 칼리닌그라드 주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해 주십시오.
A1. 칼리닌그라드 주는 발트해의 남동부 해안에 위치, 러시아에서 가장 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동쪽은 리투아니아, 남쪽은 폴란드와 국경을 맞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도시로써는 칼리닌그라드(인구 46만 7,000명), 항구가 위치한 발티스크(인구 33,000명) 등이 있으며 주 자체에 많은 대학교들이 있어 높은 교육수준을 가진 인적 자원도 풍부한 곳 중 하나입니다. 1996년 칼리닌그라드 지역에 국가에서 처음으로 특별 경제구역이 생겼고, 지난 20여년간 수많은 외국 기업들이 칼리닌그라드에 투자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Q2. 칼리닌그라드 주의 투자유치 현황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A2. 2012년-2017년까지 칼리닌그라드가 유치한 투자 금액은 약 4,150억 루블에 달하며, 2013년 러시아 정부에서 선정한 'Doing Business Index'에서 1위를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또한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러시아 타 도시와는 달리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외국인들의 유입 또한 증가하고 있어 이는 러시아 전역과 비교해 볼 때 투자유치에 가장 최적화된 도시라고 생각합니다.
Q3. 칼리닌그라드의 대표적인 산업이 있으면 설명해 주십시오.
A3. 칼리닌그라드의 대표적인 산업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자동차 산업입니다. 칼리닌그라드에 위치한 자동차 조립생산 기업 'Avtotor' 의 경우 현재 연간 35만대의 자동차를 CKD, DKD 방식으로 조립 생산하고 있으며, 독일 BMW, 한국의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등을 조립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 기업에서는 지속적으로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 자동차 업체와도 조립생산을 위한 논의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대표적인 산업은 조선산업입니다. 발트해와 인접해 있는 칼리닌그라드 지역의 특성상, 군함을 건조하는 방산 기업, 각종 선박을 수리하는 수십개의 민간 조선소가 위치해 있으며 이는 지역 GDP 및 고용분야에 있어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셋째, 호박 산업입니다. 칼리닌그라드 지역에는 전 세계 매장량의 90%에 달하는 호박이 매장되어 있으며 (매장량 약 11만 6,000톤) 이를 채굴하는 기업과 호박을 가공, 판매하는 300개 이상의 기업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Q4.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설명하고 싶은 인프라가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A4. 칼리닌그라드 지역의 경우 러시아 본토와 떨어져 있고, 폴란드, 리투아니아 등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도시의 특성상 유럽으로 향한 도로 교통로가 정비되어 있고, 화물 운송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약 1,400개 기업이 있어 비단 러시아뿐만 아니라 유럽으로의 물류도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리닌그라드 철도의 경우 러시아 지역에서 유일하게 러시아 표준인 1,520mm 궤도와 유럽 표준 1,435mm 궤도를 동시에 사용중에 있어 유럽 및 러시아 방향으로 편리하게 철도 운송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 러시아 지방 도시들이 가지고 있는 국제공항 대비 2배 규모의 공항을 보유하고 있고 지리적 특성상 유럽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항공물류 또한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류 인프라를 합치면 1년에 약 230만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Q5. 칼리닌그라드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외국 투자자를 지원하고 있습니까?
A5. 칼리닌그라드는 1996년 러시아 지역 최초로 특별경제구역(SEZ)를 설립, 러시아 및 외국인 투자기업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칼리닌그라드 특별경제구역에 투자한 기업들은 최초 6년간 법인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설립 7년차-12년차의 경우 소득세 10% (러시아 기타 지역의 경우 13%), 제산새 1.1%만 납부하면 됩니다. 또한 연간 급여 100만 루블 이상의 외국 전문가의 경우 러시아에서 근무하기 위한 비자 절차 또한 간소화할 수 있으며, 러시아 지역 최초로 3일 전자 무비자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 외국인들의 접근성도 좋은 편입니다. 또한 보통 180일 이상 소요되는 건설 허가의 경우도 칼리닌그라드 주의 경우는 45일로 50% 이상 단축할 수 있어 투자를 원하는 러시아 기업들에게 많은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6. 칼리닌그라드 주에 투자한 대표적인 외국 기업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6.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독일 BMW, 한국의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등이 칼리닌그라드에서 자사의 차량을 조립생산하고 있으며, 또한 한국의 삼성전자에서 칼리닌그라드에 TV 공장을 설립한 바 있습니다. 칼리닌그라드의 경우 유럽과의 접근성, 외국 기업의 투자 용이성 등으로 인해 외국 기업들의 유럽 및 러시아 진출의 전초기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삼성전자의 경우 처음 러시아에 투자진출을 할 당시 칼리닌그라드에 TV 공장을 설립, 운영하여 성공적으로 진출하자 공장을 러시아 본토로 이전한 바가 있습니다.
Q7. 외국 투자자를 위한 지원기관 및 각종 금융 혜택이 있는지요?
A7. 칼리닌그라드 주 정부에서는 외국 투자자들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5년 '칼리닌그라드 지역개발공사' 를 설립하였으며, 현재 다양한 외국 기업의 투자 프로젝트 지원 및 유망 프로젝트 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공회의소에서는 외국 기업의 판로 개척을 위해 다양한 러시아 기업들과 외국 기업들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칼리닌그라드 주 정부에서는 중소 외국 기업을 위해 지역 보증기금, 산업 개발 기금, 기업 지원 기금 등 다양한 금융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기업 뿐만 아니라 조건에 맞는 외국 기업도 이 기금의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Q8. 진출을 원하는 외국 기업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A8. 칼리닌그라드 주의 경우 지리적 특성상 러시아 본토와 떨어져 있고 유럽에 위치하고 있어 러시아 진출뿐만 아니라 유럽 진출의 전초기지로도 얼마든지 가능한 지리적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트해와 인접해있고 유럽 및 러시아와의 도로 및 철도 교통 인프라도 잘 구축되어 있어 다양한 지역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 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도 운영하고 있어 투자 잠재력이 큰 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시사점
◦ 유리한 지리적 여건, 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투자유치로 투자여건 확대 기대
- 러시아 지역 중 가장 서쪽에 위치하고 있고 각종 물류 인프라 발달로 유리한 기업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투자 여건 지속 확대가 기대됨.
- 자동차, 조선 산업 등 국내 기업들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산업이 발달해 관련분야 투자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정부 지원에도 불구 타 선진국 대비 열악한 기업환경, 정부지원을 통해 리스크를 줄여야
- 한국 기업이 칼리닌그라드에 진출하고자 한다면 KOTRA 등 한국 지원기관 및 러시아 지원기관의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 리스크를 줄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칼리닌그라드 상공회의소장 인터뷰 및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