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는 복지국가라는 명성에 어울릴 만큼 다양하고 적극적인 복지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 워라밸을 중시하기 때문에 근로 환경이 우수한 곳이기도 한데요. 덕분에 캐나다에서 근로하는 분들은 일과 생활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점들이 근로자의 질 좋은 삶을 가능하게 하는지, 근로환경과 복지제도 등을 살펴보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근로환경
캐나다의 근로자의 근무 환경은 캐나다 노동법에 의해 보호됩니다. 각 주가 독립성을 갖고 있으며 주에 따라 다른 법률을 운영하기 때문에 주에 따라 조금씩 규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근로자의 권리와 복지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1) 근로시간
캐나다의 정규 근로시간은 대부분 주당 40시간을 넘지 않습니다. 만약 그 이상 근로한 경우엔 초과 근로 수당이 반드시 지급됩니다.
또한 주당 30시간 이상이면 정규직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주당 30시간 근무하는 분도 많습니다.
2) 휴가
캐나다는 일반적으로 1년 동안 근무한 뒤 약 2주의 유급 휴가를 받게 됩니다. 이는 일반적인 수준을 말하는 것으로, 근속연수와 회사에 따라 각기 조금씩 다를 수는 있으며, 개인의 사정에 따라 휴가 기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휴가 사용이 보장되며, 휴가 선택도 자유로운 편입니다.
3) 임금
최저 임금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그 지역 수준을 감안해 적절한 생활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선에서 설정하는 편이며, 물가 상승률을 고려해 함께 변경됩니다.
2023년 6월 1일 자 기준으로 BC 주의 최저임금은 시간당 $16.75로 기존 $15.65에 비해 인상되었습니다.
4) 근로자 권리
캐나다 근로자는 권리 보호를 받으며, 차별 금지, 성희롱 금지, 안전한 근무환경 제공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또한 분쟁 등의 상황에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의사 표현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합법적 파업 등으로 이해 근무가 불가한 상황에 대한 적절한 경제적 지원을 받기도 합니다.
5) 근로의 유연성
대다수의 캐나다 기업은 유연한 근무시간, 재택근무, 자율적인 근무 환경 등을 제공합니다. 이는 근로자의 일과 생활의 균형을 더욱 강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복지
캐나다는 복지국가라는 말이 어울릴 만큼 다양한 복지정책을 연방정부와 주 정부에서 모두 시행 중입니다. 의료를 비롯해 저소득층 지원, 육아 수당 등 다양한 혜택이 있는데, 주요 복지제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무상 의료
캐나다는 정부 주도의 의료 제도를 운용 중입니다. 소위 '무상의료'로 불리는데, 의료 서비스 제공에 대해 따로 서비스 비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는 모든 캐나다 시민과 영주권자 또는 합법적인 워크퍼밋이 있는 이들에게 제공되는 것으로 주에 따라 불리는 명칭이 조금씩 다르며 서비스도 다를 수 있습니다.
2) 국민연금 (CPP: Canada Pension Plan)
국민연금은 퇴직 후 월급 형태로 지급되는 연금 제도입니다. 모든 캐나다 주민이 자동으로 가입되며, 일하는 동안 납부한 보험료에 따라 퇴직 시 일정한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노인 보험 (OAS: Old Age Security Pension)
노인 보험은 65세 이상의 시민에게 일정 수준의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또한, 소득이 낮은 노인들을 위한 보충 소득 보장(GIS: Guaranteed Income Supplement)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4) 아동 및 가족 지원
캐나다에는 아동 수당, 양육비 지원, 임신/출산/양육 휴가 지원 등 다양한 아동 및 가족 지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이 알려진 수당은 차일드 베네핏 (CCB: Canada Child Benefit)으로 18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에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지원 금액은 가구의 소득 수준과 자녀의 수에 따라 결정되며, 18개월 이상 캐나다에 거주한 외국인에게도 지급한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5) 캐나다 고용보험
캐나다 고용보험 (EI: Employment Insurance, EI)은 일시적으로 실업이 된 경우, 임금 대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 실업급여, 병가 급여, 육아휴직 급여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캐나다는 다양한 방식으로 근로자의 삶이 안정적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복지정책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다른 혜택을 누리게 됩니다. 또 일부 지원 서비스는 적극적으로 자신이 신청해야 지급받는 경우가 있는데요. 모든 분들이 각종 복지정책 꼼꼼히 따져 누릴 수 있는 혜택 모두 잘 누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처럼 근로자의 질 높은 근로 환경과 우수한 복지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캐나다에서 일자리를 찾는 분들이라면, 저희 🍁둥지이민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전역에 700개 이상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고 무료로 잡매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캐나다 전역 700개 이상의 업체를 통한 무료 잡매칭 서비스
또한 자신에게 꼭 맞는 직종을 찾아 LMIA, 워크퍼밋, 이민까지 계획성 있게 진행하실 수 있도록 도움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저희 카카오 플러스나 비밀댓글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