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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우향 雨鄕 박래현 朴崍賢
1920 - 1976
구상적이고 사실적인 1940년대를 거쳐 50년대는 전통 수묵채색화를 현대적 조형으로 전환하고 형태와 색채를 과감하게 요약 단순화한 반추상화 시기, 60년대 이후는 추상적 표현시기를 거치며 지칠줄 모르는 창작열을 불태운다.
우향이 중견작가로 위상이 굳어갈 즈음인 69년, 홀로 뉴욕으로 유학을 떠나 지금까지의 평면 작업을 모두 버리고 판화와 에칭, 타피스트리 작업에 몰두한다.
그러면서 70년대 이후에는 세계 여러 민족문화를 화폭에 담고 수묵으로부터 판화와 섬유예술, 다양한 오브제를 수용한 작업에 이르기까지 독자적인 예술세계를 창조했다.
전환기의 시대정신을 화폭에 아로새기는 과정에서 우향의 탐구와 개척정신은 회화와 판화, 타피스트리 등 전 영역에서 일관되게 분출한다.
그러나, 우향은 1976년 57세에 간암으로 갑작스레 세상을 떠났다.
한사람 것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독특한 작품에 대한 열정이 운명적인 죽음으로 중단돼 애석한 생애를 마친 박래현은 전통 동양화 소재나 화법에 예속됨 없이 자신 특유의 제작방법과 표현양식을 꾸준히 모색했다.
우향은 한국 근대화단에 몇 되지 않는 화가로 격변기의 시대속에서 <장> <이른아침> <노점> 등 수 많은 작품을 남겼다.
우향 박래현은 평남 진남포 출생으로
1944년 일본 도쿄여자미술전문학교 일본화과를 졸업하고
1940년부터 선전에 출품, 최고상인 창덕궁상(昌德宮賞)을 수상한 바 있다.
8·15광복 후는 남편인 김기창과 12차례 부부 전을 가졌고,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김기창과 같이 동양화의 전통적 관념을 타파하고
새로운 조형실험(造形實驗)을 전개하였다.
박래현은 1950년대와 60년대 초에는
동양화의 평면성과 반추상성을 결합하는 독자적인 시도를 하였지만
1960년대 중반 이후부터 완전한 추상화 단계에 들어서게 된다.
작품 20 1967 - '노점' - '이른 아침'
한국 최초의 입체파 화가 박래현
1969년 10월 뉴욕에서 만난 한국 문인들과 화가들. 뒷줄 왼쪽부터 두번째 <故>김환기 화백, 세번째 <故>박래현 화백, 한 사람 건너 수필가 전숙희, 문학평론가 <故>백철. 앞줄 왼쪽부터 시인 김송희, 수필가 김향안, 한 사람 건너 시인 홍윤숙, 시인 고원의 모습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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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창 성당과 수녀와 비둘기 1957
박래현 조선여인상B 1959
난도 1960초기
노점A(1956), 박래현
글쓴이-이주은 (성신여대 교수·미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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