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구상중인 구간은 계획 및 설계가 들어가면서 노선이 변경될 수 있으며, 미개통 구간은 경의선, 경춘선 등의 철도구간을 제외하고 대다수는 가칭 역명입니다.
미래노선도는 특성상 지금 업데이트한 노선도의 효율성이 영구적이지 않으며, 개통 및 진척 상태에 따라서 주기적으로 새로 업데이트를 하게 됨을 염두해두시기 바랍니다. (9호선을 예로 들면, 2004년에는 노선 및 역명이 확정되지 않아서, 그당시 미래노선도 제작시에는 임의로 빨간색으로 넣었었는데, 지금은 노선색 및 일부구간의 역명이 확정되어 재반영, 가산디지털단지역의 경우 2004년도에는 가리봉역이었으나, 현재는 가산디지털단지역이라는 것 등)
(1000 X 800 사이즈로 제작했는데, 다음 게시판에 정상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사이즈가 그보다 작아서 범례가 잘 안보이는 점은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환승통로 미설치 역사>
1) 1,4호선 서울역 ↔ 경의선 서울역
2) 1호선 노량진역 ↔ 9호선 노량진역
3) 인천지하철 계양역 ↔ 공항철도 계양역
※ 선후불 교통카드를 이용할 경우 버스와 같이 환승이 가능하지만, 1회용 교통카드 이용시에는 상기 역에서 하차한 후 갈아탈 노선의 역사로 이동 후 1회용 교통카드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공항철도 환승시 유의사항>
※ 김포공항역에서 공항철도로 바로 갈아타실 수 있으나, 운임은 지하철(1~9호선) 이용구간 운임과 공항철도 운임을 합산하여 적용하며, 정기권을 사용하는 경우, 지하철 정기권(공항철도 외의 수도권노선)과 공항철도 정기권은 해당 구간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양 구간 사용 불가)
아래는 지도형 노선도입니다.
★ 참고로, '전철화'에서의 '전철'은 전기철도의 줄임말입니다. 즉, 전기기관차 같은 전기철도 차량이 운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것이므로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전철화된 구간의 일부에 전동차가 투입되는 것은 맞지만, 전동차가 모든 전철화된 구간에 운행하는 것은 아니며, 위의 노선도 상에 가는 검정색 선으로 표시한 구간은 현재 전동차 투입 계획이 없는 철도구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