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 |
주요 역사 |
깊이 알기 |
1.한반도에 국가형성~고조선 |
-인류등장과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기로 문명 변천 -우리 창세신화 강독 -고조선 건국과 멸망 |
-70만 년 전에 한반도에 인류가 살 수 있었던 까닭은? -단군신화 해석 -8조 법금에 담긴 고조선 사회 구조 -문학으로 역사읽기: 공무도하가 -인물로 역사읽기(살아있는 인물 열어가는 논술 교재 구성 이해) |
2.고대 국가~삼국시대 |
-부여, 옥저와 동예, 삼한(진한,변한,마한) 역사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건국과 전성기 |
-부여, 옥저와 동예, 삼한(진한,변한,마한) 역사가 적은 까닭 -건국신화와 백제 건국설화 차이 -삼국 형성과 한강이 차지하는 의미 -천도 성공과 천도 실패가 역사에 미친 영향 -유적으로 역사읽기-토성과 석성 |
3.남북국시대~후삼국시대
|
-삼국통일 과정 -삼국통일 뒤 신라 -발해건국 과정 -왕권 다툼과 혼란 -기훤, 양길, 궁예, 견훤, 왕건 -후백제, 태봉 건국 |
-백제부흥운동 지원과 9주 5소경으로 행정 단위를 나눈 의미 -발해는 우리 역사인가? -세계 4대 도시로 발전한 경주 -신라를 망하게 한 사치와 향락 -장보고 죽음과 호족이 등장한 관계 -유물로 역사읽기-범종과 신라 금속공예 |
4.고려 시대
|
-고려 건국 -고려 정치제도 -고려 신분제도 -무신정변과 사회변화 -원나라 지배 -공민왕이 펼친 개혁 |
-왕건이 불교를 장려한 정책에 담긴 정치 한계 -과거와 음서가 섞인 관료제도가 지닌 한계 -무신정변과 민중 자각(만적의 난과 만이 망소이의 난) -원나라 지배와 문화 변천(고려양과 몽골풍) -유물로 역사읽기-신라탑, 백제탑, 고려탑 |
5.조선전기 |
-조선 건국 -정치중앙집권과 문화중앙집권국가 수립 -훈민정음 언해 강독 -겅국대전 강독 -평화로운 2백년 |
-불교와 유교/ 화려한 문화와 청렴결백/상업주의와 문치주의 -한글 원리와 한글이 불러온 사회 변화 -10만 양병이 실행되지 못하는 국제관계 -목조건물 이해 -문학으로 역사읽기-고운님 여의옵고 |
6.조선 중기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실학사상과 천주고 전래 -춘향전 한글판본 읽기 |
-조선과 일본군 무기와 전술 차이. -민중의식 성장 배경 -실학과 천주교 사상(스스로 받아들인 천주교) -거북선 이해 -문학으로 역사읽기-한산도 야탄 |
7.답사실제1 |
국립중앙박물관 -야외 전시장 -삼국실 -금속공예실 -도자기실 |
-석탑:양식 특징으로 시대를 읽을 때 조심해야 하는 것 -기와와 벽돌: 유물로 국가 정체성 읽기 -도자기: 국보로 지정된 도자기를 통해서 기술과 예술이 어우러지는 것 -범종:국가별 시대별 특징 살피기 |
8.개화기 |
-병인,신미양요 -강화도 조약 -동학농민운동 |
-쇄국정책 배경 -김옥균과 홍종우가 생각한 개화 방법 차이 -동학농민운동으로부터 이어진 민중운동사 -유적으로 역사읽기-서울을 지키는 요새, 강화 |
9.답사실제2-대한제국과 경복궁 |
-건청궁과 을미사변 -아관파천과 이권침탈 -대한제국 건국 -자주근대화에 몸부림친 고종황제 |
-외교가 명성황후 -전기 도입과 전철 건설, 그리고 가로등 사업 -이권침탈로 잃어가는 국력(운산금광 등) -외로운 대한제국(짐의 물음에 답하라, 헤이그특사사건) -목조건축 이해 -우리나라 전기역사 |
10.일제강점기 |
-을사늑약과 경술국치 -의병과 무장투쟁 -3,1만세운동 -원산총파업, 암태도 소작쟁의 |
-돈에 빼앗긴 나라(금융조합과 국채보상운동) -국권상실에 대한 민중자각 -독립운동사에서 사회주의 역할 -친일파 이해 -문학으로 역사읽기-오장 마쓰이 송가/지원병을 보내며 |
11.한국현대사 |
-신탁통치와 10월 항쟁 -4,3과 인민유격대 -한국전쟁 -4,19와 5,16 -원조경제와 노동운동 -광주민주화운동과 6월 항쟁 -6,15남북공동선언 |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선포와 수많은 꺼삐딴리들 -9월 총파업과 10월 항쟁, 4,3항쟁 -이념에 당한 피해자들-보도연맹, 인민유격대 경제 개발과 빈부격차 -전태일과 조영래 -혁명과 군사쿠데타 -한반도 미래 |
12.답사실제3 |
수원성 (시간되는 사람만 오후에 화성행궁 답사) |
-성곽 구조 이해 -화성건설에 담긴 정치 사회 의미 -건설 과정과 장비들 |
13.수업실기1 |
인물논술 수업 실제 |
살아있는 인물 열어가는 논술로 수업하는 법 |
14.수업실기2 |
역사논술 수업실제 |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로 수업 하는 법 |
<논술 입문반 정규 과정>
-14주/모난돌 정교사 35만원, 일반인 40만원
(단체가 강의 의뢰시 인원당 수강료는 10명 이내이면 1인당 35만원, 11-20명이면 1인당 30만원, 21-30명이면 1인당 25만원, 31명 이상이면 1인당 20만원입니다)
|
논술 강의 내용 |
준비물 |
1 |
생각을 열어가는 쓰기와 그리기 |
살아있는 인물 열어가는 논술 1권 |
2 |
문장을 구성하는 원리와 쓰기 |
살아있는 인물 열어가는 논술 2,3권 |
3 |
서사문 쓰기1-일기 쓰기 지도법 |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1권 |
4 |
서사문 쓰기1-생활문 쓰기 지도법 |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1권 |
5 |
묘사문 쓰기-설명문 쓰기 지도법 |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1,2권 |
6 |
단정과 논증-논설문 쓰기 지도법 |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2권 |
7 |
독서감상문1-독후감 쓰기 지도법 |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2,3권 |
8 |
독서감상문2-독후활동 포토폴리오 만들기 지도법 |
|
9 |
견학기록문-역사기행 포토폴리오 만들기 지도법 |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2권 |
10 |
시 쓰기-시 작법과 창작 실제 |
|
11 |
논술문 쓰기1-개요 작성법 지도법 |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4권 |
12 |
논술문 쓰기2-예문비교형 논술지도법 |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5권 |
13 |
논술문 쓰기2-문제제시형 논술지도법 |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6권 |
14 |
살아있는 인물 열어가는 논술 일년공부 지도법 |
|
<역사논술교사 양성과정주말 과정>
-주말 2일간 압축강의-18만원
(단체가 강의 의뢰시 인원당 수강료는 10명 이내이면 1인당 18만원, 11-20명이면 1인당 15만원, 21-30명이면 12만원, 31명 이상이면 1인당 10만원입니다)
첫날 | |
|
강의 내용 |
09시 30분-11시 1.역사란 무엇인가 |
1)모난돌학교 소개 2)역사는 원인- 과정- 결과- 의미를 탐구하는 것 2)역사를 바라보는 사관과 역사발전 원리 3)왜 역사논술인가?-원인, 과정, 결과, 의미로 이어지는 역사공부와 논술 원리 |
-13시까지 한국통사1 |
1)한국사 50대 사건을 시간 순서대로 살펴본다 2)사건을 중심으로 쟁점이 될 만한 일과 의미를 짚어본다 |
-14시 점심시간 | |
-16시까지 한국통사2 |
1)한국사 50대 사건을 시간 순서대로 살펴본다 2)사건을 중심으로 쟁점이 될 만한 일과 의미를 짚어본다 |
-17시 30분까지 4.유물과 유적으로 역사읽기 |
1)성덕대왕 신종에 담긴 역사와 신라, 고려, 조선으로 이어지면서 변화한 범종기술에서 역사읽기 2)신라탑과 백제탑, 그리고 고려탑으로 이어지는 특징과 변화에서 역사읽기 3)무덤 이름 구분과 구조 4)도자기 시대별 특징과 발전 과정에서 역사읽기 |
-19시 30분까지 5.역사기행과 답사 |
1역사기행 준비와 진행-장소선정과 자료집, 섭외 과정 역사기행에서 토론과 논술하기-토론과 논술로 이어가기 |
다음날 | |
09시 30분-11시 1.역사와 서사 |
1)역사가 가진 서사성 2)역사논술에서 서사문 지도법(일기, 생활문, 상황제시 과정) |
-12시까지 2.묘사와 논증 |
1)설명문 과정 지도법(정의, 묘사, 분석, 구분분류, 비교대조) 2)논설문 과정 지도법(대안 제시와 반대극복, 단정과 논증) |
-13시 점심식사 | |
-14시 30분까지 3.대상에 대한 탐구와 독서 |
1)대상에 대한 이해와 해석 2)독서감상문, 독서논술문 과정 지도법 |
-16시까지 4.논술문 전개와 서술 |
1)6단 논법 형식 이해-쉽고 간편하게 쓰는 6단 논법 2)6단 논법으로 쓰기-개요를 줄글로 이어가는 원리 |
-18시까지 5.저학년 고학년 역사논술 수업 실제 |
살아있는 인물 열어가는 논술,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살아있는 세계사 재미있는 논술로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 |
-19시 30분까지 6.평가와 사업 전개 |
1)아동에 대한 평가와 첨삭 2)학부모 상담 3)회원 모집과 교육 전개 |
<살아있는 역사/세계사 재미 있는 논술로 수업하는 법 주말연수>
-주말 2일간 압축강의/모난돌학교 정교사 18만원, 일반인 24만원
(단체가 강의 의뢰시 인원당 수강료는 10명 이내이면 1인당 24만원(정교사 가입한 분은 18만원), 11-20명이면 1인당 20만원(정교사 가입한 분은 15만원), 21-30명이면 16만원(정교사 가입한 분은 12만원), 31명 이상이면 1인당 12만원(정교사 가입한 분은 10만원)입니다)
첫날
09시 30분 ~19시 30분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1차시에서 90차시 까지 단원별 수업 요령과 보기글 보기
둘째 날
09시 30분~11시
살아있는 역사 재미 있는 논술 91차시~108차시 까지 단원별 수업요령과 보기글 보기
11시~19시 30분
살아있는 세계사 재미있는 논술 1~4권 수업 요령과 보기글 보기
4.문:지방에서도 모난돌학교 역사논술교사 연수를 받을 수 있나요?
답: 정규반과 주말반 교사 양성과정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강의는 수강생이 5명 이상 되면 개강합니다.
모난돌학교 서울사무소가 있는 서울에서 전철이나 당일 이동 가능한 거리 지역에서는 주 1회 강의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거리가 먼 곳은 주말 압축강의를 받을 수도 있고, 하루에 서너 강의를 묶어서 이동 횟수를 줄여서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주말 이틀 동안에 두 번을 이어서 정규강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공부모임이나 단체 등에서 수강 인원을 모아서 모난돌학교에 의뢰하시거나 모난돌학교에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5명이 모이는 시점에서 날자와 장소를 정해서 강의를 진행합니다.
5.문:강사진은 어떤 사람인가요?
답: 교재 저자이거나 정교사, 그리고 글쓰기 교육 전문가등으로 구성됩니다.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이나 ‘살아있는 세계사 재미있는 논술’을 집필한 저자들과 그 책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정교사, 그리고 글쓰기 전문가 등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6.문:입문반 강의가 끝나고도 다른 강의가 있나요?
답: 정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방학연수와 정교사 및 일반 수강자를 대상으로 하는 역사 심화반과 논술 심화반이 있습니다.
입문반 강의를 받고 수료증을 받은 분은 정교사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 정교사들을 대상으로 방학연수를 연간 2회씩 하고 있습니다. 또 수시로 정교사를 위한 역사기행도 가고 있습니다.
나중에 여건이 되면 정기 강좌를 열 계획입니다
7,문정교사는 무엇인가요?
답: 모난돌학교 상표를 쓰는 교사입니다.
모난돌학교 역사논술교사 양성과정이나 수업하는 법 강의를 듣고, 모난돌학교 정교사 평생회비를 낸 사람을 말합니다.
정교사가 되시면
'살아있는 인물 열어가는 논술' 1~6권을 무료로 1부씩 드립니다
있는역사 재미있는 논술 1~6권과 살아있는 세계사 재미있는 논술1~4을 1부씩 50%에 살 수 있게 해드립니다
정교사는 모난돌학교 역사논술교육원이라는 상표를 쓸 수 있고, 교육원이름을 부여하며, 모난돌학교 역사논술교육원 명함과 간판스티커를 드립니다. 단 프랜차이즈가 아니므로 일정 지역을 관할하도록 보장하거나 지역에 따라 정교사 수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모난돌학교가 만드는 저술활동에 저자로 참여할 수 있고, 정교사 연수와 역사기행에 참여하여 답사기법을 배울 수 있으며, 자기가 가르치는 학생들을 데리고 모난돌학교 역사기행에 공동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여건에 따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에 유료강사로 참여할 수도 있으며, 학원이나 학교등 기타 단체에서 강사파견 의뢰가 들어오면 해당지역 교사를 소개해 드립니다. 이때 소개비 같은 것을 받지 않습니다. 단 개인 학생이 교사 소개를 원할 때는 교사들끼리 회원소개비 지급 규정에 따라 2개월 교육 후에 1개월치 수강료를 소개비로 받습니다.
나중에 여건이 성숙되면 역사논술잡지 발간사업, 출판사에서 대량납품을 받아 정교사들에게 교재를 사게 공급하는 사업, 역사논술 캠프, 해외 역사 탐방등 여러 가지 사업들을 같이 하게 될 것입니다.
정교사 평생회비는 20만원이며, 그 외에 연수 참가비등 활동에 참가하거나 물건을 구입하는 비용 이외에 정교사 자격유지 만을 위해서 별도로 돈을 내는 경우는 없습니다.
8.문:모난돌학교에서 어떤 책들을 만들고 있나요?
답:‘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살아있는 세계사 재미있는 논술’과 '살아있는 인물 열어가는 논술'을 만들었고, 글쓰기 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과 ‘살아있는 세계사 재미있는 논술’은 초등고학년과 중학생을 위한 한국사와 세계사, 논술 책입니다.
역사사건을 순서대로 다루고, 그 역사에서 논란이 되는 것들을 해석하였으며, 쟁점을 토론하고 오늘날 문제에 빗대어 봅니다. 그리고 연관된 논제로 논술문을 씁니다.
한국사는 역사 속에 한 사건이나 한 인물로 한 단원을 구성하였습니다. 1권부터 6권까지 각 권당 18단원씩 모두 108단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역사탐구’에서는 그 단원에서 배울 역사를 밝혀진 사실대로 쓴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큰 소리를 읽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을 이해하는데 소리 내서 읽는 강독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소리 내서 읽은 다음에 아래에 있는 질문에 사실대로 대답을 쓰면 됩니다. 내용을 묻는 질문이므로 위에서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대답을 쓰면 됩니다.
‘역사해석’에서는 역사탐구에서 다룬 역사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역사적 해석을 어떻게 하는가를 밝힌 단계입니다. 왜 그런 역사적 사건이 일어났는지 왜 그 인물이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역사학자들이 나름대로 풀어 놓은 해석을 통해서 해당 역사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일 수 있고, 그 역사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현재의 가치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역사토론’에서는 그 단원에서 다룬 역사사건이나 인물 가운데에서 논쟁거리가 될 만한 것을 내세워 이 책을 읽는 이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단계입니다. 두 가지 가운데 한 가지를 고르거나 여러 가지 가운데 한 가지를 고르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시된 내용에서 한 가지를 고르지 않고 자기만의 다른 생각을 써도 됩니다. 분명한 자기 생각을 밝히기만 하면 됩니다.
‘역사에 비추어보는 오늘’에서는 그 단원에서 다룬 역사사건에 비추어서 오늘날의 문제를 살펴보는 단계입니다. 역사는 과거사실이지만 지금도 비슷한 모습으로 여전히 일어나고 있는 현재이기도 합니다. 역사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오늘날의 문제들을 슬기롭게 해결해가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였습니다.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자기 생각을 편안하게 쓰면 됩니다.
‘논술 단계’에서는 역사에서 논리를 배워서 현재 삶을 깨닫는 과정을 글로 써보는 단계입니다. 1권부터 3권까지는 서사, 설명, 논설, 감상, 기행문과 시 쓰기 등의 갈래 글쓰기를 배우고 4권부터 6권까지는 논술문 작성법을 배우게 됩니다. 단계별로 쓰기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글을 쓰는 방법도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지침서’를 붙여서 ‘역사탐구’와 ‘역사해석’에서 묻는 질문들에 대한 정답과 ‘역사토론’과 ‘역사에 비추어보는 오늘’에서 묻는 질문들, 그리고 ‘논술 한 단계’와 ‘미래열기’에서 써야할 글들에 대한 모범답안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으로 공부를 하다가 생각이 열리지 않는 부분이 있을 때 펼쳐보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마다 마지막에는 ‘부록’을 두어서 역사공부에 도움이 될 자료들을 배치하였습니다. 1권에는 국보와 주요 보물의 목록과 소장 위치, 2권에는 역사연대표, 3권에는 시대별 인물 비교, 4권에는 역사와 관련된 지역별 유물과 유적 등을 담았습니다.
세계사는 18단원씩 모두 4권으로 되어 있으며, 한국사에다 ‘역사에 비추어보는 세계’와 ‘그때 우리나라에서는’을 두어서 우리 역사와 빗대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 만들고 있는 ‘살아있는 인물 열어가는 논술’ 은 역사에 입문하는 아이들에게 가르치기 편하도록 역사인물로 배우는 과정입니다.
한국역사인물 120명을 단원별로 한 명씩 소개하는 ‘인물이야기’, 그 인물이 살았던 시대를 살펴보는 ‘그때 사람들은’, 그 시대와 비슷한 요즘 이야기를 살펴보는 ‘요즘 사람들은’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쓰기 과정에서는 1차시와 20차시 어휘와 문장을 배우는 ‘글자놀이 문장놀이’를 21차시부터 60차시 까지는 글쓰기 기초와 감각을 익히는 ‘마음찾기’, ‘마음쓰기’를, 그리고 61차시부터 120차시는 일기 독후감 설명문 논설문 생활문 같은 글쓰기를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초등학생용 글쓰기 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앞으로 ‘세계사 인물 역사’와 ‘문학으로 역사읽기’, ‘유물로 역사읽기’ 등도 만들 계획입니다.
9.문:그 책들은 모난돌학교에서 사야하나요?
답:서점에서 판매하는 책도 있고 모난돌학교가 직접 판매하는 책도 있습니다.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과 살아있는 세계사 재미있는 논술은 일반 서점판매용입니다.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사면 됩니다. 나중에 정교사수가 많아지면 출판사에서 대량납품을 받는 방식으로 하여 좀 더 싸게 살 수 있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살아있는 인물 열어가는 논술은 모난돌학교가 도서출판 모난돌을 설립하여 직접 판매합니다 서점에서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모난돌학교로 주문하면 됩니다. 02)508-7550(도서출판 모난돌)
10.문:이 강좌를 들으면 바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게 되나요?
답:교사들 모임을 통하여 교육 시작에 필요한 사항들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은 모난돌학교가 허용하는 자격 같은 것이 아니므로 언제든지 시작하시면 됩니다.
모난돌학교 브랜드를 쓰는 것은 정교사로 가입하시면 바로 명함과 간판 스티커가 나오게 됩니다. 커다란 간판이나 필요한 로고는 정교사 사랑방에 파일이 있으므로 내려 받아서 쓰시면 됩니다.
과목을 개설하는 공부방이나 학원에서 학부모 설명회나 강좌를 열게 되면 모난돌학교 저자들이 시간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1회에 한하여 무료강의를 해 드립니다.
13.문:강의 장소는 어디인가요?
답:서울 강남구 역삼1동 636-11번지입니다
모난돌학교 서울사무소는 서울시 강남구 역삼1동 636-11번지입니다
강남역으로 오는 법
-지하철 2호선 강남역 8번출구를 나와서 직진하면 뚜레쥬르가 있습니다
뚜레쥬를 끼고 좌회전하여 아동청소년 도서관과 국기원 방향으로 오다가 ADM유학원과 공원 사거리에서 우회전하여
문구점 지나고 시크릿가든과 우정집(나주곰탕) 사이 골목으로 들어와서
골목이 꺾이는 곳에 있는 건물입니다
창문에 태극기가 걸려 있습니다
역삼역으로 오는 법
-지하철 역삼역 4번 출구로 나와서 ete(에떼)에서 우회전하여 골목으로 들어옵니다
명인만두 앞에서 좌회전 합니다
쭉 직진하여 쭈꾸미철판을 지나고 새마을 식당을 지나면 나주 곰탕이 나옵니다
나주곰탕과 시크릿가드 사이 골목으로 들어와서
골목이 꺾이는 곳에 있는 건물 301호입니다
창문에 태극기가 걸려 있습니다
자동차를 가지고 오실 분은 건물주차장에 자리가 없을 경우 어린이 청소년 도서관이나 국기원에 주차하면 됩니다
더 자세한 것은 02)508-7550이나 010-2445-4020(김하늘)로 하세요
첫댓글 제가 지방이라서 주말 압축강의는 서울에선 언제 있나요?
서울사무소에서 여는 주말 압축과정은 달마다 세 번째 주말에 열립니다. 5 명이 모이면 열고 모자라면 다음 달로 넘어갑니다. 12월엔 아직 얼릴 수 있을지 장담을 못 드리겠고요 12월에 못 받으시더라도 일단 접수를 해 두시면 1월 강좌에서 수강 가능 할 것입니다
대구에서 주말압축과정이나이나 정규과정이 있으시면 연락 부탁드려요. 기본글쓰기 수업과 역사 세계사 수업을 연결시키고 싶네요. 늦었지만....
네 제제맘님 핸드폰 번호를 알려주세요 일정이 생기면 연락 드릴 게요
여긴 안동입니다. 그래서 서울까진 여건이 안되고 대구에서 주말압축과정이나 정규과정 있으면 꼭 참석하고 싶어요. 강의계획있으신가요?
안녕하세요 프리님 최근에 대구에서 강의가 열렸는지라 당분간은 열리기 어려울듯 합니다 열리게 되면 연락드리겠습니다
주말 앞축강의는 어느정도 책을 보고 가는 것이 좋겠지요?? 아직은 살아있는 역사를 1,2권밖에 보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냥 대충만 알고 있는데 공부를 좀 하고 가야 하나요?? 아님 그냥 주말강의를 받아도 되나요????.
ㅎㅎ 한번 읽고 오시면 좀 더 도움이 될 듯 하긴 합니다만 그냥 저냥 같이 얘기하면 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