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58:11 나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케 하며 네 뼈를 견고케 하리니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가까운 이웃일지라도 서로에게 기분 좋게 하는 사람이 있고 마음에 불편을 주는 사람이 있다. 이처럼 기분을 좋게 하는 것은 서로 생활의 유익과 도움이 되어 주나, 불편을 주는 경우는 자신의 욕구만을 주장하는 모습에서 상대의 관심과 배려가 없기 때문이다. 서로를 향한 관심과 배려로 발생하는 도움은 그 인생을 행복의 길로 인도한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불편과 위험을 주시는 분이 아니시다. 평안과 소망을 주시는 분이시다. 어둠과 슬픔에서 구원하여 위로와 평안의 길로 인도하신다. 그러함에도 하나님을 바라보지 못하고 자기 욕구 충족의 욕심 가득한 모습은 하나님의 인도를 거부하며 자기의 생각을 좇아 산다. 높고 좁은 낭떠러지의 길을 걷는 것과 같다. 서로에게 계속되는 불편으로 염려와 위험을 갖게 한다. 무엇보다 개인적 욕심이 가득한 삶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없기에 사망에 이르게 된다.
나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하나님은 우리를 영원한 생명의 길로 인도하신다. 하나님의 인도 없이는 영원한 생명의 길로 갈 수 없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우리에게 주어진 축복 중의 가장 귀한 축복이다. 다윗은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가로 인도하시는도다’, 이사야는 “나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라고 말한다.
사 58:11 나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
‘인도하여’ hj;n: (5148 나하 CW.VQAZMS *j}n:w]) 이끌다. 인도하다. 안내하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삶에 안전과 평안이 있기를 바란다. 자신을 지켜주거나 보호하는 힘과 능력이 없을 때 이처럼 불안한 것이 없다. 모든 것이 염려스러워 사망의 길을 걷는 듯하다. 하나님은 우리를 생명의 길로 인도하시는 분이시다. 힘들고 어려울수록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아래로 달려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간구하여야 한다. 무엇보다 성령으로 충만하기를 구하여야 한다. 성령은 우리의 연약함을 도와 하나님의 은혜로 안내하기 때문이다. 어떠한 환경에서도 하나님이의 인도하심을 확신하게 한다. 그러므로 성령의 사람은 하나님이 자신의 인생을 이끌어 주시기를 기도한다. 하나님이 모든 길에서 이끌어 주심을 확신한다.
시 23: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로 새롭게 되어야 한다. 사람들은 욕심으로 일어나는 자신의 욕망을 그럴듯한 이유의 정당성을 주장한다. 하지만 정당성을 주장할수록 인간적 고집도 세져 하나님의 인도와 안내를 받을 수 없다. 고집은 자신의 영혼을 소생시킬 수 없다. 고집이 셀수록 불안과 염려가 심하게 된다. 영혼을 소생시키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사는 자가 되어야 하겠다.
네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사람을 만나 대화를 나누다 보면 모든 것을 긍정으로 생각하며 문제를 이겨나가는 사람이 있고, 반면에 상대의 마음은 살피지 않고 오로지 자기 욕심과, 고집스럽게 자기주장만 펼치는 사람이 있다. 이때 기분만 상하는 정도가 아니라 쉽게 치료되지 않는 영혼의 상처를 주는 경우가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 자이다. 사람들이 전하는 말과 칭찬으로 자신의 만족을 채우려 하지 말고 하나님의 은혜로 충만하여 영혼의 만족함을 누려야 하겠다(롬8:27).
사 58:11 ...네 영혼을 만족케 하며 네 뼈를 견고케 하리니...
‘만족케’ [b'c; (7646 사바 CW.VHAZMS ["yBic]hiw]) 충족시키다. 배불리다.
하나님은 강권의 능력으로 우리 영혼을 충족시켜 주신다. 기쁨과 즐거움이 없는 광야 같은 메마른 삶에 하나님은 절대적 구원의 은혜로 우리 영혼을 충족하게 하신다. 영혼의 충족은 우리의 뼈를 견고하게 하신다. 좋은 음식을 먹지 않고는 뼈를 견고하게 할 수 없다. 뼈는 기둥과 같다. 뼈가 견고하지 못하면 집이 무너진다. 말씀과 성령으로 영혼이 배불러야 믿음이 뼈가 견고할 수 있다. 육체적 배부름이 있어도 영혼의 배부름이 없으면 믿음 생활에 즐거움과 기쁨이 없다. 영혼의 부족함이 없도록 충족시키시며 삶을 축복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 자가 되어야 하겠다.
잠 17: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
영혼의 만족은 하나님이 베푸시는 복으로 마음이 즐겁다. 영혼의 만족함이 없으면 믿음이 뼈대가 견고하지 못해 하나님 관계가 흔들리어 하나님 은혜의 충족이 없다. 우리의 영혼은 하나님의 은혜로 배불러야 한다. 뼈를 녹이는 심령의 근심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은혜로 충족해야 한다. 성령의 충만은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마음의 즐거움을 준다. 모든 것을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으로 살게 한다. 성령의 충만은 영혼의 만족과 마음의 즐거움을 주는 하나님의 처방전이다.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향수의 개발은 사람의 몸에서 나는 좋지 않은 냄새를 감추고 아름다운 냄새로 속이기 위함이다. 아무리 좋은 향수를 뿌려도 몸에서 나오는 본질적 나쁜 냄새를 제거하는 것은 아니다. 어떠한 사람은 그 옆을 지나기만 할 뿐인데 그 향이 너무 진하여 불쾌함을 더할 때가 있다. 우리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항기가 전해져야 한다. 영혼의 만족을 채워 구원의 생수가 끊어지지 않고 흘러나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어야 하겠다.
시 58:11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끊어지지’ bz"K; (3576 카자브 VPIZMP WbZ]k'y]) 거짓말하다. 속이다. 현혹시키다.
사람들은 자기의 욕심을 배부르게 하려고 영혼의 만족을 잃는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로 구원받았음을 확신해야 한다. 그러하지 않으면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진다.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세상 욕망과 욕심에 현혹되어 하나님의 은혜로 살지 않는 것은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생명의 물이 끓어져 있음에도 생명의 물이 계속 흐르는 것처럼 그럴듯한 이유로 거짓말하는 것이다. 사람은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의 물을 마시지 않으면 구원을 이룰 수 없다. 삶이 헛되어 사망에 이르게 된다. 세상의 모든 것이 우리를 속이고 현혹하여도 하나님이 베푸시는 생명의 물은 우리의 영혼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절대적 복이다.
사 58:14 네가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이니라
광야에서 살아가는 유대인들에게 물은 곧 생명이다. 물이 떨어지면 모든 생명이 죽는다. 이 땅에도 하나님이 베푸시는 생명의 물이 없으면 개인은 물론, 가정과 직장, 사업장과 국가는 먼지만 가득하게 되어 고통스럽게 된다. 우리는 영혼의 만족함으로 생명의 즐거움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 자가 되어야한다. 이를 통해 믿음이 뼈가 견고하여 하나님이 물 댄 동산같이 끊어지지 않고 복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 자가 되기를 축원한다. A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