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007.6.15 발표 재래시장 특성화 추진계획
강원도내 재래시장 및 5일장을 특성화 유형별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차별적인 홍보, 지원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임
Ⅰ. 재래시장 및 5일장 현황
Ⅱ. 유형별 활성화 개요
※ 필요시 복합유형시장으로 활성화 지원
Ⅲ. 세부 활성화계획
관광지(지역축제) 및 대표상품 특화시장 재래시장 탐방단(러브투어) 집중운영 : 9월~12월중/13,000천원 관광시장 집중홍보 - 한국관광공사 홍보협조, 도 및 시군 홈페이지 게시 - 팜플렛 제작배부 :국내여행사,대도시(서울 등)기차역,지하철역,버스터미널 기반시설 및 이벤트공간 조성, 경영현대화 사업비 우선지원 5일장 투어 관광시장 집중홍보 - 한국관광공사 홍보 협조, 도 및 시군 홈페이지 게시 - 팜플렛 제작?배부 :국내외 여행사, 대도시(서울 등)기차역, 지하철역, 버스터미널, 공항 등 열차여행 연계 검토 - 상품성 등을 감안하여 한국철도공사와 협의 먹거리시장 리모델링 및 구조개선 공동사업비 우선 지원 주차장, 화장실 및 아케이드 등 고객편의시설 차순위 지원 생활권 중심 시장 주차장, 화장실 및 아케이드 등 고객편의시설 후순위 지원
Ⅳ. 향후 추진일정 시장별 실태조사서(붙임) 작성?제출 : 6. 15(금)까지 권역별 아이디어 회의 개최 : 6. 26(화)~6. 28(목)
내륙북부권 : 6. 26(화) 15:00 / 춘천시 / 시군별 3명이상 - 참석대상 : 춘천, 홍천, 철원, 화천, 양구, 인제 내륙남부권 : 6. 27(수) 15:00 / 원주시 / 시군별 3명이상 - 참석대상 : 원주, 태백, 횡성, 영월, 평창, 정선 동해권 : 6. 28(목) 10:00 / 강릉시 / 시군별 3명이상 - 참석대상 : 강릉, 동해, 속초, 삼척, 고성, 양양 ※ 시군 재래시장 및 관광부서 담당자, 시장상인 대표 등 참석 관광 및 특화시장 현장답사 : 7. 2(월)~7. 13(금) 현장답사시 강발연 책임연구원(이영주 박사) 참석 관광 및 특화시장 선정결과 보고 : 7. 20(금)까지 관광 및 특화시장 홍보 한국관광공사 협조 및 시?군 홈페이지 게시 : 7월중 홍보팜플렛 제작 및 배부 : 8월중
Ⅴ. 행정사항 시 군 시장별 실태조사서 제출 : 6. 15(금)까지 - 실태조사서는 “Ⅰ. 재래시장 및 5일장 현황”의 각 시장별로 작성(5일장 포함)
아이디어회의를 위한 회의실 등 준비 : 춘천, 원주, 강릉시
권역별 아이디어회의 참석 - 재래시장 및 관광부서 담당자 각 1명, 상인대표 1명이상
강원발전연구원 관광 및 특화시장 현장답사시 책임연구원 참석 지원
관광 및 특화시장 실태조사서 Ⅰ. 일반현황 1. 시 장 명 : 2. 시장유형 : ① 상설시장 ② 정기시장(5일장) 3. 특화유형 ① 관광지특화 ② 지역축제특화 ③ 대표상품특화 ④ 5일장 연계패키지 ⑤ 먹거리시장 ⑥ 생활권시장
Ⅱ. 특화여건 및 잠재력
1. 특화자산명(1~5개 기재, 개당 2점) ※ 특화자산은 해당시장의 특성화와 직접적인 연계가 가능한 것만 기재 1-1) 주요 관광지 : ex) 태백산, 하이원스키장, 경포대 등 1-2) 주요 축제 : 축제명(기간, 장소, 내용) ex) 산천어축제, 빙어축제, 태백산눈축제 등 1-3) 주요 특산품(먹거리) : ex) 수산물, 소머리국밥 등 2. 특화자산의 인지도 및 희소성 ① 매우높음(10) ② 높음(8) ③ 보통(6) ④ 낮음(4) ⑤ 매우낮음(2) 3. 특화자산의 성장잠재력 ① 매우높음(10) ② 높음(8) ③ 보통(6) ④ 낮음(4) ⑤ 매우낮음(2) 4. 특화자산과 시장연계 가능성 ① 매우높음(10) ② 높음(8) ③ 보통(6) ④ 낮음(4) ⑤ 매우낮음(2) 5. 연계가능 주변 5일장명 :
Ⅲ. 사업주체 역량 (5일장의 경우 인접 상설시장을 대상) 1. 해당 시 군의 특화 지원 가능성 ① 매우높음(10) ② 높음(8) ③ 보통(6) ④ 낮음(4) ⑤ 매우낮음(2) 2. 상인회(번영회, 상인조합) 가입률 ① 100%(10) ② 70%~100%(8) ③ 50%~70%(6) ④ 50%미만(4) 3. 현대화사업 추진시 투자한 자부담 금액('01~'07) ① 5억원이상(10) ② 3억원이상 5억원미만(8) ③ 1억원이상 3억원 미만(6) ④ 1억원이하(4) ⑤ 없음(2) 4. 시설 및 경영현대화사업 총투자액('01~'07) ① 50억원이상(10) ② 30억원이상 50억원미만(8) ③ 10억원이상 3억원 미만(6) ④ 10억원이하(4) ⑤ 없음(2)
Ⅳ. 기타사항 1. 특화사업 성공시 시장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① 매우높음(5) ② 높음(4) ③ 보통(3) ④ 낮음(2) ⑤ 매우낮음(1) 2. 특화모델로서 향후 도내 다른 재래시장으로의 확산 가능성 ① 매우높음(5) ② 높음(4) ③ 보통(3) ④ 낮음(2) ⑤ 매우낮음(1)
Ⅴ. 가점사항 1. 연구용역 및 컨설팅결과 특화가능성 시장 : 가점 5점 2. 지자체 또는 상인회의 특화노력 사업 있을 경우 : 가점 5점 ex) 재래시장 러브투어(시장경영지원센터, 지자체, 상인회) 등
Ⅵ. 평가항목 및 배점결과
|
출처: 주천 고향인빌 원문보기 글쓴이: 거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