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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사랑 인빌뉴스 스크랩 [강원도 2007.6.15 발표] 재래시장 특성화 추진계획
거시기 추천 0 조회 157 07.06.16 11:43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강원도 2007.6.15 발표

재래시장 특성화 추진계획

 

강원도내 재래시장 및 5일장을 특성화 유형별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차별적인 홍보, 지원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임

 

Ⅰ. 재래시장 및 5일장 현황

시군별

상설시장(인정,등록)

정기시장(5일장)

 

상설시장내

상설시장외

계(88)

43개소

17개소

28개소

 

춘천시(7)

중앙, 남부, 동부,

제일, 서부

-

샘밭(4,9), 풍물(2,7)

 

원주시(7)

중앙, 자유, 남부,

태장, 전통

-

문막(3,8), 풍물(2,7)

 

강릉시(7)

동부, 서부, 중앙,

주문진,주문진종합

주문진(1,6)

옥계(4,9)

 

동해시(2)

중앙

-

북평(3,8)

 

태백시(5)

황지자유,장성중앙,철암

철암(10,20,30)

통리(5,15,25)

 

속초시(2)

중앙재래, 종합중앙

-

-

 

삼척시(6)

중앙, 전두

삼척(2,7),

도계(4,9)

근덕(1,6), 원덕(5,10)

 

홍천군(7)

중앙, 홍천

홍천(1,6)

도관(2,7), 풍암(4,9)

양덕원(4,9),창촌(5,10)

 

횡성군(4)

횡성

횡성(1,6)

안흥(3,8), 둔내(5,10)

 

영월군

중앙, 서부

영월(4,9)

주천(1,6)

 

평창군(8)

평창, 봉평, 진부

평창(5,10),봉평(2,7),진부(3,8)

미탄(1,6), 계촌(2,7),

대화(4,9)

 

정선군(6)

정선, 고한, 사북

정선(2,7)

여량(1,6), 송계(5,10)

 

철원군(6)

신철원, 동송, 와수

 

신철원(3,8),동송(5,10),

와수(1,6)

 

화천군(2)

화천

화천(3,8)

 

 

양구군(2)

양구

양구(5,10)

 

 

인제군(6)

원통

원통(2,7)

인제(4,9), 신남(3,8),

현리(3,8), 서화(1,6)

 

고성군(4)

간성, 거진

간성(2,7)

거진(1,6)

 

 

양양군(2)

양양

양양(4,9)

 

 


Ⅱ. 유형별 활성화 개요

유형별

주요고객

(중점홍보)

활성화개요

비고(작성례)

관광지

(지역축제)

특화시장

국  내

관광객

재래시장 탐방단

관광시장 집중홍보

시설 및 경영현대화

   사업비 우선지원

고원관광 패키지 - 황지시장→

석탄박물관→태백산→장성시장

 

스키관광 패키지 -

사북시장→하이원스키장→

고한시장→강원랜드

대표상품

특화시장

국  내

관광객

재래시장 탐방단

상품브랜드화 추진

특화시장 집중홍보

시설 및 경영현대화

   사업비 우선지원

젓갈시장 : 속초중앙

전병시장 : 영월서부

황기시장 : 태백장성

5일장

투어

해외(국내)

관광객

재래시장 탐방단

관광시장 집중홍보

5일장 투어- 원덕(5,10)→

근덕(1,6)→삼척(2,7)→

북평(3,8)→옥계(4,9)

먹거리

시장

직장인

먹거리타운 집중조성(구조개선 공동사업)

춘천남부

원주남부

춘천서부

생활권

시장

주  부

시설 및 경영현대화

   지속 지원

 

  

※ 필요시 복합유형시장으로 활성화 지원

 

Ⅲ. 세부 활성화계획

 

 관광지(지역축제) 및 대표상품 특화시장

 재래시장 탐방단(러브투어) 집중운영 : 9월~12월중/13,000천원

 관광시장 집중홍보

 - 한국관광공사 홍보협조, 도 및 시군 홈페이지 게시

 - 팜플렛 제작배부 :국내여행사,대도시(서울 등)기차역,지하철역,버스터미널

   기반시설 및 이벤트공간 조성, 경영현대화 사업비 우선지원


 5일장 투어

  관광시장 집중홍보

   - 한국관광공사 홍보 협조, 도 및 시군 홈페이지 게시

   - 팜플렛 제작?배부 :국내외 여행사, 대도시(서울 등)기차역,

      지하철역, 버스터미널, 공항 등

  열차여행 연계 검토

    - 상품성 등을 감안하여 한국철도공사와 협의

  먹거리시장

    리모델링 및 구조개선 공동사업비 우선 지원

    주차장, 화장실 및 아케이드 등 고객편의시설 차순위 지원

  생활권 중심 시장

    주차장, 화장실 및 아케이드 등 고객편의시설 후순위 지원

 

Ⅳ. 향후 추진일정

   시장별 실태조사서(붙임) 작성?제출 : 6. 15(금)까지

   권역별 아이디어 회의 개최 : 6. 26(화)~6. 28(목)

   

내륙북부권 : 6. 26(화) 15:00 / 춘천시 / 시군별 3명이상

    - 참석대상 : 춘천, 홍천, 철원, 화천, 양구, 인제

내륙남부권 : 6. 27(수) 15:00 / 원주시 / 시군별 3명이상

    - 참석대상 : 원주, 태백, 횡성, 영월, 평창, 정선

동해권 : 6. 28(목) 10:00 / 강릉시 / 시군별 3명이상

    - 참석대상 : 강릉, 동해, 속초, 삼척, 고성, 양양

  ※ 시군 재래시장 및 관광부서 담당자, 시장상인 대표 등 참석


관광 및 특화시장 현장답사 : 7. 2(월)~7. 13(금)

    현장답사시 강발연 책임연구원(이영주 박사) 참석

관광 및 특화시장 선정결과 보고 : 7. 20(금)까지

관광 및 특화시장 홍보

    한국관광공사 협조 및 시?군 홈페이지 게시 : 7월중

    홍보팜플렛 제작 및 배부 : 8월중

 

Ⅴ. 행정사항

   시 군 시장별 실태조사서 제출 : 6. 15(금)까지

    - 실태조사서는

     “Ⅰ. 재래시장 및 5일장 현황”의 각 시장별로 작성(5일장 포함)

 

    아이디어회의를 위한 회의실 등 준비 : 춘천, 원주, 강릉시

 

    권역별 아이디어회의 참석

    - 재래시장 및 관광부서 담당자 각 1명, 상인대표 1명이상

 

   강원발전연구원

    관광 및 특화시장 현장답사시 책임연구원 참석 지원

 

관광 및 특화시장 실태조사서

Ⅰ. 일반현황

  1. 시 장 명 :              

  2. 시장유형 : ① 상설시장   ② 정기시장(5일장)

  3. 특화유형

    ① 관광지특화  ② 지역축제특화  ③ 대표상품특화

    ④ 5일장 연계패키지  ⑤ 먹거리시장  ⑥ 생활권시장

 

Ⅱ. 특화여건 및 잠재력

 

  1. 특화자산명(1~5개 기재, 개당 2점)

   ※ 특화자산은 해당시장의 특성화와 직접적인 연계가 가능한 것만 기재

   1-1) 주요 관광지 :              

        ex) 태백산, 하이원스키장, 경포대 등

   1-2) 주요 축제 : 축제명(기간, 장소, 내용)

        ex) 산천어축제, 빙어축제, 태백산눈축제 등

   1-3) 주요 특산품(먹거리) :                     

        ex) 수산물, 소머리국밥 등

  2. 특화자산의 인지도 및 희소성

    ① 매우높음(10)  ② 높음(8)  ③ 보통(6)  ④ 낮음(4)  ⑤ 매우낮음(2)

  3. 특화자산의 성장잠재력

    ① 매우높음(10)  ② 높음(8)  ③ 보통(6)  ④ 낮음(4)  ⑤ 매우낮음(2)

  4. 특화자산과 시장연계 가능성

    ① 매우높음(10)  ② 높음(8)  ③ 보통(6)  ④ 낮음(4)  ⑤ 매우낮음(2)

  5. 연계가능 주변 5일장명 :     

                     

Ⅲ. 사업주체 역량 (5일장의 경우 인접 상설시장을 대상)

  1. 해당 시 군의 특화 지원 가능성

    ① 매우높음(10)  ② 높음(8)  ③ 보통(6)  ④ 낮음(4)  ⑤ 매우낮음(2)

  2. 상인회(번영회, 상인조합) 가입률

    ① 100%(10)  ② 70%~100%(8)  ③ 50%~70%(6)  ④ 50%미만(4)

  3. 현대화사업 추진시 투자한 자부담 금액('01~'07)

    ① 5억원이상(10)  ② 3억원이상 5억원미만(8) 

    ③ 1억원이상 3억원 미만(6)  ④ 1억원이하(4)  ⑤ 없음(2)

  4. 시설 및 경영현대화사업 총투자액('01~'07)

    ① 50억원이상(10)  ② 30억원이상 50억원미만(8) 

    ③ 10억원이상 3억원 미만(6)  ④ 10억원이하(4)  ⑤ 없음(2)

 

Ⅳ. 기타사항

  1. 특화사업 성공시 시장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① 매우높음(5)  ② 높음(4)  ③ 보통(3)  ④ 낮음(2)  ⑤ 매우낮음(1)

  2. 특화모델로서 향후 도내 다른 재래시장으로의 확산 가능성

    ① 매우높음(5)  ② 높음(4)  ③ 보통(3)  ④ 낮음(2)  ⑤ 매우낮음(1)

 

Ⅴ. 가점사항

  1. 연구용역 및 컨설팅결과 특화가능성 시장 : 가점 5점

  2. 지자체 또는 상인회의 특화노력 사업 있을 경우 : 가점 5점

   ex) 재래시장 러브투어(시장경영지원센터, 지자체, 상인회) 등

 

Ⅵ. 평가항목 및 배점결과

특화여건 및

잠재력(40점)

사업주체 역량

(40점)

기타사항

(10점)

가점사항

(10점)

합계

(10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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