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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탐구 영역 마무리 학습전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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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항상 교과서 중심의 기본적인 학습 내용을 묻는 문제가 출제된다.
교육과정 전 범위에 걸쳐 기본적이고 중요한 개념을 묻는 문제가 고루 출제된다. 교과서 중심의 가장 기본적인 과학 개념의 이해가 출제의 기본 방향임을 명심하자.
2. 탐구 활동과 실험을 소재로 한 탐구 사고력 측정 문제가 출제된다.
여러 교과서에서 공통으로 다루고 있는 탐구활동을 소재로, 변인의 통제, 탐구의 과정 및 탐구 내용의 분석, 탐구 결과 및 자료해석, 결론도출 등의 탐구활동과 관련된 탐구 능력과 사고력을 묻는 문제는 과학탐구 영역의 가장 기본적인 출제 유형이다.
3. 생활 속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학교에서 배운 과학의 기본 지식과 과학적 탐구 능력을 이용해서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뿐만 아니라 시사적인 첨단 과학 관련 문제나 환경에 관련된 내용을 묻는 문제도 출제 빈도가 높다.
4. 영역 통합형 문제와 기출문제의 소재를 다시 응용한 문제도 출제된다.
과학 지식의 종합적 이해를 위해 두 가지 이상의 중요한 과학 개념이 통합된 형태의 문제가 출제되며, 중요한 기본 과학의 개념은 예전에 출제되었더라도 기출문제의 문항 유형이나 내용의 일부가 응용․변형되어 반복 출제된다.
학년도 단 원 |
1999 |
2000 |
2001 |
2002 |
2003 | |
Ⅰ. 과학의 탐구 |
3 |
2 |
2 |
5 |
3 | |
Ⅱ. 에너지 |
1. 열 |
1 |
0 |
1 |
1 |
0 |
2. 여러 가지 에너지 |
1 |
3 |
2 |
1 |
3 | |
3. 에너지의 흐름과 보존 |
0 |
0 |
1 |
0 |
1 | |
Ⅲ. 힘 |
1. 운동의 기술 |
1 |
1 |
2 |
1 |
1 |
2. 운동의 법칙 |
2 |
3 |
1 |
1 |
1 | |
3. 힘의 법칙 |
2 |
1 |
1 |
3 |
2 | |
Ⅳ. 물질 |
1. 물질의 반응성 |
2 |
1 |
2 |
1 |
2 |
2. 공통성을 가지는 원소 |
1 |
1 |
2 |
0 |
1 | |
3. 발열반응과 흡열반응 |
0 |
2 |
1 |
1 |
1 | |
4.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 |
2 |
1 |
2 |
1 | |
Ⅴ.생명 |
1. 영양과 건강 |
0 |
1 |
0 |
2 |
1 |
2. 자극과 반응 |
1 |
1 |
3 |
1 |
1 | |
3. 생식 |
1 |
1 |
1 |
0 |
1 | |
4. 유전 |
2 |
1 |
1 |
1 |
1 | |
Ⅵ. 지구 |
1. 지각의 물질과 지각변동 |
1 |
2 |
2 |
2 |
2 |
2. 지질 연대 |
1 |
1 |
1 |
1 |
1 | |
3. 해양 |
1 |
1 |
2 |
1 |
1 | |
4. 일기와 기후 |
2 |
1 |
2 |
1 |
2 | |
5. 태양계 탐사와 별 |
1 |
1 |
0 |
1 |
1 | |
Ⅶ. 환경 |
1. 환경 오염 |
3 |
2 |
2 |
3 |
2 |
2. 지구 환경의 변화 |
1 |
1 |
1 |
1 |
0 | |
Ⅷ. 현대과학 과 기술 |
1. 신소재 |
0 |
1 |
0 |
0 |
1 |
2. 광통신과 반도체 |
1 |
0 |
0 |
0 |
0 | |
3. 생명 과학 |
1 |
0 |
1 |
1 |
1 | |
4. 우주 과학 |
0 |
0 |
0 |
0 |
0 |
※ 1) 통합문제의 경우 한 단원에만 표시하였으므로 관점에 따라 분석이 다를 수 있음
2) Ⅱ-2 여러 가지 에너지에는 태양에너지, 전기에너지, 화학에너지, 생물에너지 포함
3) Ⅶ-1 환경오염에는 자정작용, 생물농축, 산성비, 소음, 방사능 포함
4) Ⅶ-2 지구 환경의 변화에는 오존층, 온실효과, 역전층 포함
가. 공통물리 영역
(1) 출제경향
과학 개념이나 지식을 단순하게 다루기보다 그림이나 그래프를 해석하거나 유추해서 개념을 유기적,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특히 운동의 법칙 단원과 관련하여 실험의 설계 및 수행에 대한 출제 비중이 높다. 한편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경향을 반영하여 소음과 방사능 관련 문제의 출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 단원별 학습 전략
(가) 운동의 기술
거리(위치), 속력(속도), 가속도, 시간 등에 대한 그래프나 타점이 기록된 종이 테이프를 분석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므로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어떤 형태로 변형되더라도 해석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속력과 속도’와 같이 비슷한 용어들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알아두어야 하며, 가속도의 개념을 잘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나) 운동의 법칙
관성, 가속도의 법칙,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과 그 현상 등에 대하여 정리해 두어야 하며, 힘과 가속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의 과정과 자료 해석, 결과 등을 이해해야 한다.
(다) 힘의 법칙
마찰력과 관련된 문제의 출제 빈도가 높으므로 마찰력을 측정하는 실험, 마찰 계수를 구하는 방법, 마찰력 그래프의 해석에 대해 꼼꼼하게 정리해 두어야 한다. 중력과 전기력 등에 관련된 자연 현상이나 그 이용을 잘 정리해 두어야 한다.
(라) 에너지
열평형이나 온도변화 그래프를 해석하는 문제, 비열과 열용량 측정 실험 등을 공부해두는 것이 좋겠다. 전기에너지 등의 에너지 관련 문제도 출제 빈도가 높다.
(마) 환경 / 현대 과학과 기술
소음 단원에서는 내용보다는 자료분석형 문제를 눈여겨보고, 방사능 단원에도 초점을 맞춰 내용을 정리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광통신의 원리와 장․단점 및 반도체의 여러 가지 특징과 그 쓰임새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나. 공통화학 영역
(1) 출제경향
우리가 다루기 쉬운 소재나 생활과 관련된 기본적인 화학반응식을 꼭 챙겨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험을 소재로 변인의 통제나 실험 과정, 자료해석, 결론도출 등 탐구활동 중심으로 출제되고 있다. 환경과 에너지, 신소재와 첨단 과학과 같은 시사성 있는 문제들이 출제된 것도 유의해볼 점이다.
(2) 단원별 학습 전략
(가) 물질의 반응성
연료의 종류 및 연료의 성분을 알아내는 방법 등을 연소 반응과 연계시켜 실생활에 적용시켜 소화 방법에는 어떤 원리가 적용되었는가를 이해한다.
(나) 공통성을 가지는 원소
금속과 금속염 수용액의 반응을 통하여 반응성의 세기를 결정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철의 부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및 이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다각적으로 검토해 보아야 한다. 원소의 주기율에 관한 자료해석, 알칼리 금속과 물과의 반응, 할로겐 원소의 반응성, 알칼리 금속 이온과 할로겐 이온의 검출 방법에 관한 문제가 가능성이 있다.
(다) 발열반응과 흡열반응
발열반응과 흡열반응을 실생활 주변의 예를 들어 에너지 변화 그래프 해석 문제의 출제 가능성 높으며, 연료의 연소열 측정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라) 반응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반응 속도의 의미를 이해하고, 반응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실험방법에 정확히 알아야 한다. 또 반응물의 종류, 온도, 농도, 반응물질의 표면적, 촉매 등이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래프나 모형을 통해 심도 있게 이해한다.
(마) 화학에너지
전지의 반응을 통하여 화학 전지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금속의 반응성과 관련하여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전지의 반응과 구성 물질의 확인 방법을 이해하고, 여러 종류의 실용 전지들의 원리와 실생활에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파악한다.
(바) 환경
pH에 대한 정의와 산성비의 생성 원리를 알고 피해 및 방지대책과 함께 오존층의 생성 과정과 프레온에 의한 오존의 분해 과정을 자세히 이해하고 오존층의 파괴에 따른 피해 및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사) 신소재
각종 신소재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들의 이용되는 분야와 연구되는 분야를 폭넓게 이해해야 한다. 시사적인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정리해두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다. 공통생물 영역
(1) 출제경향
실험을 소재로 하는 문제가 많이 늘어났고, 암기된 단순 지식보다 그 지식이 발견되기까지의 과정, 즉 관찰, 가설, 설정, 실험, 자료해석, 예측 등과 같은 과학적 활동을 중심으로 출제되고 있다. 문제의 지문이 길어져 짧은 시간 내에 출제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어려운 느낌을 줄 수 있다. 또, 복제 생물의 탄생과 같은 시사성 높은 문제나, 어떤 현상들을 나열하고 그것과 관련되는 과학적인 사실, 원리, 법칙 등을 찾는 유형의 문제가 출제된 것도 특징적이라 할 수 있다.
(2) 단원별 학습 전략
(가) 영양과 건강
영양소에 관한 문제는 자료 해석 문제나 영양소 검출 실험 문제를 정리하고 면역은 항원․항체 반응의 원리와 면역 체계의 특성에 관한 문제를 공부해두자. 호흡에서는 기체 분압 분포와 산소 해리 곡선에 관한 자료와 호흡 운동의 원리를 알아두고, 순환에서는 심장의 구조와 혈압․혈류속도․혈관의 단면적 등을 정리해둔다. 배설에서는 신장의 구조와 오줌의 생성 원리, 항상성 유지와 관련된 문제를 챙겨두자.
(나) 자극과 반응
감각 기관의 기능과 관련된 실생활 사례들을 감각기의 구조․기능을 통해 해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신경계에서는 지식적인 부분이 많지만 암기할 필요는 없고, 주어진 자료를 해석하기 위해 필요한 용어들을 이해하면 된다. 신경의 기능뿐만 아니라 반사 운동, 신경의 흥분 전달, 전도속도를 측정하는 실험문제 등이 출제될 가능성이 있다.
(다) 생식
세포 분열에서는 세포 주기의 각 단계의 특성과 소요 시간, 세포 분열에서의 간기의 중요성을 알아두고, 체세포 분열과 감수 분열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이해하여야 한다. 여자의 생식 주기 조절에 관한 이해가 필수적이므로 호르몬에 의해 여자의 생식 주기가 어떻게 조절되는지를 반드시 정리해 두고, 여러 가지 피임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두어야 한다. 남․여 생식 기관의 특징과 차이점도 체크해두자.
(라) 유전
멘델의 법칙의 기본적인 내용을 정확하게 정리해 두어야 한다. 혈액형 유전, 미맹 유전 등과 성염색체에 의한 유전 중 반성 유전은 출제빈도가 매우 높다. 유전 현상에 관한 자료나 가계도를 분석하는 문제나 여러 유형의 돌연 변이 증상과 결과를 해석하는 문제를 풀어보자.
(마) 과학탐구/생물 에너지/환경/생명 과학
여러 가지 탐구 사례에 탐구 단계를 적용해 봄으로써 각 탐구 단계의 특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생물 에너지에서는 광합성과 호흡에 관한 여러 가지 실험을 파악하는 문제와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실험의 탐구 설계과정을 이해해두자. 환경호르몬이나 적조현상과 같은 환경 문제에 관한 문제들이 출제될 가능성도 높다. 생명 공학과 관련된 분야는 환경 분야와 함께 사회적인 추세에 힘입어 수능 문제로 많이 다루어지는 추세이므로 신문기사, 과학 잡지 등에서 생명 공학과 관련된 내용들을 많이 읽어 두면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라. 공통지구과학 영역
(1) 출제경향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교과 통합적인 문제의 비중은 낮아진 반면 과목 내 단원 간 통합 문제의 출제 비중이 높다. 단원별 출제 비중은 대개 전 단원에서 고르게 출제되고 있으나 우주 과학 단원은 출제 빈도가 낮고 지각의 물질과 지각 변동, 해양, 일기와 기후 단원에서 비교적 출제 비중이 높다. 주로 사진이나, 그림, 그래프, 도표 등의 자료를 읽고 해석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 내용을 단원 내의 다른 내용과 접목시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된다.
(2) 단원별 학습 전략
(가) 태양 복사 에너지
태양 복사 에너지의 파장별 특성과 대기의 흡수 분포 그래프를 확실하게 이해해 두고 있어야 한다. 태양 상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태양 복사 에너지의 양을 계산하는 문제에 익숙해져야 한다. 실험을 통한 복사 평형의 원리와 지구의 열수지 관계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위도에 따른 에너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나타나는 대기와 해수의 순환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나) 지각의 물질과 지각 변동
광물과 암석을 분류하는 기준 및 각 암석의 생성 원인을 정리한다. 퇴적 구조의 종류와 퇴적 당시의 환경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변성암의 종류에 따른 겉보기 특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판구조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판의 경계에서 일어나는 지질 현상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다) 지구의 역사
지사학의 법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어떤 경우에 어떤 법칙을 적용하는지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지질 연대에서 상대 연대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질 단면도에서 지층의 생성 순서를 정할 수 있어야 한다. 반감기를 이용하한 암석의 절대 연령을 구하는 방법도 기억해 두자. 지질 시대의 절대적 길이와 상대적 길이를 비교해본다.
(라) 해양
염분의 정의와 염분비 일정의 법칙을 알고 해수의 연직구조가 생성되는 과정과 혼합층의 두께가 달라지는 이유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 주변 해수의 계절에 따른 수온의 분포와 염분의 변화, 해수의 종류와 특징을 정리한다.
(마) 일기와 기후
우리나라 각 계절에 영향을 주는 기단의 종류와 특성, 기압의 정의와 종류 및 그 특성, 전선의 생성 원리와 전선에서의 강우 구역, 구름의 종류, 기온, 풍향 등과 같은 기상 요소의 변화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한다. 북반구 중위도인 우리나라 주변의 일기의 변화는 편서풍의 영향으로 서에서 동으로 이동한다는 원리와 계절별 기압 배치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바) 태양계
태양계를 구성하는 천체의 종류와 태양계의 크기, 운행 원리 등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에 대해 정리해 두도록 한다. 지구형 행성과 목성형 행성 그룹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하고 각 행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태양의 표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인 흑점과 쌀알무늬, 태양의 대기에서 나타나는 코로나, 홍염 등을 그림을 통해 숙지하고 그 특징을 꼭 기억해 두자.
(사) 별과 은하
우리 은하의 모양이 정상 나선 은하에 속함을 알고, 은하를 구성하는 천체, 즉 성운과 성단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은하를 분류하는 기준(은하의 모양과 형태)을 알고, 여러 가지 은하의 사진을 비교․분류해 본다.
(아) 환경 / 우주과학
온실 효과가 일어나는 과정, 지구 온난화에 의한 환경의 변화를 이해한다. 역전층이 발생하는 원리와 시각에 따른 온도 분포의 변화 그래프, 역전층에서 나타나는 기상 현상을 꼭 알아두자.
가. 최근 5년간 단원별 출제 경향 분석
학년도 단 원 |
1999 |
2000 |
2001 |
2002 |
2003 |
Ⅰ. 힘과 운동 |
5 |
4 |
3 |
4 |
4 |
Ⅱ. 에너지와 열 |
2 |
4 |
6 |
3 |
4 |
Ⅲ. 전자기 |
6 |
4 |
3 |
5 |
4 |
Ⅳ. 파동과 입자 |
3 |
4 |
4 |
4 |
4 |
나. 단원별 중점공략 핵심 내용
단 원 |
핵 심 내 용 |
Ⅰ. 힘과 운동 |
ㆍ속도의 합성과 상대 속도 ㆍ충돌 전후의 운동량 보존과 에너지 보존 ㆍ마찰이 있을 때의 운동과 마찰 계수 ㆍ운동의 법칙과 운동 방정식 적용 문제 ㆍ곡선운동과 알짜힘 / 원운동과 구심력 |
Ⅱ. 에너지와 열 |
ㆍ열의 이동 / 열평형 / 비열과 열용량 ㆍ기체 분자의 운동 / 내부에너지와 기체가 하는일 ㆍ용수철의 탄성에너지 / 역학적에너지 보존 / 에너지보존 ㆍ상태 방정식 / 열역학의 법칙 ㆍ에너지 전환 / 열기관의 열효율 |
Ⅲ. 전자기 |
ㆍ쿨롱의 법칙과 전기력의 합성 ㆍ평행판 축전기 용량과 연결 ㆍ옴의 법칙과 저항의 연결/ 전기회로 ㆍ전지의 내부저항 / 키르히호프의 법칙 ㆍ도선 주위의 자기장/ 직선/ 원형/ 솔레노이드 ㆍ자기장 내에서 도선이 받는 전자기력 ㆍ전자기유도와 유도 기전력 / 상호 유도와 자체 유도 ㆍ교류 전류 / 진동 전류 / 전자기파 |
Ⅳ. 파동과 입자 |
ㆍ파동의 반사와 굴절 / 반원형 물통과 굴절각 ㆍ파동의 회절과 간섭 / 빛의 회절과 간섭 ㆍ광전 효과 / 일함수 / 콤프턴 효과 ㆍ물질파 / 드브로이 파장 / 빛과 물질의 이중성 ㆍ원자모형 / 러더퍼드 α-입자 산란실험 ㆍ보어의 원자모형 / 양자조건 / 진동수 조건/ 선스펙트럼 |
다. 단원별 출제 경향 및 학습 전략
(1) 힘과 운동
(가) 기본적인 운동의 기술이나 운동의 법칙을 이용하는 문제들이 주로 출제되며 중요한 기본 개념들이 반복적으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기출문제를 잘 익히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이 좋다.
(나) 평균 속력과 속도 / 속도의 합성과 상대 속도 / 마찰 계수 / 운동의 법칙 / 곡선운동과 알짜힘 / 원운동과 구심력 / 충돌 전후의 운동량 보존과 에너지 등에 관한 문제 중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오답노트를 만들어 정리한다.
(2) 에너지와 열
(가) 기체의 분자 운동을 열역학 법칙에 의거하여 기술하는 방법과 열의 3가지 전달 방식에 대해 잘 학습해 두도록 한다. 특히 보일-샤를의 법칙과 기체 상태 방정식을 연관지어 기체의 상태변화를 정량적으로 기술하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기체의 압력-부피 관계 그래프는 중요한 문제 유형이다.
(나) 열의 이동 / 기체 분자 운동 / 열역학적 법칙 / 상태 방정식 / 열효율 / 비열의 측정 등에 관련된 문제를 중점적으로 익혀 두도록 한다.
(3) 전자기
(가) 옴의 법칙을 기본 바탕으로 하여 저항, 축전기, 코일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이러한 회로 요소를 연결할 때의 합성저항이나 합성 용량을 정확하게 계산하는 습관을 기른다. 도선 주위의 자기장을 살펴보고 전하나 전류가 자기장에서 받는 힘과 반대로 전자기 유도 현상에 대해서도 그 개념과 현상들을 정확히 이해해 두도록 한다.
(나) 전기력의 합력 / 평행판 축전기와 합성 저항 / 저항의 연결과 소비 전력 / 전기장과 전위 / 도선 주위의 자기장 / 자기장 전류 및 전하가 받는 전자기력 / 유도 기전력 / 상호 유도와 자체 유도 등에 관련된 문제들을 눈여겨보도록 한다.
(3) 파동과 입자
(가) 회절과 간섭 효과에 관한 실험에 대해 자세히 공부해 두도록 한다. 광전효과와 관련된 실험이나 그래프, 빛과 물질의 이중성도 꼭 체크해 둬야 할 요소이다.
(나) 파동의 반사와 굴절 / 반원형 물통과 굴절률 실험 / 회절과 간섭 실험 / 거울과 렌즈에 의한 상 / 광전효과와 일함수 / 원자모형 / 원자핵 등을 공부해 두자.
가. 최근 5년간 단원별 출제 경향 분석
학년도 단 원 |
1999 |
2000 |
2001 |
2002 |
2003 |
Ⅰ. 물질의 과학 |
1 |
2 |
1 |
3 |
1 |
Ⅱ. 원자구조와 주기율 |
3 |
3 |
3 |
2 |
4 |
Ⅲ. 화학 결합과 화합물 |
4 |
4 |
4 |
4 |
2 |
Ⅳ. 물질의 상태와 용액 |
3 |
2 |
4 |
2 |
4 |
Ⅴ. 화학 반응 |
5 |
5 |
4 |
5 |
5 |
나. 단원별 중점공략 핵심 내용
단 원 |
핵 심 내 용 |
Ⅰ. 물질의 과학 |
ㆍ돌턴의 원자설ㆍ물질의 양(몰) ㆍ화학의 기본 법칙 |
Ⅱ. 원자구조와 주기율 |
ㆍ수소원자의 선 스펙트럼 ㆍ원소의 전자배치와 주기성 |
Ⅳ. 화학 결합과 화합물 |
ㆍ이온 결정의 성질 ㆍ분자간의 힘 |
Ⅶ. 물질의 상태와 용액 |
ㆍ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과 관련된 실생활 현상 ㆍ고체의 용해도 곡선 ㆍ상평형 그림 해석 ㆍ끓는점 오름 및 증기압력 내림 |
Ⅴ. 화학 반응 |
ㆍ평형의 이동 및 평형 상수 ㆍ짝산 짝염기 문제 ㆍ금속과 금속염의 반응 |
다. 단원별 출제 경향 및 학습 전략
(1) 물질의 과학
(가) 물질을 이루는 질량비를 이용하여 실험식과 분자식을 구하는 문제, 돌턴의 원자설과 아보가드로의 분자설과 관련하여 여러 화학의 법칙을 묻는 문제가 출제된다.
(나) 화학반응식을 주고, 각 물질의 양적 관계를 계산하는 문제, 화학식을 구하는 문제, 물질의 양적 관계를 구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는 문제가 출제된다.
(2) 원자구조와 주기율
(가) 수소 원자의 에너지 준위에 관한 문제가 여러 번 출제되었고, 수소의 오비탈에 관한 문제, 주기율표에 관한 문제, 순차적 이온화 에너지에 관한 문제, 그리고 이온이 될 때 이온 반지름의 변화를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나) 알칼리 금속의 성질 변화를 비교하는 문제와 착화합물의 이온화에 관한 문제와 용액의 성질이 연관된 문제와 할로겐의 반응성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3) 화학 결합과 화합물
(가) 화학 결합과 관련하여 물질의 성질을 알고 있는지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나) 분자의 구조와 물질의 극성 및 분자간에 작용하는 인력에 관한 문제가 해마다 출제된다. 특히 분자 중 힘의 원자에 존재하는 전자쌍의 종류와 개수를 분석하여 분자의 구조와 극성ㆍ무극성을 판단하는 문제와 수소결합 물질의 특성을 묻는 문제가 자주 출제되었다.
(다) 이성질체에 관한 문제와 지방족 탄소 화합물 의 작용기와 성질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최근 방향족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며 실생활과 관련된 탄소 화합물을 중심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4) 물질의 상태와 용액
(가)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을 생활 속의 현상과 연관짓는 문제가 자주 출제되었다. 앞으로는 이론적인 문제보다 생활과 연관짓는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나) 증기압과 끓는점 및 분자간의 인력이 서로 어떤 관계인지를 묻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었다. 또 상평형 그림을 분석하여 온도와 압력의 변화에 따라 물질의 상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다) 물질의 용해도와 관련된 문제가 지속적으로 출제되고 있다. 증기압력 내림과 끓는점 오름 현상에 관련된 문제도 자주 출제되며, 삼투 현상과 관련된 묻는 매년 출제되었다. 올해의 출제 가능성이 매우 높다.
(5) 화학반응
(가) 반응속도 문제는 매년 출제되고 있는데 주로 반응 차수에 관련된 문제와 실생활에서의 반응속도 조절 문제가 출제되었다. 앞으로는 결합 에너지 문제ㆍ반응 메카니즘에 의한 반응 차수의 변화 문제 등이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나) 평형상수의 변화를 묻는 문제와 평형 이동의 조건이 그래프, 실험 등 다양한 유형으로 출제되었다. 또한 이산화질소 기체의 반응도 두 번 출제되었고, 에너지 변화 그래프와 관련된 문제가 자주 출제되었다.
(다) 이온화도, 이온화 상수와 관련된 문제와 중화 적정 곡선 문제가 자주 출제되었다. 또 짝산과 짝염기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중화적정의 개념을 묻는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라) 반쪽 전지에 대한 문제가 주로 출제되다가 최근에는 전기분해가 출제되고 있으며 금속의 반응성에 관련된 문제도 출제되었다. 앞으로는 반응성 차이에 의한 전기분해 생성물의 변화 등 좀더 복합한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 최근 5년간 출제 경향 분석
학년도 단 원 |
1999 |
2000 |
2001 |
2002 |
2003 |
Ⅰ. 생물의 특성 |
1 |
1 |
2 |
2 |
2 |
Ⅱ. 물질 대사 |
5 |
5 |
4 |
3 |
4 |
Ⅲ. 생물의 항상성 |
3 |
3 |
1 |
3 |
3 |
Ⅳ. 생명의 연속성 |
5 |
4 |
3 |
4 |
4 |
Ⅴ. 생물의 다양성 |
0 |
0 |
2 |
1 |
2 |
Ⅵ. 생물과 환경 |
2 |
3 |
4 |
3 |
1 |
나. 단원별 중점공략 핵심 내용
단 원 |
핵 심 내 용 |
Ⅰ. 생물의 특성 |
ㆍ관다발을 통한 양분의 이동 ㆍ온도와 pH에 따른 효소의 활성 ㆍ삼투압의 측정 |
Ⅱ. 물질 대사 |
ㆍ식물의 광합성량과 호흡량 ㆍ폐포에서의 가스 교환 ㆍ호흡과 에너지 관계, 알코올 발효 |
Ⅲ. 생물의 항상성 |
ㆍ흥분의 전달 경로/심장 박동의 속도 조절 ㆍ호르몬의 상호 작용/체온 조절과 삼투압 조절 기작 ㆍ식물 호르몬과 식물의 굴광성 |
Ⅳ. 생명의 연속성 |
ㆍ치사 유전/염색체의 교차와 유전자의 발현 ㆍ세포질이 발생에 미치는 영향 ㆍ진화설 |
Ⅴ. 생물의 다양성 |
ㆍ아미노산 서열을 이용한 유연 관계 조사 ㆍ계통수 분석 |
Ⅵ. 생물과 환경 |
ㆍ개체간 상호 작용 ㆍ개체수 피라미드 분석과 먹이 연쇄를 통한 에너지의 흐름 ㆍ환경 변화에 따른 생물량의 변화/생태계의 탄소 순환 ㆍ대기 오염과 수질 오염 |
다. 단원별 출제 경향 및 학습 대책
(1) 생물의 특성
(가) 삼투압에 따른 세포막을 통한 물질의 출입이나 효소의 활성에 관한 부분에 있어서는 빈번히 출제가 되므로 잘 정리해 두어야 한다.
(나) 관다발을 통한 양분의 이동 / 온도와 pH에 따른 효소의 활성 / 삼투압의 측정 등과 관련된 그림과 그래프를 꼼꼼하게 챙겨둘 필요가 있다.
(2) 물질 대사
(가) 광합성과 호흡에 관한 문제가 매년 출제되고 있으며, 순환(면역), 소화, 배설에 관한 부분도 종종 출제되므로 잘 정리해 두어야 한다.
(나) 식물의 광합성량과 호흡량 / 폐포에서의 가스 교환 / 호흡과 에너지 / 알코올 발효 / 면역 반응 / 질소 화합물의 배설 등과 관련된 화학 반응식과 출입하는 물질, 에너지의 출입 관계 등을 다시 한번 확실하게 알아두자.
(3) 생물의 항상성
(가) 자극과 반응, 호르몬과 향상성에 대한 문제는 매년 출제되고 있으며, 식물 호르몬과 동물의 행동에 대한 내용도 종종 출제되므로 잘 정리해 두어야 한다.
(나) 흥분의 전달 경로 / 심장 박동의 속도 조절 / 호르몬의 상호 작용 / 체온 조절 기작 / 삼투압 조절 기작 / 식물 호르몬 / 식물의 굴광성 등과 관련된 작용의 원리와 피드백 작용 등을 상호 연관을 지으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4) 생명의 연속성
(가) 유전의 법칙이나 유전자의 형질 발현에 관한 문제도 매년 출제되고 있으며, 세포 분열과 생식, 발생은 서로 관련지어 정리해 두어야 한다. 또한 집단유전과 하디-바인베르크 법칙에 대해서도 출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잘 정리해 두어야 한다.
(나) 치사 유전 / 염색체의 교차 / 유전자의 발현 / 세포질이 발생에 미치는 영향/ 진화설 등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깊이 있게 공부하자.
(5) 생물의 다양성
(가) 생화학적 증거 자료를 통해 진화의 계통과 유연 관계를 분석하는 문제가 간혹 출제되기도 하며, 자연 선택에 관한 자료 해석 문제도 출제 가능성이 높다.
(나) 아미노산 서열을 이용한 유연 관계 조사 / 계통수 분석 등을 염두에 둔다.
(6) 생물과 환경
(가) 빛과 온도의 변화에 따른 생물의 적용, 식물 군집의 천이, 생태계의 평형에 관한 부분과 환경 오염에 관한 내용은 시사적 내용과 관련하여 잘 정리해 두어야 한다.
(나) 개체간 상호 작용 / 개체수 피라미드 분석 / 먹이 연쇄를 통한 에너지의 흐름 / 환경 변화에 따른 생물량의 변화 / 생태계의 탄소 순환 / 대기 오염 / 수질 오염 등의 내용은 공통과학 영역과도 관련된 중요한 출제 요소임을 잊지 말자.
가. 최근 5년간 출제 경향 분석
학년도 단 원 |
1999 |
2000 |
2001 |
2002 |
2003 |
Ⅰ. 우리의 지구 |
2 |
0 |
2 |
3 |
3 |
Ⅱ. 지각의 물질과 변화 |
2 |
4 |
4 |
2 |
1 |
Ⅲ. 지구의 역사 |
1 |
2 |
3 |
3 |
3 |
Ⅳ. 대기의 순환과 일기의 변화 |
3 |
3 |
2 |
3 |
3 |
Ⅴ. 해양과 해수의 변화 |
3 |
3 |
2 |
2 |
2 |
Ⅵ. 태양계 |
2 |
2 |
0 |
0 |
0 |
Ⅶ. 별과 우주 |
3 |
2 |
3 |
3 |
4 |
나. 단원별 중점공략 핵심 내용
단 원 |
핵 심 내 용 |
Ⅰ. 우리의 지구 |
ㆍ지구의 복사 평형 ㆍ적경과 적위 |
Ⅱ. 지각의 물질과 변화 |
ㆍ암석의 풍화 / 지각 구성 원소 ㆍ암석의 생성 및 분류 / 화성암의 분류 / 마그마의 생성 ㆍ단층 모식도 ㆍ판의 이동 / 해저의 확장 |
Ⅲ. 지구의 역사 |
ㆍ지질 시대의 구분과 생물 / 화석 / 퇴적 환경 ㆍ고지자기 ㆍ지층의 생성 순서 / 지사학의 법칙 / 절대 연령 |
Ⅳ. 대기의 순환과 일기의 변화 |
ㆍ대기 중의 물 / 해발 고도와 기압차 ㆍ우리나라 주변의 기단 ㆍ대기의 순환 / 태풍 / 해륙풍 / 푄 현상 |
Ⅴ. 해양과 해수의 변화 |
ㆍ염분 / 해수온의 연직 구조 ㆍ쿠로시오 해류 / 천해파의 특징 / 해류의 순환 ㆍ엘니뇨 현상 / 에크만 수송과 용승 / 서안 경계류 |
Ⅵ. 태양계 |
ㆍ케플러 법칙 ㆍ달의 운동 / 혜성 / 외행성의 시운동 |
Ⅶ. 별과 우주 |
ㆍ시차 실험 ㆍ은하의 분류 / H-R도 / 성단과 성운 ㆍ우주의 팽창(도플러 효과) |
다. 단원별 출제 경향 및 학습 대책
(1) 우리의 지구
(가) 대기권, 수권, 지각의 구성 물질에 대한 자료(표, 그림)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하며 적경과 적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지구의 복사 평형 그림은 반드시 숙지한다.
(2) 지각의 물질과 변화
(가) 지각의 구성 원소와 암석의 생성 원리 및 각 암석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도록 한다.
(나) 단층모식도 / 화성암의 분류 / 판의 이동 / 해저의 확장 등도 중요하다
(3) 지구의 역사
(가) 표준 화석의 종류를 익히고 지층의 생성 순서에 대해서 공부해 둔다.
(나) 화석 / 지질 시대의 생물 / 고지자기 / 퇴적 환경 / 절대 연령 / 지사학의 법칙
(4) 대기의 순환과 일기의 변화
(가) 대기의 상승, 하강에 따른 날씨의 변화와 온대 저기압 근처의 날씨, 태풍의 진행 경로에 대해서도 공부해 둔다.
(나) 대기 중의 물 / 우리나라 주변의 기단 / 대기의 순환 규모 / 태풍 / 해륙풍 / 푄 현상
(5) 해양과 해수의 순환
(가) 해수의 물리적 특성과 수온, 염분의 분포 그리고 해파의 성질, 엘니뇨․라니뇨 현상에 관해 공부하고 우리나라 주변 해류에 대해 잘 공부해 두도록 한다.
(나) 염분 / 해수온의 연직 구조 / 쿠로시오 해류 / 천해파의 특징 / 해류의 표층수 순환 / 엘니뇨 현상 / 에크만 수송과 용승 / 서안 경계류
(6) 태양계
(가) 행성을 외행성과 내행성으로 구분하고 행성 및 혜성의 운동에 대해 정리한다.
(나) 케플러 법칙 / 달의 운동 / 혜성 / 외행성의 시운동
(7) 별과 우주
(가) 별의 물리량을 구하는 방법과 우리 은하의 특징에 대해 잘 알아두도록 한다.
(나) 시차 실험 / 은하의 분류 / H-R도 / 우주의 팽창(도플러 효과) / 성단과 성운
1. 교과서를 바탕으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을 다시 한번 챙겨 두자.
평소 모의고사 등에서 점수의 등락 폭이 큰 학생들은 대개 기본 개념이 취약한 학생들인 경우가 많다. 기본 개념의 틀이 잘 잡힌 학생은 설령 문제가 생소하고 어렵다고 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생각하면 의외로 쉽게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된다. 처음 대하는 유형의 문제일수록 알고 보면 가장 기본적인 개념의 단순한 응용 문제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먼저 과학의 기본 원리나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으면 자신감이 생겨서 쉬운 문제든 어려운 문제든 당황하지 않고 풀 수 있다. 당장 지금부터라도 문제를 대충대충 넘기지 말고 긴가민가한 문제가 있으면 교과서를 펴고 참고서를 찾아 기본원리를 깨닫고 가자. 그래도 모르면 망설이지 말고 선생님께 여쭈어보도록 하자.
2. 주어진 문제 안에서 답을 찾는 능력을 기른다.
과학탐구 문제는 모두 그림이나 도표 또는 그래프를 포함하고 있다고 보면 틀림없다. 수능시험에서는 단순한 지식 암기형 문제보다는 탐구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이다. 즉, 문제 안에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사고하여 결론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암기 내용이나 정답 풀이에 의존해 문제를 풀려고 하는 습관을 버리고 문제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3. 문제 풀이의 방법을 여러 각도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수능시험 문제는 평소 학생들이 한 번도 접하지 못한 생소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다반사다. 따라서 평소에 하나의 소재나 자료를 다룬 문제라도 풀이 방법은 여러 가지 각도로 생각해 보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예를 들면, 계산으로도 풀어보고, 문제와 관련된 그림이나 그래프를 그려보기도 하고, 비슷한 여러 가지 원리나 법칙을 적용해서도 풀어보는 것이다.
4. 사회적 이슈가 되는 시사적인 내용도 틈틈이 정리해 두는 습관을 갖자.
현대 과학이나 환경 관련 문제 등 단원의 특성에 따라 시사적인 내용을 알아두는 것이 의외로 새로운 소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건이나 문제를 과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나름대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등 시사 문제를 틈나는 대로 정리해 두는 것도 좋은 대비책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