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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아모스 7:1-9
"1 주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왕이 풀을 벤 후 풀이 다시 움돋기 시작할 때에 주께서 메뚜기를 지으시매 2 메뚜기가 땅의 풀을 다 먹은지라 내가 이르되 주 여호와여 청하건대 사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3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셨으므로 이것이 이루어지지 아니하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4 주 여호와께서 또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주 여호와께서 명령하여 불로 징벌하게 하시니 불이 큰 바다를 삼키고 육지까지 먹으려 하는지라 5 이에 내가 이르되 주 여호와여 청하건대 그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6 주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켜 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것도 이루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7 또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다림줄을 가지고 쌓은 담 곁에 주께서 손에 다림줄을 잡고 서셨더니 8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다림줄이니이다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림줄을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두고 다시는 용서하지 아니하리니 9 이삭의 산당들이 황폐되며 이스라엘의 성소들이 파괴될 것이라 내가 일어나 칼로 여로보암의 집을 치리라 하시니라"
내용분해 : A. 첫번째, 메뚜기의 환상과 여호와의 심판 집행 취소(1 -3절)
1. 주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1a절)
2. 왕이 풀을 벤 후 풀이 다시 움돋기 시작할 때에
주께서 메뚜기를 지으시매 메뚜기가 땅의 풀을 다 먹은지라(1b-2a절)
3. 내가 이르되 주 여호와여 청하건대 사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2b절)
4.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셨으므로 (3a절)
5. 이것이 이루어지지 아니하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3b절)
B. 두번째, 불의 환상과 여호와의 심판 집행 취소(4-6절)
1. 주 여호와께서 또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4a절)
2. 주 여호와께서 명령하여 불로 징벌하게 하시니
불이 큰 바다를 삼키고 육지까지 먹으려 하는지라(4b절)
3. 이에 내가 이르되 주 여호와여 청하건대
그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5절)
4. 주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켜 (6a절)
5. 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것도 이루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6b절)
C. 세번째, 다림줄 환상을 통한 더이상 용서없는 심판 집행 선언과
그 집행의 실례로서의 우상 숭배 처소와 황궁의 파괴 예고(7-9절)
1. 또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7a절)
2. 다림줄을 가지고 쌓은 담 곁에 주께서 손에 다림줄을 잡고 서셨더니(7b절)
3.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다림줄이니이다(8a절)
4.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림줄을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두고
다시는 용서하지 아니하리니 (8b절)
5. 이삭의 산당들이 황폐되며 이스라엘의 성소들이 파괴될 것이라
내가 일어나 칼로 여로보암의 집을 치리라 하시니라(9절)
오늘도 행복한 주일 아침입니다. 새 아침을 허락해 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내일까지도 오래 참으시며, 우리에게 구원을 베풀어 주시는 구원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이신줄 믿습니다. 이제 우리 다 함께, 우리의 구원을 이루실 주님께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올려드리십니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아멘, 아멘!!!
오늘 아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말씀은 아모스7:1-9절 말씀으로 다섯가지 환상 일련 기사의 시작과 메뚜기, 불, 다림줄의 세환상에 관한 말씀입니다. 총9장의 아모스서는 전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본 단락은 3부와 4부에 해당하는데, 제3부는 7:1-9:10까지 이어지는 일련 기사입니다. 이러한 3부는 여호와의 선민 심판 확실성과 그 집행의 준엄함을 강도를 더해가며 점층적으로 보여주는 다섯 가지의 환상과 중간 삽입 및 첨가 기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와 같은 3부의 내용을 개관하여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1-9은 다섯 가지 환상 중 세 가지 환상과 관련한 기사를 다루는데, 여기서 다루는 세 가지 환상이란 메뚜기 떼 환상(1 -3절)과 불의 환상 (4-6절)과 다림줄 환상 (7-9절)입니다. 이 중 메뚜기 떼 환상과 불의 환상은 모두 타락한 선민에 임할 재앙에 대한 환상입니다. 일단의 학자들은 이 메뚜기 떼와 불을, 앗수르 왕 디글닷빌레셀 (B.C. 745-727년) 가 이끄는 앗수르 군대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는데, 그런가 하면 또 다른 일단의 학자들은 메뚜기 떼를 문자 그대로 메뚜기 떼로, 불을 한발이나 전쟁 등으로 이해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 요한 것은 메뚜기 떼와 불이 무엇을 상징하느냐가 아니라, 그것들이 상징하는 타락한 선민에게 임할 하나님의 재앙이 아모스의 중보 기도로 취소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의인의 기도가 얼마 나 큰 힘을 갖고 있는지, 또 당신의 택한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과 긍흘이 얼마나 큰 것인지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타락한 선민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의 취소는 원천적인 취소가 아니라 심판의 유보였습니다. 만일 그들이 죄에서 돌이킨다면 하나님의 심판은 계속 유보될 것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하나님의 심판은 집행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선민은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과 간곡한 회개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죄의 길에서 돌이키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 선지자에게 세번째로 보여주신 것이 다림줄 환상입니다. 이 다림줄 환상은 그 자체로 재앙을 내포하고 있는 환상이 아니라, 회개치 않는 선민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확정되어 돌이킬 수 없음을 보여주는 환상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아모스도 세번째 환상을 본 후에는 선민을 위하여 중보 기도를 드리지 않았습니다. 다음 7:10-17은 삽입 기사로서 벧엘 제사장 아마샤의 아모스 핍박과 아마샤를 향한 아모스의 변론과 심판 예언을 다룹니다.
다음 8:1-14은 네번째 환상으로서 여름 실과 환상(1 -3절)과 그에 이은 첨가 기사로서 타락한 선민의 대표로서의 북이스라엘 지배층을 향한 심판 날의 분명한 도래와 그날의 참상 경고(4-14 절)를 다룹니다. 여기서 여름 실과 환상은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심판 집행을 강조하는 환상으로서, 제3환상인 다림줄 환상과 마찬가지로 타락한 선민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확정되었음을 보여줍니다. 다만 다림줄 환상이 단지 타락한 선민에 대한 심판이 확정된 사실만을 강조하고 있다면, 여름 실과 환상은 그 심판의 시기가 매우 임박하였음을 보여준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한편, 선지자는 여기서 지배층을 향한 여호와의 심판의 원인으로서의 저들의 악행을 지적하고 있는데, 그것은 가난하고 힘없는 자들에 대한 압제 (4절). 현세적이고 물질적인 자신들의 탐욕을 채우기 위해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경배해야 하는 날인 안식일과 월삭조차도 귀찮아 (5a절), 거짓을 통한 부당한 이득 취득 (5b절), 힘없고 가난한 자를 노예로 삼는 행위 (6a절), 사기 (6b절) 등 입니다. 이러한 죄목은 당시 북이스라엘의 지배층이 종교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얼마나 심각한 타락 상태에 있었는지 잘 나타내줌과 아울러,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이 정당한 것이었음을 보여줍니다.
다음 9:1-10은 다섯 가지 환상 중 마지막 환상으로서 성전 파괴와 대살육의 환상과 선민 심판 최종 예언을 다룹니다. 제7장 이후 지금까지 아모스 선지자의 심판 경고 대상은 일차적으로 북 이스라엘이었습니다. 하지만 본단락에 이르러서는 심판 경고의 대상이 남유다로 확장되어집니다. 이는 아모스가 북이스라엘을 일차 대상으로 예언 활동을 하며 심판을 경고하는 것이 그가 남유다 출신으로서 가지는 북이스라엘에 대한 편견과 악의적 감정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에서 비롯된 것이요, 선민의 두 나라 중, 비록 북이스라엘이 더욱 타락하여 먼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할 것이지만, 그들과 마찬가지로 점차 타락으로 치닫는 남유다 또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할 것이라는 사실을 나타내줍니다. 또한 이스라엘 종교의 중심인 성전 파괴 환상은 남북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근원적으로 그들이 여호와 신앙을 떠남으로 말미암아 야기된 것이라는 사실을 나타내줍니다.
제4부는 9:11-15의 다섯 절의 짧은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 내용과 주제에서의 여타 부분과의 완벽한 차이와 그 중요성으로 인하여 분명 하나의 독립된 대문단으로 구분되어야 합니다. 즉 지금까지의 제1-3부의 내용들이 모두 심판 관련 내용이었던 반면, 제4부는 유일하게 선민의 회복 약속을 보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결국 본서는 이 제4부로 인하여 여호와의 심판 경고와 구원의 약속이 균형을 이루게 되었는데, 이처럼 심판 경고와 구원 약속이 균형을 이루는 것은, 구약 선지서들 가운데 선민을 그 일차 대상으로 하여 기록된 모든 선지서들의 기본적인 특정으로서, 이는 여호와의 사랑과 은혜에 의하여 선민의 역사는 결코 타락하고 오염된 채, 심판받아 멸망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마침내 영원한 구원과 축복으로 승화될 것임을 나타내줍니다. 한편 제 4부의 선민 회복 약속은 모두 다섯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것은 다윗 왕가의 왕권 회복 (11 절), 만국을 기업으로 주심 (12절), 풍요와 번영 (13절), 선민의 해방과 본토 귀환(14절), 영원한 평안과 보존(15절) 등 입니다. 이러한 선민 회복 약속은 일차적으로는 구약 선민 이스라엘의 바벨론 포수에서의 회복 약속으로 볼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다윗 왕가의 왕권 회복 약속이나 만국을 기업으로 주시겠다는 약속, 그리고 본토에서의 영원한 평안과 보존 약속 등이 시사하는 것처럼, 구약 선민 이스라엘의 회복 약속을 넘어서 메시야 왕국의 도래와 모든 시대의 선민이 여호와의 구속사가 끝나는 그날, 저 천국에서 누릴 영원한 종말론적 구원에 대한 약속이자 예언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행 15:16.17).
우리는 이상과 같은 본 단락에서 다음과 같은 교훈을 각성케 됩니다.
먼저 다섯 가지의 일련의 환상과 삽입 및 첨가 기사는 거듭된 심판 경고와 회개의 권면에도 불구하고, 이를 끝내 거부하는 자는 필연적으로 멸망에 이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줍니다. 그리고 타락한 선민에게 재앙이 임할 것이라는 계시가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아모스의 중보 기도로 그것이 취소된 사실은, 이 세상에 죄가 관영함에도 불구하고 심판이 즉각적으로 임하지 않는 것은, 죄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긍흘과 의로운 자들의 중보기도 때문이라는 사실을 일깨워 줍니다. 아울러 비록 아모스의 중보 기도로 북이스라엘에 내리기로 한 재앙이 두 번이나 취소 되었으나, 끝내는 심판이 확정되어 돌이킬 수 없게 된 사실은 현재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긍흘히 여기심으로 세상에 대한 결정적인 심판은 유보되고 있지만, 결국 타락하여 죄가 관영한 세상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확증하여 줍니다.
다음 북이스라엘의 최고 종교 지도자로서 막강한 권력을 소유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 기득권 유지를 위하여 아모스를 핍박하기까지 한 벧엘 제사장 아마샤와 한낱 평범한 목동 출신으로서 오직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온갖 박해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사명을 충성스럽게 감당하는 아모스의 모습은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데, 이는 하나님의 뜻을 쫓는 일을 삶의 최우선 순위로 삼고 그 일을 위해서 자신의 전 생애조차도 희생하기까지 하는 신본주의자(神本主義者)와 현 세상에서의 부귀영화를 지상 과제로 삼고 이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인본주의자(人本主義者)의 대조적인 삶의 자세를 반영한 것으로, 벧엘 제사장 아마샤를 향한 아모스의 저주는 아마샤와 같은 인본주의자들이 세상 끝날에 맞게 될 궁극적 운명이 얼마나 비참할 것인가를 잘보여줍니다.
다음 구약 선민이 구원의 보증으로 여긴 성전의 파괴와 대살육의 환상 및 선민에 대한 최종 심판 선언은, 이 세상에 하나님과 성전의 원형 (archetype) 으로서 죄인들을 위해 자기의 몸을 찢으신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어떤 구원의 보증도 없다는 것을 잘 보여줍니다. 그리하여 이는 하나님에 대한 순종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 없이, 미신적 사고에 빠져, 그저 세례나 건물로서 의 교회, 또는 종교적 행사 등에 관련된 것만을 구원의 보증으로 삼는 자들에게, 그 신앙의 실체를 되돌아보게 합니다. 또한 선민에 대한 최종 심판 선언 중에도 남은 자는 하나도 잃지 않으리라는 약속은, 온 세상이 다 타락하여 하나님의 결정적인 심판이 임한다 해도 하나님께 순종하며 믿음을 지킨 남은 자(remnant) 들은 하나님의 절대적인 구별과 보호로 말미암아 절대 멸망하지 않고 반드시 구원에 이르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확신시켜 줍니다.
끝으로 제4부의 선민 회복의 약속은 당신의 택한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모든 사역과 섭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심판이 아니라 구원이며, 그들을 향한 현세상에서의 다양한 양상의 심판까지도 궁극적으로 구원에 초점에 맞추어져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는 하나님은 한번 택하신 백성에 대해서는 그들이 범죄할 경우, 그들을 공의로 징치하시기는 하지만 그들을 아주, 영원히는 버리지 않고 반드시 회복시키고 구원하여 주신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이는 오늘날 우리 성도들이 세상에서 죄성에 오염된 자신의 연약함과 사탄의 유혹과 공격 등으로 말미암아 실패와 좌절, 고통과 절망을 수없이 겪을 수밖에 없지만, 끝내 영원한 멸망에는 이르지 않고,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의 무조건적 구속의 은혜로 인해, 장차 그리스도에 의해 완전하게 도래할 영원한 메시야 왕국에서 참되고도 영원한 안식과 평강과 만족을 누리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하여줍니다.
그렇다면 오늘 본문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하시고자 하시는 말씀은 무엇일까요?
그건 "성도는 세상을 위해 하나님이 세우신 선지자이며 동시에 제사장"이라는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 5절에서 생각하여 보겠습니다. 본절은 북 이스라엘을 위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아모스 의 두번째 중보기도입니다. 아모스는 첫번째 메뚜기 재앙에 대한 환상을 보고 북이스라엘을 위하여 하나님께 중보의 기도를 드렸습니다(2절). 그에 이어 아모스는 두번째 불 재앙 환상을 보고서 다시금 북이스라엘을 위하여 하나님께 중보의 기도를 드린 것입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본 바로는 아모스는 심판의 설교자입니다. 그는 타락한 북이스라엘을 향하여 그들의 죄악을 책망하며 모질다고 여겨질 정도로 단호하게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였습니다. 북이스라엘을 향하여 심판을 선포하는 아모스에게서는 일말의 자비심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러나 아모스가 북이스라엘에 대하여 심판의 메시지를 선포한 것은, 무슨 감정이 있어서가 아니라 오로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것을 그대로 선포한 것뿐이었습니다. 아모스의 설교가 심판의 메시지로 일관하고 있고, 비교적 과격해 보이기까지 한 것은, 그만큼 북이스라엘의 타락 상태가 심각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본절과 앞선 2절에서 하나님의 심판 계획을 알게되자, 그는 무수한 메뚜기 떼와 불로 인해 파멸당할 위기에 처한 북이스라엘을 위해 하나님 앞에 간곡한 중보 기도를 올려드린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처럼, 아모스는 파괴적이고 가혹한 말만 즐겨 말하는 독설가가 아니었습니다. 그가 그처럼 두렵고도 떨리는 메시지를 전한 것은, 타락한 북이스라엘을 돌이키고자하는 마음의 발로이며, 동시에 하나님의 뜻에 입각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모스의 양면적인 태도는 오늘날 신약 교회 안에 속한 모든 이들이 갖춰야 할 태도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설교자는 성도들이 그릇 행할 경우, 단호하게 책망하며 하나님의 심판도 경고해야 합니다. 그것이 아무리 냉정하게 보이고 성도들에게 환영을 받지 못할 일이라고 해도, 그것은 설교자의 마땅한 임무입니다. 동시에 설교자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서는 무릎 꿇고 성도들을 위하여 힘써 중보의 기도를 해야 합니다. 아울러 이는 악하고 불의한 세상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살아갈 성도들이 세상에 대하여 가져야 할 태도이기도 합니다. 성도는 타락한 세상에 대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단호하게 책망하며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해야 합니다. 그 일로 인하여 세상에서 배척을 받는다고 해도, 그것은 성도들에게 주어진 소명입니다. 성도들은 세상에 대하여 선지자적 소명이 있습니다. 아울러 성도들에게는 제사장적 사명도 있습니다. 성도들은 세상 사람들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 앞에 무릎 꿇고 기도해야 합니다. 멸망의 위기에 처하여 있는 세상의 구원을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지 말아야 합니다.
여러분, 그렇다면 여러분은 이 같은 사명을 성실하게 잘 감당하고 있습니까? 사실 우리들 중 어떤 이들은 죄를 비난하고 심판을 경고할 줄 알면서 죄 가운데 죽어가는 자들을 위해 중보하지 않는 이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또 이와 반대로 하나님 앞에서 세상을 위해 중보의 기도는 올리면서 죄악 세상에서 범죄와 더불어 죽어가는 이들에게 담대히 심판과 회개의 메시지를 전하는 일에는 소홀한 이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 둘 중 어느 한 가지도 감당치 않는 자들보다야 더 낫겠지만, 우리는 아모스가 감당한 이 모든 일, 곧 죄를 책망하고 심판을 경고하는 동시에 한편으로는 그들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께 간절히 호소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오늘 우리들을 선지자로, 또 제사장으로 세우셨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사명을 바로 깨달아 알며, 어느 하나에도 치우침이나 부족함 없이 충성되이 잘 감당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
함께 기도드리시겠습니다.
<참고 문헌>
"손에 잡히는 구약개론"IVP
"성경개관 구약편" 부흥과개혁사
"ESV스터디바이블" 부흥과개혁사
"위드바이블" 바이블넷
"옥스퍼드 원어 성경대전" 제자원 바이블네트
"구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구약총론" 생명의말씀사
"두란노How주석시리즈"두란노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