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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10), 日(태양), 十(10), 人(사람), 乙(천을, 태을) |
乙은 丁, 丙, 乙 3奇 중에서 일기(日奇)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즉, 태양의 기운입니다
※ 삼명통회에서는 옥소보감(玉宵寶鑑)의 출처를 말하면서 ;
고대인들은 丁丙乙 을 천상 3奇 라 했고
새 해가 시작하는 정월달에 태양이 乙位에서 솟아나오기 때문에 乙을 일기(日奇)라 했다고 합니다
천상 3奇 | |
丁 | 星奇 |
丙 | 月奇 |
乙 | 日奇 |
◎ 노인성(남극성)을 보는 것은 상서로운 일로서 丁位에서 이 별을 볼 수 있으므로 丁을 星奇 라 함
◎ 달은 丙位에서 어둠을 밝히므로 丙을 月奇라 함
◎ 참고로, 삼태(三台)란 「 卯 巳 午 」 를 말함 卯巳午는 丁丙乙의 록성 입니다
巽 | ||
乾 |
건궁은 천문(天門)이 되고 손궁은 지호(地戶)가 됩니다
天門은 태양이 춘분점에 도달하여 백화초목이 피어나는 것이고 地戶는 태양이 추분점에 도달하여 백화초목이 조락(凋落)한다 입니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乙은 ; "弓弓乙乙" 하는 것처럼 글자 모양이 태극을 닮아서, 태양의 운동궤적을 형용한 것이고
그래서 천을귀인이란 ;
결국 태양이 뿌리는 광명의 기운(복된 기운)을 의인화하여 개념잡아 말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태양은 때로 해로운 기운을 방출하기도 하는데
그와 반대로 복력이 큰 기운을 뿌리는 때가 따로 있을 것으로 추리해봅니다
마치, 언제나 식구를 먹여 살리는 아버지도 기분이 나쁠 때와 좋을 때가 있듯이 ..
천 을 귀 인 |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丑,未 | 子,申 | 亥,酉 | 亥,酉 | 丑,未 | 子,申 | 丑,未 | 寅,午 | 卯,巳 | 卯,巳 |
☞ 아래는 동해선생의 자평수언 중에 천을귀인 편을 옮겨봤습니다
같은 내용이 삼명통회에 있음
년간, 년지와 관계된 천을귀인이 힘이 있음 (고법사주처럼) 주로 년주를 위주하여 설명됨
丑,未년생이 월,일,시에 甲,戊,庚 중에 하나를 둔다면 정(正)히 천을귀인 이라 하겠다
甲子년생 12월(丑월)에 태어나도 천을이다 ※ 자축합 하여 더욱 좋음
丑,未년생이 甲,戊,庚 중에 2자를 얻었고
子,申년생이 乙,己를 모두 얻고
酉,亥년생이 丙,丁을 모두 얻었다면 양(兩)천을귀인이다
여기에 다시 (원국에서) 태세의 간록(干祿)을 얻든지, 정관 정인을 얻는다면 그 복이 배가 된다
※ 태세의 간록(干祿)이란 ; 가령 태세 천간이 戊토라면 간록은 巳화 입니다
천을은 록마와 동궁하기를 바란다
※ 록마(祿馬)란 ; 가령 甲子년생의 록성은 寅이고 역마 또한 寅입니다 이런 경우 록마 동궁이 됩니다
록(祿)이란 길상의 대명사이고 역마는 활동력의 대명사이므로
록마 동궁은 사회적 활동력이 왕성함을 상징합니다
여기에 천을귀인이 동궁한다면 길상이라는 말
交退伏신을 범하지 않고 간지가 상합하면 길하다 월, 일, 시지가 상합하는 것이다
※ 교신, 퇴신, 복신은 아래와 같습니다
進神 | 甲子 甲午 己卯 己酉 | |||
交神 | 丙子 丙午 辛卯 辛酉 | |||
退神 | 丁丑 丁未 壬辰 壬戌 | |||
伏神 | 戊寅 戊申 癸巳 癸亥 |
60갑자는 15 일 씩 4개의 덩어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15 x 4 = 60
그 4 개의 덩어리의 선두가 되는 게 진신이고
진신 다음날 즉 13일 째는 교신이 되고,
그 다음날 즉 14일 째는 퇴신이 되고
그 다음날 즉 15일 째는 복신이 됩니다
甲이 己丑이나 己未를 얻는 것
戊가 癸丑, 癸未를 얻는 것 등을 귀합(貴合)이라 한다 ※ 갑기합 무계합 하여 길상
甲食은 丙이고 乙食은 丁인데
丙,丁의 귀인은 亥,酉가 되므로, 甲食인 丙이 丙寅, 丙辰이 된다면 寅이 亥를 합하고 辰이 酉를 합한다 ※ 물론 원국에 亥와 酉가 있어야 함 혹은 원국에 없다면 암합해 옴
이를 합귀(合貴)라 한다
乙食인 丁이 丁酉, 丁亥이 된다면 귀식(貴食)이라 한다
이렇게 식(食)과 귀인을 겸하면 더욱 훌륭하다
또한 이런 경우
甲,戊,庚이 子, 午 위에 앉으면 子가 丑합하고 午가 未합한다 ※ 물론 원국에 丑, 未가 있어야 함
乙,己가 巳,丑 상에 앉으면 巳가 申을 합하고 丑이 子를 합한다 모두 큰 복이 된다
천을부신(天乙扶身)
가령 壬寅년생이 甲寅일이나 시를 얻는 것인데,
壬의 귀인은 卯에 있고 甲의 귀인은 丑에 있는 바
丑,卯가 태세 寅을 협(夾)하므로 귀격이 된다 형충이 없으면 일생 병이 적다
卯 | |||
丑 |
협귀봉육합(夾貴逢六合)
壬,癸인이 辰을 보고 癸酉가 합해 오는 것
丙,丁인이 戌을 보고 丁卯가 합해 오는 것 인데 戌의 앞뒤로 酉,亥 귀인이 오는 것을 귀히 여긴다는 것이다 여기에 다시 록마가 동궁한다면 대부귀가 된다
※ 년간 壬癸의 귀인은 卯巳인데 卯巳는 辰을 공협하게 됩니다
그리고 원국에 癸酉가 있어서 辰과 육합한다면 귀격이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巳 | |||
酉 | |||
卯 | |||
※ 년간 丙丁의 귀인은 酉亥인데 酉亥는 戌을 공협하게 됩니다
그리고 원국에 丁卯가 있어서 戌과 육합하게 된다면 귀격이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酉
卯
亥
4 개의 천간이 모두 귀인을 얻고 혹은 협공할 수도 있는 데 모두 귀하다
※ 가령 卯를 귀인으로 쓴다할 때 卯가 없고 寅辰이 卯를 공협한 준다면 이도 좋다고 말합니다
천을귀인의 복력(福力)도 후박(厚薄)이 있다
甲이 未를 얻고 庚이 丑을 얻으면 록고(祿庫)가 된다
※ 록고(祿庫) 란 ;
각 오행의 고장지를 말하는데 고장지를 원국에 갖고 있으면
그 곳으로 해당 오행의 기운이 수렴되어 모아놓을 수 있으므로
원한다면 그 곳에서 기운을 얻어 쓸 수있게 되니 길상이라고 합니다 마치 은행과 같은 개념으로 말하였음
※ 甲에게 未는 후천之록인 재성이 되면서 근(根)도 되기 때문에 더욱 좋다는 것이고
庚에게 丑은 근(根)이 되면서 인성을 겸하므로 길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庚 일간은 丑대운에서 지복(至福)을 경험하는 것을 자주 봅니다
戊가 丑,未를 만나는 것은 토의 본지이다 ※ 역시 귀인이 천간의 근(根)이 되면 길하다는 것
己가 申을 만나는 것은 生旺궁을 만난 것이다
이상 4신(甲, 庚, 戊, 己)을 생월일시에 만나고, 다시 정관, 정인을 얻고 상하가 합하면
진정한 천을귀인의 본가(本家)가 되므로 복력이 배가 된다.
※ 천을귀인은 년지에 있고 甲,庚,戊,己 4 천간이 월 일 시에 있으면서 정관, 정인을 만나면 길상 이라는 말
※ 申궁을 곤토궁 으로 봐서 己토가 申궁에서 생왕하였다고 말했고 그래서 길하다고 말합니다
坤토 | ||
그러나
乙이 申을 만나면 상극당하여 꺼리게 된다 또한 암합한다 子는 敗(욕지)이다
丙,丁이 亥를 보면 상극 당하여 복력이 감(減)해진다 酉는 丙의 사지(死地)가 된다
※ 나머지 천간은 상동한 이치이므로 생략함
모두, 천을귀인이 천간을 상극하면 복력이 이삼분으로 줄어든다고 말했습니다
천을귀인이 록마와 동궁하고 천을본가(本家)록이 되고 정관과 정인이 있고 간합한여 보조자가 된다면 그 복력(福力)이 배가된다
※ 천을 본가록 이란 ; 천을귀인이 천간의 근(根)이 되고 생왕지가 되면 본가록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정리한다면 ;
천을귀인이 4 개의 천간 중에 어느 간 이든지 록마가 되고
정관, 정인이 되며
또한 천을귀인의 천간과 간합하여 좋은 유대를 형성한다면 훌륭하다는 것입니다
천을귀인이 생왕하면 큰 그릇이고 사절하면 완고해진다
겁살과 같이한다면 모습이 두텁고 위엄이 있다 전술전략에 능하다
관부(官符)와 동궁하면 문한(文翰)이 좋다
※ 관부는 태세 12신의 다섯 번 째 신살 입니다
태세 12 신 | |||||||||||
태세 | 회기 | 상문 | 관색 | 관부 | 사부 | 세파 | 용덕 | 백호 | 천덕 | 조객 | 병부 |
건록과 같이하면 문한(文翰)이 뛰어나다
만약 천중살(공망)에 떨어지고 천중살과 합하든가 연주(連珠)가 되면 노래를 잘부르고 영리하며 기예지인이다
※ 연주(連珠)란 ; 가령 卯ㅡ辰ㅡ巳 또는 午ㅡ未ㅡ申 처럼 선형으로 쭉 ~ 이어지는 바를 말함
운세가 귀인에 이르면 (대개는) 관이 높아진다
목어 씀
첫댓글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감사합니다.
너무나 궁금하던 내용이었고 부탁을 드리는 것이 실례가 아닌지 걱정이었는데 정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궁금하던 부분이 뻥 뚫린 느낌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_ _)
감사합니다_()_
리마인드 감사 드립니다. 목어선생님은 새벽을 깨우십니다.
잘은 모르지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