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상이 경기도 성남시 백현동 개발 당시 한국하우징기술 전 대표 김인섭씨와 115차례에 걸쳐 통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진상이 최근 경찰 조사에서 “백현동 사업과 관련해 김씨의 연락을 받은 적 없다”고 진술한 것과는 다른 내용이다.
김씨는 성남 분당구 백현동 ‘50m 옹벽 아파트’ 신축을 둘러싼 의혹의 중심에 있는 인물이다.
2005년 성남시장 선거 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그가 2015년 1월 아시아디벨로퍼에 영입된지 한 달 만에 성남시가 부지 용도를 4단계 높여주는 등 사업이 급진전됐기 때문이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김씨가 아시아디벨로퍼 대표 정모씨에게 사업 지분 50%를 받기로 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여왔지만, 김씨는 그간 모든 혐의를 부인해왔다.
그러나 언론사가 27일 국민의힘 유상범 법률자문위원장실을 통해 확보한 경기남부경찰청의 김씨에 대한 ‘수사결과 통지서’에 따르면, 아시아디벨로퍼의 대표 정모씨는 경찰에 “성남시장 선거 때 이재명 선대본부장을 역임한 김인섭이 성남시 고위 공무원들과 친분이 있고, 시 업무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이라 소개를 받았다”며 “사업지분 50%를 주기로 한 것도 이에 대한 대가”라고 진술했다.
정씨 주변의 다른 인물들도 경찰 조사에서 “정씨가 성남시 사업을 따내고, 문제 해결을 위해 김씨를 영입했다”고 주장했다.
김씨가 당시 성남시 정책비서관이었던 정진상과 115차례에 걸쳐 통화한 사실도 이번에 새롭게 드러났다. 정진상은 구속되기 전인 지난해 10월 소환, 이달 초 구치소 접견 등 두 차례 조사에서 “김씨와 평소 연락하고 지내는 사이가 아니다. 백현동 사업과 관련해 김씨의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경찰은 백현동 사업을 전후한 2014년 4월부터 2015년 3월까지 두 사람이 115차례에 걸쳐 통화한 내역이 확인된다고 통지서에 적시했다.
경기 성남시 백현동 구(舊)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지어진 아파트 전경.
경찰은 또 김씨가 평소 친분이 있는 성남시 도시계획과 공무원들에게 전화해 “백현동 사업을 도와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파악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지난 18일 김씨에게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경찰이 송치한 김씨의 사건을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이송받았다. 경찰은 검찰 요청에 따라 다른 백현동 사건도 서울중앙지검에 이송한다.
ksk5****17분 전
진보라고 하는 죄파 인사들 하나같이 명백한 사실을 자기에게 불리한 것은 무조건 부인 하니 이젠 콩으로 메주 쑨대도 믿지 못하겠다.
solt****19분 전
이건 뭐....대장동 몸통은 윤대통령, 공권력으로 사적 복수를 하는 것은 도둑놈....이 재명이와 함께 했고, 이재명 스스로 정진상 정도는 돼야 측근...이라 했으니, 더 말해 뭐하겠나... 그야말로 유유상종이다. 끔찍하다. 민주당에 인재가 없는 거도 아닌데 왜 이러나? 모두 암묵적인 횡재 계약에 이성을 잃었나? 곽상도,권순일이 부럽나? 국민이 걱정하는 것은 제1야당이 이렇게 눈 멀어 있는 것에 대한 걱정이다.
9090****29분 전
위증죄 추가?...조사 하면~다 나와.
taep****33분 전
찢재명의 죄! 봉이 김선달처럼 성남시를 팔아 먹고 오리발을 내민 죄! 징역 50년!
hhhh****35분 전
이노무 자슥들은 어째서 하나같이 뻔한 거짓말을 눈하나 깜빡 안하고 해 대는거냐이놈들 싸고 도는 놈들도 죄다 공범으로 다스려야한다
h693****41분 전
더러운 악당놈들.... '입만 열면, 거짓말... 돌아서면 뒤통수' ... 저런 악질 범죄자 놈들이, 이 나라를 통채로 다 집어삼킬려고 대선에까지 도전을 했다는게 ... 도대체 꿈인가?... 생시인가 ?... 국민들이 저런 거짓말에 얼마나 취약한지 잘 보여주는구나..... 자칫, 잘못했으면, 조폭, 악당들이 공화국이 될뻔 했다.... 여론조작이 그만큼 무서운 것이다..... 드루킹 댓글공작 시즌 2가 만일 성공했다면, 이 나라는 망할뻔 했다.... 어휴....
jmki****42분 전
김인섭은 이재명의 성남시장 선거당시 선대위원장으로 성남시 호남향우회 회장출신 임. 이재명의 허가방이라 불림( 김인섭에 줄대면 허가 나온다고)
shic****43분 전
들킬때까지 거짓말, 오리발 내미는 좌파세력들! 들키면 몰랐다, 기억에 없다. 아랫쪽에서 했나? 이제 이런 정치건달세력들을 청산할 때가왔다. 희대의 정치건달 이재명을 필두로 모두 쓸어버려야 할 때이다.
smar****45분 전
3일에 한번꼴로 통화했네. 두목이 거짓말 대왕이니 신하와 내시 모두 닮을 수 밖에. 문재인의 별명이 수 백가지던데 이재명이 곧 라이벌 될 듯.. 대장, 조폭, 성남 마피아, 쌍욕쟁이, 재멍이, 찢멍이, 점명이...
ysba****47분 전
통화기록 조회하면 금방 뽀록날 거짓말을 저렇게 하는것 보면, 애들도 엄청 당황했거나, 아무 대책이 없다는거네.. ㅋㅋ
vogo****55분 전
저런 이죄명 일당 놈들 전기고문 물고문을 할 수만 있다면 ~ 저지른 범죄가 다 들어나 종신형도 모잘라 다음생도 깜빵에서 보내야 할 종자들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