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국보문학카페>에는 '국내 최장 보령해저터널 개통 눈앞...서해안 관광 시대 '활짝'이란 제목의 글이 올랐다.
내가 아래처럼 댓글 달고는 여기에도 올려서 글감으로 삼는다.
좋은 정보이군요.
충남 대천어항, 대천해수욕장 인근에 있는 보령해저터널...
2021. 11. 30. 개통식. 12월 1일부터 운행하는군요.
나는 올 12월에 보령에 내려갈 일은 없으니까 그렇고..
내년에는 해저터널을 통해서 태안군 영목항까지 달려야겠습니다.
갯바다를 무척이나 좋아하는 저한테는 이런 뉴스는 반갑지요.
제 시골집에서 20분이면 대천 신흑동 해저터널 입구에 도착할 수 있지요.
또한 태안군에는 작은 딸네의 시댁도 있어서 사둔도 만나는 게 무척이나 쉬워지겠군요
충남 태안군에는 해수욕장이 28개.
예전에는 구석구석마다 돌아다니며 구경했는데.. 지금은 늙었다는 핑계로....
내년 봄에는 서울에서 보령으로 내려가고, 보령에서 서울 올라올 때 위 해저터널, 해상도로를 타면서 갯바다 구경 좀 해야겠습니다.
서해안의 해양관광이 더욱 활성화되었으면 합니다.
인터넷 뉴스에서 '보령 해저터널' 개통 예정이라는 기사가 제법 올랐다.
무척이나 고무적인 내용이나 나한테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한다.
섬과 육지를 연결하는 방법은 '해상도로'와 '해상터널'이 있다.
충남 태안군 영목항에서 보령시 원산도까지는 해상도로(1.4.km). 원산도 저도에서 대천 신흑리까지는 해저터널(6.929km).
이 지역의 해저 수심이 25m이기에 그다지 깊지 않다. 해상도로로 개설하면 건설비용이 훨씬 적게 들 터인데도 왜 건설비용이 훨씬 더 많이 들고, 공사도 어려운 '해저터널'을 뚫어야 했을까?
1) 2001년 심대평 전 충남도지사 해상도로 구상
2) 이완구 전 충남도지사 해저터널로 계획 변경
3) 양승조 현 충남도지사 해저터널 완성
이유는 분명히 있을 게다.
충남 해변가에는 석탄화력발전소가 즐비하다. 서천, 보령, 태안, 당진에는 석탄화력발전소가 가득 들어섰다.
석탄화력발전소뿐이랴? 서산, 당진에는 대규모 공단지역도 있기에 산업용 용광로에 불을 때야 한다.
충남지역의 화력발전소 발전량은 전국 52%를 차지할 만큼 무척이나 많다.
특히나 보령시에는 보령화력발전소, 신보령화력발전소가 있어서... 석탄을 태워서 발전한다.
석탄은 해외에서 수입해야 한다.
대형선박이 해상도로 육교 아래로 통행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해저터널을 뚫었다.
바닷속 50m으로... 해상수면에서 지하갱도까지의 높이는 80m.
'이 구간은 원래 해상교량이 계획됐었다.
하지만 인근 보령화력발전소로 석탄을 실어나를 대형 화물선의 통행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터널 건설로 계획이 변경됐다. ...'
충남도는 자랑스럽겠다. 멍청스럽게도 전국 화력발전소의 52%이니... 충청도가 아닌 멍청도로 개명해야 할 듯...
석탄을 태우면 그 매연은 어떻게 처리하지? 석탄 찌꺼기, 태우고 난 재, 매연, 온수(뜨거운 물)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데?
겨울철 내 고향에 가면... 겨울철에는 눈이 내린다.
하늘에서 내리는 눈은 하얗다.
그러나 내 시골마을에 내리는 눈은 검추레한 빛깔이다. 서천화력발전소, 보령화력발전소... 직선거리는 20~40km 채 안 되는 짧은 거리이기에...
왜? 공중에 매연가루, 석탄가루가 하얀눈에 섞였다는 뜻이다.
콜록 콜록 ~~
설마하니 검은 빛깔의 가래를 내뱉어야 하는가? 목구멍이 컬컬해서, 코가 매캐해서, 눈알이 따갑고...
무창포해수욕장, 대천해수욕장에서 수평선 너머를 바라보면 수평선 언저리에는 늘 대형선박이 길게 보인다.
석탄을 수입하려고 해외로 나가거나, 해외에서 석탄을 실고 들어오는 배들이다.
보령화력발전소, 신보령화력발전소에서 석탄을 태워서 전기를 생산하려고...
석탄 운반선의 운전운항을 모도하려고 '해상도로'가 아닌 '해저터널'로 원산도(섬)과 보령항 언저리를 연결했으니 한편으로는 무척이나 반가우면서도 한편으로는 기분이 씁씁하다.
뉴스란 늘 밝은 전면만 보도하고, 어두운 이면을 숨기기에...
인터넷 지도로 '충남 보령시 주교면, 오천면'의 해안일대를 검색하면 ... 지형이 제대로 뜰까?
아니다. 괴상하게 검추레하게 떡칠해서 '보령화력발전소'의 위치를 숨겼다.
왜? 떳떳하지 못하니까?!
충남 해변가에서 생산한 전기는 충남에서 다 쓰는가?
혹시 수도권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것은 아닐까?
생산지역은 오염된 미세먼지나 들이마시고.... 전기 헤택은 타지역에서나 받고.... 멍청도이니까..
충남은 석탄화력발전의 용량으로도 가장 많다.
보령해저터널을 뚫은 이유는 석탄 운반선의 해상통행 안전도모 목적으로 지하/해저로... ..
2021. 11. 16.
나중에 보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