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루터스입니다.
핸드폰을 교체하고 싶을때 장터 등을 통해 공기계를 구입하는 것은 기존의 좋은 플랜(요금제)를 유지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물론 저도 자주 구입합니다^^
다만, 중고장터를 통한 개인거래로 인해 피해를 보는 유학생 및 교민분들이 상당수 계신것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에 제가아는 지식 선에서 조심하셔야할 정보를 제공해드리고자 합니다.
1. 도난 및 분실폰의 확인(National Blacklist)
어느날 갑자기 "No Service"상태가 되는 경우가 주로 이에 해당됩니다. 한국 및 캐나다의 경우 현재 문제가 되는 단말기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블랙리스트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핸드폰을 분실한 고객이 통신사에 분실신고를 하면 통신사는 블랙리스트에 해당 단말기의 IMEI(International Mobile station Equipment Identity, 국제 모바일 기기 식별번호)를 등록하여 사용을 제한하게 됩니다.
이러한 블랙리스트에 등록된 단말기인지 여부는 개인이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조회할 수 있는데, 먼저 해당 단말기의 IMEI를 확인하려면 "전화걸기" 모드로 들어간 후 *#06#을 누르면 해당 단말기의 IMEI 번호를 화면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분리되는 삼성 갤럭시나, 엘지 등의 폰의 경우 배터리를 빼면 안쪽에 부착된 라벨에도 IMEI 번호가 써있습니다.
* 핸드폰 외부에 부착된 라벨에 기록된 IMEI와 내부 화면에서 *#06#을 통해 확인한 IMEI가 서로 일치해야 하는데, 일치하지 않는 경우라면 명확히 사유가 해당되지 않는 한 거래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IMEI 변조 사례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
IMEI를 확인하셨다면, 캐나다에서 사용할 핸드폰의 경우에는 www.protectyourdata.ca라는 웹사이트에서 직접 IMEI를 입력하여 블랙리스트에 올라가있는 폰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 사용할 핸드폰의 경우에는 인터넷 주소창에 "단말기자급제.한국" 이라는 한글 도메인 주소를 이용하면 도난/분실폰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 주의하셔야할 점은 내가 조회하는 당시에 블랙리스트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보험청구 등의 목적으로 판매자가 이후에 블랙리스트에 등록시키는 사례가 상당 수 있습니다. 참 쉽지 않죠^^ 그래서 전 Craigslist에서는 가급적 구입하지 않습니다.
2. IMEI 변조, 복제본, 짝퉁폰의 확인
요즘 일부 한인들의 온라인 커뮤니티의 장터에서 짝퉁 갤럭시 폰을 파는 것을 직접 확인한 적이 있습니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소위 짝퉁 갤럭시인데, 외관상으로는 갤럭시 정품과 동일합니다. 갤럭시 고유의 아몰레드(AM OLED)가 아닌 일반 저가형 LCD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물론 유학생 분들의 경우 화면을 켜보면 금방 "좀 이상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핸드폰에 크게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이런 제품을 구입할 가능성이 커서 걱정됩니다. 물론 판매하시는 분이 "샤넬백 SA급 팝니다" 처럼 정품이 아니라는 언급만이라도 해주면 좋은데, 전혀 그런 언급이 없어서 안타깝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중국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광고중 하나입니다. 통상적으로 "1:1 Clone" "1:1 Real"이라는 식으로 나름 양심적으로 정품은 아니라고 알려줍니다. 다만, 구성품과 박스 사진으로만 본다면 누구나 정품이겠다고 생각할만 합니다.
자. 그럼 이러한 짝퉁폰을 구별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배터리커버 안쪽의 라벨에 대한 인쇄상태를 확인합니다. 정품의 경우 상대적으로 작은 라벨 사이즈에 선명하게 제품에 대한 정보 및 IMEI번호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대체로 짝퉁폰의 경우 다이얼러에서 *#06#으로 화면으로 확인한 IMEI 번호와 배터리 안쪽 및 제품 박스에 부착된 스티커에 인쇄된 IMEI의 번호가 다를 가능성이 크지만 요즘 나오는 1:1 클론 제품은 이정도는 맞춰서 스티커를 붙혀 놓은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IMEI번호에 해당되는 세부 정보를 조회하는 방법인데 인터넷 주소창에서 "imei.info"를 치면 해당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모든 IMEI에는 제조사와 단말기 모델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짝퉁폰의 경우 원래 단말기와 다른 모델 정보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IMEI 정보 조회로 짝툼폰 뿐만 아니라 BLACKLIST에 등록된 폰에 IMEI를 불법으로 변조한 경우에도 전혀 다른 모델의 정보가 나타나게 되므로 이러한 경우는 절대로 구입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실제 IMEI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아래의 사진과 같이 나타납니다.
제가 추전해드리고 싶은 것은 가급적 Telus, Bell, Rogers, Fido 등 캐나다에서 판매한 통신사의 제품 또는 한국의 SKT, KT, LGU 제품 이외의 것은 아예 구입하지 않는 것입니다. 홍콩이나 미국에서 공기계로 구입해왔다고 하는 제품은 저렴하게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도 되겠지만 리스크 또한 작지 않기 때문입니다.
3. Locked, Unlocked, Activation Locked 폰의 확인
최근에 애플제품(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을 중고로 구입했는데 초기화 시킨 이후에 iCloud의 이메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몰라서 난감해 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iOS 7 이후에 적용된 킬스위치로 정확하게는 Activation Lock이라고 합니다. 이는 도난 및 분실폰을 방지하기 위한 것인데, 종전 사용자의 애플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모르는 상태에서 중고로 구입했다면 사실상 사용할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상태만 확인하고 테스트해본 후 반드시 "설정(Settings)" 아이콘을 눌러 설정 메뉴에 들어가신 후 아랫쪽에서 "iCloud" 항목으로 들어가신 후 "나의 iPhone 찾기(Find my iPhone)"을 비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Activation Lock을 해제하려면 반드시 "Find my iPhone" 항목이 꺼져있는지 거래전에 반드시 확인하세요.
안드로이드 계열 폰의 경우 아이폰과는 달리 비교적 언락(통신사 잠금해제)이 쉽습니다. 단말기 자체에 잠금해제를 위한 코드가 숨어있기 때문인데, 통상적으로 원래의 통신사가 아닌 다른 통신사에 심카드를 삽입하고 부팅을 하면 잠금해제를 위한 번호를 물어보는데해당 단말기의 고유의 언락코드를 입력하면 잠금이 풀립니다. 이러한 언락방법은 공식적인 언락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언락폰을 구입하면 여러가지로 좋습니다. 미국에 여행갈 때 현지 심카드를 사용할 수도 있고 한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언락코드를 이용하지 않고 언락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해킹에 의한 방법 또는 모뎀 펌웨어의 변조 등에 의한 방법으로 언락은 시켜놓은 경우입니다. 이러한 언락의 경우에는 안드로이드 4.3 이상으로 업그레이드를 했을 때 보안시스템과의 충돌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폰의 경우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실제로 구입당시 확인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최신 OS로 업데이트가 되어 있는지, 언락이 되었다면 어떠한 방법으로 언락을 했는지 판매자에 물어보는 것이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유학생 여러분들 및 교민분들께 도움이 될까해서 글을 게시했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1.03 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