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물은 현재까지 재해로 인한 장기 운휴가 지속되는 구간에 대한 정보 공지입니다.
2010년대 이후 일본 각지에서는 지진, 태풍, 호우 등으로 인한 철도의 피해가 심각하게 발생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 노선의 경우 누적된 개선되지 않는 운영난, 노후화된 시설등으로 인해 피해가 쉽게 발생되고 이는 노선 자체의 존폐기로에 서는 경우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목록은 2020년 3월 코로나 19로 인해 여행이 어려워진 시점에서 현 시점까지 재해로 인해 1년이상 운휴가 지속되었거나 그 이전부터 운휴가 지속된 구간 혹은 폐선된 구간을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구간의 자세한 운행정보는 각 운영사 홈페이지등을 통해 다시한번 개별적으로 확인 후 여행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운행 재개 혹은 신규 운행 중지 구간에 대한 정보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업데이트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연구회는 재해로 인해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기원하며 피해를 입은 분들의 빠른 쾌유와 함께 언젠가 복구가 완료되어 함께 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복구 가망이 없는 구간
JR큐슈 히사츠선 야츠시로 - 요시마츠(SL 히토요시, 특급 쿠마가와, 야마세미-카와세미, 하야토노카제, 쾌속 이사부로-신페이) / 2020년 7월 집중호우로 인한 대규모 노반, 교량 유실
- 쿠마가와 강변구간(야츠시로 - 히토요시) 는 사실상 노선을 새로 건설해야 할 정도의 피해규모. 현 시점에선 상하분리(쿠마모토현 3섹터 회사 보유 / JR큐슈 운영)형태로 복구 진행 예정
JR동일본 요네사카선 이마이즈미-사카마치 2022년 8월 집중호우로 인한 리쿠젠츠바키-테노코 간 교량유실
- 현재 지자체 협상중
오오이가와철도 이에야마-센즈 2022년 9월 15호 태풍으로 인한 광범위한 토사유입 등
- 현재 지자체 협상중
JR서일본 미네선 2023년 7월 집중호우로 인한 교량 유실
- 현재 지자체 협상중
복구 예정 구간
쿠마가와철도 유노마에선 전구간 / 2020년 7월 집중호우로 인한 교량유실, 차량 침수
- 2025년 운행재개 예정 공사중. 2021년 11월 일부 구간 운행 및 차량 복구하여 운행 재개
JR동일본 리쿠사이선 전구간 / 2022년 5월 연선 도로 터널공사로 인한 계획 운휴
- 2024년 운행 재개 예정
복구 완료 구간(최근 1년간)
미나미아소철도 타카모리선 타테노 - 나카마츠 / 2016년 4월 구마모토 지진으로 인한 교량 및 노반유실
- 2023년 7월 15일 운행 재개
폐선 구간
JR 홋카이도 히다카본선 무카와 - 시마니 / 2015년 폭풍 해일, 2016년 태풍등으로 인한 대규모 노반 유실
- 복구 단념(버스 대체). 2021년 4월 1일부 폐선
JR큐슈 히다히코산선 소에다 - 요아케 / 2017년 집중호우로 인한 대규모 노반 유실 및 토사유입, 교량 유실
- 철도로의 복구 단념. BRT로 전환하여 2023년 8월 운행개시
JR홋카이도 네무로본선(후라노 지구) 히가시시카고에-신토쿠 / 2016년 10월 태풍 "라이언록"으로 인한 대규모 노반 유실 및 토사유입
- 2024년 3월 31일 폐선
도쿄도교통국 우에노 동물원 모노레일 전구간 / 2019년 11월 시설 노후화로 인한 운행중단
- 폐선 및 시설 철거 후 별도 운송시설 구축
JR동일본 츠가루선 카니타-민야마 / 2022년 8월 집중호우로 인한 오오다이-츠가루후타마타 간 교량 유실
- 복구 단념(버스 대체). 폐선 시기는 미정
첫댓글 우에노현수선(우에노동물원모노레일)휴지기간이 2달(H형에서M형으로교체66년11월30일~67년1월1일)8달(M형에서30형으로교체84년9월1일~85년4월2일)5달(30형에서40형으로교체99년12월19일~2001년5월31일)
이긴하지만 19년11월1일아직까지휴지중인걸보면 노후화로인한 사실상의운행정지같네요
(규격도 부퍼탈식(일본유일)인지라 더더욱그렇고요...) 일본최후의록히드식모노레일인 오다큐무코가오카유원모노레일처럼말이죠(2000년 대차균열발생으로 휴지 2001년폐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