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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컴퓨터 시장 분석 | ||
자료분류 | 산업동향 | 국가명 | 중국 |
산업분류명 | 제조업>컴퓨터,사무기기>컴퓨터 및 사무용 기기 제조업 | ||
언어 | 중국어 | 원문자료량 | 16 쪽 |
원문바로가기 | http://zdc.zol.com.cn/313/3131052_all.html#p3131052 | ||
원문자료작성일 | 2012.08 | 자료등록일 | 2012.10.11 |
작성자 | 해외산업211 | ||
자료출처 | 중관촌온라인 (中關村在線) | ||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컴퓨터 시장 분석 □ 요약 -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관심도(업체 및 제품에 대한 ‘유효 클릭률’ 기준) 조사에서 상위 10개 업체가 90%가 넘는 관심도를 점유, 이 중 Lenovo(聯想, 롄샹)가 30%를 독점하였음. 선두권 3개 업체의 순위는 안정세를 지속하였으나 4위~15위는 순위 변동이 컸음. - 가정용 노트북 시장은 전체 노트북 시장과 비슷한 양상을 시현, Lenovo, Asus, HP가 선두 3위권을 형성하였음. - 비즈니스용 노트북 시장의 업체별 관심도 집중도는 상당히 높은 편으로 상위 5개 업체의 합계 관심도는 97.7%에 육박, 이 가운데 Lenovo가 70%를 차지하였음. - 가정용과 비즈니스용 노트북 관심도 조사에서 가정용 노트북이 시장 주류 지위를 지속, 관심도 점유율은 80%에 육박하였음. -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3,000위안(RMB)~4,999위안대 제품을 가장 선호, 중고가 노트북의 관심도도 소폭 상승하였음. - 소비자들은 가격 대비 성능을 가장 중시, 학생용 노트북이 가장 높은 관심도를 기록하였음. 휴대가 용이한 얇고 가벼운 슬림형 노트북과 게임과 동영상 감상에 최적화된 엔터테인먼트 노트북의 관심도도 모두 증가세를 보였음. - CPU별 관심도 조사에서 Ivy Bridge 제품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 하반기에는 관심도가 큰 폭으로 오를 것으로 전망됨. - 소비자들은 외장형(독립 메모리 방식) 그래픽 카드 탑재 제품을 가장 선호, 관심도 비율은 50%가 넘었음. 듀얼 그래픽 카드 방식 노트북의 관심도도 상승 추이를 보였음. - 디스플레이 크기별 관심도 조사에서 14인치 제품의 관심도가 1분기 대비 하락, 노트북 컴퓨터 시장의 세분화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 시장 개황 업체별 관심도 집중도 높아 -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의 관심도는 여전히 높은 집중도를 보였음. Lenovo(聯想, 롄샹)를 필두로 하는 상위 3개 업체의 관심도가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였음. 신구기술 교체 - 울트라북(Ultra book)과 Ivy Bridge플랫폼의 등장으로 다수 컴퓨터 업체들도 이들 신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 넷북과 메인보드 내장형 그래픽카드 탑재 노트북 등 예전 모델의 인기는 점차 하락하기 시작하였음. 컨슈머 노트북, 슬림화 추이 - 갈수록 많은 소비자들이 노트북 성능에 있어 일부 불필요한 성능을 희생하더라도 편리한 휴대성을 추구. 이에 슬림형 노트북에 대한 관심도가 급상승, 일부 기능성 노트북도 슬림화 추이를 따르기 시작하였음. □ 업체별 관심도 분석 ○ 전체 시장 Lenovo 선두, 상위 3개 업체 시장의 과반 점유 -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관심도 조사에서 Lenovo(聯想, 롄샹/Thinkpad 포함)가 31.4%의 관심도로 1위를 차지하였음. Asus와 HP는 각각 13.7%와 12.1%의 관심도를 얻으며 2위와 3위를 기록, 세 업체의 합계 관심도는 57.2%로 시장의 과반을 점유하였음. 이 밖에 상위 10개 업체의 합계 관심도는 94.5%에 육박, 관심도 집중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음. 가정용 노트북 컴퓨터 시장: 전체시장과 양상 비슷 선두 3개 업체 순위 안정, 4위~15위 변동 잦아 - 1분기 대비 2분기 가정용 노트북 컴퓨터 시장에서 선두 3개 업체인 Lenovo, Asus, HP 및 7위의 Toshiba를 제외한 여타 업체들의 순위는 모두 변동세를 보였음. 가장 큰 변화를 보인 업체는 Dell로 올해 2분기 Dell 및 Alienware의 관심도 순위는 1분기 대비 각각 2계단과 3계단 상승해 4위와 11위를 차지하였음. ○ 가정용 노트북 컴퓨터 시장 Lenovo 선두, Asus와 Dell이 바짝 추격 - 전체 노트북 컴퓨터 시장과 마찬가지로 2012년 상반기 가정용 노트북 컴퓨터 시장은 Lenovo, Asus, HP 등 몇몇 주요 업체들이 주도. 관심도 상위 10개 업체는 시장의 93.1%를 점유, 이 가운데 Lenovo, Asus, HP의 합계 관심도는 49.5%에 달했음. ○ 비즈니스용 노트북 컴퓨터 시장 관심도 집중도 높아, Lenovo 관심도 70%에 육박 - 전체 노트북 시장 및 가정용 노트북 시장과는 달리 비즈니스용 노트북 시장의 관심도 집중도가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2012년 상반기 비즈니스용 노트북 시장에서 Lenovo는 69.9%의 관심도를 독점, 여타 업체들과 큰 격차를 보였음. - HP와 Dell은 각각 13.5%와 7.2%의 관심도로 2위와 3위를 차지하였으며, Sony와 Asus는 각각 5.1%와 1.8%의 관심도로 4위와 5위를 기록하였음. □ 세분 시장별 관심도 분석 ○ 용도별 (가정용과 비즈니스용) 가정용 노트북 관심도 80% 점유 - 2012년 상반기 가정용 노트북 컴퓨터의 관심도는 78.6%, 비즈니스용 노트북의 관심도는 21.4%로 조사되었음. ○ 가격대 3,000위안~4,999위안대 제품 가장 선호 -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3,000위안~4,999위안대 제품을 가장 선호, 관심도는 57.2%로 집계되었음. 높은 가격 대비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들은 모두 상술 가격대에 운집. 중고가 노트북의 관심도 상승 - 1분기와 2분기를 비교해보면 3,000위안~4,999위안대 제품이 모두 시장의 주류 가격대이기는 하나 2분기 관심도는 1분기 대비 뚜렷한 하락세를 보였음. 반면 5,000위안~1만 1,999위안대 모델의 관심도가 상승세를 보였음. ○ 성능별 (제품 포지셔닝) 가격 대비 성능 중시, 학생용 노트북 가장 선호 - 노트북 제품의 포지셔닝 경계가 뚜렷하지 않지만 가격 대비 성능은 여전히 대다수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할 때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요소.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에서 가격 대비 성능에 주력한 학생용 노트북이 시장을 선도, 관심도가 42.2%에 달했음. - 오피스용 노트북, 엔터테인먼트용 노트북, 슬림형 노트북은 각각 17.2%, 17.0%, 13.4%의 관심도를 얻으며 2위~4위를 차지하였음. 슬림형 노트북 인기, 울트라북의 공헌 커 - 1분기 대비, 2분기 슬림형 노트북과 엔터테인먼트 노트북의 관심도는 모두 큰 폭으로 상승하였음. 이 중 슬림형 노트북의 관심도는 1분기 9.75%에서 2분기 17.11%로 확대, 상승폭이 7.5%P에 달했음. 이는 2분기 대거 출시된 울트라북 덕분. 작고 정교한 디자인에 강력한 배터리 지속시간을 갖춘 울트라북은 다수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었으며, 비즈니스 노트북 시장을 어느 정도 잠식하였음. IVB 플랫폼, 엔터테인먼트 노트북의 인기 상승에 조력 - 2분기 엔터테인먼트 노트북의 관심도가 크게 오른 것은 Ivy Bridge 플랫폼 덕분. IVB 플랫폼을 탑재한 엔터테인먼트 노트북의 대거 출시로 관심도가 급상승하였음. ○ CPU Ivy Bridge 제품 두각 드러내 - 2012년 2분기 각 업체들은 자사의 IVB 플랫폼 기반 노트북 제품을 속속 출시. 이들 모델 중에는 고급 제품이 다수, 이에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CPU별 관심도 조사에서 인텔 i7 3세대만이 3.83%의 관심도로 4위를 차지하였음. 하지만 2012년 하반기에는 Ivy Bridge 노트북의 관심도가 크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그래픽 카드 외장형 그래픽 카드 선호, 50% 넘는 관심도 독점 - 2012년 상반기 외장형(독립 메모리 방식) 그래픽 카드를 탑재한 노트북이 시장의 주류제품으로 51.8%의 관심도를 차지하였음. 듀얼 그래픽 카드와 CPU 통합형은 각각 27.5%와 14.9%의 관심도를 얻으며 2위와 3위를 기록하였음. ○ 디스플레이 크기 14인치 노트북 관심도 60% 넘어 - 14인치 노트북은 줄곧 시장의 주류 제품. 2012년 상반기에도 어김없이 14인치 노트북이 전체 노트북 시장의 64.8%에 달하는 관심도를 점유하였음. 15.6인치와 13.3인치 제품은 각각 16.8%와 11.1%의 관심도를 얻으며 2위와 3위를 차지하였음. 노트북 시장 세분 가속화 - 2012년 1분기와 2분기 중국 노트북 시장 디스플레이 크기별 관심도를 살펴보면 14인치 제품의 관심도는 9%P 하락한 반면, 15.6인치와 13.3인치 및 16인치 이상 노트북의 관심도는 정도의 차는 있지만 모두 상승세를 보였음. - 14인치 제품의 관심도가 하락한 것은 노트북 시장의 세분화가 가속화되고 있음을 암시하는 것. <목차>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컴퓨터 시장 분석> 1. 시장 개황 2. 업체별 관심도 분석 2-1. 전체 시장 2-2. 가정용 노트북 컴퓨터 시장 2-3. 비즈니스용 노트북 컴퓨터 시장 3. 세분 시장별 관심도 분석 3-1. 용도별 (가정용과 비즈니스용) 3-2. 가격대 3-3. 성능별 (제품 포지셔닝) 3-4. CPU 3-5. 그래픽 카드 3-6. 디스플레이 크기 <첨부> <그래프 1>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업체별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2> 2012년 상반기 중국 가정용 노트북 컴퓨터 시장 업체별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3> 2012년 상반기 중국 비즈니스용 노트북 컴퓨터 시장 업체별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4>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용도별(가정용과 비즈니스용)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5>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가격대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6> 2012년 1분기와 2분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가격대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변화 비교 <그래프 7>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성능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8> 2012년 1분기와 2분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성능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변화 비교 <그래프 9>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CPU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10>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그래픽 카드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11>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그래픽 카드별 제품의 월별 관심도 비율 변화 추이 <그래프 12> 2012년 상반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디스플레이 크기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13> 2012년 1분기와 2분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디스플레이 크기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비교 <표 1> 2012년 1분기와 2분기 중국 노트북 컴퓨터 시장 관심도 비율과 순위 비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