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질문 itx 청춘 경의선까지 운행 예정이라고 들리네요
불국사역 추천 0 조회 1,520 14.11.12 20:34 댓글 18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4.11.12 21:50

    일산까지면 80km/h 정도까지 될듯

  • 14.11.12 22:22

    새로들어온사람입니다.잘부탁드리고여 댓글:엄청느릴듯합니다

  • 14.11.12 22:25

    올해 봄~여름 시즌에 운행했던 '추억의 낭만열차' 가 ITX 청춘으로 운행했었습니다.
    일산 착발로 행신, 수색, 용산, 청량리, 평내호평, 가평, 강촌역에 정차했습니다. 운행 당시 경의선 구간내 주행속도는 일반 통근 전동열차와 같았습니다.

  • 14.11.12 23:10

    확정된건가요? 그리되면 좋겠네요..

  • 14.11.12 23:43

    2층 객차가 지하구간을 통과할 수 있나욤?

  • 14.11.13 07:17

    지하구간에 2층객차 들어가기 힘들거 같은데요.. 설사 들어갈수 있다고 해도 ITX를 추가 반입하지 않고는 어렵지 않을까..
    물론 코레일에서는 ITX 집어넣고 급행수요를 ITX로 흡수해서 돈을 벌고 싶긴 하겠죠.

  • 14.11.13 14:27

    지하는 운행어렵고 서울역경유해서는 가능하죠
    용산에서 3선타서 경의선쪽진입이 가능하니

  • 14.11.13 23:45

    @비츠로 서울역으로 다니면 용산-서울구간을 역방향으로 다녀야해서 힘듭니다.

  • 14.11.14 08:23

    건축한계와 차량한계라는 규격들이 있습니다. 용산선 지하구간과 itx-청춘이 이 규격들에 맞춰서 설계되었다면 itx-청춘이 해당 구간 운행하는데 전혀 지장이없겠지요. 그리고 평일 itx-청춘 소요량은 널럴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추가로 투입하거나 연장할 여지는 코레일의 의지에 따라 달렸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14.11.14 11:35

    전차선 높이는 같을 거고 폭은 일반차량과 같으니
    가능하지 않나요?

  • 14.11.15 00:26

    지하구간은 전차선 높이가 지상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 14.11.14 22:54

    폭은 일반차량과 같으나.. 전차선 높이가 달라요.. 지하는 높이가 낮아요..

  • 14.11.15 16:10

    실제로 청춘이 180땡기나요?

  • 14.11.21 11:34

    실제 경춘itx의 경춘구간 속도는 130~140중반대 사이인것으로 압니다..

  • 14.11.22 02:45

    평균속도는 위에 녹천승무님 말씀대로가 맞을 듯 하고.. 평소 자주이용하는 승객 입장으로는 특정 구간에서는 160이상 밟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그 구간이 장거리 직선구간이고 거의 터널이라는 것은 함정

  • 14.11.15 19:08

    저는 경의선 연장보다는 호남고속선 개통~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개통 사이 6~7년 가량 되는 기간 동안만이라도 일반열차 대량 감축이 예상되는 수원~천안 연선에 수송력 보강을 위해 투입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누리로와 운행경로를 트레이드해서 누리로는 전부 서울/용산~대전/서대전으로 보내고, 누리로가 다니던 경로에 ITX 청춘을 용산~신창 구간으로 천안급행과 동일한 경로로 일반열차 감축분 만큼 투입하여 수송력 공백을 보강하였으면 합니다. 그렇게 하면 내년 봄 대량 감축으로 인한 수원~천안 연선의 우려되는 대란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 14.11.15 19:12

    이는 평일 한정으로는 가능할 것입니다. 주말은 어쩔수 없이 경춘선으로 보내야 겠지만요. 그리고 청주공항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새로 구로~청주공항 좌석급행이 투입된다 하니 그 때 경의선으로 보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고양, 파주 주민분들께는 죄송한 말씀이지만요. 아니면 평일에 청춘 절반만 투입한다고 하죠. 용산~신창 청춘 편도15회 정도 운행하게 되면 3편성 가량 소요됩니다. 1편성이 남는데 1편성에 한해 경의경춘선 운행으로 돌릴 여지는 있지 않을까 싶네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