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얼마 전, 카타르항공을 통해 항공권을 예약하다가 개빡친 일이 있었는데, 검색해보니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일이더군요. 겪은 일을 정리해서 올려놓으니 갑자기 방문객이 늘어나는거 보니 지금도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은가 봅니다.
- 알럽에서 카타르항공을 통해 해외를 가시는 분이 얼마나 있을지 모르나, 혹시 모르니 정보공유 차 올려둡니다.
- 비속어가 다소 있어, 일부 수정했는데, 그럴 일 없겟지만, 원문으로 보실 분들은 적당히 검색해서 들어가세요.
- 저 같은 일을 겪지 않으시길 바라며, 걍 재미로 보세요~
-
카타르항공 결제 오류, 항공권 미지급, 개짜증, 해결까지(약간의 팁)
- 2022년 4월 25일 오전 9시부터 동일 17시까지 있었던 일을 기록함
- 개빡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기록을 남겨둠.
1. 비행기 티켓을 구해야해서, 스카이스캐너에서 검색을 했고, 카타르항공이 가장 가격이 싸다는 것을 확인함. 스카이스캐너와 연결되어 있는 카타르항공 공홈에서 직접 구매하기로 했고, 사이트에 들어가서 쭉쭉 절차를 진행함. 여기까지는 뭐 문제 될게 하나도 없음. 자기 일정에 맞추어서 필요한 내용을 기입하고, 진행하면 됨. 여기까지는 아주 EASY.
2. 문제는 여기부터임. 결제 단계부터 개환장이 시작됨.
일단 여기서부터 수많은 오류에 봉착함. 본인은 해외결제 가능한 카드가 마스터카드 밖에 없기 때문에, 마스터카드로 시도를 계속적으로 시도했으나, 왜인지 모르게 계속 오류가 남. 귀찮은 작업을 아무리 진행해도, 오류. 아무리 해도 신한카드 카드번호 입력거절이 뜨면서 진행을 할 수가 없음.
3. 서칭한 결과, 청구지 주소가 다르면 안 된다는 사실을 확인함. 신한카드 앱을 켜서, 본인정보 입력(선택정보)에서 영문지주소를 등록하였음. 일반적으로 카드를 발급받으면, 영문주소가 등록되어 있지 않음. 해외결제를 위해서는 필수라고 함. 암튼 영문주소 등록 후, 등록된 영문주소를 입력하여 결제를 진행. 오 쉣더 홀리 굳. 이래도 안 됨. 오류남.
4. 두어 번 더 시도하던 찰나, 원화결제서비스 차단에 대한 메시지가 날아옴. 아 여기서 띵! 했음. 아하! 영문지 주소등록은 해결되었고, 다음 단계의 문제구나. 지금 내가 마스터카드로 해외항공사의 요금을 결제해야 하는데, 원화결제서비스가 차단이 되어 있구나! 바로 신한카드 앱을 켜서 확인한 결과, 해제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음. 바로 해제. 3초면 해제됨. 근데, 오 하나님, 신성하시네?? 그래도 안 됨..
5. 마스터카드 결제는 포기함. 바로 위 페이팔로 눈을 돌렸음. 페이팔 결제를 해본 경험은 없음. 그러나 왠지 이게 더 잘 될 것 같단 생각으로 클릭 후 진행함. 간단한 가입절차를 진행하게 되어 있음. 메일과 간단한 카드정보만 입력하면 끝임. 뭐 뚜딱뚜닥 누르고 진행하니, 이게 왠 일? 결제 절차 자체가 마스터카드 개같은 것보다 훨씬 간단함. 그리고! 결제 버튼을 누르니! 다다다단!
그런데! 화면은 넘어가는듯 했지만, 카타르 공홈에서 Error라고 뜨면서, 지금까지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화면이 뜸. 이걸 캡처했어야 하는데, 개...아 뭐야 하면서 또 안됐네, 하고 뒤로 가느라 못했음.
6. 근데 진짜 진짜 문제는 여기부터임. 이 개같은 상황이 또 다른 국면으로 넘어가버림. 무엇이냐? 예매는 안되었는데, 결제는 되버렸다는 것... 메일을 열어보니 페이팔로 결제가 잘 되었다는 메일이 날아와있으며, 결제완료 메일과 함께, 계좌를 앱을 통해 보니 비행기와 서비스 요금이 무사히 깔끔하게 빠져나가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음. 이 개!! 아 뭐야 이건 또!!
그니까 뭐다? 돈은 계좌에서 빠져나갔는데, 결제과정에서 홈페이지 오류가 떴고, 예매내역은 확인할 수 없고, 예매번호가 없으니 당연히 티켓팅이 됐는지 확인할 수도 없는 개환장할 상황이 발생했다는 것.
7. 하지만 그 다음 상황들은 사람을 더 개열받게 만들었음. 일단 문제가 발생했으니 어떻게 해야하냐?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야 하지 않겠음? 찾아보니 02-3772-9000(or 9010)이 전번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전화를 해봤음. 근데 이 슈라발발타 같은 친구들이 연결이 안 됨. 전화하면 통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통화중 상태가 무한정 지속됨. 그리고 사람을 더 열받게 만드는 건 전화건 상태에서 대기가 안됨. 만약 통화중이면 담에 전화하라면서 자동으로 끊어지고 다시 전화를 걸어야 함. 아무리 전화를 해도 통화 중이고, 통화중인걸 알기위해 다시 번호를 누르는 상황이 무한정 반복됨. 그러나 의지의 한국인, 결국 통화에 성공하긴 함.
약 100통 정도 무한정 전화건 끝에 겨우 통화연결이 됐음.
8. 근데 개더 왕초아기마냥 빡치는게 뭐다? 전화받는 직원 태도가 뺨따구 날리고 싶을 정도라는거임. 이쪽에서는 꽤 큰 돈의 행방을 알 수 없는 상태가 되었으니 맘이 급하지 않겠음? 그래서 결제가 되었다, 근데 예매내역은 확인할 수 없다. 이를 어떡하느냐?, 라고 물으니, 이름이랑 비행기날짜 말해주세요. 말해줬다. 네 본사에 확인해볼게요. 반나절 걸립니다. 하고 끊으려한다. 아 저 잠깐만요. 이게 환불 같은건 어떻게 진행되나요? 이런 일이 좀 잦나요? 결제 사실은 확인이 될 수 있는건가요? 걱정되서 이런 저런 질문을 던진다. 근데 이 여자가 딱 이렇게 말하고 끊어버리더라. "아 제가 말씀드렸잖아요. 본사에서 확인되고 반나절에서 하루 걸린다고요. 기다리세요."
아 네 알겠습니다. 그럼 혹시 답변은 어떻게 오나요?? 네?? 하지만 직원이 먼저 끊어버려서 대답은 들을 수가 없었다. 그리고 더 염라개지옥같은 건 그 뒤로 통화연결이 안되서 그 대답은 영영 들을 수가 없었단 사실이다.
카타르항공 한국 고객센터... 나는 내가 잘못한줄 알았네. 니네 시스템 오류때문에 전화를 하는데 일케 대응하는게 정상인건가? 아직도 이해가 안감.
9. 그래서 그 다음에 어떻게 했느냐. 검색을 해봤음. 유사한 상황이 있는지. 다행인지(?) 카타르항공 공홈 결제 오류가 생각보다 흔한(?) 현상이란 사실을 알게 되었음. 와 나 이친구들 원래 개같은애들이구나, 그래서 어떻게 했나 봤더니 방법은 아래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음.
ㄱ. 카타르 항공 페이스북에 연락해서 징징
ㄴ. 카타르 항공 고객센터 챗봇에게 연락해 징징
ㄷ. 카타르 항공 트위터 지원 센터에게 연락해 징징
ㄹ. 카타르 항공 한국 고객센터에 이메일 보내 징징
ㅁ. 카타르 항공 한국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징징
ㅂ. 일단 기다림.
일단 ㅁ은 위에서 말했듯이 통화연결을 기대하기가 힘듬. 자 그럼 이제 여기서부터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순서대로 설명해드리겠음.
10. ㄹ은 일단 했음. 한국어로 일케 절케 정리해서 보냄. 주소는 이거임. qrselresa@kr.qatarairways.com 보내고 나면, 형식적인 답변이 옴. 한 3일쯤 기다리세요~ 지금 맘이 급한 상황에서는 아무 도움도 안 됨. 이후 답장이 어케 올지 모르겠지만, 일단 빠른 편은 아니란 말을 하고 있는거임. 그래도 일단 넣어두는 것을 권장함.
그 다음은 어디로 갔냐. ㄱ으로 갔음. 카타르항공 페이스북에 연락해서, 사정을 말하고, 어떻게 해야 되냐고 문의함. (https://www.facebook.com/qatarairways/photos/)
그럼 여기에서 뭐라고 하느냐? 카타르 고객센터로 가서, 라이브챗봇에게 문의하라고 권장함. 뭐라뭐라 길게 보냈지만, 큰 의미는 없었음. 포기하고, 고객센터로 가서 라이브챗봇에게 문의하기로 함.
https://www.qatarairways.com/en/help.html?iid=ALL75199970
위 주소로 가면 ㄴ. 카타르 항공 고객센터 챗봇 사다트에게 징징댈 수 있음. 일단 근데 가입부터 해야함. 가입하고 뭐 이것저것 하면 그제서야 챗봇을 열 수가 있는데, 바로 챗봇이 응답하는 것은 아님. 눌러놓고 한 5~10분 정도 기다리면, 챗봇이 튀어나옴. "안녕 나 사닷이야~ 왜불렀음?"
그럼 여기다가 장문의 글들을 보내서 징징대기 시작함. 하지만 시간이 좀 지나면 깨달을 수 있음. 아.... 이 베이비는 그냥 매크로라, 환불은 28일 안에 해준다는 말말고는 할 줄 아는게 없다는 사실을. 처음에는 이름, 연락처, 비행기, 예약번호를 알려달라고 하면서 뭘 물어보고 도와줄 것처럼 하는데,
이 베이비는 내가 분명 결제는 됐는데 예약이 안되서 문의했는데 예약번호를 달라고 물어봄. 아니 예약번호가 없다니깐?? 그 뒤로는 28일 안에 환불됩니다. 아직 돈 확인 안됐어요. 만 시전하길래 답이 없네. 하고 꺼버렸음. 그냥 별 의미 없다고 보면 됨. 대답이 오니까 마음만 편한거지, 아무 의미 없음.
11. 여기서 살짝 포기함. 아 그냥 답이 없네. 환불 받고, 비행기표는 다시 끊든지 하자.... 하던 차에 너무 아쉬운거임. 그래서 ㄱ과 ㄷ을 다시 한 번 접촉해봄. 카타르항공 페이스북 DM으로 나 너무 급하다. 이런사정인데 제발 좀 도와달라고 징징댔음. 그리고 새로 알게된 카타르항공 트위터에도 DM을 보냈음. 제발 좀 도와줘 상황이 이렇다고...
여기서 중요한 걸 알려드리자면, 카타르항공 쉐이들한테 그냥 징징대면 안 되고, 필요한 정보를 영어로 정확히 정리해서 줘야함. 이 정도는 메모해두고 님들도 문제 발생시 써먹으셈.
1) 승객 정보(영문이름, 연락처(폰), 메일주소)
2) 비행편 정보(시간과 항공편 이름)
3) 결제가 되었다면, 결제관련 정보(나는 페이팔 아이디와 결제시간 등 제공)
일단 이걸 가지고 확인을 하기 시작함. 물론 맨 처음 고객센터랑 연락되었을 때도 이 정보를 제공하긴 했었기에, 솔직히 좀 포기하고 있었음. 아... 좀 해달라고....
라고 하던 차에! 페이스북에서 DM이 날아옴.
하.... 날아온 시간은 대략 17시 직전. 결제가 확인되었고, 티켓이 발급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줌. 바로 메일에 들어가보니, 이티켓이 날아와있음. 상황 종료.... 하.. 이 개같은 짓거리가 25일 10시부터 17시까지. 약 7시간 동안 있었던 일임. 카타르항공 내 다신 이용 안한다.
12. 쨌든간에, 무사히 끝난 것은 사실임. 검색해보니, 이 정도로 빨리 해결된 것만으로도 매우 감사해야 하는 상황인 것 같음. 다들 3일? 일주일? 한달가까이 이 문제로 질질 끌리고 있는 경우가 꽤 많이 확인됨.... 7시간만에 해결이면 하나님이 도우셨다고 봐야함. 아니, 이게 맞아? 카타르항공 핫도그친구들아??? 아슈라발발타같은
그럼, 문제가 결국 어떻게 해결되었느냐? 정리하면? 결론적으로 다음과 같다.
* 한국 고객센터에 무조건 죽을때까지 통화해서 연결된 후, 비행기와 결제시간, 결제자 정보를 전달한다. 한국 고객센터에서 본사로 직접 확인하는 절차를 밟도록 한다. (사실 이게 제일 중요한 듯. 될 때까지 백번이고 천번이고 걸어라)
** 기다리는 동안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관련 정보를 취합한다. 다른 건 큰 의미가 없다.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답변이 빠르다. 챗봇도 "28일이면 환불됨요." 만 반복할테니 아무 의미 없음. 나는 페이스북이 그나마 인간이 채팅치는 것 같다고 느꼈다.
*** 시간이 지나 결제 관련 정보가 카타르항공에 전달되고, 결제확인절차가 진행됐으며, 티켓이 날아왔다. 결국 결과적으로 뭐다? 카타르항공 공홈 결제 시스템이 지금 정상적인 것 같아 보이진 않는다. 그런데 딱히 카타르항공 친구들이 한국처럼 빠닥빠닥 일하지 않는다. (한국지사 친구들은 카타르항공화되었다) 결제 관련해서 개망했다? 그럼 내가 위에서 밟은 절차를 그대로 밟고 인내하고 기다려야 한다.
13. 카타르 항공 나빠요. 그리고 님들은 행운을 빌어요. Good Luck.
-
이상 어제 개빡쳤던 일 끝.
혹 질문 있으심 답변도 드립니다.
|
첫댓글 그냥 여행사통해서 발권하면 편합니다. 발권수수료가 붙으니 더비싸긴하지만 맘편하죠. 항공사는 어느항공사든 전화연결다잘안되요. 저희도 카운터들 그냥 받을때까지 계속전화걸면서 딴일합니다. 그러다전화받으면 얘기하고요.
저도 그럼 신경 쓸일이 없으니 맘편하고, 처음에 여행사 접촉하면서도 당연히 뱅기까지 알아서 해줄거라고 생각했는데, 이 여행사에서, 휴양지 리조트 관련 예약 결제만 담당하고, 항공권은 저희보고 끊으라고 하더군요... ㅜㅜ
@[Card*하경우*] 어디여행사인지 항공카운터가 없는갑네요. 코로나땜시 직원들 짤라버린데들이 많아서요. 저도 코로나끝나서 여행사다시차려야하는데 자금이 부족해서 한해더 돈을모아야하나싶거든요.
@명관TNC 나름 신혼여행 관련 세 손가락 안에는 들가는 곳인데... 원래 항공카운터가 있었는데, 없어졌나봅니다. 항공사는 어느 곳이든 전화연결이 안되는군요.. 또 하나 배워갑니다. 카타르항공 이번에 겪으면서 진짜 말도 안된다고 생각했는데, 다 비슷한가 보네요.
@[Card*하경우*] 이제 여행수요가 풀리니까 예전처럼 돌아가는데 시간이 좀 필요할겁니다. 이러다 다시 뭔가터질수도있으니 원위치시키기엔 사장들도 눈치보는거죠. op들이야 저임금에 쓸수있지만 카운터는 월급을많이 줘야거든요. 대한,아시아나도 겁나않받는데 외항사들이야 더하죠. 외항사들 한국본사가봐야 전화받는직원 서너명인곳이 태반입니다. 민원전화는겁나오고 아예 볼륨죽여놓고 전화안받아요. 자기들할일하다 한번씩받아주죠.
@명관TNC 상황이해했습니다ㄷㄷ... 그랬군요... 참 그리고 내년에 하시는사업 번창하시길 바래요!ㅎㅎ
고생 많으셨습니다 ㅠㅠㅠ
UAE에 살 때 항공권은 아니지만 같은 경험을 했습니다.
(고액 호텔패키지 카드결제는 되었으나, 호텔 웹페이지가 뻑이 나서 예매 정보가 남지 않음)
일주일 동안 사투 끝에 해결이 되긴 했는데, 그 사이에 저는 부처님이 될뻔 했었죠.
아오 3년 가까이 지났는데도 생각하니 개빡치네요 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진짜 뭐 어케 할 수 있는 것도 없고 개빡치더라고요. 저는 진짜 단기간에 해결되서 다행인데, 다른 분들 보니 해결되는데 이게 시간이 개많이 필요한데, 그동안 개빡치는 상태로 기다려야 하는데, 사리 생기겠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ard*하경우*] 고생 많으셨습니다.
진짜 사리가 생기는 느낌적인 느낌이었습니다 ㅋㅋㅋㅋㅋ
수없이 전화해서 겨우 연결되면 다시 도돌이표 무한루프 ㅋㅋㅋ
@Alonzo33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진짜롴ㅋㅋㅋㅋㅋㅋㅋ
11월에 카타르 가야하는데 ㅋㅋㅋ
윗분 말씀들으니, 외항 티켓으로 끊어야되면, 여행사 추천합니다... 카타르항공... 잘못되면 개빡쳐요....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9월에 몰디브로 허니문 가야해서 카타르 항공 예약했는데 공홈예약은 정말 짱납니다.. 별로 싸지도 않고요. 그래서 전 여행사 통해서 최저가로 결제했습니다.
저랑 거의 같은 시점에 몰디브로 허니문 가시는군요. 미리 축하드립니다! ㅜㅜ 리조트는 어디로 가시나요? 저는 노쿠입니다. 저는 여행사에서 뱅기는 따로 끊으라고 하는 바람에 개고생을 했네요...
@[Card*하경우*] 아 저는 두짓타니로 갑니다 5박에 600만원 후우... ㅠㅠ 저도 리조트 예약한 여행사 따로고 항공권 예약은 별도 여행사로 최저가 검색하는게 싸서 따로 따로 했습니다. 항공권은 일인당 112만원에 겟 했습니다.
@Deron Jung 오 저도 두짓타니 보긴했는데 방갈로? 로 하셨나보네요. 저도 가격대는 그쯤이에요ㄷㄷ 한번가는거 그냥 질렀는데, 환율이 좀 걱정이네요. 현금유동성문제로 아직 잔금을 안치러서ㅜㅜ
항공권가격은 저랑 크게 차이안나는것 같은데 저는 항공사라운지를 왕복에 추가했습니다. 혹시 라운지포함가격인가여?ㄷㄷ
@[Card*하경우*] 젤 비싼 오션빌라 위드풀로 했어요.. 아시겠지만 뭐 제게 선택권은 없었습니다 ㅋㅋ 위에 문자에 허니문이라고 하셨길래 설마했는데 몰디브 가시는군요 ㅎㅎ 저도 잔금 전까지 환율 떨어지길 기도하는 중입니다.. 환율 떨어질 때 달러 사놔야죠.. 항공권은 그래도 고생하신만큼 싸게 잘하신거 같네요. 저는 라운지는 미포함인데 아멕스 혜택이 있어서 도하 공항도 가능한지 좀 봐야 할거 같아요 ㅎㅎ 아무튼 고생하셨고 축하드립니다!
@Deron Jung ㅎㅎ감사합니다 즐거운 허니문 다녀옵시더 결혼축하드립니당
정말 고생 많으셨네요 ㅜ ㅠ
ㅜㅜ감사합니다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