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아저씨가 요즘 다이어트를 보다 더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일환으로 ‘KBS 생노병사의 비밀’ 동영상을 다운받아 보고 있어요. KBS 생노병사의 비밀은 한국의 대표적인 건강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으로 매우 유익한 정보의 보고입니다. ^^
지금 2002년 10월 첫 방송부터 찾아 6년치를 짬나는대로 보고 있는 중인데, 최근에는 2006년 5월에 방송됐던 ‘기호식품에 대한 첨단분석보고서 시리즈 편’을 인상적으로 봤어요.
기호 식품 중에 특히 차와 커피, 와인에 대한 보고서는 아주 흥미로 왔죠. 특히 커피에 대해서는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커피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아니다 커피는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뿐이다‘라는 논란이 있는데 말끔히 정리해주더군요. ^^
커피 편은 한국은 물론 커피의 원산지인 브라질을 포함해 미국, 영국, 일본의 의사와 식품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실험과 통계에 의한 자료를 근거로 제시하는데 결론은 이렇습니다.
① 하루 2 ~ 3잔의 블랙커피는 몸에 이롭다.
② 단, 설탕과 프림을 안넣은 블랙커피나 원두커피가 몸에 이롭다.
③ 설탕과 프림이 들어간 다방 커피 스타일(자판기커피, 캔커피, 커피믹스 포함)을 습관적으로 많이 마시면 고혈압, 고지혈증, 심근경색,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④ 블랙커피를 마시되, 가능하면 4시간 간격으로 2 ~3 잔 정도 마시고, 잠자기 4시간 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⑤ 블랙커피를 하루 2 ~3잔 정도 꾸준히 마시면 혈당 지수를 떨어뜨려주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⑥ 가장 좋은 방법은 블랙커피를 마신 후 1시간 정도의 운동을 해주면 팻다운, CLA 등 지방분해보조제를 마시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체지방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⑦ 블랙커피가 영 익숙치 않은 사람들은 프림 대신에 저지방 우유를 타서 마셔도 된다.
⑧ 매일 자판기 커피 3잔(설탕 프림 들어간 것)을 마시면 1개월에 1kg, 1년에 최대 12kg 까지의 증가 요인이 된다.
⑨ 테이크아웃 커피점의 인기 메뉴인 카라멜 마끼야또는 원두커피 42잔에 해당되는 엄청난 열량으로 습관적으로 마시면 비만의 원인이 된다.
우리 텐바디 카페에도 커피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가능하면 설탕과 프림이 가득 들어간 다방 커피 스타일이나 카라멜 마끼야또 등은 삼가주세요. 실험결과를 보니 그 분들의 내장지방 비만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더군요. 같은 체중에도 다방커피(자판기) 스타일을 즐기는 사람이 내장지방율이 훨씬 더 높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며 이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안됩니다.
커피라고 같은 커피가 아니에요. 설탕프림 들어간 다방커피 스타일이 아니라 블랙커피와 원두커피.. 가볍게 하루 2 ~ 3잔.. 이 정도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분석보고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우리가 흔히 마시는 5종류 커피(원두커피, 카라멜 마끼야또, 커피믹스, 자판기커피, 캔커피)에 대한 실험
원두커피 100g당 6kcal의 낮은 열량
캔커피 100g당 39kcal
커피믹스 100g당 66kcal
카라멜 마끼야또 100g당 71kcal
자판기 커피(설탕프림) 100g당 88kcal
자판기 커피 종이컵 1잔은 원두커피 17잔 분량의 칼로리
테이크아웃 커피점의 카라멜 마키아또 (360ml 규격)는 원두커피 42잔 분량의 엄청난 열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