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 전에
가테 근본캐릭 중 하나인 하얀 야수가 사람 형태의 영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근접피해량 버프와 수속성 저항력 감소 효과를 가지고 나왔습니다. 신틸라, 베스의 수속 버전으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바바님께서 올려주신 하얀 아이 글에서 사실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길레 조합 관점에서 하얀 아이가 얼마나 밸류가 있는지 뽑을만한 영웅인지를 분석해보겠습니다.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gPt/8792
(참고용 바바님의 하얀아이 정리글)
1. 하얀 아이 스펙
도감 공격력을 보면 베스(1131)보단 높고 신틸라(1171)보단 낮습니다. 낮은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엄청 높은 수준도 아닙니다. 평타의 경우 4타 사이클을 가지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타격 범위가 좁고 전진거리가 짧습니다. 그래서 길레에서 사용해보면 평타 빗나가는 일이 많습니다. 보스가 이동할 경우, 신틸라와 베스의 경우 빠르게 추적이 가능한데 하얀 아이는 그 부분에선 확실히 밀리는 느낌입니다.
연계기는 에어본>부상으로 하얀 야수와 반대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유즈의 다운>에어본을 받아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신틸라 연계는 다운 증뎀을 받을 수 있지만 하얀 아이 연계는 다운 증뎀을 못받는다는 것이 있습니다.
특능은 수저깎과 수속공증 버프가 주어졌는데, 수속공증이 자기 자신에게만 해당되는 부분이 많이 아쉽습니다. 현재 근딜은 유레리가 고정된 상태라 최대 2명밖에 못받는데 이 마저도 하얀 아이만 받아서 아쉽습니다. 충분히 파티 전체로 줄만한거같은데, 너프가 어려운 점 때문에 일부러 약하게 출시한 느낌이 듭니다.
무기 스킬은 옆동네의 어떤 캐릭터가 연상됩니다. 보통의 에어본 무스와 비슷하게 에어본 약점 보스 상대로 50% 찬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2타로 나눠서 들어가는 몸이 작은 보스의 경우에는 후속타가 맞지 않아서 50%가 안될 수 있습니다. 모션도 꽤 길고 빗나갈 경우 이동까지하기 때문에 사실 길레에 적합한 형태의 무기 스킬은 아닙니다.
2. 하얀 아이 길레 조합
하얀 아이 리더로 테스트도 해봤고 다른 파츠를 끼워가면 테스트한 결과들이 있는데, 현 시점에서는 수유즈 리더의 유레리하 조합이 가장 베스트입니다. 지금까지 화속 보스를 근덱으로 칠 경우에는 유레리 조합에 신틸라 혹은 발렌시아를 붙여서 사용했습니다. 하얀 아이가 포함된 유레리하는 확실히 기존의 유레리 조합보단 화속보스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고블린 족장을 기준으로 유레리발 2800만, 유레리하 3000만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수덱과 비교해본다면 안나가오(3400만~3500만)보다는 약하고 베루가오(2400~2600만)보다는 강합니다.
이번 시즌10 보스러시에서도 유레리하 조합을 사용하면 3단계의 엠파이어 나이트, 발락 모두 쉽게 높은 딜로 공략이 가능합니다. 이제는 수근덱이라고 불릴 정도로 확실한 수속성 근딜 조합이 만들어졌습니다.
3. 길레에서 하얀 아이의 밸류
하얀 아이가 포함된 길레 조합은 분명 높은 딜포텐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활용가치가 현시점에서는 떨어집니다. 현 길레메타의 3타는 안드덱+원딜덱+근딜덱으로 나누어집니다. 안드덱은 말그대로 안드라스가 포함된 원딜덱이고, 원딜덱은 안드 제외한 원딜조합, 근딜덱은 3방깎 유레리를 기반으로 하는 근딜 조합입니다.
현 시점의 근딜덱(유레리 포함)은 크게 지근덱, 화근덱, 암근덱, 수근덱으로 나눠집니다. 보스따라 다르긴하겠지만 단순 딜포텐만 본다면 지근덱>수근덱≥화근덱>암근덱으로 정리됩니다. 이것을 정리한 이유는 유레리 파츠는 공용이므로 결국 1개의 근딜덱만 사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각각의 근딜덱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지근덱은 특정 보스에선 안드덱과 비빌 정도로 딜포텐이 매우 높음
2. 화근덱은 화원덱이 안루나비 밖에 없고 안루나비는 난이도도 높아서 화근덱 선호도가 높음
3. 수근덱은 안드덱(안나가오), 원딜덱(베루가오) 등 충분한 대체제가 많음
4. 암근덱은 암원덱(클오아 베이스)에 비해 밀림
일단 암근덱의 경우에는 안드 없는 원딜덱 중 가장 강력한 암원덱 때문에 준수한 성능에도 거의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쟁자는 지근덱과 화근덱이 되는데, 지근덱은 딜포텐 자체가 매우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지근덱 쓸 수 있는 상황이면 잘 쓰이지 않게 됩니다. 화근덱과 비교하면 딜포텐은 비슷할지라도 안드,원딜덱 때문에 화근덱 쪽이 선호도가 훨씬 높습니다.
지난 길레와 이번 길레가 좋은 예시입니다. 물론 하얀 아이는 길레 시즌42가 끝나고 나왔지만 시즌 중간에 나왔더라 크게 바뀌지 않아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길레 42시즌에서 (수)가스트, (화)고블린족장가 있었습니다. 부상 약점에서 안드덱과 비비는 딜포텐을 보여주는 지근덱때문에 근딜파츠가 거의 가스트에 고정되었습니다. 특히 가스트는 메카티 기반의 지덱으로 치기 까다롭기도 하다보니 선호도가 매우 높았죠. 반대로 고블린 족장은 안나가오, 베루가오 등 대체재가 많았기 때문에 지근덱을 버리고 쓸 가치가 없었습니다.
이번 43시즌에서는 (화)용암 슬라임, (지)엠파이어 나이트가 있습니다. 엠파이어 나이트의 경우 안루나비로 치기 매우 어렵고, 저회차의 엘루나비를 제외하면 마땅한 원딜덱도 없습니다. 반대로 용슬은 안나가오, 베루가오 등 선택지가 많고 근딜 자체가 치기 어렵다보니 화근덱 선호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그렇다고 쓸 각이 전혀 없지는 않습니다. 길레 보스 속성이 무광화지 시즌이라면 충분히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3타 최고딜 조합을 짜본다면 광속보스에 안드무덱, 무속보스에는 암원덱을 고정으로 하고 근덱 1개를 지속보스에 쓸지, 수속보스에 쓸지를 결정해야하는데 용슬같은 보스만 아니라면 수근덱(유레리하)이 딜이 더 잘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의 사진이 무광화지 시즌에서 최고 딜딸 조합이 될 것 같네요.
4. 결론
하얀 아이가 들어간 수근덱의 딜포텐은 높지만 현 길레 메타상 수근덱을 쓸 일이 많이 없어서 활용도가 낮다
위의 내용을 한 줄로 정리해봤습니다. 일단 지금 당장은 하얀 아이가 없어도 길레에 큰 지장이 없다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여기엔 안나가오, 베루가오의 존재가 제일 큰 거 같습니다. 화속은 근덱아니면 사실 거의 답이 없는데, 수속은 상황 따라 칠 수 있는 조합이 많다보니 아무래도 수근덱 가치가 많이 떨어집니다.
보스러시는 시즌버프에 따라, 주어진 보스 속성, 구성 등에 따라 매번 상황이 달라서 딱 잘라서 말씀드리긴 어려우나 당장 이번 시즌(10)에는 없어도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후 시즌에선 시즌9의 광근덱(발캐라네)처럼 특정덱이 강요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하얀 아이가 근피증+수저깎에 자체 DPS도 괜찮은 편이라서 길레에서 버려질 일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자주 활약하기까지는 꽤 시간이 걸릴 뜻 합니다.
그래서 이번 픽업때는 재화에 여유가 있다면 몸, 무기 세트 정도만 먹고 가시면 좋을거같고, 재화 여유가 아예 없으면 패스해도 무관합니다.
첫댓글 굳
애가 딜은 좋아요
몸만 뽑아야지
본문과는 약간 다른 질문이긴한데 암원덱에서 카마엘+티니아 채용한 덱이 쌘가요? 아니면 아라벨+나리 채용한 덱이 쌘가요?
티라노 방깎이 안비고 타이밍 맞게 들어갔다면 딜포텐은 클카티오 > 클오아나입니다. 보스에 따라 티라노 노는 경우가 많으면 클오아나가 좋을때도 있습니다. 여담으로 현 길레메타상 안드라스가 지덱에 쓰는거빼곤 항상 나리랑 세트로 묶이기 때문에 클카티오 채용률이 매우 높습니다.
클카티아요? 클카티오가 아니라..?
헉 수정했습니다 오그마입니다ㅋㅋ
깜짝놀랐넹ㅋㅋ 오그마보다 아라벨이 더좋은줄알았으요
저도 댓글보고 깜짝놀랬습니다ㅋㅋㅋㅋ
굿!!
저회차의 엘루나비를 제외하면 마땅한 원딜덱도 없습니다.
→ 항상 초반 엘비라 쓰고 있는데 저회차라고 함은 보스레벨 몇 까지로 봐야될까요.
제생각엔 특능 최대로 발휘되는 79렙까지로 보고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안드덱 원딜덱 중 가장 강한 암원덱을 기준으로 비교하는데, 이번에 방어력 높은 엠파 기준으로도 82렙에 엘루나비가 4100만 넘게 나왓습니다 방어력 낮은 하베 기준으로 82렙에 암원딜덱이 4000만정도 뽑았습니다. 그래서 83렙 정도를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길레 ㅇ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