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7 18(화)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Hindi ako turista. Isa akong negosyante dito sa Pilipinas. 힌디 아꼬 투리스타. 잇사 아꽁 네고시안테 사 필리피나스 (저는 관광객이 아닙니다. 여기 필리핀에서 사업하는 사람입니다.)✨️
■ 육교나 고가도로 아래에서 비를 피하는 오토바이 운전자들에게 8월 1일부터 벌금이 부과된다고 MMDA가 밝혔습니다. 오토바이 운전자들에게 충분히 공지하기위한 기간을 두기로 했습니다. 벌금은 1,000페소입니다. 우비를 입기 위해 잠시 머무는 것에는 벌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단지 그곳에서 비를 피하기 위해 장기간 머무는 것을 단속합니다.
■ LTFRB는 3일간의 중교통 파업으로 영향을 받는 승객들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파업은 24일에서 26일로 예고되어있습니다. 파업첫날은 대통령의 SONA 연설과 겹칩니다. 당국은 여러 노선들에 무료 탑승 버스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편 파업 참가자들에게는 파업후 노선운영 허가를 해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 loilo City 전기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MORE Electric and Power Corp은 현재 단전이 90% 해결되엇다고 밝혔습니다. 회사는 15억 페소를 투자하여 시설을 현대화했습니다. MORE는 지난 2020년부터 5년 계획으로 전기공급 서비스 개선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그러나 아직은 과전류와 불법 전기 연결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 화요일 기름값이 인상됩니다. 휘발류 1.9페소 디젤 2.1페소, 등유 1.8페소 인상됩니다. 이는 지난 금요일 고지된 것보다 높은 가격인상입니다.
■ 이민국은 외국인들이 더 편리하게 일을 진행할 수 있도록하기 위한 eServices 온라인 플랫폼을 개설했습니다. 이민국 사무실을 방문하여 줄을 서지 않고 웹사이트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됩니다. online waiver of exclusion ground, application for dual citizenship, online exit clearance, and the online visa waiver and online tourist visa extension 대상은 온라인 면제신청, 이중국적신청, 온라인출국클리어런스, 온라인 비자면제 및 관광비자 연장신청 등이 먼저 제공됩니다. 이후 서비스 추가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서비스 시작은 9월경, 혹은 연말에 시작됩니다.
■ 마욘화산 대피자들 중에서 약 1,600명의 급성호흡기 감염 증세를 보였다고 보건부가 밝혔습니다. 6월 12일 기준으로는 510명이 발열증세를 보였습니다. 이후 발열과 두통환자들은 계속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기침과 오한 및 목 통증환자는 늘었습니다. 그러나 대피자들 중에서 호흡기질환 폭증은 없었습니다. 현재 코로나 환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한국의 홍수 피해와 사망자들에게 애도를 표했습니다. “필리핀 국민들은 당신들과 함께 하면서 이 고난의 시기에 여러분을 지지하고 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 따알호수에서 약 300톤의 방우스와 띨라삐아가 폐사했습니다. 갑작스러운 기온변화가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기온변화로 산소 부족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따알 호수의 물 샘플을 채취하여 계속 조사하고 있습니다. 당국은 폐사한 물고기를 판매할 수 없도록 금지시켰습니다.
■ 보건부는 자격증을 소지한 간호사들에게 병원에서 근무해달라고 다시한번 호소했습니다. 지금 국가가 간호사들을 필요로하고 있다는 호소입니다. 현재 간호사 자격증이 있으면서 일하지 않거나 다른 직종에서 근무하는 숫자를 124,000명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공립 의료기관에서 일하라고 강제할 수는 없지만 지속적으로 채용공고를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Ted Herbosa 보건부 장관도 현재 4,500명에 대한 공립 병원 간호사 채용공고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 Pulse Asia 여론조사는 중국에 맞서 미국과 필리핀의 파트너쉽을 강화하는데 지지를 보내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상원의장 Juan Miguel Zubiri가 밝혔습니다. 75%가 미국-필리핀 군사협력 강화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14%는 반대 2%는 관련된 지식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 Mandaluyong City에 있는 한 대학에서 시간강사가 대학내에서 미성년 여학생을 성폭행한 혐의로 체포되었습니다. 그는 퀘존시 자신의 집에서 체포되었습니다. 사건은 다른 학생들이 집으로 돌아간 후 벌어졌습니다. 경찰은 더 자세한 조사를 위해 학교당국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 중국의 시진핑과 전필리핀 대통령 Rodrigo Duterte가 베이징에서 만났습니다. 시주석은 댱국간의 지속적인 협력 강화를 언급했습니다. 두떼르떼가 대통령 당시 중국과 필리핀이 관계를 개선하기위한 전략적인 선택을 했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선택에 대해 고마웠다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두떼르떼는 만약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긴장이 고조된다면 필리핀이 무덤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바 있습니다.
■ Antipolo에서 산사태 도중에 애완견을 구조하러 들어갔다가 집이 무너져 한 여성이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붕괴는 2차례에 걸쳐서 일어났는데, 만약 한꺼번에 붕괴가 일어났다면 더 큰 인명사고가 날뻔했습니다. 1차 붕괴때 조카들을 대피시킨 여성은 집으로 돌아가 애완견을 구하려다가 2차 붕괴로 사망했습니다. 이번 사태로 22가정이 집을 잃었습니다.
💢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 ( 잠언 18:13)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