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절강해1 매주일10시생방송🍚(막12 41 44, 유튜브 교회 #활공교회, 설교원본-BAND: 활공교회)
https://youtu.be/tPaC2g4K5vM?si=aY2pCUnVc35qgB0m
말씀:
[막12:41-44]
41 예수께서 헌금함을 대하여 앉으사 무리가 어떻게 헌금함에 돈 넣는가를 보실새 여러 부자는 많이 넣는데
42 한 가난한 과부는 와서 두 렙돈 곧 한 고드란트를 넣는지라
43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다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가난한 과부는 헌금함에 넣는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44 그들은 다 그 풍족한 중에서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가난한 중에서 자기의 모든 소유 곧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
//
찬송가: 613 사랑의 주 하나님
//
@원어보기:
헌금함:
gazofulavkion(1049, 가조퓔라키온)
보물실 treasure room, 금고, 보고, 국고 treasury.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명사 가조퓔라키온은 가자(gavza, 1047)와 퓔라케(fulakhv, 5438)에서 유래했으며, '보물실(treasure room), 보고, 금고, 국고'(treasury)를 의미한다.
2. 70인역본의 용법
*가조퓔라키온은 70인역본에서 26회 나오며, 성전의 뜰에 세워진 방이나 광을 뜻하는 히브리어 리시카와 니쉬라의 역어로 사용되었다. 여기에는 성전 예배에 필요한 신성한 예물과 성물을 보관할 뿐만 아니라 제사장 등이 거주하기도 했다(느 13:7; 느 10:37이하). 그리고 가조퓔라키온은 게나짐(gnazim: 왕궁의 보고)의 역어로 1회 사용되어, 보물 특히 공적 보물의 저장소, 국고를 나타낸다(에 3:9), 에스드라상 8:18, 44; 마카베오일서 3:28에서도 이런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 단어는 보물과 공적 기록들(마카베오일서 14:49; 참조: Grimm ad loc.)을 저장하고 과부와 고아의 재산(마카베오이서 3:10; 참조: Grimm ad loc.)을 저축해 둔 신성한 국고에 대해 사용되었다(마카베오일서 14:49; 마카베오이서 3:6, 28, 40; 4:42; 5:18). **요세푸스는 헤롯 성전의 여인의뜰에 있는 두 개의 가조퓔라키아(복수형)와 토 가조퓔리키온에 대해 언급한다.
/
3. 신약성경의 용법
가조퓔라키온은 신약성경에서 5회 나오며, 복음서들(마가, 누가, 요한)에만 사용되었다.
신약성경에는 귀중한 것을 보관하는 성전금고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
막 12:41, "예수께서 [연보궤]를 대하여 앉으사 무리의 [연보궤]에 돈 넣는 것을 보실새 여러 부자는 많이 넣는데"
막 12:43,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다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가난한 과부는 [연보궤]에 넣는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병행구, 눅 21:1). *여기에 가조퓔라키온은 성전에 있는 열 세개 나팔 모양을 한 연보궤 중의 하나를 언급하였다. 이것들에는 자금의 용도를 표시해주는 부호가 부착되어 있었다.
요 8:20에서 예수님께서 성전 경내에 있는 금고 가조퓔라키온에서 가르치고 계셨을 때, 아마 연보궤가 놓여 있던 *여인들의 뜰에 서 계셨을 것이다: "이 말씀은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에 연보궤 앞에서 하셨으나 잡는 사람이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 이러라".
/
_주품이 주:
강해 설교를 통해 얻는 지식이 많습니다. 예수님은 이방인의 뜰을 지나 여인의 뜰에 있는 13개의 나팔모양(처움 이미지 사진 설명에서 나옴)의 헌금궤를 대하여 제자들과 함께 헌금 넣는 것에 관하여 보시며 설교하시는 장면인 것입니다. 그냥 추상적인 성전 어디도 아니고 유대인 남성만 들어오는 제사장의 뜰 이전의 여인의 뜰이란 장소이고 이방인의 뜰을 지난 것입니다. 또 그 헌금함도 우리가 현대 교회에 쓰는 네모 함도 아니고 나팔모양의 주둥이가 있고 그 주위에는 헌금함이란 의미가 여러개로 쓰이는데 건물 모서리에는 여러 보물을 담는 창고도 있고 제사장이 쉬는 방도 있었으리라 봅니다.
장사했던 시끄러운 이방인의 뜰을 지나 유대인 남녀만 들어오는 곳으로 뭔가 더 신앙의 깊이에 대하여 더 조용히 논하시는 장소였을 것입니다. 남녀 귀천 불문 보이는 돈의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주님은 그 헌금 하는 성도의 마음 중심과 이전 삶의 중심을 다 보시고 그 헌금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
렙돈:
leptovn(3016, 렙톤)
렙돈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형용사 렙톤(Homer 이래; Dito, Syll.)는 레포(levpw: 껍질을 벗기다)에서 유래했으며,
(a) '껍질이 벗겨진' peeled, '얇은' thin, '작은' small,
(b) * '아주 작은 놋쇠 주화, 렙돈', 한 아스(as)의 8분의 1에 해당한다.
2. 신약성경의 용법.
형용사 렙토스는 신약성경에서 3회, 실명사 토 렙톤으로 나온다.
(a) 막 12:42에서 렙돈은 가난한 과부의 연보에 대해 사용되었다: "한 가난한 과부는 와서 두 렙돈 곧 한 고드란트를 넣는지라".(병행구 눅 21:2).
(b) 눅 12:59에서 **마지막 지불금으로서 렙돈을 언급한다: "네게 이르노니 호리라도 남김이 없이 갚지 아니하여서는 결단코 저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
_주품이 주:
아주 작은 놋쇠 주화로 볼 때 이는 고드란트와 함께 최소한의 단위 였으리라 봅니다. 한국의 지금의 시세로 보면 2천원 정도로 여겨집니다. 하루 사는데 빵하나 우유하나로 하루를 겨우 지냅니다. 과부는 돈이 전무한 가운데 내일 먹어야 할 끼니의 돈을 아침에 내고 또 삯 바느질이나 물동이 심부름등 일을 해서 또 한끼니를 겨우 벌어서 생활을 하였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그러니 그 작은 2천원 정도라도 하나님은 귀하게 받으실것이라 여겨집니다. 또 중요한 것은 그녀는 이웃에게 원망없는 삶으로 주님께 드렸을 것입니다.
눅 12:59 "네게 이르노니 호리라도 남김이 없이 갚지 아니하여서는 결단코 저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
생활비 전부를 드렸다에서 생활비는 생명, 또는 삶 전체입니다. 그녀는 삶 전체를 드린 것입니다. 눅12 59절 같이 이웃에게 조금도 원망 들을만 일이 없는 삶까지 드렸기에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더 나아가는 묵상을 해 봅니다. 우리도 하나님께 헌금 드릴 때 이웃에게 원망들을 일을 해결하고 나아가십니까? 해결하고 나아가십니까?
[마5:23-25]
23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24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25 너를 고발하는 자와 함께 길에 있을 때에 급히 사화하라 그 고발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내어 주고 재판관이 옥리에게 내어 주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
고드란트:
kodravnth"(2835, 코드란테스)
고드란트, 작은 주화(돈)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명사 코드란테스는 두 렙돈과 동가인 작은 주화를 의미한다.
2. 신약성경의 용법.
명사 코드란테스는 신약성경에서 2회 나오며, 마태와 마가복음에만 사용되었다.
(a) 막 12:42에서 코드란테스는 가난한 과부가 드린 연보에 대하여 사용되었다: "한 가난한 과부는 와서 두 렙돈 곧 한 고드란트를 넣는지라".
(b) 마 5:26에서 코드란테스는 마지막 지불금에 대해 사용되었다: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호리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단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여기서 "호리라도 남기없이 다"(톤 에스카톤 코드란텐)는 *'마지막 작은 돈'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이것은 마지막으로 남아 있는 작은 지불금을 의미한다.
/
풍족한:
perisseuvw(4052, 페릿슈오)
넘치다, 풍성하다.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동사 페릿슈오(Hes. 이래)는 페릿소스(perissov", 4053)에서 유래했으며,
(a) '과도하다, *초과하다',
(b) *'넘치다, 남다',
(c) '풍성하다'를 의미한다.
_ 주품이 주:
풍족한 중에 헌금하는 것은 저와 여러분의 헌금 법이 맞습니다. 내 필요한거 다 초과하여 넘치고 남게 채우고 이후에라야 겨우 남는거 하나님께 드리는 모습이 우리의 모습입니다. 부끄럽지요 먼저 하나님께 드리고 이후 남는 것을 일하여 돈을 벌어 제가 쓰는 과부의 정성스러운 모습이 아닌 것입니다. 아직도 내 생활비가 충분히 차고 넘쳐야만 그 여유로운 맘으로 드리는 우리의 모습은 변화 되어야 하리라 봅니다.
/
[마6:33-34]
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34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보통 우리는 내일과 미래의 일에 우리의 쓸것이 부족할까봐 우리것이 충분히 내일과 미래를 위해 충분히 준비 되어야 나머지 돈으로 헌금과 이웃을 구제하는데 씁니다. 하지만 하나님께 드리는 돈과 이웃을 위한 돈이 우리를 먹여 살린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북한의 김정은이 이웃과 하나님을 위해 쓴적이 있습니까? 그의 김정은의 나라는 점점 멸망의 구름과 궁핍과 절망이 점점 심하게 놀랍게 드리우고 있습니다. 오직 그는 자신만을 위해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
생활비:
bivo"(979, 비오스)
*생명, 생활 life.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명사 비오스(Homer 이래)는 그 구체적인 외적(표현)으로 '생명'을 의미한다.
이 단어는 일반적으로 *'삶', 즉 '생애', 또는 *'생의 기간'이나 과정을 나타내며, 후에는 *'생계, 상업, 재산' 등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_주품이 주:
과부의 생활비는 생명을 건 그의 절박한 가운데서도 지켜내는 신앙, 생의 기간이라는 또 비오스 원어의 의미에서 그녀의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삶의 기간에서 우리는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삶의 고통의 기간에서도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할 줄 아는 절박히 지켜내어야 한다는 신앙의 본을 배우게 됩니다. 이사기간 이웃과의 갈등, 가족간의 여러 갈등의 삶의 고통의 요소 속에서 하나님의 계명, 성령 하나님의 거룩한 사랑의 9가지 열매를 맺어 가고 있는지 우리 삶을 돌아봅니다...
//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온 맘을 다 드리는 신앙을 주시옵소서 우리 삶이 부족하오나 회복되는 삶이 되게 하옵시오며 남는 것을 드리는 헌금이 아닌 먼저 드리는 헌금, 시간, 금식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누가 먼저 드려 먼저 갚음을 값겠느냐는 주님의 말씀처럼 먼저 전심을 다해 드리는 물질, 시간, 금식, 거룩한 사랑의 삶들이 되게 이끌어 주시옵소서 우리 나라의 평강과 거룩함과 중동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평화를 주시옵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