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x퀴즈
1. 돼지 저금통은 우리 나라에서 먼저 만들었다. (X)
2. 얼룩말의 줄무늬는 하얀색이다. (O)
3. 고래도 생선이다. (X) ------- 고래는 포유류 동물
4. 원숭이도 지문이 있다. (O)
5. 뱀은 뒷걸음을 칠 수 있다. (X)
6. 바나나의 씨는 없다. (O)
7. 물고기 혀는 있다. (X)
8. 오징어의 피는 푸르다. (O)
9. 뱀의 혀는 두 개다. (X) --------- 하나
10. 고양이도 잠을 잘 때 꿈을 꾼다. (O)
11. 우리나라 최초의 우표에 무궁화가 인쇄되어 있다. (X)
12. 괘종 시계가 12시를 알릴 때 마지막 12번 째가 정각 12시다. (X)
13. 8만 대장경의 경판 수는 8만 개를 넘는다. (0)
14. 문어의 다리는 문어의 머리에서 나온다. (0)
15. 여왕 개미의 수명은 10년 이상이다. (0)
16. 가재미의 눈은 중앙으로 쏠려있다. (X)
17. 하마는 붉은 색 땀을 흘린다. (X)
18. 우리나라 최초의 오페라는 춘향전이다. (0)
19. 사자의 수명은 15년 정도이다. (0)
20. 낙지는 심장이 3개이다. (O)
21. 눈뜨고 재체기 할 수 있다 (X)
22. 토끼는 걸을 수 있다. (X)
** 토끼는 뒷다리가 길기 때문에 걸을 수 없다 **
23. 비듬은 머리를 자주 감지 않아서 생기는 병이다. (X)
24. 사람의 신체는 왼쪽이 오른쪽보다 더 무겁다. (O)
** 신체의 왼쪽에 심장이 있기 때문에 **
25. 파리가 앞발을 서로 부비는 것은 먹이를 찾는 행동이다. ( X )
* 더러운 것을 씻는 행동이다.
26. 1년에 단 한번, 칠월칠석날 밤에만 만날 수 있다는 견우성과 직녀성,
직녀의 일은 베를 짜는 일인데, 견우의 일은 양치기 이다. ( X )
* '견우'는 '소를 끈다'는 뜻, 소치기.
넌센스 퀴즈
1. 안 마셔도 취하는 술은 ? 최면술
2. 먹고 살기 위해 하는 내기는 ? 모내기
3. 연기가 제일 뜨겁고 많은 곳은 ? 무대
4. 물에 살면서도 다시 물에 들어가면 죽는 것은 ? 소금
5. 세상에서 가장 쉬운 것과 어려운 것은 ? 내가 아는것, 내가 모르는것
6. 아라비아 숫자에서 0과 9를 빼면 ? 영구없다
7. 앵콜의 순 우리말은 ? 뻔뻔한 부탁
8. 참새 부모가 마지막으로 남긴 유언은 ? 전기줄에 앉지 마라
9. 사방이 꽉 막힌 여자는 ? 에레베이터 걸
10.차마 눈 뜨고 볼 수 없는 장면은?-꿈
11.편식이 아무리 심한 사람이라도 어쩔 수 없이 먹는 것은?-나이
12.시간이 지날수록 커지는 것은?-소문
13.15인승의 배에 정원의 반도 채 안 되는 7명이 탔는에 배가 가라앉아 버렸습니다 그 이유가 무었일까
요?-잠수함이기 때문
14.나폴레옹이 "앞으로"하고 큰 소리로 외쳤으나 군사들은 꼼짝도 하지 않았습니다.그 이유가 무었일까
요?-앞으로는 한국말이다
15.매일 같이 등쳐먹고 사는 사람은 누구일까요?-안마사
16.어느 미국인 과학자가 우리 나라의 고춧가루의 성분을 조사했더니 두 가지가 나왔다고 합니다.그것
이 무엇일까요?-눈물 콧물
17.눈물의 씨앗은 무엇입니까?-눈꼽
18.사람이면 누구나 이 소리를 가장 많이 합니다.무엇일까요?-숨소리
19.낫 놓고 ㄱ자도 모르는 사람은 누구입니까?-외국인
20.호수 위에 뜬 달은 크게 보인답니다.그 이유가 무엇일까요?-물에 불어서
21.오백에서 백을 빼면 얼마입니까?-오
22.양파 껍질을 계속 벗기면 무엇이 나올까요?-눈물
아리송한 문제가 많으니깐 힌트를 주어가면서 하세요.
3.원숭이 훈련 시키기(?)
(1).먼저 여러 사람 중 한 친구를 선택합니다.
(2) 그리고 지금부터 하는 것이 "최면게임"이라고 말해줍니다. "지금부터 하는게 뭐라고?" 라는 말을 함으로써 다시한번 지금하는 게임이 "최면게임" 임을 주지시키는 거죠.
(3) 그리고 상대방의 얼굴 앞쪽에서 볼펜 한자루를 좌우로 흔드세요. 여기에 맞추어 상대방이 고개를 좌우로 따라 흔들도록 합니다. 아주 열심히 흔들도록..(좌.우.좌.우.좌.우...까딱까딱..)
(4) 그리고 자신이 던진 질문에 답한 후 상대방에게도 똑같은 질문을 하도록 시킵니다.(질문이 끝날 때까지 고개를 죄우로 계속 흔들도록 시킵니다. 당신은 물론 가만히 손만 까딱거리면 되지요..)
예를들어.. 당신의 나이는 몇살입니까?, 당신이 사는 곳은 어디입니까?
당신이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입니까?... 등등 질문을 하나씩 할 때마다 상대방이 답하게 한후 같은 질문을 하게하는 것이죠.
그럼 그 질문에 대해 당신도 대답해주면 됩니다. 그러다가..질문이 어느정도 나온 뒤...당신은 지금 무얼하고 있습니까? 라고 질문합니다. 상대방은 "최면게임이요"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에게도 같은 질문을 하겠죠? "당신은 지금 무얼하고 있습니까?"라고...
그럼 이렇게 대답해 주세요......
"원숭이 훈련시키고 있다..."
*유치부터 장년까지 모두와 할 수 있는 전천후 레크입니다.참고 하세요.
*준비물:개인당 노란고무줄 10개정도(비싸지 않음)고무줄은 게임 시작전 미리 나누어 주고 팔목에 모두끼우라고 할 것.
*사용하는노래:고기를 잡으러 어디로~ 노래를 개사해서 사용함(율동을 하면 더 재미 있습니다)
*실제개사노래
도깨비(손가락으로 뿔모양) 잡으러(잡는 시늉) 어디로(검지로 이쪽 저쪽 가르킴) 갈까요(걷는 시늉)
-도깨비 잡아서 어떻게(왼손 받치고 오른손 생각하는모양) 할까요(어떻게 상태에서 고개를 갸우뚱)
-비빌까(손으로 비비는 모양) 빰빰빰(이부분은 입으로 소리를 내며 동작을 합니다-옆사람을 실제로 비비세요) -때릴까(때리는 모양) 빰빰빰(동일-실제로 때림)
-간지를까(간지르는 시늉)빰빰빰(동일-실제로 간지름)
-헤딩으로 할까(헤딩한는 모양-앞에는 리더의 재량에 따라 몇가지를 할수 있습니다.미리 청중에게 이야기 해 주시되 무조건 마지막엔"헤딩으로 할까" 를 한다고 이야기 하세요.일종의 약속이죠)
-라라라라 라라라라(박수4번) 가위바위보(실제 가뉘바위보를함)
*방법 자! 이제부터가 진짜입니다.노래를 부르며 율동을 하며 분위기가 무르 익습니다(2-3번 연습겸 하셔도 됨) -리더: 이긴 사람 손들어 보세요!네~자 따라해 보세요 할렐루야(만세를 하며)이제 도깨비(마귀)를 잡 아야겠죠? 자 이기신분은 포승줄(손목에 끼고 있는 고무줄)을 하나만 꺼내세요.지신분이 바 로 도깨비 입니다.포승줄로 머리에 뿔을 하나 만들어 주세요.(아프지 않도록)-난리가 납니 다-(혹시 나이가 어리면 잘 못만들 수 있습니 다.적절히 진행 하세요)
*이런 방식으로 두번째 가위바위보에는 포승줄 2개를 세번째는 3개를 네번째는 변화를 주어 1개를(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므로)만들어 줍니다.4번 이상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알아서 판단 하시구요 이렇게 하면 모두7개의 뿔을 머리에 만든 겁니다(물 론 가위바위보를 모두 진 사람만)이후로는 발전 시키 기 나름 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1)도깨비 뿔 컨테스트 먼저 한번도 이기지 못한 사람을 불러내어 간단한 인터뷰를 한후 사진도 찍어 주고 조그마한 선물도 줘 보세요(형편에 맞게)덧붙여 뿔이 멋있게,혹은 재미 있게 생긴 사람도 함께 불러 내도 좋겠죠? 2)메세지 전달 도깨비 뿔 컨테스트를 한후에 간단히 메세지를 전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어린이들이라면) "어린이 여러분! 친구들 머리에 뿔이 나니까 보기가 좋아요?-아니요-그래요 머리에 뿔이 나니까 보기 싫지요? 마귀는 날마다 우리 친구들이 머리에 뿔 나기를 바래요.어떤 뿔일까요? 화낸는쁠 또,짜증뿔 거짓말뿔 게으름뿔 음란한뿔 싸움뿔등등등 휴 너무 너무 많지요 님은 우리 친구들을 너무 너무 사랑 하셔서 이렇게 머리에 뿔이 나면 마음이 무처 아프실 꺼예요.~~~
자 이제 친구들의 뿔을 모두 뽑아 줍시다.사랑하는 마음으로 아프지 않게(음악을 깔아주면 더욱 좋겠죠?)옆친구의 뿔을 뽑아 주세요.
*가위바위보 게임은 여러모로 유용하게 쓰입니다.집중을 요 할때라든지 모임의 도입 부분에등등-- 몇가지를 소개 합니다.*
1)-가위바위보를 합니다 -이긴 사람은 형사가 되고 진사람은 죄인이 됩니다 -이때 리더는 검사가 되어 죄인을 취조하는데(리더 는 미리 취조 내용을 준비 해야함)형사는 죄인이대 답을 마칠 때까지 간지릅니다 -취조의 내용은 "오늘 식사중 먹은 반찬 3가지를 말 하라""좋아하는 이성친구 3명의 이름을 말하라"등 등 리더가 모임의 특성에 따라 미리 준비 하세요
2)-가위바위보를 합니다 -이긴 사람은 진 사람의 양쪽 귀를 잡습니다 -이때 리더는 주문을 하는데 이긴 사람은 당기고 진 사람은 비명을 지를게 합니다.비명소리가 리더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 할것이라고 말한후,첫번 째는"5센치를 당기세요"라고 주문을 합니다(첫번째 무조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말하는것 잊지 마세 요)그후의 진행은 리더의 마음대로 입니다 -한 번으로 끝내면 재미가 덜 합니다.복수할 기회 도 주세요
3)-가위바위보를 합니다 -이긴 사람은 진 사람의 볼에 검지 손가락의 끝을 댑니다 -살짝 찌르며 이렇게 말하게 합니다"어야~니 와이 리 못났노~" -여기서 끝나면 재미가 덜 하겠죠? 반전을 주세요 이긴 사람의 멘트가 끝나면 바로 진 사람들에게 다시 말하게 합니다."와 니 닮은 것도 죄가?"
*글로 표현 해서 현장감이 떨어 집니다.여러번 연습 하셔서 완전히 자기것으로 만드신후 시도해 보세요 화이팅!!!!!!
▣ 아니오! 네! 감사합니다! ▣
▶진 행 1) 리더는 제일 처음으로 노래할 사람을 마음속에 정한다. 2) 리더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어길 때는 벌칙으로 노래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첫 번째 질문에는 "아니오!" 두 번째 질문에는 "네!" 세 번째 질문에는 "감사합니다!" 3) 조건을 말해준 후에 마음 속에 정한 노래할 사람에게 세가지 질문을 한다. 첫 번째 질문: 노래를 잘 못하시죠? (대답은 "아니 오!") 두 번째 질문: 그럼 노래를 다주 잘 하신느군요? ("네") 세 번째 질문: 노래 1곡 부탁드리면 불러 주시겠습니까? ("감사합니다!") 4) 이렇게 해서 웃으면서 노래를 부탁한다.
▶도움말: 노래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부탁의 말을 할 수 있다.
▣ 좋습니다! ▣
▶진 행 이 게임은 어떤 특정인을 자연스럽게 무대로 모시고자 할 때 사용한다. 1) 리더는 참가자 전원에게 엄지손가락만 펴고 주먹을 쥐게 한다. 2) 리더의 질문에 무조건 모두가 주먹을 번쩍 들면서 "좋습니다!"라 고 대답하라고 한다. 3)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 - 오늘 날씨는 어떻습니까? ("좋습니다!") - 지금 기분은 어떻습니까? ("좋습니다!") - 주위의 경치는 어떻습니까? ("좋습니다!") - ○○○선생님을 앞으로 모셔서 노래를 듣는 것은 어떻 습니까? ("좋습니다!") 박수로 모셔서 노래를 들어 본다.
▣ 박자 율동 ▣
▶진 행: 박자 율동은 노래를 부르면서 같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원형으로 앉거나 강의형으로 앉거나 하는 것은 리더가 분위기를 파악해서 적절히 운영한다. 1) 2박자: (a) 왼손을 왼쪽 무릎에 놓되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게 한다. (b) 오른손으로 오른쪽에 있는 사람의 왼손을 치면 하나! (c) 오른손으로 오른쪽에 있는 사람의 왼손을 치면 둘! (d) 하나! 둘! 하나! 둘! 하면서 노래를 부른다. (e) 중간에 리더는 "손 바꿔서!"라는 구령을 넣어 왼손이 왔다 갔다 하면서 손뼉을 치게 하면 변화도 있고 더 재미있다. (f) "손 바꿔서!"라는 구령은 1박자에 "손 바꿔" 2박자에 "서!"를 붙인다. 2) 3박자 (a) 하나에 양손 무릎 치고, 둘에 손뼉, 셋에도 손뼉을 친다. (b) 2번째로, 셋에 만세를 부른다. (c) 3번째로, 셋에 양팔을 벌려 좌, 우에 있는 사람과 서로 손을 마주친다. (d) 4번째로, 셋에 왼손은 왼쪽 사람이 칠 수 있게 내밀어 주고 오른손은 오른쪽 사람이 받혀 주는 손바닥을 친다. 3) 4박자: 무릎 두 번, 손뼉 두 번을 반복해서 친다. 4) 6박자: 1박자 - 가슴에서 손뼉을 치고. 2박자 - 왼손을 오른쪽 팔꿈치에 갖다 대고. 3박자 - 왼손으로 오른쪽 가슴을 가볍게 치고. 4박자 - 오른손으로 왼쪽 가슴을 가볍게 치고. 5박자 - 오른손을 왼쪽 팔꿈치에 갖다 대고. 6박자 - 얼굴 앞에서 두 손을 동그랗게 모은다. 이것을 반복한다. 5) 8박자: 4박자를 2번 반복하거나 다음과 같이 한다. 1, 2박자 - 양손으로 무릎 2번 3박자 - 가슴에서 손뼉 4박자 - 상대방과 오른손끼리 마주치기 5박자 - 가슴에서 손뼉 6박자 - 상대방과 왼손끼리 마주치기 7박자 - 가슴에서 손뼉 8박자 - 상대방과 양손 모두 마주친다.
▶인사법: 한국- 악수를 하면서 "만나서 반갑습니다!" 미국-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하우 두 유드?" 중국- 양손 팔꿈치를 잡고 무릎을 살짝 구부리며 "니하우마?" 인도- 양손을 입에 갖다 붙이고 "살라모아(왼손만세)! 살라모아(왼손 붙이고 오른손 만세)! 오! 살라모아(만세)!" 네팔- 양손을 이마에 붙이고, "나마스테!"하면서 양손을 이마 높이 에서 앞으로 쭉 내밀어 상대방과 손뼉을 3번 친다. 하와이- 서로 끌어안고 양쪽 볼을 교대로 비벼가며 "알로하! 알로하!" 스페인- 여자가 펄쩍 뛰면서 남자에게 옆으로 안기면, 남자는 여자를 안아 1바퀴를 돌면서 "브아레스디아스!". 이스라엘- "샬롬! 샬롬!"하면서 상대방의 어깨를 주물러 준다. 알래스카- 먼저 남자가 "브덴니!"하고 인사를 하면 여자는 "으으응~!" 하면서 인사를 받는다. 이때 서로 코를 비비면서 한다.
▶요 령: 인디언보이 노래를 하면서 숫자가 하나씩 올라갈 때마다 정확히 1사람씩 건너가야 한다. 1사람이 틀리더라도 전원에게 영향을 미친다.
▣ 코, 귀 잡기 ▣
▶진 행: 1) 오른손으로는 코를 잡고, 왼손으로는 오른쪽 귀(×자로 엇갈려)를 잡는다. 2) 리더의 "바꿔!" 구령에 왼손은 코, 오른손은 왼쪽 귀를 잡는다. 3) 또 한번 "바꿔!" 구령에는 원위치. 4) 양손을 교차하면서 동시에 코, 귀를 잡기란 쉽지 않다.
▶요 령: 숙달이 되면 "바꿔!" 구령에 3번 연달아 하게 한다.
▶도움말: 산만한 분위기를 조정하거나 도입부에 사용하면 좋다.
▣ 어흥 땅 에헴 ▣
▶진 행: 단체 가위 바위 보게임이다. 1) "어흥!"은 호랑이가 사람을 공격하려는 동작이고, "땅!"은 사람이 사냥총을 쏘는 동작이고, "에헴!"은 노인이 수염을 아래로 쓰다 듬는 동작이다. 2) 팀별로 팀장을 뽑고, 팀장의 지시에 따라 팀원 전체가 같은 동작을 취한다. 3) 호랑이(어흥!)는 사람을 이기고, 사람(에헴!)은 총을 이기고, 총 (땅!)은 호랑이를 이긴다. 4) 팀장과 팀원이 의견을 모아 상대 팀과 단체로 가위 바위 보를 하는 게임이다.
▶도움말: "호랑이는 사람보다 힘이 세기 때문에 사람을 이기고, 사람은 총을 다루기 때문에 총을 이기고, 총은 호랑이를 죽일 수 있기 때문에 호 랑이를 이긴다."는 설명을 해 준다.
▣ ○ × 퀴즈 게임▣
▶준 비: 퀴즈 문제
▶진 행: 1) 리더가 먼저 아리송한 퀴즈 문제를 낸다. 2) 퀴즈 문제가 맞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표가 있는 곳에 모이고, 틀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표가 있는 곳에 모인다. 3) 정답을 발표하고, 맞추지 못한 사람들은 탈락시킨다. 4) 같은 방법으로 2회전, 3회전, ....을 진행한다. 5) 계속 반복하면 퀴즈 챔피언이 탄생!
▶요 령: 퀴즈 문제는 일반적이고 흥미로운 것으로 선택한다. 예) 돼지 저금통은 우리 나라에서 먼저 만들었다................× 얼룩말의 줄무늬는 하얀색이다.............................○ 고래도 생선이다..........................................× 원숭이도 지문이 있다.....................................○ 뱀은 뒷걸음을 칠 수 있다.................................× 바나나의 씨는 없다.......................................○ 물고기 혀는 있다.........................................× 오징어의 피는 푸르다.....................................○ 뱀의 혀는 두 개다........................................× 고양이도 잠을 잘 때 꿈을 꾼다............................○
◎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의자에 둥그렇게 앉아서 하는 게임. 한사람(술래) 앉아있는 한사람에게 가서 "이웃을 사랑하십니까?"하고 묻습니다. 만약 그 사람이 "네"하고 대답하면, 대답한 양쪽에 있던 사람 둘이 자리를 바꿉니다. 그런데, 만약 그 사람이 "아니오"하고 대답하면, 술래는 "그럼, 어떤 이웃을 사랑하십니까?"하고 다시 묻습니다. 그럼, 그 사람은 "~~~~~~한 이웃을 사랑합니다."하고 어떤 특정적인 단서를 붙입니다. (예를 들어, 안경쓴 이웃을 사랑합니다.) 그럼, 그 특징을 가진 사람들은 모두 일어나 자기 자리가 아닌 자리로 바꿔 앉아야 합니다. 사람들이 자리를 바꾸는 사이에 술래는 얼른 난 자리에 가서 앉고, 혼자 자리에 앉지 못하고 서게된 사람이 술래가 됩니다.
◎ 자리메꾸기
참여자들은 의자에 둥그렇게 앉아있습니다. 그 중 한 의자는 비어있죠. 노래를 부르면서 비어있는 의자 양옆에 앉은 두사람은 손을 잡고 다른 곳으로 가서 한 사람을 데려다 그 의자에 앉힙니다. 그럼, 또 한 의자가 비겠죠? 아까와 똑같은 방식으로 진행해 나갑니다. 노래를 점점 빠르게 부르면 진행도 빨라지고, 나중에 결국 비게된 의자 양옆에 앉은 사람들이 벌칙을 받기도 합니다.
## 남자끼리 또는 여자끼리 몰려 앉아있다거나, 분위기 전환이 필요할 때 좋은 게임입니다.
◎ 시계게임
진행자가 운을 띄우는 것으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손에 차는 시계는? (손목시계), 벽에 다는 건? (벽시계), 책상 위의? (탁상시계) 세종대왕의? (해시계), 자명종이 울리는? (알람시계)................큰 추가 달린건? 괘종시계죠. 우린 모두 그 괘종시계가 됩니다. 똑~딱 똑~딱 두 팔이 추가 되는 겁니다. 아래로 움직이니까 바보같죠? 그래서 우리는 위로 움직입니다. 똑~딱 똑~딱........." 참여자는 진행자와 함께 시계소리를 내면서 두 팔을 움직입니다. 그리고, 진행자가 말하는 숫자(시간)만큼 박수를 치게합니다. 처음엔 쉬운 것부터... 1시 '짝' , 3시 '짝짝' , 10시 '짝~~~~~짝' 1시반 '?' (시간 반엔 한번울립니다.), 13시 '짝~~~~~짝짝'(13시는 1시니까 한번!)
## 시계게임은 박자를 맞추면서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행자도 박자를 맞추면서 시간을 말하고, 참여자들도 박자에 맞게 박수칩니다.
◎ 가라사대
진행자가 지시하는 말 앞에 "가라사대"를 붙일 경우에만 참여자들이 그 지시에 따르는 게임 예) 진행자 ; "가라사대 오른손 드세요" 진행자 ; "자, 왼손도 마저 드세요" ----> 참여자 ; 들면 틀린거겠죠? 진행자 ; "가라사대 반짝반짝 별이 됩니다. " 진행자 ; "팔아프시죠? 이제 그만 내리세요" --> 내리면 틀린거! 진행자 ; 가라사대 오른쪽으로 돌아서 옆사람 안마해주세요 진행자 ; 왼쪽사람도요.... --> 왼쪽으로 돌면 틀린거....!
##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고, 빨리빨리 넘어가는게 중요하겠죠? 생각처럼 쉬운 게임은 아니예요. 진행자의 노련미가 중요하고, 사람을 뽑아내야 할 때 유용합니다.
◎ 짝짓기
많은 사람이 함께하는 게임.. 다 아시죠? 진행자가 "열사람"하면 열사람이 모여야 하고 떨거지들은 떨어집니다. 사람이 줄어들수록 단서를 붙여나갑니다. "남자 2사람에 여자 1사람!" 이런식으로.
## 참여인 구성이나 분위기를 봐서 진행해나갑니다.
◎ 수건돌리기
초등학교 소풍가서 결코 빠지지 않는 놀이. 둥그렇게 앉아서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는 사이 술래는 그 뒤를 돌면서 살짝쿵 한사람 뒤에 수건을 놓아둔다. 그 사람이 눈치를 채고 수건을 들고 술래를 잡으면 술래는 계속 술래가 되고, 술래가 한바퀴 돌아올 때까지 수건이 뒤에 놓인지 모르는 사람은 그 사람이 술래가 된다.
◎ 패션쇼
준비물 ; 신문지, 풀 팀게임으로 모델을 한 사람 정해 신문과 풀로 옷을 만들어 장식합니다. 때로는 풍선, 빨래집게, 쓰레기봉지 등도 이용하구요. 멋지게 잘 꾸민 쪽에 "승"을 주기도 하고, 모델들을 패션쇼 시켜 연기력에 "승"을 주기도 하고, 우열을 가리기 힘들 때에는 깨끗하게 빨리 치우는 쪽에 "승"을 주기도 합니다.
◎ 동대문을 열어라
어릴적 무지 많이 했던 게임이죠. 두사람이 팔을 마주 잡고 위로 치켜들어 문을 만들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줄줄이 허리를 잡고 그 문을 통과합니다. 노래 모르시는 분~~~ " 동동동대문을 열어라 남남남대문(?)을 열어라 12시가 되면은 문을 닫는다" 하고 문을 닫을 때 그 문을 통과하는 사람이 걸리는 것!
## 걸린 사람들로 문을 하나씩 늘려나가는 것도 걸리는 사람도 많아지고, 피해야 할 문도 많아지면서 재미있겠죠?
◎ 줄통과하기
준비물 ; 새끼줄 또는 아무줄 줄로 한 사람이 통과할 만한 원굴레를 만듭니다. 둥그렇게 앉아 노래를 부르면서 한사람씩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줄을 통과하고 옆사람에게 넘깁니다. 노래가 끝났을 때나 진행자가 "stop"을 했을 때 줄을 통과하고 있는 사람이 걸리는 것.
◎ ○×게임
예전에 TV에서 많이 보셨죠?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게임으로 진행자가 질문들을 준비해갑니다. 틀린사람은 떨어지고 끝까지 살아남는 사람이 "승" 끝이 시시하지 않게 작은 선물을 준비하는 것도 좋겠죠.
## ○×가 분명한 것도 좋지만, 그 모임에 맞게 재치있는 질문들을 준비해가면 더 재미있답니다. 현재 홍길동이는 연애중이다!" 이런거.........
◎ 파트너 바꾸기(붙기게임)
그림과 같이 두 사람씩 짝이 되어 불규칙적으로 여기저기 서 있습니다. 아, 그리고 술래와 함께 도망자 한명이 더 필요합니다. 도망자는 아무 짝 곁에 가서 붙습니다. 그림에서 도망자가 화살표 방향으로 도망가 남자옆에 붙으면, 그 남자 곁에 있던 노란색 옷의 여자가 도망자가 됩니다. 술래가 방황하는 도망자를 치면 역할이 바뀌게 됩니다. (술래는 도망자가 되고, 도망자는 술래가 되죠.)
##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은 게임이랍니다.
◎ 의자빼기
말 그대로 의자를 줄여나가는 게임. 만약 참여자가 열사람이라면, 의자는 9개만 두고 노래를 부르면서 의자 주위를 돌다가 진행자가 "stop"하면 잽싸게 의자에 앉습니다. 의자가 사람수보다 적으니 못 앉은 사람은 떨어지게 되겠죠. 이런 방식으로 의자수를 줄여나갑니다.
◎ 난다난다
진행자와 게임에 참여하는 자 모두 두 팔로 날개를 만들어 "난다난다"를 외치며 날개짓을 합니다. 진행자가 "난다난다 .....비행기가 난다"하며 팔을 위로 뻗으면 동시에 참여자들도 "난다!"를 외치며 팔을 위로 뻗습니다. 반대로 진행자가 "난다난다...병아리가 난다"하며 팔을 위로 뻗으면(혼동되도록) 그대로 따라한 참여자들은 모두 틀리게 됩니다. ( "안 난다!"하며 팔을 내리는 것이 맞는 것)
◎ 풍선터트리기
소풍가면 곧잘 하는 게임. 두 팀으로 나뉘어 각자의 다리에 풍선을 하나씩 매답니다. "격돌"하면 자기의 풍선은 지키면서, 상대팀의 풍선을 터뜨립니다. 당연히 나중에 풍선을 많이 지킨 팀이 이기게 되죠.
◎ 가위바위보왕 뽑기
사람 뽑아낼 때 쓰는 가벼운 게임. 최후에 이긴자가 나올 때까지 가위바위보를 하는 것! (역시 가장 공정한 건 가위바위보 뿐!)
## 진행자와 참여자 전부가 하는 가위바위도도 있죠. 다같이 가위바위보를 하늘높이 치켜든다. 진행자가 낸 것에 진 사람들은 팔을 내린다. 한 사람이 남을 때까지 계속하고, 맨 나중에 진행자와 승부를 낸다.
◎ 오리게임
7~8명의 사람을 임의로 뽑아 일렬로 바짝바짝 붙어서 서로 팔짱을 끼게 합니다. 진행자가 'start'를 정해주면 그 사람은 양 옆 아무에게나 고개를 팍 돌리며 "꽥"하고 소리칩니다. 그 "꽥"을 받은 사람은 또 자기에게 "꽥"을 한 사람에게 다시 "꽥"하거나 반대쪽의 사람에게 "꽥"을 외칩니다. 스피드한 진행속에서 버벅이는 사람은 빠지게 됩니다. 단, 양 끝에 있는 사람은 사람이 없는 쪽에 "꽥"을 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스피드와 큰 목소리가 있어야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천천히 진행되거나 참여자가 개미만한 목소리로 소극적으로 임한다면 재미없어지니까 진행자는 참여자들을 돋구어야(?) 합니다!!!
◎ 어조목/한중량
진행자와 참여자 모두 검지 손가락으로 허공에 삼각형을 그리면서 어조목(한중량)을 반복해서 외칩니다. 그러다가 진행자가 무작위로 한사람을 가르키면서 "어"하면 그 참여자는 재빨리 고기이름을 대는 게임입니다. 여기서 "어"는 고기, "조"는 새, "목"은 나무 "한"은 한국음식, "중"은 중국음식, "량"은 서양음식입니다.
◎ 행운권 추첨
돈마다 고유번호(예, 마다라 7736181) 가 있게 마련인데 이를 이용하는 복권게임입니다. 다들 각자 천원권을 꺼내게 합니다. 진행자가 "마"를 외치면 참여자들 중 돈에 "마"자가 있는 사람들만 남고, 나머지 사람들의 돈은 '꽝'으로 진행 보조자가 걷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사람수를 줄여나가고, 마지막까지 남은 사람이 당첨자가 됩니다. 당첨자는 걷어진 돈을 갖게 되니까 즉석복권!인 셈이죠.
## 아무래도 돈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생돈 천원을 날리는 데 소심한 사람들의 항의가 있을 수 있으니 참여자들의 분위기를 파악한 후 하는게 좋겠죠
▶ 도움말: 야외에서 나뭇잎을 이마에 대고 하거나, 머리 위에 올려놓고 한다.
◎ 무엇이 무엇이 똑같을까
여러팀이 함께하는 팀대항게임..다아시죠? "무엇이 무엇이 똑같을까 (젓가락) 두짝이 똑같아요"를 부르면서 팀이 돌아가면서 똑같은 짝을 가진 것을 댄다. 예) 귀걸이, 안경알, 엉덩이 등등
◎ 액센트 넣기
팀웍을 체크할 수 있는 게임으로 호응이 좋다. 팀 이름이 정해졌으면 그 팀이름 앞에 간단한 수식어를 붙이도록 한다. 예를 들어, 잘나가는 마징가 그럼, 앞에서부터 한글자씩 차례로 액센트를 넣으면서 반복한다. 잘나가는 마징가 잘나가는 마징가 잘나가는 마징가 잘나가는 마징가 잘나가는 마징가 잘나가는 마징가 잘나가는 마징가
◎ 김밥말기
팀에서 약 10명씩 참여한다. 각 팀별로 일렬로 선다. Start신호와 함께 한쪽부터 김밥말 듯이 쭈~욱 말아나간다. 빨리 말았다가 빨리 푸는 팀이 이긴다.
◎ 인간고리
한 팀에서 약 7~10명이 나와 둥그렇게 손을 잡고 선다. 손을 놓지 않은 채로 서로 엉킨다. 다른 팀에서 대표 1~2명이 나와 제한시간내에 그 고리를 푼다. 풀고 났는데 사람들이 뒤집어져 있다거나 한다면 틀린 것. 상대편에서 풀지 못하고 끝났을 땐 스스로 풀어야한다. 스스로도 풀지 못하면 점수가 없다. ## 손을 제대로 잡고, 놓지않고 게임을 진행해야한다.
◎ 꼬리잡기
모르시는 분? 많은 인원이 함께하는 게임. 처음엔 두사람이 가위바위보를 해서 지는 사람이 이긴사람 뒤에 붙는다. 그런 식으로 2내지 3열이 될 때까지 계속한다. 마지막에 맨앞머리에 있는 사람이 상대편 꼬리를 먼저 잡으면 이긴다.
◎ 바쁘다 바뻐
준비물 ; 종이컵 바닥에 종이컵을 흩어 놓고, 팀에서 2명씩 나온다. 제한 시간동안 한팀은 종이컵을 바로놓고, 다른 한팀은 종이컵을 엎어놓는다. 종료했을 때, 종이컵이 세워진 모양이 더 많은 쪽이 "승"
◎ 지구는 만원
준비물 ; 신문 각 팀에서 5~7명 정도 나오게 하고, 신문을 한 장씩 준다. 처음엔 넓게 펼친 신문에 모두 올라가게 한다. 그 다음엔 신문을 반으로 접어 그 위에 모두 올라가게 한다. 다음에 그 신문을 또 반으로 접어 올라가게 한다. 먼저 한사람이라도 못올라가거나 떨어지는 팀이 진다.
◎ 발떼기
팀 게임으로 한 팀에서 10명 정도 참여한다. 진행자가 말하는 개수의 발만이 땅에 닿도록 하는 게임. "땅에 닿는 발이 15개만 되도록 하세요!" --> 다들 한발씩 든다. 점점 그 개수를 줄여나가면, 참여자들은 서로 업기도 하고, 서로의 발 위에 올라가기도 하면서 발 개수를 줄여나간다.
◎ 국수 만들기
준비물 ; 신문, 풀 팀게임으로 제한된 시간안에 신문을 길게 찢어 풀로 이어서 길게 잇는 팀이 이긴다. ## 간단하고 의외로 호응이 좋은 게임.
◎ 노래맞추기
팀의 대표를 한명 뽑는다. 그 대표에게 노래제목을 알려주면, 자기팀에게 단어 하나로 그 노래를 불러준다. 예를 들어, 산토끼 노래를 "콩"으로 부른다. (콩~~콩콩 콩콩콩 콩~콩콩 콩콩콩...........) 팀은 그 노래의 제목을 맞춰야 한다. 제한 시간내에 많은 노래를 맞추는 팀이 이긴다.
◎ 옷릴레이
준비물 : 넉넉한 크기의 티셔츠 2개 한 팀에서 각각 조장 한 명과 그외 7명정도의 사람이 나온다. 그림과 같이 일렬로 선다. 맨 앞사람이 준비된 옷을 입고 바로 뒷사람과 마주보고 손을 맞잡는다. 조장은 stsrt되면, 맨 앞사람이 입고 있는 옷을 마주보고 있는 사람에게 옮겨 입힌다. 그 두사람은 손을 맞잡고 있는 상태이므로 옷은 뒤집어지게 되는게 정상!!! 그런식으로 맨 뒷사람까지 릴레이로 갔다가 되돌아온다. 먼저 도착하는 팀이 이기겠죠? ## 생각보다 어려운 게임은 아니지만 시작하기전에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진행 보조자들이 한번 보여주는 게 좋다. 말만으로는 설명하기가 쪼~~~~금 버겁다.
◎ 4박자 게임(발바닥게임)
MT 가면 곧잘하는 단순한 게임이죠. 둥그렇게 앉아서 각자 한 글자짜리 동물이름을 정한다. 4박자에 맞춰서 자기꺼 부르고 다른사람꺼 부르고, 받은 사람이 또 반복한다. 예) 1박자 ; 무릎치고 2박자 ; 손뼉치고 3박자 ; 손바닥이 아래를 향하게 수평으로 내밀며 "소발바닥"(자기꺼) 4박자 ; 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수평으로 내밀며 "개발바닥"(상대방꺼) ==> '개발바닥'이 받아서 계속한다.
◎ 이미지 가위바위보
2팀으로 나누고, 조장을 뽑는다. 게임 방법은 호랑이; 두손으로 발톱모양을 만들며 " 어흥~~ " 사람 ; 두손으로 수염을 쓰다듬는 동작하며 " 에헴~~ " 총 ; 총쏘는 동작하며 " 빠방~~ " 진행자가 하나 두울 셋 하면 두 팀은 동시에 이중 하나를 정해 팀 전체가 동작과 함께 외친다. 게임 규칙은 사람은 호랑이한테 진다. ( 호랑이 > 사람 ) 그러나, 사람은 총을 만든 존재이므로 총에게는 이긴다. ( 사람 > 총 ) 또 호랑이는 총에게 진다. ( 호랑이 < 총 )
◎ 글자찾기
준비물 ; 신문, 풀, 도화지 팀별로 준비물을 주고 진행자가 문장하나를 말한다. 그럼 팀원들은 제한시간동안 힘을 합해 신문에서 그 글자들을 찾아 도화지에 주어진 문장을 만든다. 제대로 글자가 많이 만들어진 쪽에 "승"을 주는데 서로 엇비슷할 때는 글자가 크고 컬러풀한 쪽에 "승"을 준다.
◎ 벽과 벽사이
팀에서 5명정도 나와 일렬로 선다. 진행자가 맨 앞사람에게 문장 또는 단어 또는 속담 등을 말해주면 그 사람이 뒷사람에게 몸짓으로 그것을 설명한다. 설명받은 사람이 그 뒷사람에게 계속해나간다. 마지막에 설명받은 사람이 맞추면 점수가 높다. 못 맞추었을 경우는 고 전사람에게 기회가 돌아가나 점수가 낮아진다.
◎ 번호밟기
연습장 크기의 종이에 0에서 9까지 숫자가 적힌 종이를 두장씩 20장을 준비한다. 바닥에 흩어놓는다. 각 팀에서 한명씩 나온다. 참여자는 진행자가 부르는 숫자를 밟아나가야 한다. 가까이 있는 번호는 상대방에게 뺏기고, 다른 하나는 멀어서 밟지 못하면 진다.
◎ 밀어내기(힘겨루기)
두사람이 마주보고 서서 두 손바닥으로 강약을 주면서 서로를 민다. 밀리는 쪽이 진다.
◎ 스피드 퀴즈
진행자는 많은 단어들을 카드로 만들어 가야한다. 팀원 중 한명이 나와 그 카드의 내용을 자기 편에게 설명한다. 제한 시간내에 많은 문제를 맞추는 팀이 이긴다.
◎ 주제이름대기 , 주제 노래 부르기
진행자가 하나의 주제를 정하면 진행자가 가르키는 팀은 그 주제에 맞는 이름을 재빨리 대야한다. 예) 산이름 대기, 해수욕장 이름대기 등등 다른 팀과 중복되거나 이름을 말하지 못하면 진다.
주제 노래부르기도 똑같은 방식으로 진행자가 정하는 주제에 맞는 노래를 부른 다. 예) "사랑"이 들어가는 노래, 여름에 관련된 노래 등등
◎ 징검다리
준비물 ; 연습장 크기의 종이 각 팀에서 3커플씩 나온다. 두사람이 짝이 되서 하는 릴레이 게임으로 팀마다 연습장을 두장씩 나누어준다. start되면 커플중 한사람은 그 두 장의 종이로 징검다리를 만들고. 또 한사람은 그 징검다리를 밟으면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릴레이로 이어간다.
◎ 동전감추기
각 팀에서 4명이 나온다. 4명이 나란히 서서 손을 뒤로 하고 옆사람과 손에 손을 잡는다. 진행자가 동전을 하나주면 그 4명은 뒤로 동전을 돌린다. stop했을 때 상대편팀은 그 4명중 누가 동전을 가지고 있는지 맞추어야 한다. ## 역시 손놀림보다 표정관리가 중요한 게임이 되겠죠!
◎ 인간 윷놀이
양 팀에서 2명씩 또는 네팀에서 각각 1명씩 나와 윷이 된다. 하나 두울 셋 하면 각 4명은 벽이 윷판이라고 생각하고, 바로 서거나 뒤돌아 선다. 4명이 다같은 한 팀이 아니기 때문에 짤 수 없다. 도개걸윷모로 윷놀이 하듯이 진행해 나가면 되고, 윷이 될 사람은 각 팀에서 돌아가면서 나와 다같이 참여한다. ◎ 림보
많은 인원이 함께 하는 게임으로 두사람이 끈을 양쪽에서 잡고 서있는다. 참여자들은 한사람씩 그 줄 밑을 통과하고, 다 통과하면 줄의 높이를 조금씩 낮춰나간다. 허리를 앞으로 숙여서는 안되고, 뒤로 젖힌채 통과해야한다.
◎ 올림픽
△각 팀에서 한명씩 나와 대결 (1) 멀리뛰기 ; 소리를 길게, 크게 지르는 사람이 이긴다. (2) 100m달리기 ; 빨리 숫자를 거꾸로 세는 사람이 이긴다. (3) 높이뛰기 ; 번갈아가면 도레미~~~음높여간다. △모든 팀원이 함께하는 종목 (4) 이어달리기 ; 팀원들의 몸의 소지품을 이용해 길게 이어나간다.
◎ 전보
각 팀에서 5~7명 정도 나와 일렬로 선다. 진행자가 맨 앞사람에게 어떤 문장을 알려주면 뒷사람에게 귓속말로 그 문장를 전달해나간다. 마지막 사람이 그 문장을 가장 제대로 말하는 팀이 이긴다.
◎ 단체제기차기
준비물 ; 제기랑 그림과 같이 정사각형의 나무 판대기 네 귀퉁이에 끈을 달아 준비한다. 각 팀에서 4명씩 나와 네 귀퉁이의 끈을 하나씩 잡고 제기를 띄운다. 개수가 많은 팀이 이긴다.
## 처음이라 많이 서툴기 때문에 연습할 시간을 조금 주는게 좋아요.
◎ 단체줄넘기
준비물 ; 긴 줄 또는 긴 줄넘기 각 팀에서 4~5명씩 나와 일렬로 서서 두사람이 양끝에서 돌려주는 줄을 넘는다.
◎ 2인 3각
준비물 ; 끈 팀원이 두명씩 짝이 되어 발목을 끈으로 묶는다. 릴레이로 반환점을 돌아오는 게임
◎ 장기알 쌓기
준비물 ; 장기알 둥그렇게 앉은 양 팀의 사람들이 번갈아 차례로 나와 가운데에 장기알을 한사람에 하나씩 쌓아나간다. ## 단순하지만 긴장감이 있기 때문에 의외로(?) 재미있는 게임이랍니다.
◎ 동작재현
각 팀에서 1명씩 나오고, 모델이 1명 더 필요하다. 참여자들은 눈을 가리고, 게임 보조자 중 한 명이 모델이 되어 멋대로 포즈를 취한다. start하면 눈을 가린 참여자들은 모델을 손으로 더듬어서 그 포즈를 기억한 다음 그 포즈를 그대로 재현한다. 가장 비슷하게 재현한 쪽이 이긴다.
◎ 물풍선받기
야유회가면 곧잘하는 게임으로 말그대로 풍선에 물을 넣어 던지고 받는 게임.
◎ 그림맞추기
그림이 그려진 종이뒤에 BOX를 붙이고 가위로 자르면 멋진 퍼즐을 만들 수 있다. 그 퍼즐을 여러개 준비해가서 맞추는 게임
◎ 카드놀이
준비물 ; 도화지, 펜 팀별로 준비물을 나누어준 다음 도화지를 14등분해서 ㄱ~ㅎ 칸으로 만들게 한다. 그리고 제한 시간내에 각 칸마다 그 자음으로 시작하는 동물이름을 가능한 많이씩 쓰게한다. 그런다음, 진행자가 각 자음별로 동물이름을 몇 개씩 불러나가는데 진행자가 부르는 동물이름을 쓴 팀은 크게 자기 팀이름을 외치고, 진행자는 확인한 후 점수를 준다.
## 팀간의 결속력이 강해지고, 화합하게 되는 게임이지만 진행자 또한 준비를 많이 해가야 한답니다. 동물도 물에사는 거, 뭍에 사는거, 파충류 등 종류가 많죠. 그 범위를 어느정도 정해야 혼돈이 안 일어나니까 염두에 두시구요. 진행자가 위트있는 목록을 준비하는 것도 게임을 재미있게 하는 요소가 되죠. 제가 준비한 목록을 잠깐 보여드릴까요?
ㄱ ; 강아지, 고슴도치, 기린, 고양이, 고래, 공룡, 개구리, 갈매기, 고릴라, 고질라, 구미호 ㄴ ; 노루, 낙타, 너구리, 늑대, 날다람쥐 ㄷ ; 도요새, 도롱뇽, 돌고래, 다람쥐, 닭, 두더지, 도마뱀, 둘리 ㄹ ; 라이온, 로드러너, 레옹(사람도 동물이죠?) ㅁ ; 망아지, 말, 미꾸라지, 맘모스 ㅂ ; 붕어, 박쥐, 비둘기, 백조, 봉황, 불가사리, 바퀴벌레 ㅅ ; 상어, 사슴, 산토끼, 소, 송아지, 수달, 삵쾡이, 사람 ㅇ ; 올챙이, 잉어, 양, 악어, 원숭이, 오리, 여우, 얼룩말, 용가리 ㅈ ; 자라, 쥐, 집토끼, 조랑말 ㅊ ; 청개구리, 참치, 치타, 참새 ㅋ ; 코끼리, 코알라, 캥거루, 킹콩, 카멜레온, 코요테 ㅌ ; 토끼, 타이거 ㅍ ; 피래미, 퓨마, 표범 ㅎ ; 황소개구리, 하마, 홍학, 황새, 하이에나, 해마, 햄스터
; 파트너게임은 짝을 정한 뒤 짝과 친해지는 시간을 잠깐 갖는다. 예) 인사, 이름묻기, 악수 --> 간단한 게임 ; 통성명을 했으면 진행자가 부르는 자음이 상대방 이름속에 있으면 상대방을 때린다.
☆ 모션과 함께하는 게임
(1) 신데렐라
신데렐라는 어려서 부모님을 잃고요 계모와 언니들에게 미움을 받았더래요 샤바샤바 아이샤바 얼마나 슬펐을까요 샤바샤바 아이샤바 왼손잡고 가위바위보
(2) 도깨비 잡으러 ('고기를 잡으러' 동요를 개사한것)
도깨비 잡으러 산으로 갈까나 도깨비 잡아서 어떻게 할까요 밟을까 비빌까 헤딩으로 할까 라라라라 라라라라 가위 바위 보
(3) 훌랄라
훌랄라 랄라 훌랄라 랄라 훌랄라 랄라 가위바위보 (자기손뼉 상대방 손뼉............................) ====> 진행요령 ; 첫 게임을 한 후엔 연습게임이라고 말해 고조됐던 분위기를 웃음으로 일단락! 벌칙으로는, ① 꿀밤 ② 이긴사람이 진사람의 귀를 잡고 "나비야"의 노래에 맞춰 진사람은 팔을 날개짓한다. ③ 이긴사람이 손가락으로 고리를 만들어 진사람의 코가 잼이 나오게 비튼다. ④ 진행자가 말한 주제에 대한 3가지 종류를 댈 때 까지 간지럼 중간에 진사람에게도 기회를 준다.
마지막에는 한번도 못이긴 사람이 있나 묻고 만약 있다면 그 사람이 이길때까지 하겠다고 1,2번 더 한다. 맨 마지막은 벌칙없이 끝내 긴장분위기를 가벼운 웃음으로 마무리한다.
◎ 야광도깨비
이상하고 아름다운 도깨비나라 방망이로 두둘이면 무엇이 될까 금나와라와라 뚝~~딱 은나와라와라 뚝~~딱 ; 이 4박자 노래에 맞춰서...... 1박자 ; 자기 손뼉 2박자 ; 상대방 손뼉 3박자 ; 가위바위보 4박자 ; 이긴사람이 진 사람의 이마를 손바닥을 친다. 만약 비겼을 경우는 두 손을 잼잼하면서 "깨비깨비"를 외친다.
◎ 꼬마생쥐
처음시작할 때 먼저 가위바위보를 한다. " 아삭 아삭 북북 꼬마 생쥐 살그머니 집안으로 찬장속을 봤구나~~~ 맛이있는 비스켓 냠냠냠 " 노래에 맞춰 이긴사람이 진사람의 팔을 잡고 손목부터 검지와 중지로 어깨까지 올라간다. 노래가 끝났을 때 진행자가 예를들어 "짜장면집 메뉴 3가지" 하면 이긴사람은 진사람이 그 세가지를 댈 때 까지 간지럼을 태운다.
◎ 상대방얼굴 그려주기
준비물 ; 도화지, 펜 한사람이 도화지를 얼굴에 대고 있으면 다른 한사람은 눈을 가리고, 그 도화지에 손으로 더듬어 가면 그 사람의 얼굴의 그린다. 가장 잘 그린 팀이 "승"
◎ 칠성사이다
처음 만난 그때는 칠성사이다 (자기손뼉, 자기왼손과 상대방 오른손, 자기 오른손과 상대방 왼손, 자기손 2번 짝짝, 깍지껴서 상대방과 2번 짝짝 ) 사랑해요 지금도 칠성사이다 (위의 손동작 반복) 1234567 슈바 칠성사이다 (구리구리구리) (가위바위보) (손동작 반복)
◎ 그것이 알고 싶다
두 사람을 불러낸다. (연인 또는 남녀면 더 좋다) 두사람을 등을 마주대고 서게한다. 진행자가 하나의 질문을 던진다. 예를 들어 "두사람은 좋아하는 사이입니까?" 그 다음 진행자가 "하나 두울 셋"을 외치면, 두사람은 각자 고개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돌린다. 고개가 마주보게 되면 "YES"로 간주하고, 고개가 엇갈리면 "NO"로 간주한다. 참여자의 의도와는 다른 결과가 나오므로 재미있는 질문들을 많이 준비해갈수록 재미있는 게임이 된다. ### 벌칙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 테잎떼기
각 팀에서 두사람씩 나온다. 한사람의 얼굴에 테잎을 붙이고, 나머지 한사람이 그 테잎을 입으로 떼는 게임 빨리 떼는 팀이 이기게 됩니다. 아무래도 연인이 함께하는 게임이 되겠죠! ## 이 게임은 개인전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테잎을 얼굴에 살살 붙여놓고, 손을 사용하지 않고 얼굴 근육을 움직여 떼는 게임으로.
◎ 총싸움
엄지와 검지로 총을 만든후 총소리를 연습한다. 진행방식은 진행자가 "빵"하고 1방을 쏘면 참여자들은 "빠방"하고 2방을 쏜다. 반대로 진행자가 "빠방"하고 2방을 쏘면 참여자들은 "빵"하고 1방을 쏜다. 또 진행자가 "빠바방"하고 3방을 쏘면 참여자는 "으악"하고 죽는 시늉을 한다. 전체적인 연습이 끝나면 진행자가 무작위로 사람들에게 다가가 게임을 진행한다. ## 단순하다고요? 진행자의 진행방식이 좌우하는 게임이예요. 스피드하게 진행해나가는게 중요하고, 큰소리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것도 필수!
◎ 새우깡
여러 진행방식이 있겠지만 토너먼트로 진행해나가는게 가장 낫죠. 처음에 무작위로 두사람을 뽑아내 마주보고 서로를 가르키면서 '새우깡'을 번갈아 외치게 합니다. 큰소리로 진행해나가는게 중요합니다. 새우깡말고는 안되냐구요? 감자깡, 치토스, 로보캅 등 뭐든 좋아요. 단 3글자짜리로!
◎ 음정올리기
두 사람이 마주서서 도레미~~~번갈아가면 음정을 높여갑니다.
◎ 청기백기
준비물 ; 나무젓가락에 붙여 만든 청기와 백기 많이 보셨죠? 두사람이 가가 양손에 청기와 백기를 들고 진행자가 말하는 대로 깃발을 움직이는 게임입니다. "청기올려 백기올리지 말고 청기내려 ........" 그냥 진행자가 그때 그때 생각나는대로 말하는건 아무래도 쉽지 않답니다. 어설픈 진행으로 틀리는 사람이 없다면 정말 재미없겠죠. 그러므로, 글로 적어가서 쭈~욱 읽어나가는게 훨씬 효과적이죠.
◎ 내땅 (신문찢기)
두 사람이 신문지위에 마주보고 선다. "하나 두울 ~~셋"하면 몸을 뒤로 하며 신문을 찢는다. 신문을 자기쪽으로 많이 가져오는 사람이 "승"
◎ 씨름
(1) 팔씨름 (2) 닭싸움 (3) 돼지씨름 ; 두사람이 조그려 앉아서 두 손을 종아리 뒤쪽으로 잡고 밀치는 게임
◎ 시간맞추기
진행자가 시간을 정해준다. (예를 들어 "30초") 참여자 두사람을 마주보고 서게한다. 상대방 칭찬하기, 어떤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말하기 등 상대방에 밀리지 않고 각자 말을 끊임없이 해나가게 한다. 참여자들은 말을 하다가 자신이 생각하기에 30초가 됐다고 생각되면 "stop"을 외친다. 30초에 가장 근접한 사람이 이기는 게임
◎ 판도라의 상자
진행자는 상자안에 물체이름 등을 적은 종이들을 준비한다. 임의로 한사람을 뽑은 다음, 상자안의 카드를 뽑게한다. 뽑은 사람은 그 카드를 볼 수 없고, 관중들이 볼 수 있게 진행보조자가 참여자 뒤에 가서 그 카드를 들고 서 있는다. 진행자는 참여자에게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것으로 무엇을 누구에게 주고 싶으냐?"등 카드에 맞게 재미있는 대답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들을 한다. 참여자는 상상으로 대답하게 된다.
벌칙
◎ 대공원의 코끼리
"대공원의 코끼리는 땅콩도 잘 먹고 메주콩도 잘먹고 그래서 코끼리는 코가 길대요" 이 노래에 맞춰서 (노래를 모르면 그냥 말로 해도 됩니다.) "ㅋ"자가 나올 때마다 코로 '드르렁'소리를 내는 벌칙
◎ 토끼와 거북이
걸린사람들을 토끼와 거북이로 나눈다. 진행자가 '토끼와 거북이'이야기를 해나가는데 ( "옛날에 토끼와 거북이가 경주를 했어요......... ....... 토끼식구들이 응원을 나왔네요, 토끼 이겨라 토끼 이겨라......" ) 이때 자신의 역할이 나올때마다 해당하는 사람들은 앉았다 일어난다. ## 진행자가 재미있게 얘기를 꾸려나가는게 중요하겠죠?
◎ 피아노
걸린사람들을 각각 "도레미파솔"(경우에 따라)파트로 나눈다. 진행자가 음을 부를 때마다 해당하는 사람은 앉았다 일어선다. "미레도레 미미미 레레레 미솔솔 미레도레 미미미 레레미레도~~~"
◎ 노래가사로 연설하기
진행자가 어떤 노래를 정해주면 그 노래 가사로 연설을 하듯이 읊는 것
◎ 머리어깨무릎발
벌칙자들은 둘씩 등을 대고 선다. 두 사람의 뒤 발꿈치가 닿도록 서서 "머리어깨무릎발"에 맞추어 동작을 한다. 허리를 굽힐 때 밀리지 않도록 애쓴다. ## 이 벌칙은 개인 게임으로도 쓸 수 있겠죠? 허리 굽힐 때 밀리는 사람이 지는 게임으로..
◎ 빨래집게
게임하면서 틀리는 사람에게 머리에 빨래집게를 꼽는 벌칙. 다른 게임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벌칙으로, 전체 게임에서 걸리는 사람들을 표시할 수 있는 수단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 춤추기
'엉덩이로 이름쓰기'처럼 역시 가장 흔한 벌칙입니다. (1) 노래에 맞춰 디스코추기 (2) 송아지 개사곡에 맞춰 " 머리 흔들어 어깨흔들어 팔도 흔들어 엉덩이도 흔들어 온몸을 흔들어~~~~~~ "
◎ 고무줄
같은 팀의 두 사람이 고무줄 양쪽을 문다. 이때 고무줄은 팽팽하게~~ 상대방팀에서 한사람이 나와 이들을 웃긴다. 웃음을 참지 못한다면...고무줄이 상대방 얼굴로 튕겨나가게 된다.
◎ 선풍기
벌칙자들은 선풍기가 된다. 진행자가 "1단!"하면 고개를 천천히 좌우로 흔든다. "2단!"하면 좀 더 빨리 "3단!"하면 진짜 더 빨리 "회전!"하면 고개를 흔들면서 몸을 회전한다. "상하!"하면 고개를 흔들면서 앉았다 일어섰다를 반복한다. "자연풍!"하면 맘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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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 빼앗기
1. 전체를 6조 정도로 나누고 맨 왼쪽에 조장을 앉힌다. 2. 한 조에 한 가지 악기씩을 정하여 주면, 조원 전부가 그 악기를 연주하는 동작을 하면서 노래를 라라라라 로 부르도록 훈련한다.
3. 이제는 피아노 편의 조장이 다른 악기를 뺏을 수 있는 권리가 있다고 말해주고 피아노 조장이 피아노를 연주하다가 하모니카를 빨리 연주해 보도록 한다. 조원들은 자기 조장을 잘 보고 있다가 모두 따라서 하모니카를 연주한다.
4. 하모니카 조장은 빨리 자기 악기를 뺏긴 것을 알고 자기편이 피아노 연주조가 되어야 한다.
5. 새로 피아노조가 된 조장은 조금 연주하다가 또 다른 악기를 빼앗아 연주하면 같은 방법으로 악기가 바뀌게 된다.
6. 틀린 조는 감점이고 , 다시 처음 악기로 돌아가서 놀이를 계속한다.
7. 노래악기가 아닌 실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악기 (트라이앵글,피리,탬버린,짝짝이 등)을 써서 직접 행동으로 하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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쏴라 꽝
1. 5명이 1조가 되어 둘러앉으면 첫째 사람이 함장이 되어 일어서고 나머지 1번부터 차례로 4번까지는 선원이 된다. 2. 각 배의 이름을 함장들이 "00호" 라고 발표한 후 함장들은 이것을 외친다.
3. 함장이 다른 배 함장을 가리키며 "00호" 하고 그 배 이름을 부르면 곧 이어 자기배의 1번 선원은 "쏴라!" 하고 오른 주먹을 내 뻗고, 이어서 2번은 "꽝!", 3번은 "맞았다!", 4번 우지끈 하고 주먹을 내 뻗은 후 모두 함께 "만세!"를 외치며 양손을 든다.
4. 피격당한 배의 함장은 곧 이어서 다른 배를 지적하고 그 선원들이 같은 방법으로 공격을 해 나간다.
5. 한 번 침몰된 배는 모두가 앉아서 계속하고, 두 번 틀린 배는 완전 침몰되어 탈락하되 다른 배가 "만세!"를 부를 때 계속 따라서 "만세!"를 불러야 한다.
6. 끝까지 안 틀린 배가 승리한 배가 된다.
7. 우리나라 해군의 배 이름을 알아와서 배 이름을 정해 주는 것도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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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치기 영치기 영차차
1. 모두 둘러앉아 반으로 나누어 두 편을 만들고 맨 왼쪽에 조장을 앉힌다. 2. 다 같이 영치기 영치기 영차차 의 리듬에 맞춰 양손으로 무릎을 두드린다.
3. 영치기 영치기 영차차! 한 번에 한 가지 동작씩, 조장이 바꿔 나가면 모두 따라서 바꾸는데 조장이 한 번 하고 바로 다음 영치기 할 때 그 바로 전에 조장이 한 동작을 조원이 함께 따라 하도록 한다.
4. 두 편이 같이 시작해서 기발한 동작과 율동을 창조해 내고 잘 따라한 편에 점수를 준다.
5. 이번에는 조장이 시작한 것을 바로 그 다음 번에는 조장 다음 사람이 이어서 그대로 동작하고 그 다음 번에는 3번째 사람이 이어가게 한다. 다른 조원은 무릎을 두드리고 있다가 차례가 오면 자기 바로 전 사람의 동작을 보고 시작한다.
6. 또, 시간을 정해서 어느 편이 먼저 끝나는지 재치 있고 신속하게 진행하도록 하여 동작이 물결처럼 잘 이어가는 편이 이기게 한다.
선장놀이
1. 둘이 짝이 되어 하는 편대항 놀이인데, 튼튼하고 큰 라면 상자에 끈을 길게 맨 것을 두 벌 준비한다. 2. 선장은 앞에서 끈을 잡아 끌고 선원은 상자 속에 들어간다.
3. 선원이 약간 앞쪽으로 높이 뛰어올랐다 내려오는 동안 선장이 줄을 적당히 끌어당겨 선원이 상자속에 떨어지게 하여 자꾸 전진하도록 한다.
4. 발이 상자 밖으로 나가게 되면 감점이 된다. 먼저 무사히 도착한 편이 이기는 놀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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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리장성
1. 두 편,혹은 네편으로 나누어 지역을 정해 주고 어느 편이 물건을 길게 이을 수 있나 시합을 한다. 2. 일정한 시간안에 길게, 혹은 일정한 거리에 먼저 도착하게 하도록 하여 승부를 결정한다.
3. 주위에 있는 어떤 물건을 활용할 수도 있고, 자기 몸에 걸친 물건을 쓸 수도 있다.
4. 이번에는 먼저 생겨났거나,먼저 발명되었거나, 먼저 제조된 순서대로 차례로 놓기 경쟁을 해도 좋다.
5. 나중에는 생일이 먼저인 사람부터 누워 사람으로 만리장성을 쌓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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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로좌로 기차운전
1. 두 편으로 나누고 5인 1조로 앞 사람의 양 어깨를 잡아 기차를 만들고 출발점에 선다. 2. 앞 네 사람은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맨 뒤의 운전기사는 수건으로 입을 가린다.
3. 우선 신호전달 방법을 훈련시키는 시간을 주어 각 5인 1조별로 마음대로 돌아다녀 보게 하는데 운전기사가 앞사람의 오른쪽 어깨를 두드리면 차례로 두들기며 전달하여 선두는 우회전을 해야 한다. 왼쪽 어깨는 좌회전, 가운데 등을 두드리면 곧장,그리고 양쪽 어깨를 꽉 힘주어 잡으면 그 자리에 서게 한다.
4. 훈련이 다 되었으면 첫째 조부터 출발하여 목표물을 돌아오는 단판승부를 한다.
5. 다음에는 목표물까지 가서는 두 바퀴 돌고 돌아오게 한다.
6. 이번에는 중간에 물건을 두 개쯤 놓아 지그재그로 갔다 오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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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리잡기
1. 10명 정도가 한 조가 되어 허리를 잡고 긴 줄을 만든다. 2. 맨 앞에 선 조장은 자기 조의 꼬리에 있는 사람이 상대편 조장에게 잡히지 않도록 잘 이동을 해야 하며, 자기는 다른 조들의 꼬리를 잡도록 쫓아다녀야 한다.
3. 상대편 꼬리를 잡은 편이 이기게 되고 차례로 앞으로 나가 조장을 교대한다. 맨 앞의 조장은 끝으로 가서 꼬리가 되어야 한다.
4. 또, 10명 정도가 모두 허리에 풍선을 달고 있는다. 먼저 풍선이 모두 터진 편이 진 것으로 승부를 내어 할 수도 있다.
5. 마지막에는 꼬리가 잡힌 맨 뒷 사람이 꼬리를 잡은 편쪽으로 간다. 그래서 나중에 사람수를 셈하여 보고 10명 중 어느 팀이 더 많은 인원이 되었는지로 승부를 낼 수도 있
차중퀴즈
1. 버스를 타고 야외에 나갈 경우에는 차 속에서 다음과 같은 퀴즈놀이를 할 수 있다. 2. 지금부터 1분 후에 시작해서 10분 동안 차창밖을 내다보며 맞은 쪽에서 오는 차의 수가 몇 대가 되는지 서로 자기 옆 사람에게 미리 말해 둡시다. 라고 말한 후 1분이 지나면 시작 신호와 함께 차를 세워 나간다.
3. 둘중 정답과 가까운 사람이 이기게 되고, 전체중에서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상을 준다.
4. 그 외에 차 안에 있는 사람의 "성"이 몇인지? 무슨 색 옷 몇 벌? 맞히기 등으로 해도 좋다.
5. 그 길을 그 시간내에 통행하는 차량의 수가 대개 얼마인지 알 수 있는 생활 교육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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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지잡기
1. 두 명이 서로 오른손을 세워서 마주 잡는데 엄지손가락은 세워 두고 둘째 손가락부터 새끼 손가락까지만 맞잡는다. 2. 시작 신호에 따라 자기 엄지를 왼쪽,오른쪽으로 교대로 눕혀가며 상대와 반대편으로 옮기면서 하나부터 아홉까지 센 후에 "열!" 하는 순간부터 상대편 엄지를 자기 엄지로 잡을 때까지 놀이를 계속한다.
3. 열을 세는 대신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등의 10자 자리 문장을 만들어 마지막 순간에 잡도록 하면 다른 의미의 교육도 될 수 있다.
노래 처음과 끝
1. 두 편으로 나누어 보통 노래잇기식으로 놀이를 시작한다. 한쪽편이 노래를 시작하여 적당한 때 그만! 하면 다른 편이 빨리 그 노래를 계속해서 부르게 한다. 2. 이번에는 한쪽 편이 어느 노래로 시작하여 네 마디(1소절)쯤 했을 때 "그만!" 하면 다른 편이 그 노래의 마지막 두 마디 정도를 10을 셀 동안 빨리 해야 하는데 틀리거나 제대로 안 나오면 지게 된다.
3. 얼마쯤은 이렇게 하다가 이번에는 반대로 상대편이 노래를 시작하고 이쪽 편이 끝부분을 부르게 한다.
4. 또,마지막 부분을 한쪽 편이 노래를 하면다른 편은 노래의 처음을 부를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다.
5. 지도자는 노래의 종류를 미리 지정해 주고 진행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