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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모경환 교수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주민은 2009년 5월 기준으로 볼 때 약 110만 명 정도이다. 결혼 이민자도 통계조사가 이루어진 이래로 꾸준히 증가하여 2009년 5월에는 약 12만 5천 명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가정이 꾸준히 증가하다보니 그 자녀의 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외국인 주민 자녀(국제결혼 가정 자녀 포함)의 연령별 현황(2009년 5월 현재)을 보면 가장 많은 연령대는 만7세 ~ 만12세로 나타났다.
현재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 수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왜냐하면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경우는 한국 국적이 대부분이며, 다른 나라에서 온 여성이 한국남성과 결혼을 하게 되면 2년 후 한국 국적을 취득할 수 있고, 또한 외국인 이주노동자 가정 자녀의 경우 불법체류자도 상당수 되기 때문에 그 수를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다.
[출처 : 행정안전부(2009). 2009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 현황 조사 결과. p.12.]
그러나 이렇게 다문화 가정이 급증함에 따라 다문화 가정의 수에 비해 그에 따른 문제점도 사회 곳곳에서 계속 나타나고 있다. 사실 가장 어려운 점은 언어소통의 문제일 것이다. 말이 통하지 않으니 한국 사회에 적응하기가 매우 어렵고, 기본적인 예절 등 문화적 소양이 부족하므로 자녀 교육이 더욱 어려워질 수 밖에 없다. 가장 큰 문제는 언어적 어려움이 자녀교육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부모가 자녀교육을 일차적으로 책임지는 한국사회의 특성상 급증하고 있는 결혼 이민자에 대한 한국어 교육과 기본소양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글로벌 시대의 선두 주자로 발돋움하고 있다. G20 정상회의 개최 등 세계에서도 두드러진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다문화라는 의미는 '많을 다(多)'자에 '문화(文化)'라는 말이 붙어서 '여러 나라의 생활 양식', ‘다양한 생활 양식이라는 뜻이다. 여기에‘다문화 가정’이라는 뜻을 살펴보면 국가간 교류와 이동이 증가하면서 국제결혼과 이주노동자가 우리나라 민족과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총칭하는 용어로 설명할 수 있다. 이 용어는 국제결혼가정이 갖고 있는 '혼혈아'등의 차별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해소하기 위해 2003년 건강시민연대가 제안하여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말이다.
이제 우리나라도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기 시작했다. 그들의 권리를 제도적으로 보호하고 이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을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
그러나 다문화 가정교육을 지원해 주기 위해서는 해당 구성원이 교육을 받는 태도, 즉 사회 전반적으로 볼 때 그들의 수용 태도에 대한 문제점도 있다.
지난해 12월 국회에서는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재한 외국인 및 그들의 가족 등이 대한민국 사회에 빨리 적응하고 자립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온라인 브릿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기 위한 평생교육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발의하였다.
실제로 이와 같은 다문화 교육에서의 온라인 교육은 접근성 면에서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법무부에서 시행하고 있는‘사회통합이수제’의 일환으로 오프라인에서 사회 적응을 위한 기본소양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지속성, 접근성 및 활용도면에서 많이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보다 편리한 접근을 보장하기 위하여 온라인을 통한 다문화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한편 국내 거주 결혼이민자들의 학력 실태를 살펴보면 여성의 36.1%와 남성의 24.3%가 중학교 미학력 소지자이며, 그중 초등학교 이하의 학력 소지자 이민자 여성 중 51.0%가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진 한국인 남편과 결혼해 부부간 교육 수준 격차가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행정안전부, 2009) 따라서 이들을 위한 온라인 학력 보완 교육도 필요한 실정이다.
실제로 2010년 3월 대구고등학교 부설 방송통신고등학교에는 대구시청에서 2009년에 다문화 특색 사업으로 추진된“결혼 이민자들을 위한 방송통신 교육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34명의 결혼 이민자들이 입학 신청을 하여 그중 8명이 입학하여 고등학교 교육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실태에 비추어볼 때, 저학력 결혼 이민자들에게는 한국의 고학력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온라인을 이용한 학력 보완 기회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방송통신고등학교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한다면 다문화 가정 구성원의 사회적 수용태도의 변화와 교육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온 ․ 오프라인 형태의 교육환경에 대한 쉬운 접근성, 다양한 교육방법의 활용도 확대 등을 들 수 있겠다. 이 같은 점에서 방송통신고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다문화 가정 구성원들에게 혜택을 준다면 좋은 제도적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