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교 - 페르시아에서 발생한 조로아스터교가 중국 에 전래되어 현교, 명교, 배화교, 마니교로 불리 며 유행하였지만, 그 교리의 이질감, 극단적인 이분법, 하급 계층을 중심으로 한 신자들의 분 포, 교리와 신자들의 계층적 성격 등으로 인한 반체제, 반정부 성향으로 인해 정부로부터 대대 적인 탄압을 받고 지하로 숨어들어 가게 된다. 그들은 송을 무너뜨리는 데 일조한 방랍의 난, 원을 몰아내고 명을 세우는 데 일조한 농민봉 기(진우량, 주원장 등이 중심이 됨)로 역사에 기록되어 있다.정부의 탄압에 대항한 일반 민 중종교의 대명사라 할 수 있다. 주로 정부와의 우호적 관계가 세력 기반의 관건이 되었던 사 족, 세가에 기반한 무예가들은 이를 사교화하 고 멸시, 배척하였다. 무협소설에서는 극악한 마도의 종교로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이는 지배자의 입장을 반영한 관점에 기인한다.
만년설삼(萬年雪蔘) - 극한지에서 자라는 인삼의 일종이다. 만 년 묵은 설삼은 영성이 생겨 보통 사람이 먹으면 불로장생의 영약이 되고 무림인들이 먹으면 엄청난 내공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만년지극혈보 - 지정이 엄청난 압력과 고온으로 만년에 걸쳐 녹아 형성된 영약. 양(陽)을 대표하는 영약으 로 처방없이 먹으면 그 열기를 못 이기고 타 죽는다. 탈퇴환골과 생사현관, 세맥의 타통을 가져오는 공능을 갖고 있다.
만년하수오(萬年何首烏) - 하수오란 무처럼 생긴 식물로서 약재로 쓰이 는 것이다. 만 년 묵은 하수오는 성이 생겨 보 통 사람이 먹으면 불로장생의 영약이 되고 무 림인들이 먹으면 엄청난 내공을 얻을 수 있다 고 한다.
만년한철(萬年寒鐵) - 만년 묵은 한철. 그 경도가 대단하여 그 어 떤 것으로도 자르거나 부수기 힘든 상상 속의 철. 보검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된다.
만독불침지체(萬毒不侵之體) - 천하의 어떠한 독도 침범하지 못하는 신체. 최상의 독공을 수련하거나, 극악한 독약을 먹게 되면 독약에 대한 내성이 생겨 만독이 불침하 게 되며, 금강불괴가 되어도 만독이 불침하게 된다.
만류귀종(萬流歸宗) - 불교에서 일컫는 모든 흐름은 하나로 통일된 다는 말로 무학의 종류는 다르되 절정이 되면 하나의 형태로 움직인다는 뜻.
만천화우(滿天花雨) - 온 하늘에 꽃비가 가득찬다는 이름의 암기발 사법. 인간이 피할 수 있는 모든 방위시간차를 두며 때로는 직선으로, 때로는 선회하며 공격하 는 암기들 때문에 공격대상은 피할 수가 없다. 암기술 중 가장 뛰어난 초식이다. 사천당문의 최고최후의 초식이다.
모산파(茅山派) - 대강 3세기 말에서 4세기에 걸쳐 발 생한 문파로 옥주궁파라고도 한다. 이 파의 개 조는 삼모군 또는 진의 관리인 위서의 딸인 위화존이었다고 알려져 있다. 위화존의 일화는 <모산지> 제10권 [상청제일대태사] 편에 다음과 같이 나와 있다. "위화존은 24세 때 부모에 의해 억지로 어떤 남자에게 시집보내졌는데 그와의 사이에서 두 아들을 얻게 되었다. 남편이 하남성의 현지사로 발령 받았기 때문에 임지로 동행 하였으나, 그 녀는 남편과는 다른 방을 사용하며 부부의 교합을 금하고 재계하고서 어린 시절부터 가까이 하였던 도교의 책을 읽으며 참깨와 다른 약초를 먹곤 하였다. 그러던 중 태강 9년(288) 12월 16일 한밤중에 돌연히 태극진인 등의 선인들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31권의 도서를 주었다. 그녀는 81세가 되어 하늘로 올라갔는데 거기 에서 서왕모의 영접을 받아 자허원군이라고 하 는 선녀의 자리를 얻었다." 모산파는 남북조 시 대에서 당대에 걸쳐 불교와의 논쟁에 큰활약을 하여 교리에 밝았으나 후대에는 많이 약화되어 방랑 및 탁발행을 하여 주문 및 부적 쪽의 법술면을 치중하는 문파로 많이 변모되었다.
모용세가(慕容世家) - 중국사람들은 오랑캐라고 천시하는 세가. 모용은 진시황에 의해 통일되기 이전의 7 개국 중에서 연나라 왕족이다. 우리나라에 불교 를 전해준 전진이나 동진도 연나라의 후손. 그 리고 위로 올라가면 우리민족과도 가깝다.
무협지 같은데 보면 무림제패를 꿈꾸는 나쁜 사람으로 나오는데 그것은 중국인의 화이관적 시각이다.
몽환약(夢幻藥) - 사람의 넋을 몽롱하게 만드는 약. 미혼약. 오 늘날로 보면 마약의 일종이다.
무력답수(無力踏水) - 물을 밟고 둥둥 떠 있는 경공의 한 가지. 절 정의 경신법을 익히면 이르는 경지라 한다.
무인들의 서열 <배분(配分).>
사부(師父) - 아버지 격인 스승. 사모(師母) - 스승의 부인. 사숙(師叔) - 스승의 동생이나 친구. 사백(師伯) - 스승의 형님. 사조(師祖) - 스승의 스승. 사숙조(師叔祖) - 사조의 형제.
대사형(大師兄) - 가장 서열이 높은 맏형뻘 제자 사형(師兄) <사저(師姐)> - 선배<여자 선배> 사제(師弟) <사매(師妹)> - 후배<여자 후배> 그 외에는 입문(入門)한 순서에 따라 번호를 붙 여 칠사제(七師弟), 팔사제, 이사형, 오사형 등 으로 부르기도 한다.
예를 들어 황비홍의 일곱 번째 제자인 귀각칠(鬼脚七 또는 飛脚七)은 발 차기를 귀신처럼 한다는 <귀각(鬼脚)>이라는 별명에,서열 7위라는 뜻이 합쳐져 만들어진 이름이다.
또한 중국에서는 가까운 사이에 아(阿) 자를 앞에 넣거나 뒤에 넣는 경우가 많다. 물론 무협소설에서는 아자를 뒤에 넣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아자를 앞에 붙이는 경우를 말하자면, 홍콩의 영화 아비정전(阿飛正傳)에서 아는 애 칭, 비가 이름이 되는 것이다.
-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라는 말은 임금과 스승과 어버이가 곧 하나라는 뜻처럼 무인들은 스승을 어버이처럼 섬겼다. 자연히 한 스승 밑의 제자들도 형제같이 지냈는데, 상하의 구분은 매우 엄격했다.
무림세가(武林世家) - 중국은 씨족적 기반이 강한 사회로, 성씨의 영향력이 아직도 막강한 사회이다. 무협 소설에서는 하북 팽가, 남궁세가, 문인세가, 황 보세가, 제갈세가, 모용세가 등이 자주 나온다. 정파 무림의 대들보로 묘사된다.
무산신녀(巫山神女) - 무산에 산다고 전해지는 여신.
무언(武諺) - 武諺은 武壇(무단)에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종의 俗語(속어)이다. 여기에는 練武 (연무) 경험이 풍부하게 함축되어 있고, 실천성 이 강하며, 무예의 기본 소와 일반적인 규율이 잘 나타나 있다.
(자세히 알아보기)
무형검(無形劍) - 검술 및 무공 상의 최고의 경지. 심검(心劍) 의 최후의 경지. 검술이 최고의 경지에 오르 게 되면 자신의 마음 속의 살기를 무형의 기 운으로 만들어 갈고 닦을 수 있는데 이를 검의 형태로 만들면 무형검이 된다고 한다. 그렇게 하면 마음 먹은 대로 마음 속의 검이 움직여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된다 한다.
무형지기(無形之氣) - 무형검이 내뿜는 기운. 형체도, 중량도 없기 때문에 공격대상은 미처 느낄 새도 없이 공격당하고 만다.
명교
(1)구성 - 교주 한 명을 중심으로 하여서 광명 좌사와 광명우사가 교주를 보필하고 그 밑으로 사대 호법이 있으며 또 그 밑으로는 오산인이 있다. 그리고 별동정예부대가 있는데 이를 오행 기라 한다.
(2)상징물인 : '불' - 명교의 상징은 불이다. 모 든 번뇌를 태운다고한다. 아울러서 착한 이의 영혼을 깨끗하게 소제해 주고 악한이의 영혼은 태워 소멸시켜 버린다는 뜻도 있다. (3)성화령 - 김용의 의천도룡기에 나왔던 명교 의 교주신물.백금에 현철과 황철사를 섞어 주조 한것으로 엄청난 고온에서도 녹지 않고 절대로 깨어지지 않는 성질을 지녔으며 그 표면에는 페르시아의 살수무공이 적혀 있다.
(4)대표무공 : 건곤대나이 - 이것은 완벽한 무공이라기보다는 무공과 심법의 혼합형태같다.순전히 내공에 의지하여서 힘을 내긴 하나 그 발휘되는 힘은 엄청나서 웬만한 바위도 일격에 부술 정도이고 고단계로 가면 적의 공격을 마음대 로 할 수 있으며 배우는 이의 내공수준과 오성에 큰 영향을 받는다
(5)특징 : 충성심 - 명교의 교인들은 충성으로 말하자면 둘째 가라면 서러워 할 정도임. 게다가 서로 돕는다는 교리 덕분에 단체공격시에 대단한 위력을 보여준다.무협소설에 등장하는 마교 는 명교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제로 중국에서 정부에 의해 금지된 종교는 거의 마교로 불리웠다.
미약(媚藥) - 성욕을 증진시키는 약. 음약. 춘약.
미인계(美人計) - 미인을 미끼로 하여 남을 꾀는 계략.
미타성수(彌陀聖水) - 백년에 한 방울이 맺힐 정도로 희귀한 영약. 음(陰)을 대표하는 영약으로 처방없이 먹으면 그 한기를 못 이기고 얼어 죽는다. 탈퇴환골과 생사현관, 세맥의 타통을 가져오는 공능을 갖고 있다.
미혼산(迷魂散) - 정신을 몽롱하게 만드는 약. 오늘날로 보면 마약, 수면제와 비슷하다.미혼약(迷魂藥)이라고 도 한다.
미혼술(迷魂術) - 방문좌도의 극악한 마공, 사공의 한 가지. 오 늘날로 말하면 최면술과 같은 것이다. 대체로 이러한 류의 상대방의 정신을 빼앗는 마공은 상대방보다 내공이 높아야만 효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또한 상대방이 내공이 아무리 높더라 도 그 근본이 정종 무공이 아닌 사마외도의 마 공이라면 쉽사리 미혼술에 현혹당하게 된다. 그러나 상대방의 내공이 낮더라도 정통의 내공 을 익혀 정력(정력)이 뛰어나다면 미혼술에 잘 당하지 않는다. 이와 비슷한 것으로 섭심술(攝 心術)이 있다.
미혼약(迷魂藥) - 정신을 몽롱하게 만드는 약. 오늘날로 보면 마약, 수면제와 비슷하다.
매화수전(梅花手箭) - 깃대에 매화를 수놓은 손으로 쏘는 짧은 화 살. 암기의 하나로 표창과 비슷하다.
면도(緬刀) - 도신의 두께가 얇아 휘어지는 칼. 부드러운 만큼 다루기가 힘든 기형도의 일종이다. 방편 산 방편산 원래 행려승들이 길을 가다 동물의 시체를 보면 묻어 주기 위해 들고 다니는 일 종의 삽으로 무기로 쓰기도 하지만 애초부터 무기로 쓰기 위해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밀교의 무공 용상반야공 - 밀교의 내공심법 1단계에서 2단 계로 올라갈때마다 내공이 2배로 뛴다. 14단계 까지 있으며 금륜법왕이 익힌다.
무극(無極) - 송나라 유학, 즉 주자학의 설에 있어서 태극 의 처음 상태.우주의 근원.
무경칠서(武經七書) - 군사 및 경전에 관한 일곱 가지 경전. 육 도, 삼략, 손자병법, 오자병법 등을 일컫는 것으 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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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투술(搏鬪術) - 근접 거리에서 치고 받고 싸우는 무술의 한 가지. 주로 손, 발, 팔, 다리, 주먹, 팔꿈치, 무 릎, 발뒤꿈치, 머리 등 온 몸을 무기로 한다. 빠 른 몸놀림(신법)과 기민한 반사신경을 필요로 한다.
발경(發勁) - 적에게 타격을 가할 때 기를 모아 위력을 배 가시키는 법을 말한다.
발도(拔刀) - 칼을 뽑는 법. 쾌도술을 익힌 사람에게 발도 술은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이다.칼을 얼마나 빨리 뽑을 수 있느냐에 따라 그만큼 공격시간 이 단축되기 때문이다.
방문좌도(傍門左道) - 비정통파의 잡학. '방'은 주류가 아니고 곁 가지임을,'좌'는 옳지 않은 쪽을 일컫는 말.
방술(傍術) - 비정통파의 잡학으로 주로 주술, 기문둔갑술 등 사람을 현혹시키는 술법을 말한다.
방세옥(方世玉) - 청나라 말기, 홍희관과 함께 지선대사의 밑에 서 사사한 고수.
방장(方丈) - 화상, 국사, 주실 등 높은 중들의 처소. 무협 소설에서는 소림사 등 불문의 장문인
방중술(房中術) - 방사(남녀가 교합하는 일, 성교)의 방법과 기 술.무협소설에서는 여인들을 주축으로 한 사한 문파가 있어 이 방중술과 미혼술을 이용해 정 도의 기인들을 색의 노예로 만들기도 한다.
벌모세수(伐毛洗髓)
-벌수역근, 역근세수와 같은 말로, 탈태환골과 같은 의미. 신체구조를 인위적으로 근본부터 바꾸는 것을 말한다.
벽곡단 - 선천지기를 회복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도사 들은 곡기를 끊고 솔잎 혹은 송화가루와 맑은 물만 마셨다.수도하는 사람들이 신선이 되기 전 까지는 식사를 완전히 안하고 살 수는 없으므 로 무언가를 넉기는 먹어야 하는데 매끼니마다 이런 방식으로 식사를 하는 것은 불편하므로 보다 간편한 방법으로 나온 것이 바로 벽곡단 이다.즉 벽곡단은 도사들의 식사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절정고수에게나 해당되는 것일 뿐, 내공이 낮은 무인이나 일반 강호인들에게는 어려운 얘기이다.무림인도 인간인 만큼 먹고 쉬어야 하는 것이다.
벽공장(劈空掌) - 허공 중에 기를 발산해 힘을 유지한 채 밀고 나가는 것으로 장풍, 권풍으로 불림.
보법(步法) - 일정한 방위를 연달아 밟아 상대방의 공격을 피하는 신법의 한 가지.
보표(保票) - 수행원, 경호원.
본원진기(本元眞氣) - 사람의 가장 본질적인 생명의 원기.
복마검법(伏魔劍法) - 공동파의 비전 검법의 한 가지. 마를 굴복시 킨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마외도의 무 공에 극성이다.
복호권(伏虎拳) - 화산파의 비전 권법의 한 가지. 호랑이를 굴 복시킨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강맹한 위 력이 일품이다.
복호장(伏虎掌) - 불문의 비전 장법의 한 가지. 소림 비전이라 고도 하며, 아미 비전이라고도 하는데, 작가의 취향에 따라 변한다. 호랑이를 굴복시킨다는 이 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강맹한 위력이 일품이다.
봉(棒) - '곤' 과 '봉'을 혼동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 은데 곤과 봉은 엄연히 다른 무기이다. 봉은 창 에서 창날만 뺀 것이라고 보면 된고 곤은 방 망이라고 보는것이 옳을것이다. 봉은 역시 타 격을 주기에는 부적당한 무기이나 상당한 원 거리공격이 가능하다. 실전무기로는 그리 달갑 지 않은 무기이나 다루는데 상당한 집중을 요 하므로 정신수양을 하는 데 쓰인다.
봉문(封門) - 문파의 공식적인 활동을 않는 것. 문파 내에 중대한 사태가 발생하여 스스로 봉문을 선언하 거나 또는 다른 문파와의 세력 다툼에 패배하 여 봉문을 강요당하는 경우가 있다. 봉문은 대 체로 기간을 정하여 하며, 이 기간 내에는 문파 의 대외적인 활동이 정지되는 것은 물론 문인 들의 강호출입도 금지된다. 봉문을 선언한 문파 에 대하여 다른 문파에서 분쟁을 제기하는 것 역시 금지되어 있다.
부공삼매(浮空三昧) - 운기조식을 하는데 어떤 깨달음으로 인해 순 간적으로 하나의 단계를 넘어설 때 일어나는 현상. 평소 내공보다 급진전하기 때문에 자기도 모르게 공중에 뜨게 된다. 부신약영 부 신약영 공중에 둥둥 떠 그림자가 생길 틈도 없이 빠르게 이동하는 경공의 한 경지
부동명왕보(不動明王步) - 불문의 절세 보법의 하나. 이정제동의 묘리를 담고 있는 보법으로 움직이지 않으면서 가장 빨리 움직이는 보법이다.
부신약영 - 공중에 둥둥 떠 그림자가 생길 틈도 없이 빠 르게 이동하는 경공의 한 경지.
부채(扇) - 부채라고는 하지만 대부분 무공에 쓰는 부 채는 강철제의 철부채가 대부분이다. 통상 부채 살끝이 날카롭게 주조되어 있어서 단검과 비슷 한 방법으로 쓸 수 있고 비도와 같이 날릴 수 도 있다. 또한 부채는 접으면 판관필과 비슷한 모양이 되기 때문에 접어서 판관필 대용으로 쓸 수도 있다. 무공을 익힌 유생들이 좋아하는 무기이다.
분수도(分水刀) - 물 속에서 쓸 수 있도록 고안된 기형도. 물 의 압력을 이겨내면서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몸체는 유선형에 가깝다.
분수자(分水刺) - 물 속에서 쓰는 칼 모양의 기문병기. 물의 압력을 이겨 내면서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 도록 몸체는 유선형에 가깝다.
분타(分舵) - 지부(支府)를 말한다. 원래 타(舵)는 배가 정박하는 나루터를 뜻하는 말로, 분타는 해상 및 강상의 세력들의 지부란 뜻이다. 그러나 점 차 모든 세력들의 지부라는 뜻으로 변하였다.
배교(拜敎) 특징 - 마교의 다른 이름으로 묘사되기도 하지 만, 마교에 흡수된 하위 세력으로 묘사되기도 한다.불과 광명을 숭배하는 페르시아의 조로아 스터교가 중국에 전래되어 토착화한 종교이다. 흔히 사악한 저주의 주문과 환법, 기문둔갑법, 술법으로 무장한 사파 무림의 대표적인 세력으 로 묘사된다.
백건아(白乾兒) - 중국의 값싸고 독한 술. 우리에게는 빼갈(白 干)로 잘 알려져 있는 술이다.
백난총 - 온 몸과 갈기가 하얀 백마의 일종.
백랑견(白狼犬) - 온 몸이 흰 사냥개. 이리나 늑대 같은 흉성을 가진 맹견이다.
백리총 - 온 몸과 갈기가 하얀 백마의 일종.하루에 천 리를 달린다고 한다.
백록동서원(白鹿洞書院) - 강서성 성자현 여산의 북쪽 오로봉 아래에 있는 서원.당나라의 이발이 형인 섭과 함께 여 산에서 책을 읽었는데 항상 백록 한 마리를 길 렀기 때문에 서원 이름이 그 백록에서 유래하 였다.남당은 여기에 처음으로 여산 국학을 세웠 고 송나라 초기에는 처음으로 서원을 세웠으나 뒤에 폐하였다.그 뒤 주자가 다시 세웠다.4대서 원의 하나이다.
백마사(白馬寺) - 중국 최초의 불사.그 유적은 하남성 낙양의 교외에 있다.후한의 명제가 사자를 서역에 보 내어 불도를 구하게 했는데 그들은 대월지국에 서 중인도의 불상경전을 말에 싣고 낙양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8년 후에 이곳에 절을 세우고 백마사라고 하였으며 스승들을 초빙하여 역경 에 종사하였다고 한다.백마사에는 13층 석탑이 유명하다
백주(白酒) - 중국의 값싸고 독한 술. 우리에게는 빼갈(白 干)로 잘 알려져 있는 술이다.
백제성(白帝城) - 사천성 봉절현의 백제산 위에 있는 산성.전한 말 왕망이 천자자리를 뺏을 때 각지에서 일어 난 영웅 중촉을 근거로 한 공손술이 백색을 국 색으로 하여 이곳을 백제성이라고 명명하여 중 요시했다.또 삼국시대 촉의 유비가 오와의 싸움 에서 패하여 이곳에 이르러 제갈양에게 유언을 남기고 죽었다.
백화로(百花露) - 백 가지 꽃의 이슬을 받아 만들었다는 이름 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의 명주 중의 하나이 다.
백화주(白花酒) - 백 가지 꽃으로 만들었다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의 명주 중의 하나이다.
사량발천근(四兩發千斤) - 넉 냥으로 천 근의 힘을 발휘한다는 무공. 적이 천 근의 힘으로 공격해올 때 맞받아치기 위 해서는 같은 정조의 힘이 필효한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그러나 기운의 방향만 바꿔주는데는 넉 냥의 힘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은 것이다.
사상(四象) - 음양에서 생겨나는 태양, 태음, 소양, 소음을 말한다.
사서삼경(四書三經) - 유교의 근본과 원리를 담고 있는 가장 근본 이 되는 책들. 사서는 <논어)>, <맹자>, <대 학>, <중용>을, 삼경은 <시경>, <서경>, <주 역(역경)>을 말한다.
사서오경(四書五經) - 유교의 근본과 원리를 담고 있는 가장 근본 이 되는 책들. 사서는 <논어)>, <맹자>, <대 학>, <중용>을, 오경은 <시경>, <서경>, <주 역(역경)>, <예기>, <춘추>를 말한다.
사일검법(射日劍法) - 점창파의 비전 검법. 점창파 최고의 검학. 후예가 해를 쏘아 떨어뜨렸다는 고사에서 유래된 검법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빠르고 강맹함 을 위주로 한다.
사자후(獅子吼) - 석가세존이 악마들을 굴복시키기 위해 외치 는 호통. 원래는 사자의 울음소리를 뜻하나 포 괄적으로는 마를 제압하는 기운을 지닌 음공을 뜻한다.
무협소설에서는 주인공이 엄청난 내공이 실린 이 사자후를 터뜨리며 등장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산공독(散功毒) - 내공을 먼저 흩뜨러뜨리는 독의 일종. 군자 산, 신선폐 등이 이에 속한다.
삼매진화(三昧眞火) - 진기로 일으킨 뜨거운 기운. 진기를 집중하여 생긴 기운을 불에 비유한 것.
삼재(三才) - 천(天), 지(地), 인(人)의 세 가지 기본이 되 는 존재.
삼재진(三才陣) - 천지인 삼재를 이용해 세 사람이 힘을 합쳐 상대를 공격하는 진법의 한 가지. 톱니가 맞물 리듯 쉴 틈 없이 이어지는 공격이 특징이다.
삼화취정(三花聚頂) - 선가의 용어. 운기조식을 할 때 머리 위에 3 개의 꽃봉오리가 피어난다는 경지.
살수(殺手) - 돈을 받고 사람을 살해하는 살인청부업자.
상문봉(喪門棒) - 상문을 지키고 있는 상문신이 들고 있는 병 기. 기문병기의 하나이다.
선법(扇法) - 부채를 이용해 상대를 공격하는 무술의 한 가지.
선장(禪杖) - 원래 길을 가면서 땅바닥을 찍어 소리를 내 기 위해 들고 다니는 지팡이. 개미 등 땅벌레들 이 발에 밟혀 죽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무기로 쓰기 위해 만든 것은 아니나 무 기로 전용되기도 한다. 봉과 비슷하나 위력으로 는 곤봉에 필적하고 다루기도 어려운 편이 아니라서 매우 편리한 무기. 허나 배우기가 어려워서 마찬가지로 봉을 오래동안 수련한 이 가 사용한다. 또한 어느 정도 위엄이 있어 보 여서인지 대부분의 소림문도들이 이 무기를 사 용한다.
선천강기 - 선천진기를 극성에 달하게 연마하면 호신강 기가 생기는데 이를 선천강기라 한다. 일반 호 신강보다 더욱 위력이 막강하다.
선천진기(先天眞氣) - 선천지기(先天之氣)란 인간이 태어날 때 갖 고 있는 기운인데 사람이 천수를 누리지 못하 고 질병에 시달리다 죽게 되는 이유는 세속의 탁기에 이 선천지기가 더럽혀지기 때문이라고 본다. 따라서 도가의 수련은 남아 있는 선천지 기를 보존하는 한편 원래의 선천지기를 회복하 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천기기를 회복하기 위 해서는 그것이 더 이상 더럽혀지지 않도록 하 는 것이 전제조건이므로 속세의 음식을 먹어서 는 안되며, 독특한 내공심법을 연마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쌓인 내공을 선천진기라 한다.
소림사 - 무당과 쌍벽을 이루는 초거대 문파.
소림 72예 - 소림파의 기공법은 인도에서 온 달마대사가 전한 것이라고 하지만, 무공을 보는 한도에서는 무당공 등의 중국 본래의 것이라고 해도 조금 의 의심의 여지가 없다. 소림기공에서는 손가락 끝에서 나오는 <기>로 촛불을 끄는 일지선 이라든가, 깊은 우물의 수면을 <기>로 쳐서 물결이 일게하는 백보신권이라는 유명한 단련 법이 있는데, 합계가 72가지이므로 72예라고 불리워진다.
소림사기공 - 소림파의 기공법은 인도에서 온 달마대사가 전한 것이라고 하지만, 무공을 보는 한도에서는 무당공등의 중국 본래의 것이라고 해도 조금의 의심의 여지가 없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소주천(小周天) - 대주천과 동일. 단 지나는 혈의 경로만 다르 다.
소흥주(紹興酒) - 샤오싱주. 중국 명주의 하나 절강성 소흥 특 산주. 정종과 막걸이의 중간 정도. 약간 누룩냄 새가 나는 술로 술이 깰 때에 약간의 두통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송문검(松紋劍) - 검배에 소나무 무늬를 새겨 넣은 검. 송문은 무당의 독문표식이다.
송자주(松子酒) - 실백잣을 누룩 가루에 섞어 빚은 술.
수노(手弩) - 기계장치의 탄력을 이용해 쏘는 암기의 일종.
수리도(袖裏刀) - 소매 속에 숨겨 갖고 다니는 짧은 단도. 암기 의 일종.
수유(須臾) - 잠시 동안. 잠시간. 10-64초.
시각과 시간 - 자세히 알아보기
신검합일(身劍合一) - 검술의 최고 경지에 이르면 사람이 칼이 되 고 칼이 사람이 되는 경지에 이른다고 함. 이보 다 하나 더 높은 단계가 어검술임.
신도합일(身刀合一) - 도법의 최고 경지에 이르면 사람이 칼이 되 고 칼이 사람이 되는 경지에 이른다고 함.
신법(身法) - 몸을 움직이는 방법.
신선폐(神仙廢) - 내공을 펼치기 전에는 전혀 중독된 기미를 알아차릴 수 없지만, 일단 내공을 펼치면 급속 도로 독기가 발작해 내공이 새어나가 사라지는 산공독의 일종. 오늘날의 마취제와 비슷한 극독 이다.
신화경(神化境) - 무공이 거의 신에 맞먹는 경지에 이른 것을 일컫는 말.
심검(心劍) - 검술이 높은 경지에 달하면 수중무검 심중유 검의 경지에 달하게 되는데 이를 심검이라고 한다. 심검의 최후의 경지는 무형검으로 알려져 있다.
심도(心刀) - 도술이 높은 경지에 달하면 수중무도 심중유 도의 경지에 달하게 되는데 이를 심도라고 한 다.
십단금(十段錦) - 무당파 비전의 장법. 천하에서 가장 부드럽지 만 또한 가장 파괴적인 장력으로 알려져 있다.
십삼태보횡련(十三太保橫練) - 가장 낮은 단계의 외문무공의 한 가지. 피부 를 단단하게 할 수는 있지만 내장을 보호하지 못해 내가중수법을 만나면 여지없이 격파당한 다. 수련 시 조문이 생기는 치명적 약점을 갖고 있다.
신선폐(神仙廢) - 내공을 펼치기 전에는 전혀 중독된 기미를 알아차릴 수 없지만, 일단 내공을 펼치면 급속 도로 독기가 발작해 내공이 새어나가 사라지는 산공독의 일종. 오늘날의 마취제와 비슷한 극독 이다.
십팔나한(十八羅漢) - 십육나한(석가의 명령으로 일정한 기간을 세 상에 주재하여 정법을 수호하는 역할을 맡은 열여섯의 존자. 빈도라발라타사, 가락가벌차, 가 락가발리타사, 소빈타, 낙러라, 발타라, 가리가, 벌사라불다라, 부박가, 반탁가, 나호라, 나가서 나, 인게타, 벌나바사, 아시다, 주다반탁가의 열 여섯)에다 경우존자, 빈두로존자를 더하거나 가 섭존자, 군도발탄존자를 더한 열여덟 나한을 일 컫는 말. 무협소설에서는 소림사의 무공이 정심 박대한 호법승려들을 일컫는다.
십팔반병기(十八般兵器) - 십팔반 병기라는 것은 무학의 기본이 되는 무기를 말하는데 어느 것이 십팔반 병기인가 는 정확하지는 않다. 십팔반 병기에 대한 최초 의 기술은 수호전의 구문룡 사진편에 나온다. 그곳의 기재에 의하면 십팔반 병기란 모(창), 추(철퇴), 궁(활), 노(석궁), 총, 편(채찍), 강 (쇠막대), 검, 련(쇠사슬), 진(총채), 부(도끼), 월 (큰 도끼), 과(꺽창), 극(쌍날창), 패(방패), 봉 (몽둥이), 봉(창), 파(갈고리)의 열여덟 가지의 무기를 말한다. 이십팔반 병기가 무엇인지에 대 한 정설은 없다.
쇄겸도(鎖鎌刀) - 낫처럼 생긴 날이 길고 예리한 칼. 기형도의 일종이다.
[아]
아미파(峨嵋派) - 소림과 더불어 불가 소속이지만 비구니, 여승 들로만 이루어진 구대문파 중의 한 문파. 어떤 무협지에서는 남자승려들로 나올때가 있는데 그때 쓰는 무공이 복호장법이고 무기는 방편산이다.
(1)내력 : 아미산에 호랑이가 많아 사람들을 해 치므로 사성법사가 호랑이들을 없애고 복호사 를 세운 것이 아미파의 기원
(2)명승 : 아미팔경(성적만경, 나봉청운,쌍교청 음, 대평제운, 홍춘효우,구로선부, 상지야월, 백 수추풍), 복호사(아미파의 진원지. 금정에 있 다), 성적사(옛날의 노보루로서 명나라 정덕 연간에 성적사라 개칭되었다. 대우전안에는 높이 십육척이나 되는 보현보살이 코끼리들의 성상으로 모셔 있고, 또 높이 이십 육척이나 되 는 화엄동탑이 있는데 그 탑 위에는 조그만 불 상이 사천 칠백 개나 새겨져 있다. 대웅전 좌 편에 있는 진경루는 송나라 때 위료옹이 쓴 현 판으로서 팔괘를 새긴 동종을 달아 놓았는데 그 높이가 구척, 지름이 팔척, 무게가 이만 오 천 근이었다. 매월 일일, 십오일에는 절안의 스 님들이 빠르게 열 여덟 번, 느리게 열여덟 번 치는 식으로 백 여덟 번을 치면 그 소리가 산 골짜기를 메아리쳐 백 리 밖까지 울려 퍼진다. 이리하여 아미산에서는 저녁 종소리가 정적을 깨뜨리면서 울리면 으례 저녁 염불이 시작된다. 이것이 아미팔경 중의 하나인 성적만경이었다.)
금정, 만불정,청음각, 홍춘평, 세상지, 구 로동, 나봉암, 서산벽령관, 상우심사. 불교사대 명산절강 보타산, 산서 오대산, 안휘 구화산, 사 천 아미산.
(3)위치 : 사천성 서부의 아미산.
(4)장문영부 : 서천보살자로 된 백팔염주.
(5)절기 - 태청검법(연환혈풍 등),
소청검법(무 극무변, 연환영풍, 적우세영),주비홍삼십육격(홍 은천변),
난파풍검법(볍륜연환삼절식),
검법(태청검법, 소청검법, 난파풍검법, 옥허삼십 육검),
도법(천불계도, 금광도법),
수(금정산수, 적하신장, 나운장, 복호금강권),
신공(금강선공, 대정신공, 금정천룡신공), 기타(주비홍삼십육격)
암경(暗勁) - 암암리에 공력을 발휘하는 것. 주로 상대방이 눈치채지 못하게 기습을 할 때 발휘됨.
암기 -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미세한 독가루, 투척용의 작은 비수 등 상대방 몰래 빠르고 힘있 게 던지는 무기의 일종.
암연소혼장 - 양과가 소용녀에 대한 그리움으루 만든 장법, 그 위력이 무궁무진하고 초식이 짝수가 아닌 17초식 즉, 홀수로 돼있다 하지만 소용녀를 만 나자 그리움이 사라져 소실된다.
엄영춘 - 영춘권을 만든 여성. 영춘권은 일거일동에 빈 틈이 없고 자신의 권내를 침범하는 자는 예민한 반사신경과 탄력을 사용하여 최소의 움직임으로 타도한다고 하는 강한 권법이다. 이보다 하나 더 높은 단계가 어검술임.
운기조식(運氣調息) - 기운을 운행하고 호흡을 가다듬는 것을 말한 다. 이를 위해서는 가부좌를 튼 자세에서 오심 (정수리와 양 손바닥, 양 발바닥)을 하늘로 향 한 채 눈은 코끝을 보고 코는 마음을 보는 식 으로 단전의 진기를 전신의 혈도를 따라 운행시킨다. 이렇게 하여 자신의 내공을 증진시킬 수 있고 또 내상의 치유나 피로의 회복을 도모 할 수 있다.
운기토납법(運氣吐納法) - 운기조식의 방법. 대개는 가부좌를 튼 자세에 서 오심(정수리와 양 손바닥, 양 발바닥)을 하늘로 향한채 눈은 코끝을 보고 코는 마음을 보는 식으로 단전의 진기를 전신의 혈도를 따 라 운행시킨다.
이렇게 하여 자신의 내공을 증 진시킬 수 있고 또 내상의 치유나 피로의 회 복을 도모할 수 있다.
운룡대팔식(雲龍大八式) - 곤륜 비전의 경신법. 곤륜파는 험준한 곤륜산을 배경으로 한 도가문파이기 때문에 신법으로 이름높다.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이 운룡대팔식이다.
양가창법(楊家槍法) - 창법으로 이름난 양가의 창법. 송대부터 내려 오는, 중국 창법의 대표격이다. 빠르고 현란하 여 공격대상은 어디를 공격당하는지 모르고 쓰 러지고 만다.
양의(兩儀) - 양(陽), 또는 하늘(天)과 땅(地). 어검비행(馭劍飛行) : 검과 하나가 되어 비행하는, 한계가 없어지는 검술 상의 경지. 어검술(馭劍術) : 칼에 엄청난 내공을 불어넣어 손에 칼을 쥐지 않고도 마음 먹은대로 칼을 날 리거나 돌아오거나 휘두르게 할 수 있는 전설 상의 무술. 모든 무술 중에서 인간이 거의 도달할 수 없는 가장 최상위의 무술이라고 한다.
양의검법(兩儀劍法) - 무당 진산의 검법의 한 가지.
어검비행(馭劍飛行) - 검과 하나가 되어 비행하는, 한계가 없어지 는 검술상의 경지.
어검술(馭劍術) - 칼에 엄청난 내공을 불어넣어 손에 칼을 쥐 지 않고도 마음 먹은대로 칼을 날리거나 돌아 오거나 휘두르게 할 수 있는 전설상의 무술. 모든 무술 중에서 인간이 거의 도달할 수 없 는 가장 최상위의 무술이라고 한다.
어기충소 - 신법 가운데 순간적으로 몸을 높이 뽑아 올 리는 데는 가장 탁월한 신법이다. 이 어기충소 의 신법을 사용하면 단 한 모금의 진기로도 십 장 이상의 높이를 뛰어 오를 수 있다.
억겁(億劫) - 무한히 긴 오랜 동안.
여아홍(女兒紅) - 중국 명주의 하나, 중국 명주의 하나로 죽염 청과 함께 무협소설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술.
역근세수(易筋洗髓) - 벌수역근, 벌모세수와 같은 말로, 탈태환골과 같은 의미. 신체구조를 인위적으로 근본부터 바꾸는 것을 말한다.
역용술(易容術) - 얼굴을 바꾸는 술법, 즉 변장술을 말한다. 이 역용술의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약물을 이용 하는 것이다. 즉 일종의 화장술이라 할 수 있 다. 조금 더 고급의 방법은 인피면구를 사용하 는 것이다. 소가죽이나 아니면 특수한 천을 이 용하여 사람의 얼굴 형태를 만든 후 이가면을 뒤집어 쓰는 방법이다. 말 그대로 사람의 얼굴가죽을 벗겨내서 약물 처리를 한 후 사용하는 끔찍스러운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가장 고급 의 방법은 내공으로 안면의 근육을 움직여 얼굴의 형태를 바꾸는 것인데, 이 방법이 가장 완벽하기는 하지만 오랜 시간을 지속할 수 없다 는 단점이 있다.
연검(軟劍) - 검신의 두께가 얇아 휘어지는 검을 말한다. 평상시에는 요대 대용으로 차고 있다가 공격시 뽑아 내공을 주입해 공격한다. 부드러운 만큼 다루기 힘들 뿐만 아니라 상당한 내공이 없으 면 다룰 수도 없다.
연단술(鍊丹術) - 단약을 제련하는 법이라는 뜻으로 원래 본 신의 삼매진화로 내단(內丹)을 제련하는 것을 말했지만 점차 단약, 그 중에서도 특히 불로장 생약을 제련한다는 의미로 바뀌었다. 선도에서는 도를 이루기 위하여 수행하는 방법 중, 연단술에 매우 큰 비중을 둔다.
연편(軟鞭) - 부드러운 채찍. 대채로 휘두르는 초식과 감 는 초식을 위주로 하는 병기로 부드러운 만큼 다루기가 힘들다. 따라서 수련에도 상당한 시간 을 요하며 길이가 길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의 공격에 강점이 있는 병기이다. 내공이 경지에 이른 경우에는 채찍에 내공을 주입하여 단단 하게 함으로써 찌르거나 베는 초식으로 사용 할 수도 있다.
영산홍(映山紅) - 영산백의 한 품종. 담홍색의 영산백을 말한 다. 영산백은 석남과에 속하는 관목으로 높이 1m 가량이고 가지가 많은데 잎은 호생하고 피 침형에 광택이 나고 그대로 월동하며 가지와 함께 잔털이 났다. 5 ~ 6월에 반점이 있는 흰 오판화가 가지 끝에 핀다. 품종이 많다. 바닷가 의 바위 틈 등에서 나는데 한국, 일본 등에 분 포한다. 화분이나 정원에 심는 관상용이다.
오금(烏金) - 구리 100에 1 ~ 10의 비율로 금을 섞은 합금. 빛이 검붉으며 장식품으로 쓴다.적동이나 철의 별칭이기도 하다.
오기조원 - 선가의 용어. 운기조식을 할 떠냅ㅋ고리가 생 기는 경지. 이 경지를 넘어서면 주위 사물, 대 자연으로부터 저절로 진기를 받아들일수 있다 고 한다.
오룡차(烏龍茶) - 중국 복건성 및 대만에서 나는 차의 한 가지. 독특한 방향이 있다.
오욕(五欲) - 재물, 색사, 음식, 명예, 수면에 대한 다섯 가지 욕심.
오행(五行) - 도가(또는 무속)의 기본이 되는, 우주간에 운행하는 화·수·목·금·토의 다섯 가지의 원기로 오행상생(오행의 요소들이 서로를 만들 어냄)과 오행상극(오행의 요소들이 서로서로 이 기고 누름)의 이치로 전 우주만물을 지배한다 는 원리.
상생은 오행의 순서대로 토생금, 금생 수, 수생목, 목생화 화생토를, 상극은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금극목, 목극토를 뜻한다.
오행검진(五行劍陣) - 오행을 이용한 도가 계열 합벽검진의 한가지. 주로 무당파 진전의 검진으로 그려진다.
옥호춘(玉壺春) - 중국 명주의 한 가지.산뜻하고 깊은 맛을 준 다.
외가기공(外家氣功) - 육체적인 수련을 중심으로 한 무공의 한 가 지. 외문무공이 고도로 발전해 내가중수법으로 부터 장기를 보호하려면 기공이 필요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외가기공이다.
외공(外功) - 주로 육체적이거나 물리적인 힘으로 행하는 무술이나 기력을 의미한다. 내력은 이와 반대로 주로 영적이며 내적으로 갈무리된 힘을 의미한 다.
외문무공(外門武功) - 육체적인 수련을 중심으로 한 무공의 한 가 지. 철포삼, 금종조, 횡가철문전, 나한기공, 강 기일식뿐만 아니라 소림사의 여러 무공들도 상 당 부분 여기에 속한다.
용독술(用毒術) - 인체에 치명적인 독을 쓰는 무술의 한 가지. 사천당문, 묘강 등 새외의 문파들이 능함.
위타장(韋陀掌) - 소림 비전의 장법의 한 가지. 초보적인 장법이다.
유가내력(踰跏內力) - 인도의 유가술에 의하여 쌓인 내공을 말한 다. 유가술이란 오늘날의 요가를 말한다.
유두절(流頭節) - 명절의 하나. 음력 유월 보름날. 신라 풍속에 이 날 나쁜 일을 덜어버리기 위하여 동쪽으로 흐르는 물에 머리를 씻었다 한다. 지금은 수단, 수교위 같은 음식을 만들어 먹고, 농촌에서는 논에 가서 농사가 잘 되라고 용신제를 지냈다.
유성추(流星鎚) - 쇠줄의 양쪽 끝에 동그란 쇠공을 달고 가운 데를 붙잡아 휘두르는 무기이다. 쇠공은 그냥 동그란 공인 경우도 있지만 대개 고슴도치처럼 쇠못을 달아 놓는 경우가 많다.
유엽도(柳葉刀) - 버드나무 잎사귀처럼 생긴 가늘고 얇은 칼로 서 다루기가 매우 힘든 기문병기의 일종이다.
유엽비도(柳葉飛刀) - 버드나무 잎사귀처럼 생긴 가늘고 얇은 칼로 서 다루기가 매우 힘든 암기의 일종이다.
육도(六韜) - 중국 주 나라 때 강태공이 지었다고 하는 여 섯 가지 병서, 즉 <문도> <무도> <용도> <호도> <표도> <견도>를 말한다.
육신갑(肉身甲) - 피부를 갑옷처럼 단단하게 만드는 외문무공 의 경지. 금종조, 철포삼 등과 다른 점은 조문 이 없다는 것이다. 이를 이루어야만 진정으로 외문무공에 입문했다 할 수 있다.횡가철문전 등이 대표적인 무공이다.
육합(六合) - 동서남북의 사방에 천지, 즉 상하의 두 방위 를 합한 여섯 방위를 말한다. 즉, 인간이 움직 일 수 있는 모든 방위를 통칭하는 말이다.
육합검법(六合劍法) - 화산파의 독문검법. 육합을 이용한 검법으로 상대방이 움직일 수 있는 모든 방위를 완전히 차단하는 것을 기본원리로 한다.
육합권(六合拳) - 권법의 일종. 천지와 사방, 즉 하늘과 땅, 동 서남북의 여섯 방위 또는 육합이 상징하는 우 주의 모든 방위를 막아낸다는 거창한 이름의 소림외가권법. 그러나 실제로는 비전무공이 유 출되어 3류 무사도 펼칠 수 있을 정도로 보편 화된 하류 무공이다. 너무 단순해 익히려는 사 람이 별로 없지만 단순하기 때문에 완벽한 무 공이기도 하다.
육합전성(六合傳聲) - 전음입밀, 천리전음보다 한 단계 위의 전음술 로 소리가 사방에 울리도록 함으로써 시전자의 소재를 숨기는 수법이다.
육혼망(戮魂芒) - 혼을 도륙내는 무서운 암기의 일종. 사천 당문의 독문 암기 중의 하나.
요상단(療傷丹) - 내상을 치료하는 단약.
용설향 - 중국 차의 한 가지.
은형술(隱形術) - 스스로의 모습이나 기를 감추어 보이지 않게 하는 도가의 비술. 모습을 감추는 경우에도 발 자국이 나는 것은 막지 못한다고 한다.
음공(音功) - 사람이 내지르는 소리에 내력을 실어 상대를 제압하는 무술. 내공을 담은 음을 통해 상대방을 공격하거나 치료하는 무공의 한 가지. 강력 한 음파를 사용하여 사람을 공격하거나 치료 하는 무공. 일신의 내공을 이용하는데 수련의 정도가 낮을 때는 시전자를 중심으로 하여 일 정한 반경 내에 있는 물체에는 모두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공력이 화경에 접어들게 되면 그 범위를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고 공격대 상을 임의로 정해 주위 사람에게는 아무런 영 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다.
시전자의 조예가 아무리 높더라도 일단 한번 공격을 시작하면 내뱉은 공력을 회수할 수 없는 특징이 있다. 오 늘날로 치면 초음파나 강력한 소음을 이용한 음파무기라 할 수 있다.
음약(淫藥) - 성욕을 증진시키는 약. 미약. 춘약.
응조수(鷹爪手) - 손가락을 매의 발톱처럼 구부려 상대를 공 격하는 조법의 한 가지. 날카로움과 강맹함을 겸비한 위력을 가지고 있다.
이기어검(以氣馭劍) - 문자 그대로 기로써 검을 다루는 것. 내공의 힘을 이용해 손에서 떠난 검을 자유자재로 움 직일수 있는 경지.
이일대로(以逸待勞) - 손자병법 중의 하나로 스스로는 푹 쉬어 편 안한 상태로 멀리서 온 고단한 적을 기다린다 는 뜻이다.
이혈대법(移穴大法) - 혈도를 옮기는 무공의 한 가지.
이형환위(以形換位) - 몸을 순간적으로 날려 위치를 마음대로 바꾸 는 경신법의 한 가지.
이화접목(移花接木) - 다른 사람의 힘을 역이용하여 그 힘을 중화 시키는 수법이다. 넉 냥의 힘으로 천 근을 튕겨 낸다는 사량발천근이 이 수법과 유사하다. 꽃을 옮겨 나무에 접붙인다.부드러운 꽃송이로도 굵은 나무를 상대할 수 있다는데서 비롯된 이름이다. 사량발천근과 유사하다.
이혼대법(移魂大法) - 섭혼과 초혼은 타인을 대상으로 하지만 혼과 몸을 분리시키는 이혼대법은 스스로가 시전하 는 것이다. 공력이 화경(化頃)에 이르렀다는 말 은 바로 출신입화지경(出神入化之頃)을 줄인 말 이다. 이렇게 되면 몸과 신(神 - 정을 이루는 근 본의 기에 의해 발전된 형태)을 나눌 수 있다 는 것이다.수련 정도가 낮으면 음신출화(陰神出 化)를 할 수 있고, 고수라면 양신출화(陽神出 化)를 할 수 있다.다분히 영적인 존재라면, 양신을 물질이면서도 초물리적 성질을 갖는다.
음식이란 아직 완성된 상태가 아니며 보통 2단계 로 나뉜다. 첫째는, 홀로그램 상태로 물리적 파워가 전혀 없는 것이다.다만 시전자는 멀리 떨어진 곳으로 음신을 보내 이야기를 전 할 수 있다.보다 발전 한 단계가 되면 비로소 물리적 파워를 행사할 수, 있게 되는데, 대개 어린아이 모양을 하고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부자연스럽다
.이에 반해 양신은 성인의 모습을 한 완성된 상태로 남들 은 거의 구별하지 못할 정도이며, 발전하면 무 공을 사용할 수도있다.자신은 가만히 앉아서 남을 살해할 수도 있는 편리한 심법 (心 法)이지만, 신이 빠져 나간 육신은 저항력이 없으므로 안전한 곳에 몸을 숨기고 시전해야 한다.
무협소설에서는 가끔 불이나 물같은 자연의 소재 를 이용하여 거기에 공력을 불어넣어 공격하는 고난도의 기술도 가끔 등장한다.
인술(忍術) - 고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비밀 청 부살인 조직의 구성원을 닌자라고 불렀는데 그 닌자들이 사용하는 독특한 살인, 침투 등에 쓰 이는 괴이한 기술들을 인술이라고 부른다.
인자(忍者) - 고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비밀 청 부살인 조직의 구성원.
인자술(忍者術) - 인술과 같은 말. 고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비밀 청부살인조직의 구성원을 닌자(忍者)라고 불렀는데 그 닌자들이 사용하는 독특한 살인, 침투 등에 쓰이는 괴이한 기술들을 인술이라고 부른다.
인자잠종술(忍者潛縱術) - 고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비밀 청 부살인 조직의 구성원을 닌자라고 불렀는데 그 닌자들이 사용하는 독특한 살인, 침투 등에 쓰 이는 괴이한 기술들을 인술이라고 부른다. 그 중에서도 잠복 및 추적과 관련된 고도의 기술 을 말한다.
일갑자(一甲子) - 일갑자란 60년을 말한다. 일갑자의 내공이란 육십년을 수련한 내공을 말한다.
일관선사(一貫禪師) - 정확히는 모르고 각원상인과 백옥봉의 시대 에 살았던 유명한 고승. 이름이 그럴듯 하고 또 각원상인과 비슷한 수준의 고수로 묘사.
일원(一元) - 같은 본원. 사물의 근원이 오직 하나임을 나 타내는 말. 무극, 태극을 가리키는 말.
일위도강(一葦渡江) - 불교 비전의 물 위에서 사용되는 경공. 달마가 갈대잎 하나로 강물을 건넜다는 고사에 서 나온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