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스민 폴리안섬은 새집증후군의 원인물질인 포름알데히드 제거능력이 우수한 식물이다. 또한 향기로운 흰색 꽃이 피는 덩굴식물로서 통풍이 잘되고 햇빛이 풍부한 장소에 두고 기르면 향기로운 꽃향기를 오랫동안 즐길 수 있다.
분류 : 물푸레나무과
원산지 : 중국 서부
일반적 특징
실내, 온실, 실외에서 기르는 꽃 피는 덩굴식물이다. 자스민 폴리안섬은 ‘학자스민’이라고도 불리며, 다양한 품종이 있다. 메스니(J.mesnyi)는 긴 가지들이 아치를 이루도, 크고 노란색 꽃이 핀다. 오피시날레(J. officinale)은 가지들이 뒤엉켜 자라며 향기 좋은 흰색 꽃이 핀다.
식물의 이용
자스민은 그 꽃향기가 뛰어나 오래전부터 향수나 차로 이용해왔다. 자스민 의 달콤한 향기가 기분전환에도 좋아서 우울증을 개선시켜주며, 식후에 차를 마시면 기름기를 분해해하고 콜레스테롤 제거해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한다. 그러므로 햇빛이 많이 드는 베란다에서 키우다가 꽃이 필 때 집안으로 들여놓아 꽃향기를 듬뿍 느껴보는 것이 좋다.
재배 및 유지관리
빛 : 양지
온도 : 15~20°C(서늘한 곳에서 잘 자라며 겨울철엔 0°C까지 견딘다)
용토 : 보수력과 물빠짐이 좋은 용토를 사용한다.
관리 :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물을 주며, 겨울에는 토양을 건조하게 관리한다.
비료 : 봄부터 가을까지 관엽식물용 복합비료를 한 달에 한 번씩 준다.
유지관리 : 화분을 빛이 잘 드는 서늘한 곳에 두면 꽃을 오랫동안 볼 수 있으며, 여름에 정원의 나무그늘같이 서늘한 곳에서 꽃봉오리의 형성이 빨라진다. 꽃이 진 후에는 가지들 을 잘라주고, 가을에 분갈이를 한 후 따뜻한 곳(0°C이상)에 둔다. 자스민의 번식은 봄이나 여름에 새로 나온 가지나 반쯤 굳은 가지를 잘라 토양에 꽂고 물을 충분히 주면 뿌리가 내린다. 또한 덩굴식물로 줄기가 가늘고 길게 자란다. 따라서 작은 화분에 심어기를 경우, 줄기가 감고 올라갈 수 있는 지지대를 설치해주면 잘 자란다. 너무 건조하거나 습한 환경에선 진딧물, 거미응애, 잿빛곰팡이병에 주의한다.
첫댓글 자스민 자스민향기 자스민차 항저우에서 팔던 자스민차,자스민코스 이말산코스 구파발역2번출구에서 올라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