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린이문화연대입니다.
2023년은 어린이해방선언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어린이해방선언100주년을 맟아 〈오!마이라이프 무브먼트 씨어터>의 기념공연을 안내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관람 부탁드립니다.
어린이 해방선언 100주년 기념 공연
서울문화재단 공연장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 선정 프로젝트
■ 공연 명 : 넌버벌 퍼포먼스 [공상물리적 춤] - 무용 공연
■ 공연 단체 : 〈오!마이라이프 무브먼트 씨어터>
■ 공연 일시 : 4월 8일(토) ~ 9일(일) 오후 4시
■ 공연 장소 : 성수아트홀 (뚝섬역 6번출구)
■ 티켓
전석 1만원 (어린이해방선언 100주년 기념 할인 이벤트)
- 오천원의 행복 : 초·중·고·대학·성동구민·성동직장인(50% 할인 가격)
- 만원의 행복 : 어른이 누구나
■ 관람 연령 : 6세 이상
■ 공연 시간 : 55분
■ 인터파크 예매: https://tickets.interpark.com/goods/23003634
■ 문의: 02-2204-6406 / 010-7176-4874
◆ 어린이 해방선언 100주년 기념 공연
2023년은 어린이 해방선언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방정환 선생님이 결성한 소년운동협회는 1923년 5월 1일 아래와 같이 3개 조항을 선언하였습니다.
“첫째, 어린이를 재래의 윤리적 압박으로부터 해방하여 그들에게 완전한 인격적 예우를 허하게 하라.
둘째, 어린이를 재래의 경제적 압박으로부터 해방하여 만 14세 이하의 그들에게 대한 무상 또는 유상의 노동을 폐하게 하라.
셋째, 어린이 그들이 고요히 배우고 즐거이 놀기에 족한 각양의 가정 또는 사회적 시설을 행하게 하라.”
‘어린이 해방선언’은 인류 역사에서 최초로 어린이를 완전한 한 인격체로서 평등하게 대하기를 요구하는 선언이었습니다.
어린이해방선언 100주년을 맞이하며 오!마이라이프 무브먼트 씨어터는 어린이·청소년 공연을 창작하는 전문 무용단체로써 어린이에 대한 존중, 행복을 향해 갈 때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성찰하고 있습니다.
어린이해방선언 100주년 기념 공연의 여정은 4월 8일~9일 <공상물리적 춤>으로 시작으로 5월 한국 최초의 어린이•청소년 온라인 무용 <동물극장 춤>, 9월 기후위기와 공존에 대한 청소년 무용 <돼지춤>, 11월 유아를 위한 무용 <과일·악기·그림책>, 12월에는 전통과 미래의 이야기를 담은 <이렇게 저렇게 그렇게 춤> 등 총 5편의 공연으로 관객 분들과 함께 교감하고자 합니다.
◆ <공상물리적 춤> 작품 소개
세상에 하나의 춤이 태어났을 때 그것은 마치 세상에 한 명의 아이가 태어나는 것과 같습니다.
또 한 하나의 언어이며 그 언어는 시작과 새로움, 호기심을 의미합니다.
넌버벌 퍼포먼스 <공상물리적 춤>은 바로 여기에 머물기 위한 춤입니다.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 세상에서 만나는 모든 것들에 대해 시선을 머물러 보는 것, 이는 어쩌면 꼭 아이들의 감각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사소한 일상에서 일어나는 어마어마한 이야기들, 그리고 이 세계 안에서 살아있는 우리들의 이야기들, 너무도 먼지 같은 존재여서 그래서 너무 아름다운 이야기들을 관객들과 함께 공감하고자 합니다.
무용가 아빠(밝넝쿨)가 아이와의 놀이를 확장하여 공연으로 탄생한 넌버벌 퍼포먼스 <공상물리적 춤>은 어린이 관객들의 호응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객들과 전문가들의 호평을 받았으며, 2006년 창단한 오!마이라이프 무브먼트 씨어터가 2016년부터 집중해온 어린이청소년 무용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성과를 이루어낸 작품입니다.
◆ <공상물리적 춤> 주제
‘몸의 상상력을 이끌어 내는 춤’
<공상물리적 춤>은 춤에서의 움직임 즉 신체의 물리적 힘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나아가는 몸의 가능성을 춤의 판타지로 보고, 판타지 영화나 만화적 움직임, 유머, 극단적 변형과 같은 요소들과 연결시켜 다양한 이미지를 구현하고 그것을 통해 몸의 상상력과 흥미를 이끌어 냅니다.
‘본질은 몸 그리고 모든 것이 하나가 되는 세상’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오브제들을 통해 상대적으로 몸의 존재를 더욱 드러내거나 혹은 몸과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몸의 소리, 만화적 이미지, 유머, 극단적 에너지 등 몸이 중심이 되어 만들어지는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춤의 상상력을 드러나게 합니다.
◆ <공상물리적 춤> 연혁
2023 10th 헝가리 국제연극올림픽 KOLIBRI 한국 대표 선정
2022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 선정작
2022 무장애 문화향유 활성화 지원사업 선정작(광명문화재단)
2022 서울특별시 공연봄날 선정작
2021 [KOFICE]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교류기획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 선정작
2020~2022 LGU플러스 아이들 나라 공연영상유통계약
2020 아시테지 세계총회 일본 아시테지 초청작
아시테지 서울 어린이 연극상 특별상 수상
아시테지 겨울축제 선정작
아시테지 여름축제 초청작
2019 한국가족관계협회 가족친화상 수상
서울문화재단 공연장 상주단체육성지원선정작
서울거리예술축제 국내 초청작
201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올해의 우수레퍼토리 선정작
2018 SPAF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국내초청작
2017 한국평론가협회 올해의 작품상 수상
2016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올해의 우수작품 선정
◆ 단체소개
오!마이라이프 무브먼트 씨어터는 ‘나의 삶과 움직임, 극장’이라는 뜻을 가진 현대무용단체로 2006년 현대무용가 인정주, 밝넝쿨에 의해 창단되었습니다. ‘순수한 몸과 자유로운 실헌 정신’을 모토로 하여 ‘삶’과 ‘춤’라는 주제를 화두로 하여 다양한 형식의 춤 공연을 만들어왔습니다. 또한 삶과 극장의 경계를 넘어 춤을 통해 삶의 어디든 극장이 될 수 있다고 믿고 관객과 삶 그리고 춤으로써 교감하고자 하였습니다.
2016년부터 ‘미래를 여는 프로젝트-동심으로 바라보는 세계관’이라는 화두에 집중하며 국내 유일의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무용공연 전문단체로서 ‘아이’라는 생명체를 마주하는 시간의 의미, 삶 그 속에서 펼쳐지는 세계가 상상으로 이어지며 한 발짝씩 아이들의 세계로 스며드는 작업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문화재단 공연장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성수아트홀(성동문화재단)의 상주단체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공연사진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