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시대의 배추종자는 묶어주지 않아도 배추속이 차오르도록(결구) 대부분이 개량된 종자입니다. 오히려 묶어주었을 경우에는 광합성 (햇빛,이산화탄소,수분의 에너지를 이용 양분을 흡수하는 작용)이 줄어들어 생장에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ㆍ
과거에 김치냉장고가 개발되기전 시절에 얼지않게 하고 추울때 김장이 맛이 더 좋다는 속설의 전통적 방식이었기 때문에 현대에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도 묶어주기를 원할경우 10월하순~11월초순경에 갑자기 기온이 영하로 떨어질때 를 대비해서 얼지않도록 잠시만 묶어주기도 합니다.
(배추 묶는끈을 볏짚이나 고구마 줄거리를 활용)
둔굴농장텃밭과 인접된곳에는 벼농사와 고구마밭이 있습니다. 가을수확후에는 볏짚과 고구마 줄거리가 널려져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집에서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고 빈손으로 와서 묶는작업을 할수 있으며 요령만 알면 비닐끈 등으로 작업하는것보다 작업생산성이 좋으며 묶어놓은 모습도 친 환경적이고 운치도 있어 보입니 다.
비닐끈등으로 묶게되면 수확후에 대부분의 텃밭들이 수거를 하지 않고 버리고 가므로서 썩지도 않을 뿐더러 농장측에서 일일히 농장전체 수거작업을 하여야 하고 봄철 농기계 밭갈이 작업시 장애가 되며 농기계안전사고의 우려도 됩니다. 가급적 비닐끈등의 사용을 하지 않도록 협조 하여 주십시요.
볏짚이나 고구마줄기를 적극적 으로 활용하도록 권장하며 배추수확시 일일히 수거하지 않아도 되고 텃밭에 방치하고 가셔도 되므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배추크기와 맞추려면 볏짚을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둔굴농장에서 고구마줄거리와 볏짚으로 묶었던 여러가지 작년 배추모습들 사진 입니다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