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칩도 지났고...
부는 바람이 조금 쌀쌀하기는 해도
추위는 한풀 꺽인 것 같아요
겨우내 처박아놨던 자전거 꺼내 손질도 하고
배터리 충전해서 시운전도 해봐야죠
장수 모터스에서 출시한
장수 e 바이크 KJ 16 삼륜 전기 자전거입니다
전압은 36V에 용량은 350W
배터리는 10Ah, 20Ah의 두 가지 옵션이 있다고 합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25Km/h로 제어되구요
앞바퀴는 20인치 뒷바퀴는 16인치이며
10Ah의 기본 배터리 장착 후
쓰로틀로는 40Km를,
파스로는 8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최상의 도로 와 기후 조건에
몸무게가 그리 많지 않은 사람 기준이겠죠?
운행에 면허증은 필요합니다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보내오셨어요
싵포스트 하단부에 카트리지식 배터리 장착되구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정품은 아닌 것 같아요
붙여 논 테이프를 제거해 봤지만 장수 로고가 비딱하게 붙어있어요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나름 방수 처리에 신경 썼어요
물 들어가서 못쓰게 되는 배터리 꽤 많아요
처음 보는 21700 셀이 들어있네요
10S3P로 구성되어 있어요
마킹이 아무것도 없고....
정체를 알리고 싶지 않은가 봐요^^
배터리 팩 전압은 37.2V로 보호회로가 정상 작동은 하고 있어요
보시다시피 셀에는 아무런 마킹이 없어요
무명용사 같아요^^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73V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75V입니다
전압 분포는
3.74, 3.74, 3.73, 3.75, 3.74, 3.75, 3.74, 3.75, 3.74, 3.75V입니다
최대 전압 편차는 0.02V로 아주 양호한데 왜 무명인지 궁금합니다^^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50GB 셀입니다 (사진은 50E)
20셀을 이용 10S2P로 구성하였습니다
우천 시 침수를 대비해 꼼꼼하게 방수 포장하였고요
앞으로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주행 가능 거리는 쓰로틀 약 40Km, 파스 약 80Km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추가로 용량을 늘리시려면
최대로 리필 시 25Ah까지도 셀 추가가 가능하므로
최대 주행 가능 거리를
쓰로틀 100Km (파스 200Km)까지도 늘릴 수 있습니다^^
전압은 같게 하므로 안전 문제는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다만 충전기를 기존 것으로 그대로 쓴다면 충전 시간(약 2.5배)은 더 걸리겠지요^^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만 만충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도 있어요
그러나 기본 배터리 가지고는 더 이상 충족이 안된다면
보조 배터리를 짐받이에 얼마든지 싣고 다닐 수도 있어요 (용량 무한대)
전압만 맞으면 되므로 납 산 배터리를 3개 병렬(36V) 해서 타고 다니셔도 됩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 02-2068-5337
문자 : 010-8940-9208
카톡 : 가나배터리
#장수바이크3륜자전거, #장수바이크세발자전거, #장수바이크삼발이자전거, #장수자전거밧데리, #장수자전거배터리, #장수자전거배터리교체, #장수자전거밧데리충전, #장수자전거배터리재생, #장수자전거배터리고장, #장수자전거밧데리방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