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 수상작가 펄벅이 본 한국의 가을
1960년 가을녘, 한국을 방문한 미국의 여류소설가이자
대문호인 펄벅 여사 (Pearl S. Buck/ 1892∼1973)를 당
시 조선일보 문화부의 초년생 기자였던 이규태 (李奎泰,
1933∼2006, 칼럼니스트 논설위원역임)가 동행 취재를
하게 된다. 펄벅은, 어린시절에 선교사인 부모 따라 중
국에 살았던 경험으로 중국 서민들 생활을소재로1930년
첫 작품 ‘동풍서풍’ 으로 인기를 끌었고,이듬해 1931년
중국의 한 빈농의 하녀 출신 부인이 대 지주가 되기
까지의 살아가는 과정을 그린 장편소설 ‘대지’(大地,The
Good Earth)로 퓰리처상을 받고 1938년에는 노벨문학
상을 받은 세계적인 작가였다. 경주를 여행하는 차 안에
서 바깥을 내다보던 펄벅 여사가 가을 녘 시골집 마당의
감나무 끝에 달린 감 여남은 개를 보고는 문득 “따기 힘
들어 그냥 두는 거냐?”고 물었다.이 기자는 “까치밥이라
해서 겨울새들을 위해 남겨둔 것” 이라고 설명하자 펄벅
여사는 “바로 그거예요.제가 한국에서 보고자한 것은 고
적이나 왕릉이 아니었어요.이것만으로도 난 한국에 잘
왔다고 생각해요”라고 하며 탄성을 내질렀다. 대문호인
그녀는 한 번 더 감동을 느낀다.마침 가을 들녘에서 온종
일 밭일을 마친 소가 힘들어할까봐 달구지를 타지 않고
지게에다 볏단을 짊어진 농부가 소곁에서 걸어가는 모습
이었다.1963년 출간한 펄벅의‘ 살아있는 갈대 ’ 첫머리에
“한국은 고상한 사람들이 사는 보석 같은 나라”라고 극찬
한 것은 날짐승과 소까지 배려한 한국인의 고운심성을 느
꼈기 때문이다. 펄벅, 미국인 이지만 동양인을 사랑했던
여인.자신의 딸이 정신지체와 자폐증 환자임을 알기에 더
마음 아픈 아이들을 사랑으로 품은 어머니. 그러기에 전쟁
고아들을 위해 미국에 최초의 동양계 고아원 'welcome
house’을 세웠고. 가을 녘 한국 방문에서 느낀 감동으로
1964년에 유한양행 창업자인 유일한 박사의 주선으로 전
쟁후 태어난 혼혈고아 2,000명을 위한 ‘소사희망원’을 세
워 1974년까지 운영하였는데, 그곳이 바로 2006년 부천
시 소사구 심곡본동에 건립된 ‘펄벅기념관’이다. 여자로
이혼의 아픔을 딛고, 정신지체와 자폐증에 고통받으며 이
웃으로부터 외면받고 사는 딸을 위하여 자라지 않는 아이
란 책을 썼고, 자신의 딸을 위함이 어느덧 손길이 필요한
소외된 모든 아이를 위함으로 크나큰 사랑으로 번지게 되
었다.그러면서 아이들의 후원을 위해서 많은 책을 썼고,
두번째 결혼 때는 4명의 아이를 입양 하면서 소외된 아이
들에 대하여 특별한 사랑을 끝없이베푼 사람이 바로 대문
호 펄벅 여사였다.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를 다문화시대라
고 한다. 그러나 미국인이면서도 동양인을 사랑했던 그녀
는 그 먼 이전부터 다문화 시대에 살며 혼혈아를 몸소 안
아주며 지극한 사랑을 베풀었다. 한국전쟁 후 1인당 국민
총생산(GDP) 67달러로 지금 아프리카에 있는 몇몇 최빈
국 수준이던 한국을 보석처럼 사랑하면서 1964년∼1974
년까지 9년 동안 부천 변두리 땅에다 재산을 털어 사회로
부터 버림받는 혼혈 고아들의 보금자리를 만들었기에, 한
국의 가을을 사랑했던 펄벅여사의 아름다운 삶을알면 알
수록 한 여자로서, 한 분 엄마로서, 뜨겁고 진한 감동 그
자체로 다가옴을 부인할 수없다. 결실의 가을을 맞았어도
세상 분위기가 뒤숭숭하기만 한 요즘,부천에 있는 펄벅기
념관을 찾았을 때,대문호인 그녀가 한국의 가을에남긴 진
한 사랑의 발자취에 감동하여 이웃사랑의 물꼬를 다시 트
게 한 귀한 반성의 기회가 되었기에, 집으로 돌아오는 열
차안에서 이 글을 씁니다.(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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