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이 한국의 지형조건에 적응하는 전차를 사용하기 위해 1950년 개발하였으며, 1951년부터 생산됩니다. 1953년부터 미 육군 경
전차로 채택되어, "워커 불독"이라 불립니다. 기갑사단의 정찰대대와 공수부대가 장비하며, 정찰, 순찰, 공수투하 및 적 경전차, 장
갑차량 대응에 사용됩니다.
이 전차는 M24 경전차를 개량하여 만들었으며, 화력 강화를 위해 포탑, 포방패, 탄약저장고, 양방향 안정기, 화력통제 시스템 등
을 새로 설계하였으며, 기동성을 증강시켰습니다. 그러나 방호력은 역시나 미약합니다.
성능 특징
M-41 경전차는 현재 운용되고 있는 일반적인 장갑차량 수준으로 볼 때, 이미 상당히 낙후되어 있으며, 대만은 수차례 개량을 거친 후, 사용하고 있으나, 역시나 한계가 분명한 차량입니다.
1 일정한 장갑능력이 있으며, 대만의 많은 산지와 중장갑 장비의 기동이 원활하지 않는 지형에 적합한 장비임.
2 취역 기간이 이미 30여년에 이르러서, 장비 노후가가 심각함.
3 장갑 방호력이 미약하여, 일반적인 대전차 무기의 공격에도 장갑이 관통 됨. 구형 모델의 경우 화생방 방호 장치가 없으며, 수상
기동 능력이 없어서 대만섬 內에서의 작전 환경에 제약이 있음.
주요 개량형
미군 M-41의 개량형에는 M-41A1, M-41A2, M-41A3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 M-41A1은 M-32A1 76mm포를 장착하였음. M-41A2
및 M-41A3는 A0SI-895-5 가솔린 엔진을 장착하였으며, 이 엔진은 A0S-895-3 가솔린 엔진과 비교하여, 연비가 20%가량 우수합니
다.
M-41A2와 M-41A3의 포탄 휴대량은 57발에서 65발로 증가되었으며, 대만군이 장비한 모델은 M-41A1입니다.
M-41D
대만은 M-41 경전차에 일련의 개량을 가하여, M-41D라고 호칭합니다.
주요 개량 부분은 미제 8V-71T디젤엔진을 장착하였고, 연료탱크를 확대하여, 최대항속거리를 470km로 증가시켰습니다. 이 밖에
야시장비를 장착하여 야간식별 거리가 2000m 가량 되며, 승조원 또한 야시경을 장비합니다. 야시장비에는 레이져 거리측정기가
장착되어 있으며, 거리측정 범위가5000m, 정확도는10m입니다. 주포는 대만에서 자체 제작한 MK32K1 76mm포(해군형 오토메라
3인치포를 육상형으로 개조)를 장착하였으며, 장갑관통탄을 사용할 경우, 1200m 거리에서 250mm 장갑강판을 관통할 수 있습니
다. D형에는 화생방 방호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M-41D 제원
승조원: 4명
전투중량: 25톤
순중량: 18,457kg
전체 길이: 8.212m(포방향 전방)
차대 길이: 5.819m
차대 폭: 3.198m
차량 높이: 2.726m(지휘탑까지), 3.075m(기관총까지).
최대항속거리: 450km
도섭가능심도: 1.016m
등판율: 30도
수직장애물 통과높이: 0.711m
참호통과 폭: 1.828m
최대속도: 72km/h(도로기동)
엔진출력: 405마력
무장
주포: M32K1 76mm포1문.
공축기관총: T-74 기관총 개량형.
대공기관총: 12.7mm M2HB
탄 휴대량: 주포 포탄65발, 공축기관총탄5000발, 대공기관총탄2175발.
연막탄 발사기: T-85형6발.
장갑 두께
차대 전방 상부: 균질 장갑강 25.4mm, 60도.
차대 전방 하부: 균질 장갑강 31.75mm, 45도.
차대 상부: 균질 장갑강 12(15)mm.
차대 바닥: 균질 장갑강 9.25(31.75)mm.
포탑 정면: 균질 장갑강 25.4mm
포탑 측면: 균질 장갑강 25mm
포탑 상부: 균질 장갑강 12.7mm
포탑 후방: 균질 장갑강 25mm.
출처 http://bemil.chosun.com/
첫댓글 영상보면 마치 장난감 전차같은 기분이 드네요
주포 76m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