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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연극배우 김문혁씨 50여부의 소품 창작 직접 연기
기자가 김문혁씨를 찾았을 때 그는 사업시찰차 연변에 오는 중국희곡가협회당위 서기이며 저명한 재담배우인 강곤을 맞을 준비로 바쁜 모습이였다.
《이번에 강곤은 장춘의 성희곡가협회 먼저 우리 연변을 찾아옵니다. 그만큼 연변의 조선족구연이 중앙과 상부의 중시를 받고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김문혁씨는 연변은 축구, 가무와 함께 구연도 일찍 전성기를 구가하면서 널리 소문이 났었다고 했다.
현재 연길시조선족구연단 단장직을 맡고 국가1급배우로 훌륭한 활약을 펼치고있는 김문혁씨는 연극배우는 생활에 밀착하여 생활을 예술화하여야 하며 관중들과의 거리감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고있다. 사실 김문혁씨는 우연인지 필연인지 연극배우로 되기 위한 밑거름으로 다양한 인생을 수없이 경험했다.
김문혁씨는 1966년 8월 6일 저명한 작곡가인 김덕균선생의 장남으로 태여났다. 우리가 익숙히 알고있는 동요 《반디불》, 《전사의 미혼처 노래 부르네》 등 노래의 작곡자인 김덕균선생이 생남을 하던 날이 바로 문화혁명지도소조설립의 날이였다. 그래서 지은 이름이 김문혁이다. 기실 그의 사촌들은 모두 종자돌림이다. 어려서 김문혁씨의 꿈은 작가였다. 그는 단돈 10전이라도 아껴 모았다가는 서점으로 달려가 문학서적을 사군 했다. 그는 《수호전》, 《삼국연의》 등 한어로 된 고전명작들을 사전을 들춰가며 읽었다. 취미가 다양했던 김문혁씨는 독서외에 축구도 했고 색스폰도 불었으며 특히 미술에 장끼가 있었다. 그러던 그가 고중 1학년때 중퇴를 했다. 그때부터 그는 과일랭장고에서 수위를 서기도 했고 기차역에서 방수포로 덮은 과일을 지키기도 했으며 이모사촌형이 모는 차의 석탄실이도 했고 벽돌공장에서 벽돌을 나르는 막일군으로도 있었다. 그리고 연변예술학원 지식청년상점에서 삼륜차를 굴리면서 물건구입도 했고 수위로도 있었다. 다양한 생활을 체험하면서 김문혁씨는 자기도 모르게 장차 연극배우로서의 제일 중요한 자본인 생활체험들을 차곡차곡 쌓아갔다.
1983년, 김문혁씨의 녀동생이 공주령시조선족예술단에 시험치러 갔다. 그런데 녀동생을 찾아나선 김문혁씨가 시험에 합격되여 공주령시조선족예술단에 입단했고 예술단이 불경기에 처하여 김문혁씨는 또 모진 생활체험을 하게 되였다.
1년뒤 연길로 돌아온 김문혁씨는 본격적으로 예술을 배우기 시작했다. 그는 선후로 백문순선생한테서 클라리넷을, 김경일선생한테서 손풍금을 그리고 리부일선생한테서 미술을 배웠다.
김문혁씨는 24살나던 해인 1989년 드디여 연변대학 예술학원 음악교육학부에 입학했다. 그런데 그의 꿈은 연극배우였다. 그는 연극학부로 전공을 바꾸었고 연극공부에 모든 정력을 쏟았다. 그는 늘 강동춘과 리동훈 등 배우들의 연기가 부러웠다. 그는 자기의 앞길을 꼼꼼히 짚어보았다. 정극에는 자신이 없고 연극보다 소품이 적합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1992년 연변대학예술학원 연극학부를 졸업한 김문혁씨는 어렵사리 연길시조선족구연단에 입단했고 본격적인 소품연기를 펼치기 시작했다.
남처럼 평범하게 살아가는것이 아니라 뭔가 좀 튀는 성격인 김문혁씨는 1997년부터 1999년까지 3년간 새벽예술단을 꾸렸다. 그는 제일 많아 16명의 단원을 거느리고 동북3성을 누비며 순회공연을 다녔다. 월급제까지 도입하면서 예술단운영에 전전긍긍하던 그는 결국 18만원이라는 엄청난 빚을 지고 나앉았다. 비록 막대한 학비를 지불했지만 그는 예술경영의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는 참신한 사유를 보여주었다.
2000년, 김문혁씨는 연극배우로 연길시예술단에 입단했고 그 이듬해에는 연길시조선족구연단 부단장으로 발탁되였다.
16년의 연기생활에서 그는 어렸을 때 즐기던 문학공부가 밑거름이 되여 소품창작에서 손을 펴기 시작했다. 1993년 그가 창작하고 출연한 소품 《밀방》이 전 성 소품콩클에서 1등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그 이듬해 그가 창작하고 리동훈과 합연한 《술친구》가 대단한 인기를 얻었다. 김문혁씨의 전성기가 도래한것이다. 그는 1995년 소품 《이웃사이》와 《술친구》로 성과 주의 연기, 창작, 연출 1등상을 12개나 휩쓸었다. 그는 도합 80여부의 소품에 출연했는데 50여부는 그가 직접 창작한것이다.
《내가 사람들한테 널리 알려진것은 소품보다도 TV드라마에서 역을 맡았기때문일것입니다.》
김문혁씨는 선후로 《초연속의 수리개》, 《사랑의 품》,《샘》 등 TV드라마에서 주역을 맡았다. 1996년 《사랑의 품》제작진은 김문혁씨를 아버지역으로 선정했다. 외팔의 아버지역을 맡은 그는 《초연속의 수리개》에서도 연기를 맡았기에 개산툰과 연길을 오가야 했다. 그는 처음에는 못하겠다고 사양하다가 정작 대본을 보면서 스토리에 빠져들다보니 자연히 애착이 갔고 훌륭하게 연기를 해냈다. 그는 대본을 보면서 몇번이나 눈물을 흘렸는지 모른다. 김문혁씨는 청년시절 삼륜인력거를 1년간 타본 경험이 있기에 아버지역을 무난히 소화해낼수 있었고 밑바닥인생을 살아보았기에 연기를 핍진하게 해낼수 있었다. 김문혁씨의 연기가 빛을 발한 TV드라마 《사랑의 품》은 전국상을 수차 수상했다. 이어 그는 자진해 TV드라마 《샘》의 주인공역을 맡았다. 31살 나이에 50대 인물역도 무난히 소화해내 제작진의 충분한 긍정을 받았다.
웃기기 위한 연기가 아니라 진정 내심으로 우러나오는 웃음을 위해 과장없는 소박한 연기를 추구하는 김문혁씨는 연기를 하면서도 관중석에 늘 신경을 쏟고있다. 《관중과의 거리를 최대한 줄여라.》 이것이 연극인 김문혁의 신조이다. 관중을 존중하고 관중과 거리감을 최대한 줄임으로써 배우라는 신비감이 없어지고 유머가 많은 옆집 아저씨처럼 되기 위해 노력하는 김문혁씨는 청년시절 차곡차곡 쌓아온 밑바닥인생이 이렇게 소중할줄 몰랐다고 말한다. 소품배우는 언어와 행동으로 일상생활에 흔히 있는 사건이나 개성적인 인물을 창조한다. 따라서 소품배우는 뚜렷한 개성이 있어야 한다.
김문혁씨는 이제 그제날 흥행을 탔던 삼로인, 재담, 만담, 창담, 판소리 등 쟝르를 되살려야 한다면서 이것은 자기 세대에서 더는 미룰수 없는 과업이라고 했다.
어린시절 다재다능했고 톡톡 튀는 끼를 보여주면서도 밑바닥인생을 살만치 소박하고 질박한 연극배우 김문혁, 그의 더욱 성숙된 연기와 구연예술단체지도자로서의 우리 민족 구연발전의 더 큰 리더를 기대해본다.
연변일보
첫댓글 김문혁이...그래 잘해서 한국개그에도 진출해서 이름 떨치라.
우리민족 구연발전의 더큰 리더를 기대하면서 한마디 하고 싶어요. 지금 연변 구연단체의 미약으로 대부분 초중 이상의 학생들 특히 대학생들 모두가 한국프로에 열중하고 점점 한국 프로를 즐겨보고 있다고 봅니다, 드리마뿐 아니라 무한대전 .1박2일.등등의 오락프로들이 지금 너무나 많은 연변의 시청자들을 자극하고 있는겁니다,이것은 단지 텔레비 방송국의 문제라고 보지 않습니다 .전체 연변주에서 활약하고 있는 예술인들한테도 책임이 있다고 봅니다,하루빨리 좋은 프로그램이 나와서 한국텔레비프로에 빼앗겼던 시청자들을 되찾아야한다고 봅니다,연변텔레비를 애청하는 한 사람의 맘입니다
기자야, 개념 좀 탑재하고 살자. 무엇이 밑바닥 인생이더냐? 사람사는거 똑같다. 그렇게 꼭 계층을 나누어서 사람답지 않게 사는것을 밑바닥인생이라고 표현하니? 이런놈들이 다 기자라고 설치고 다니니 뭐가 잘되겠냐. 지금 기자들 머리를 폼으로 달고다니지 말고 좀 생각 굴리고 살자. 미친~~~
기자 선생님들이 문화소질을 좀 제고 합시다 사람에게는 다분공이 잇는것입니다 높은층에 게시는분들도 다 백성을 위해서 복무하고 가정이 생활난으로 삼룬차나 막벌이하사는 분들도 다 그사람 들인생이 잇습니다 서로 분공이 다를뿐입니다
김문혁씨 저는 지금 미국에 잠시 거주하는 조선족입니다 지금은 자주 볼수없지만 옛날엔 팬이였지요 연변에서 그만큼 한다는게 쉽지만은 않았지요 한국 프로그램에 푹 빠진 우리 조선족들을에게 조선족의 의미지를 찾아줄수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줬으면 좋겠어요 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