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못하는 초4
Q 안녕하세요.
아이가 작년부터 선택적 함구증으로 집에서 엄마 아빠 오빠를 제외하면 바깥에서는
말을 못합니다. 남들의 시선도 의식을 많이 해서 행동이 느리고 부자연스럽습니다.
작년 모 상담센터를 다니다가 상담 선생님과는 말을 텄는데 그 후 치료프로그램이 동네 마트 가서 과자 사기 이런 거라서 맘에 안 들어 그만두었습니다.
그 후 몇 달 지나 아이가 차도가 없어서 또래 수업이 가능하다는 다른 상담소에 다니고 있습니다. 이 상담소 선생님과는 3개월째ㅡ일주일 두세 번 수업 중 말을 안 하고 있어서 또래 수업을 못 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증상이 있는 또래도 없어서 1학년과 수업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4학년인데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는 많이 늦은 거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지금 다니는 상담소도 고학년 함묵증 치료 사례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부모한테도 숙제로 아이랑 같이 놀아주라는데 별 차도는 없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선택적 함묵증은 소수의 여아에게서 나타나는 사례입니다.
28년 동안 수천 명의 아동·청소년을 상담한 저도 선택적 함묵증의 치료는 10 사례 전후였으니까요. 어머니의 조급함과 불안은 아이의 문제를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처음 다닌 센터에서 가게 가서 물건 사기라는 프로그램이라서 그만두셨다고요. 참 아쉬운 대목입니다.
함묵증은 가족이나 아주 친밀한 소수의 사람하고만 대화하는 양상을 보이므로 가게에 가서 물건 사기가 어떻게 보면 시시하거나 치료적으로 의미 없어 보일 지라도 그렇지 않습니다. 용기를 내서 낯선 사람에게 먼저 말을 거는 연습을 하는 것이니까요. 특히 상담 선생님과 대화했었다면 치료되는 과정에 있었을 텐데 중단된 것이 안타깝습니다. 현재 다시 치료받고 있어서 다행이긴 하지만 간신히 마음의 문을 연 샘과 관계가 단절된 것이 아이에게는 부정적 영향일 수 있습니다.
함묵증은 단시간 내에 치료되지 않습니다. 단정할 수는 없지만 최소 2년은 보아야 하며 아이의 연령이나 상태에 따라서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엄마의 커다란 인내와 참을성이 필요합니다. 단계적으로 사회적 관계망을 넓혀가야 하며 아이의 심리 정서적 안정과 불안이 먼저 치료되어야 이러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이의 말하는 행동에 집착하면 안 됩니다. 대화하지 않으므로 사람들과 대화를 처음 틀 때 말이 나오는 자기 자신에게 너무 놀라서 다시 말문을 닫는 일도 있습니다. 수많은 두려움을 극복하고 치료적 동맹이 맺어질 때 치료됩니다.
말하지 않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편안한 환경에서부터 서서히 확장하기
아동이 편안함을 느끼는 환경에서부터 점차 새로운 사회적 환경으로 확장해 나가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까운 가족 구성원과 대화를 연습한 후, 사회적 상황을 가정하여 대화하는 연습을 해보고, 이러한 연습이 익숙해 지면 신뢰할 수 있는 친구를 집으로 초대하여 노는 시간을 가지는 방식으로 점차 확장해 나가는 방식이 도움이 됩니다.
2. 긍정적 강화와 격려 제공
아동이 말할 수 있는 환경에서 작은 성취를 보일 때마다 이를 칭찬하고 보상하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아동 자신이 충분히 말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게끔 격려하여 말을 하려 시도하는 또는 말을 하는 행동을 칭찬하고 보상하며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전문가의 도움 받기
선택적 함묵증은 대개 5세 이전에 주로 나타나며, 경과가 다양한 편입니다. 보통 몇 개월 이후 회복되지만, 종종 몇 년 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0세 이전까지 회복되지 않으면 장기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조속히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택적 함묵증에는 인지행동치료(CBT), 놀이치료, 가족치료, 약물치료 등 아동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개입이 이루어집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초3학년 ~중2학년까지 왕따인 아이가 사회성 극복 치료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uthor.
Klein, E. R., Armstrong, S. L., & Shipon-Blum, E. (2012). Assessing and treating selective mutism: A 20-year perspective. Pediatrics, 129(1), 109-117.
Oerbeck, B., Stein, M. B., Pripp, A. H., Kristensen, H., & Johansen, H. (2018). Selective mutism: A follow-up study.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7(8), 997-1009.
Schwartz, R. M., Freedy, A. S., & Sheridan, S. M. (2006). Selective mutism: An analysis of 100 cas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9(2), 403-41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