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함묵증과 사회성
Q. 며칠전 상담센터에서 아이가 선택적함묵증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런경우 치료를 어떻게 해야하나요? 치료실에 아이혼자 들어가지않으면 치료가 어려울수있다는데, 현재로써는 엄마와 떨어져 치료받는것은 아이가 힘들어할것 같습니다. 제가 어찌해야할지 답답하여 상담드립니다. 귀센터에서는 선택적함묵증아이의 치료 과정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분리불안이 동반되어 있다면 엄마와 함께 치료실에 들어가서 심리치료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아이는 엄마에게만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관계맺기를 시도할 것입니다. 엄마는 가구처럼 앉아계시면서 혼자 독서를 하시는 등 아이의 반응에 무반응적인 태도로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엄마가 같이 입실하는 것은 상담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맺기 위하여 아이에게 안정감을 제공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감이 생기면 엄마가 퇴실하는 식의 점진적인 접근법으로 치료합니다. 또한 상담자에게 함묵이 계속된다면 엄마를 포함시켜 셋이서 함께 놀이함으로 엄마와의 대화가 된다면 상담자와의 언어적 의사소통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적 함묵증의 경우 의사소통의 한계와 폐쇄적인 관계맺기의 특징으로 인하여 치료기간이 많이 소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동의 연령이나 함묵증의 지속기간, 지능 등이 치료 예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함묵증의 경우 심리평가도 애로가 있습니다. 심리평가는 가능했습니까?
말을 하지 않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강요하지 않기
아이가 말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강요하거나 다그치는 것은 오히려 불안을 키울 수 있습니다. 대신, 자연스럽게 말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아이가 의사소통을 시도할 때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줍니다. 아이가 극복할 수 있도록 부모의 이해와 지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2. 사회적 기술 훈련
의사소통 기술, 대화 연습, 시선 맞추기 등의 연습을 통해 아이가 점진적으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회를 늘리고, 그룹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전문가의 도움 받기
만약 선택적 함묵증이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CBT), 놀이치료, 가족치료 등을 활용하여 아이가 불안을 줄이고 자연스럽게 말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인지행동치료로 두려운 상황에서도 점진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고, 놀이치료로 말을 직접 강요하지 않고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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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소연(2014). 선택적 함묵증을 가진 아동을 위한 근거기반 놀이치료 사례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17(4), 491-519.
양명희(2003). 아동의 선택적 함묵증에 대한 교육현장연구 사례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19(1), 1-28.
최상열(2011). 선택적 함묵증 청소년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콜라주 중심 미술치료 사례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1(1), 19-41.
권순황(2003). 가정-학교 상호 협력 프로그램이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말하기에 미치는 효과 . 특수교육연구, 10(2), 271-28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유수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