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춤의 숨결 49 - 최은정의 춤
2006.11.4 오후 7시 30분
전주전통문화센터 한벽극장
문의 - 063-280-7000
-----------------------------------------------------------------------
*최은정*
ㆍ1949년 전북 군산 출생
ㆍ원광대학교 무용과 및 군산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졸업
ㆍ강선영 선생 사사
ㆍ제1회 전국전통무용경연대회 은상
ㆍ한국 유네스코연맹 무용대회 안무상
ㆍ중국, 튀니지, 멕시코, 시실리아 등 해외 초청공연 다수
ㆍ현재 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 태평무 이수자
최은정 무용학원장
원광대학교 무용과, 국악과 출강
군산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찬조출연*
ㆍ최은정무용단 - 오지현 김민지 최하나 윤정진 김소연 김영은
최강미 김주희 임수신 송나영 이지현 이지원
ㆍ호남춤연구회 - 김명신 권민희 박남영 백유영
*프로그램*
1. 춘앵무
:순조 때 세자 대리 익종이 어느 봄 날 아침 유지에 지저귀는 소리에 유감하여 이를 무용화한 것이라 한다. 특히 길이 6자의 화문석 위에서 추어야하지만 한없이 느리고 우아한 동작에 묘미가 있다고 하겠다. 이 춤에서 귀하고 값지다고 평가하는 화전태는 높고 아름다운 교양의 기준이 되는 장면이다.
(무용 최은정)
2. 진주검무
:검무는 일명 검기무라고도하는 춤으로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궁중계열의 무용 중에서 그 역사가 가장 오래된 춤이다. 신라시대에 비롯된 것으로 추측되는 검무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성과 예술성을 계승한 우아하고 쾌활한 춤이다.
(무용 최은정무용단)
3. 즉흥무
:즉흥무는 어떤 양식 없이 자유자재로 춤 출 수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구음에 맞춰 춤춘다하여 입춤이라 부르기도 했으며 수건을 들고 춘다하여 수건춤이라 일컫기도 하였다. 이 춤은 치마 저고리 차림에 굿거리, 자진모리장단에 의한 단순한 구조로 되어있지만 춤추는 사람의 예술적 자질을 평가하는 춤이라 한다.
(무용 최은정)
4. 호남산조
:金娥 이길주의 작품으로 호남의 자연과 어우러진 인간의 몸짓을 표현한 호남산조는 흩어진 가락을 모아서 만든 즉흥형식을 띤 가락이며 억압 속에 아름답게 구현된 인고의 몸매, 고요함과 약동, 자유를 잉태한 치맛자락이 구름의 손길을 닮아가는 듯 한 춤입니다.
(무용 호남춤연구회)
5. 장고춤
:한강수타령, 경복궁타령, 설장고가락 음악의 변화에 따라 변하는 춤사위는 우아하고 아름다운 사위로 경쾌하고 절도 있는 리듬의 조화는 신명과 흥을 돋울 수 있는 절제미가 넘치는 춤이다.
(무용 김소연 최강미 송나영)
6. 태평무
: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로 지정된 태평무는 나라의 풍년과 태평성대를 축원하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의젓하면서도 경괘하고, 가볍고도 절도 있게 몰아치는 발디딤새가 힘과 신명, 기량의 과시가 돋보이는 춤이다.
(무용 최은정)
출처 - http://www.jt.or.kr/Default.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