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스트코 오픈런' 아사히 왕뚜껑 맥주···"문 열자마자 가도 못 사" / 23.05.01.
> 일본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
> 5월부터 국내 정식 판매 앞두고
> 코스트코에 먼저 입고·판매 나서
> 인당 수량 3박스→과열에 2박스
>" 아침 문 열자마자 가도 못 산다"
> 롯데마트·GS슈퍼도 판매 정보에
> 구매 경쟁 ↑ "여름 韓 전용 출시"
_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 캔
캔을 뚜껑째 열어 맥주잔처럼 마실 수 있는 일본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 제품이 5월 국내에 한정 출시되는 가운데 며칠 앞서 코스트코에 입고된 상품을 사기 위한 ‘오픈런’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에서도 출시 초 물량 부족 사태를 빚을 만큼 인기를 끈 제품인 만큼 구매 가능 수량에 제한을 뒀음에도 불구하고 구매에 실패했다는 고객 후기가 잇따르고 있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코스트코는 지난 27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캔을 판매하고 있다. 롯데아사히주류가 들여오는 이 제품은 KEG생맥주를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2017년부터 약 4년의 연구를 거쳐 개발했다. 캔 상부의 일부만 개봉하는 다른 캔맥주와 달리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는 상부 전체를 벗겨 내는 방식이라 ‘왕뚜껑 캔맥주’로도 불린다. 뚜껑 개봉과 함께 풍성한 거품이 올라와 음식점에서 마시는 생맥주와 같은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아사히주류는 5월 340㎖ 용량 제품을 수입해 한정 수량으로 선보이고, 여름께 한국 전용 디자인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_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 캔
국내에는 정식으로 들어온 적이 없지만, 여행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이 맥주를 접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이미 인기가 많다. 코스트코는 구매 수요가 몰릴 것에 대비해 아이디 당 구매 수량을 세 박스(340㎖×24캔)로 제한했다가 예상보다 더 빨리 물량이 소진되자 기준을 두 박스로 변경했다. 입고 첫날 박스당 4만 9990원이던 가격도 현재는 5만 1900원으로 올랐다.
일부 점포는 ‘아사히 오픈런’이 생길 만큼 구매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에 사는 A씨는 “토요일 오전 10시 반도 안 돼 매장에 도착했는데 (맥주가) 다 팔렸더라”며 “이 정도로 사기 힘들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코스트코 개장 시간은 오전 10시다. 이렇다 보니 쇼핑 정보를 교환하는 일부 인터넷 카페에서는 코스트코 점포 별 맥주 재고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다.
한편 코스트코 외에도 미리 상품을 판매 중인 것으로 알려진 롯데마트와 GS슈퍼(앱 통한 픽업) 등에도 고객이 몰리며 주요 점포에서 품절이 잇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
■ “이 맥주 마시지 마세요” 식약처, 전량 회수조치 왜? / 23.05.01.
_ 회수조치를 받은 버드와이저 제로.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중에 유통 중인 맥주에 대해 세균수 기준 부적합으로 판매 중단 및 회수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은 오비맥주 광주공장에서 제조한 ‘버드와이저 제로(Budweiser Zero·500ml)’다.
식약처에 따르면 회수 대상인 버드와이저 제로는 세균수 기준 규격 부적합으로 확인됐다. 제조일자는 2023년 4월 17일 제품으로, 유통·소비기한은 제조일로부터 1년이다. 바코드번호는 8801021229423이다.
식약처는 “해당 회수식품 등을 보관하고 있는 판매자는 판매를 중지하고, 해당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는 회수대상 업소로 반납해 위해식품 회수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