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탐 3번째 탐험입니다. 많이 기다렸지요.
완연한 봄에 보문산에 가서 재미있는 숲놀이도 하고, 문화재도 만나봅시다.
주제 : 돌장승과 보문산 자락의 문화유산
□ 일시 : 2013년 5월 12일 일요일 오전 8시 00분 - 오후 5시30분
□ 코스 : 느리울 오븐아트앞(8:00)- 은하수상가앞(8:30)- 비룡동 줄골장승(9:15) - 용운동 용방이 장승(10:10) - 대동장승(10:50) - 소제동 장승(11:15) - 점심(11:50) - 복전암 일주문(12:50) - 보문산마애여래좌상(13:20) - 보문산성(14:10) - 산성출발(15:10) - 보석천 약수터 - 복전암(16:20) -느리울(17:00)-은하수상가(17:30)
돌장승 소개 : 마을을 지켜주는 수호신 중의 하나이다. 우리 조상들은 마을 입구에 장승을 세워 두면 전염병 같은 나쁜 질병을 퍼뜨리는 귀신들이 겁을 먹고 도망간다고 믿었다. 또 일정한 거리마다 장승을 세워 마을의 경계를 표시하고, 거리나 방향을 알려 주는 구실도 했다. 장승은 대체로 무서운 얼굴을 하고 있지만, 푸근하고 정감 있는 우리 민족의 모습도 엿 볼 수 있다.그래서 볼 수 록 친근감이 느껴진다.
보문산 소개 : 대전시 중심부 남쪽에 솟은 산으로 높이 457,6m이고 주봉은 시루봉 이다. 보물이 묻혀 있다 하여 보물산 으로 불리다가 보문산 이 되었다거나, 나무꾼이 죽어가는 물고기를 살려줘서 얻은 ‘은혜를 갚은 보물주머니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는 전설도 전해진다. 다 .보문산 녹음은 대전 팔경의 하나로 꼽힌다. 산 정상부에는 석축산성인 보문산성 이 있으며 성 안에 장대루에서 보면 시가지가 그대로 내려 다 보인다. 보문산 동쪽 등산로 오른편 길가에는 높이 6m정도 되는 자연 상태의 바위 하단 중간에 마애여래좌상(대전유형문화재19)이 새겨져 있다.
□ 코스 소개
비룡동 줄골장승
비룡동은 용이 승천하였다는 돌이 있어서 미름돌, 비름돌, 비룡동이라 하였다. 마을 어귀에 남, 여 장승이 비스듬하게 마주 보고 있다. 남장승은 머리에 높은 관을 썼고, 얼굴에 잔뜩 화가 나있는 할아버지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여장승은 길쭉한 화강암 기둥의 상부에 환하게 웃음 짓는 여인의 모습을 표현 하였는데, 특히 눈과 눈썹은 초승달처럼 가늘게 처리하여, 이 장승이 여성임을 한층 강조하고 있다. 전체적인 표현기법은 매우 단순하고, 투박하게 처리하였지만 여성으로서의 세련미는 단연 돋보인다. 이 마을에서는 해 마다 음력 정월 열 나흗날 자정 무렵에 거리제를 지낸다.
용운동 용방이 장승
원래 이 마을은 조선 연산군 때, 그의 폭정에 쫒긴 임씨 들이 경기도 광주에서 이곳으로 이주 하였는데, 그 후 이 마을에 돌림병이 심하게 돌아 아이들이 많이 죽게 되는 등 민심이 흉흉하게 된 일이 생겨 비보의 역할을 하는 장승을 세웠다고 전한다. 모두 자연석의 선돌에 간단히 사람 얼굴을 흉내 내어 새기고, 몸체에는 각기 장신(將神)이라고 음각 했다. 장승제는 음력 정월 열 나흗날 저녁에 지내는데, 남장승을 먼저 모시고 나중에 여장승을 모신다.
대동장승
대동천 동광교는 사람의 출입이 빈번한 길목이었으나, 하천 정리가 잘 되지 않았던 예전에는 대동천의 범람으로 홍수 피해가 많고 질병이 자주 주 발생하였다. 따라서 동광교의 장승과 솟대를 세워 마을의 무병재액과 논사의 풍년을 기원했다.
소제동장승
소제동 장승을 이 장승을 세운 이유는350년 전 우암 송시열 선생이 이곳에 집을 짓고 살 때 보문산 쪽을 바라본 즉, 보문산은 여자가 옷을 벗고 누워있는 형국이므로 흉한 것을 없애고 마을의 잦은 질병과 재앙을 막기 위해서 소제마을 앞 에 장승을 세워야 한다는 뜻에서 만들었다고 한다. 매년 정월 14일 저녁에 거리제를 지낸다.
보문산마애여래좌상
석교동 복전암에서 보문산으로 오르는 등산로를 따라 1Km쯤 올라 가면 대전에서 하나 밖에 없는 아즈 잘생긴 부처님을 만나게 된다. 불상은 장수바위 남쪽에 새겨져 있고 발바닥이 위로 향한 채 앉아있는 좌상이다. 고려시대 후기 작품으로 추정한다.
보문산성
대전광역시 중구 대사동 보문산 중봉(해발 406m) 정상 부분의 산세를 이용하여 쌓은 테뫼식 석축 산성으로, 둘레는 300m이다. 동쪽 성벽 아래에서는 청동기시대 후기의 주거지 유적과 민무늬 토기 덧띠무늬 토기 등이 발견 되었다. 이 성은 백제 말에 신라와의 전투가 치열하던 때에 만들어진 것으로, 인근에 있는 산성들과 쉽게 연락을 취하기 위해서 만든 것으로 보인다.
□ 주요 활동
1. 장승은 마을의 수호신, 지킴이이다.
2. 장승을 마을에서 왜 만들었는지 직접 조사해 보자.
3. 장승을 찾아라. 팀원들끼리 협동하여 숨어있는 장승을 찾아보자.
4. 보문산에 하나 밖에 없는 마애불을 만나러 가기.
5. 대전의 지형은 남고북저형의 분지이다.
6. 산성의 도시 대전을 느끼자. 보문산성에서 어떤 일이 있었을까?
□ 준비물 : 물, 가방, 손수건, 필기도구, 약간의 간식 등 / 불필요한 것은 가져오지 마세요.
□ 개별 학습 미리조사 : 비룡동 줄골장승, 용운동 용방이장승, 대동장승, 소제동장승, 보문산, 보문산마애여래좌상, 보문산성 등 5가지를 인테넷 에서 조사해오세요.
□ 미리조사에서 참고할 홈페이지
1. 대전광역시향토사료관 :http://museum.daejeon.go.kr
2. 대전동구문화원 :http://www.dgcc.or.kr
3. 대전중구문화원 : http://www.djcc.or.kr
4. 문화재청 : http://www.cha.go.kr
□ 돌장승 보문산 탐험 전에 읽어보면 좋은 책들
1. 어린이를 위한 문화유산 이야기 : 김지아 / 대동문화 / 2000년
2. 역사와 내가 만나는 곳 산성기행 2 : 안순모 / 책과상상 / 2010년
3. 장승과 벅수 : 김두하 / 대원사 / 1991년
4. 솟대 : 이필영 / 대원사 / 1991년
5. 장승과 속대가 들려주는 우리 풍속 이야기 : 햇살과 나무꾼 / 해와 나무 / 2007년
6. 솟대에서 성주까지 : 청동말굽 / 문학동네 / 2003년
□ 돌장승 보문산 대전탐험 포트폴리오 양식
다운 : 130420-또래체험학습보고서-대탐보문산.hwp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첫댓글 나뭇가지마다 연록색 잎들이 돋아 속삭입니다.보문산에서 만나자"
"두일 친구들아
건강한 모습으로 모두 만나요^^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