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셉이 형들을 사흘 동안 감옥에 가둠 (창세기 42: 9~20)
* 본문요약
요셉은 전에 자신이 형들에게 대하여 꾸었던 꿈을 생각하며 형들을 시험하기 위해 정탐꾼으로 몰아갑니다. 요셉은 형들을 3일 동안 감옥에 가둔 후, 그들 중에 한 사람만 감옥에 남고 나머지는 곡식을 가지고 갔다가 막내를 데려오라고 말합니다. 그래야만 그들의 말이 진실임이라는 것이 증명되어 그들이 죽지 않고 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찬 양 : 351장 (새 321) 날 대속하신 예수께
392장 (새 없음) 예수의 힘입어서
* 본문해설
1. 요셉이 형들을 정탐꾼으로 몰아감(9~14절)
9) 요셉은 자기가 전에 형들에게 대하여 꾸었던 꿈을 기억하고 그들에게 말하였습니다.
“너희는 정탐꾼들이다. 너희는 이 땅에서 허술한 곳이 어딘지 그 틈을 엿보러 온 자들이다.”
10) 그들이 대답했습니다. “내 주여, 아니니이다. 주의 종들은 양식을 사러 왔나이다.
11) 우리는 다 한 아버지의 자식들입니다. 주의 종들은 독실한(정직한) 자들입니다.
종들은 정탐꾼들이 아닙니다.
12) 요셉이 그들에게 말하였습니다. “아니다, 너희는 이 나라의 허술한 곳이 어딘지
그 틈을 엿보러 왔느니라.”
13) 형제들이 대답했습니다. “주의 종인 우리들은 열두 형제로서 가나안 땅에 살고 있는
한 사람의 아들들입니다. 막내는 지금 아버지와 함께 있고, 또 하나는 없어졌나이다.”
14) 요셉이 말했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정탐꾼이라고 말하는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 또 하나는 없어졌니이다(13절) :
야곱은 요셉이 죽었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형들은 요셉이 죽지 않은 것을 알고 있으니 없어졌다고 표현했습니다.
2. 형들을 가두는 요셉(15~17절)
15) 그러나 너희들 말이 거짓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할 기회를 주겠다. 바로의 생명을 걸고
맹세하노니, 너희의 막내가 이곳에 오지 않는 한 너희는 이곳에서 한 발자국도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16) 너희 가운데 한 사람을 보내어, 너희 동생을 데려오게 하라. 그동안 너희는 갇혀 있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하여 너희 말이 진실인지 시험해보도록 하겠다. 너희가 그리하지 아니하면 바로의 생명을 두고 맹세하노니, 너희는 정탐꾼들임에 틀림이 없다.”
17) 요셉은 그들 모두를 3일 동안 가두어 놓았습니다.
- 요셉이 형들을 3일 동안 옥에 가둔 이유(17절) :
요셉은 형들이 이전의 악한 모습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형들을 모두 3일간 옥에 가두었습니다.
3. 막내를 데려오라고 명령함(18~20절)
18) 3일 만에 요셉이 형제들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너희가 이렇게 하면 살게 될 것이다.
19) 너희가 만일 독실한 자이면(정직한 사람들이면) 너희 형제들 가운데 하나가 여기 감옥에
남고, 나머지는 곡식을 가지고 돌아가서 너희 집안 식구들의 굶주림을 면하도록 하라.
20) 그러나 너희는 반드시 막내를 나에게로 데려와야 한다. 그래야만 너희 말이 진실이라
는 것이 증명되고, 너희가 죽지 않게 될 것이다.” 형제들은 그렇게 하기로 하였습니다.
* 묵상 point
1. 요셉의 꿈의 성취에 일조한 형들
요셉은 과거 그가 아버지 집에서 형들과 함께 있을 때 형들에 대하여 꿈을 꾸었던 것을 기억합니다. 그때 요셉은 형들이 쌓은 단이 요셉이 쌓은 단 주변에 둘러서서 요셉을 향하여 절을 하는 꿈을 꾸었었습니다. 그때 요셉의 꿈 이야기를 들었던 형들은 “네가 참으로 우리의 왕이 되겠느냐?”(창 37:8)라고 하면서 요셉을 비난하였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그 꿈대로 형들이 그 앞에 엎드려 절을 합니다. 형들은 요셉을 노예로 팔아 넘겼지만, 그로 인하여 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되었으니 결국 형들은 요셉이 이 꿈을 성취하는데 일조(一助)한 셈이 되었습니다.
사람이 아무리 계획할지라도 일을 성사시키는 이는 하나님이십니다. 사람이 아무리 힘이 강하여도 하나님의 능력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사람이 아무리 지혜로워도 하나님의 지혜를 이길 수는 없습니다. 형들이 아무리 요셉을 망하게 하려 해도, 요셉을 형통케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막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 적용 : 그러므로 내 환경이 어떻다, 혹은 저 사람 때문에 내가 힘들다 하지 마십시오. 나를 힘들게 하는 환경보다 하나님의 능력이 더 크십니다.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하시면 지금 내가 겪는 고통이 어떤 것이든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때가 되면 모든 것이 기쁨으로 바뀌게 되리라는 것을 믿고 이기십시오.
2. 형들을 시험하는 요셉 : 3일 동안 옥에 가둠
요셉은 형들을 나라의 틈을 찾기 위해 잠입한 정탐꾼이라고 몰아칩니다. 그리고는 형들을 모두 3일 동안 옥에 가두었습니다. 이것은 요셉이 이전에 그를 괴롭힌 형들에게 대한 복수심으로 이렇게 한 것이 아닙니다. 요셉은 형들이 지금도 자기를 죽이려 했을 때처럼 여전히 악한 마음을 품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3일 동안 옥에 가둔 것입니다. 참을성이 없었고 걸핏하면 화를 내었던 형들이 지금도 그 모습 그대로라면 결코 3일간의 감옥생활을 참아내지 못할 것이라 생각한 것입니다. 그래서 3일 동안 감옥에 가두고는 형들이 서로 어떤 말을 주고받는지 지켜보려 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도 종종 우리에게 이런 시험을 하십니다. 우리에게 시련과 고난을 주셔서 우리의 믿음이 참된 것인지를 확인하십니다. 어려움이 와도 믿음이 변하지 않는지, 절망의 상태가 되어도 하나님을 의심하지 않는지를 확인하시는 것입니다. 특히 예수께서 오시기 전의 마지막 혼란 때에 하나님께서 아주 큰 시련과 혼란으로 구원 받을 만한 믿음을 가진 자가 누구인지를 가려내십니다.
● 적용 : 그러므로 어떤 시련이 와도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을 멈추지 마십시오. 분주하고 바쁘다는 핑계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을 멈추면, 그것이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시험인줄도 모르고 불평하고 원망하다가 죄에 빠져 멸망당하는 자가 되고 맙니다.
3. 막내를 데려오라
요셉은 형들에게 한 사람을 옥에 남겨두고 막내를 데려오라고 명합니다. 아버지가 막내 베냐민을 절대로 내놓지 않으시리라는 것을 요셉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 감옥에 남겨 둔 한 사람의 생명을 위하여 결국은 데려오게 될 것입니다. 요셉은 그 과정에서 형들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교회에 어려움이 생겼을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이 각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지켜보십니다. 어떤 사람들은 교회에 어려움이 생기면 어려움이 없는 다른 교회로 옮겨갑니다. 힘들게 신앙생활하기가 싫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그 공동체가 하나님의 거룩하고 건강한 공동체가 되도록 하기 위해 힘써 기도하며 섬깁니다. 이렇게 그 교회를 예수님의 몸 되신 교회로 세위기에 힘쓰는 자들을 하나님은 지켜보십니다.
● 적용 : 둘 셋이 모인 곳에 주께서 함께 하십니다. 그곳에 함께 계시면서 누구 어떤 역할을 하는지, 누구 때문에 분란이 일어났고, 누구 때문에 그 분란이 화해가 되고 치유가 되었는지를 확인하십니다. 그러므로 말과 행동에 신중히 하십시오. 하나하나를 주께서 지켜 보십니다.
* 기도제목
1. 의미 없는 고난이나 시련은 없다는 것을 기억하게 하옵소서.
2. 분주하고 바쁘다는 핑계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일을 미루지 말게 하옵소서.
3. 교회나 가정에서 나의 말과 행동을 신중히 하게 하옵소서.
출처: 가애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송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