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을 바꾸면 인생이 변합니다.
말은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무슨 말, 무슨 노래를 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이 달라집니다. 참으로 우리가 행복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행복한 말, 아름다운 말의 주인공이 되어야 합니다.
대중가요 작사가들의 모임인 <노랫말연구회>의 논문에 의하면 무슨 가사의 노래를 부르느냐에 따라 사람의 운명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기쁨의 노래, 희망의 노래를 부른 사람은 기쁘고 희망적인 삶을 살게되고, 슬픈 노래, 절망적 노래를 부른 사람은 그런 인생을 살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1990년 32살에 요절, 김현식씨는 <떠나가 버렸네>라는 슬픈 노래를
1996 사망한 김광석는 <먼지가되어> <불행아>같은 불행한 삶을 노래했습니다.
1926 연인이었던 극작가 김우진과 함께 투신했던 윤신덕- <사의 찬미>를 노래했습니다.
1962년 남인수 - <눈감아드리리라>를 마지막으로 부르고 가슴알이 병으로 49세에 눈감으셨습니다.
차중락, <낙엽따라 가버린 인생> 29살 사망하고, 김정호- <간다 간다 나는 간다>를 부르고 1985년 폐결핵으로 죽음, 슬픈노래를 부른 사람은 거의 예외없이 비극적인 죽음을 당했다고 합니다.
반대로 행복한 노래를 불렀던 가수들은 행복한 삶을 살았습니다.
<쨍하고 해뜰 날 돌아온단다> 라는 노래를 부른 송대관씨, 그의 인생은 힘들고 어려웠지만 정말 쨍하고 해뜰 날이 돌아왔습니다.
<“나는 행복합니다”>라는 노래를 부른 윤한기씨, 여동생 윤복희 씨와 아주 어려서 부모를 여윈 힘든 생활을 보냈지만 그의 노래처럼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그는 현재 목사가 되어서 행복의 근원이신 예수님을 전하고 있습니다.
한 곡을 취업하려면 2천-3천번을 불러야 합니다. 게다가 부를 때마다 모든 감정을 이입합니다. 모든 생각, 모든 감정을 몰입해서 노래를 부릅니다. 그러니 슬픈 노래를 부르는 사람은 슬픈 운명을 살게 됩니다.
언어철학전공한 이규호씨는 언어철학의 연구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말에 대한 연구, “말의 힘”- “언어는 사람의 입에서 떨어지는 말을 통해서 새로운 상황을 이룩하고 현실을 창조한다. 그러므로 언어는 창조의 힘이 있다. 철학자들이 언어를 연구하는 가장 큰 목표는 창조적인 능력을 인식하는 것이다.”
1) 말에는 창조적인 힘, 예언적인 힘이 있습니다.
민13장에는 이스라엘백성이 그렇게 고대하던 가나안 문앞에서 있었던 사건을 기록해 줍니다. 12지파에서 지휘관된 자 한 명씩을 뽑아서 12명을 뽑아서 가나안을 정탐하고 돌아오도록 했습니다.
40일동안 가나안을 정탐하고 돌아온 그들의 말은 전혀 다른 두 가지로 나누어졌습니다. 10명의 사람들은 “도무지 이길수 없다. 우리는 저 곳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두 명은 그들의 말이 달랐습니다. “우리는 능히 들어가리라...그들은 우리 밥이라(민 14:8-9) 했습니다.
https://youtu.be/ZjysCxDP81o?si=V2gRWshHEZjQlaoq
온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느 편을 선택했습니까? 희망적인 말입니까? 절망적인 말입니까? 긍정적인 말입니까? 부정적인 말입니까?
생각해보면 어느 때나 사람들은 부정적인 말, 절망적인 말, 비난의 말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이스라엘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그래서 밤새 통곡합니다. 밤새 원망합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다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며 온 회중이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애굽 땅에서 죽었거나 이 광야에서 죽었더면 좋았을 것을(민 14:2)
말을 할 수있다고 아무말이나 막 쏟아내서는 안됩니다. 희망적인 말도 할수 있고 부정적인 말도 할 수 있습니다. 믿음의 말을 할수도 있고, 불신의 말을 할수도있습니다. 그러나 기억하십시오. 당신의 운명은 당신의 말에 달려있습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민 14:28)
그들의 미래가 그들이 했던 말대로 될 것을 말씀하십니다.
광야에서 죽었더면 했던 사람들은 말대로 - 광야에서 죽었습니다.
능히 들어가리라 했던 사람들은 말대로- 능히 들어갔습니다.
고로 말에는 예언적 능력이 있습니다. * 말대로 내 미래가 되어집니다. 내가 하는 말에는 엄청난 능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속담에도 말이 씨가 된다했습니다.
하나님과 우리가 다른 것은, 하나님은 말씀은 곧 성취입니다.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셨습니다. 창조를 기록한 창세기 1장이 하나님이 말씀하셨다 "이르시되, 가라사대"란 말이 10번이상 반복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은 인간에게도 생각과 믿음과 꿈을 주시고 그것이 말을 통하여 현실이 되도록 하는 말의 권세를 주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들이기에, 우리에게도 부분적으로나마 말도 창조적인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말씀에는 부모가 자녀를 위하여 특별한 축복을 할 때, 자녀들의 생애에 그대로 이루어지는 엄청난 역사를 기록해 놓고 있습니다. 창49장 야곱의 그의 12아들에게 했던 말은 그대로 그들의 미래가 되고 맙니다.
우리의 생각이 바뀌면 인생이 바뀝니다. 생각이 바뀐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그가 말하는 것을 보면 압니다. 그의 말을 보면 그의 생각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믿음이 바뀌면 인생이 바뀝니다. 믿음이 바뀌면 제일 먼저 우리의 언어가 바뀝니다. 믿음의 언어가 튀어나오게끔 되어 있습니다.
2) 말의 산울림 법칙
한 산꼴아이가 엄마에게 달려왔습니다. “엄마, 엄마 저 산이 나를 보고 바보 멍청이라고 그래, 나쁜 산이야” 하고 울면서 말했습니다.
엄마가 우는 아이를 품에 안고 조용히 말했습니다. “산이 너를 보고 욕해도, 너는 바보라고 그러면 안되, 네가 이기려면 산을 향하여 너는 착한 녀석이구나, 너는 참 좋은 녀석이야, 그렇게 말해 보렴”
“알았어요 엄마 그렇게 할께요” 아이는 산에 올라가서 큰 소리로 말했습니다. “너는 참 멋진 녀석이구나, 너는 참 좋은 녀석이야, 우리 친구하자”
요즘 어떤 말을 듣고 사십니까?
혹시 그 말이 내 입에서 나간 말은 아닌가요. 말에는 산울림법칙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하는 말의 가장 큰 영향을 누가 먼저 받을까요? 우리가 말을 하면 다른 사람이 듣기 전에 내 귀가 먼저 듣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가 한 말은 산울림이 되어 다시 돌아옵니다. 입에서 나간 말이 이웃에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결국 자신에게 돌아와 자신에게 동일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법칙입니다.
누에고치가 입에서 실을 풀어 자신의 집을 짓듯이 사람은 자신의 입으로 하는 말에 의해 자신의 인생 집을 짓게 되는 것입니다.
․믿음의 말은 믿음의 집을 짓습니다.
․사랑의 말은 사랑의 집을 짓습니다.
․소망의 말은 소망의 집을 짓습니다.
․긍정적인 말은 긍정적인 집을 짓습니다.
․향기로운 말은 향기로운 집을 짓습니다.
․큰 말은 큰 집을 짓습니다.
3) 말에는 “향기의 법칙”이 존재합니다.
꽃의 향기가 풍겨나가면 예쁜 나비들이 모여듭니다. 구린내가 나가면 뭐가 모여들까요? 똥 파리들이 모여듭니다. 내 주위엔 왜 이리 안되는 일만 가득찼누, 왜 사기꾼 같은 놈들만 있노, 문제 투성이의 사람들만 가득찼구나 하지 말고, 냄새나는 것을 향기 나는 것으로 바꾸어 보세요.
행복의 나비가 모여들 것입니다.
내 말로 내 인생을 만들기도하지만, 내 환경도 만든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돌 하나가 연못에 떨어지면 파장을 일으키듯이 말이 떨어지면 나로부터 파장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나와 비슷한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내가 한 말대로 환경이 만들어지게 되는 겁니다.
부정적인 말을 하면 부정적인 파장이 일어나 부정적인 사람들이 내 곁에 모이고 내 삶은 부정적 인생이 됩니다. 비판적인 말을 하면 비판적인 파장이 일어나 비판적 사람들이 내 곁에 모이고 비판적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행복한 말을 하면 행복한 파장이 일어나 내 곁에 행복한 사람들이 모이고 행복한 환경이 조성되는 겁니다.
4) 행복을 위한 선택: 말 바꾸기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잠18:21)
* 부드러운 것이 이길까요 딱딱한 것이 이길까요? 요즘 산에서 맹수를 만날 수 있나요? 왜 산에 호랑이가 없어졌을까요? 무섭고 거친 짐승들은 다 죽었습니다.
그리고 토끼처럼 귀엽고, 사슴처럼 부드러운 짐승들만 볼수있습니다. 거친말, 험한 말하는 사람은 장수하지 못해요. 부드러운 말, 온유한 말 하는 사람은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멀리 생각해보지 않아도 우리안의 입안만 봐도 그렇습니다. 딱딱한 이빨이 오래 가나요. 부드러운 잇몸이 오래 가나요. 부드러운 것만 남습니다. 고래 고래 고함지르고 큰 소리치면 이기는 것처럼 보여도, 웃으면서 조용 조용히 말하는 사람을 당해 내지 못합니다.
[4] 큰 배가 강풍에 밀려 휩쓸리지만, 그 배를 조종하는 것은 매우 작은 키 하나에 불과합니다. 키를 조종하는 항해사가 자기 뜻대로 배가 가는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5] 혀도 마찬가지입니다. 몸 가운데 지극히 작은 부분이지만, 큰 일을 행함으로 자랑합니다. 큰 산불도 아주 조그만 불씨에서 시작하지 않습니까?(약 3:4-5) 쉬운성경
말은 삶을 운전하는 키입니다. 어느 곳으로 당신의 운명을 운전하시길 원하십니까? 행복입니까? 불행입니까?
당신의 말, 그것은 당신의 미래입니다. 운명을 바꾸길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말을 바꾸십시오.
□ 말 못하는 사람이 말잘하는 사람에게 핀잔을 주었습니다. “당신은 꼭 입으로만 먹고 사는 사람같습니다” 그 소리를 듣던 말잘하는 사람이 댓구합니다. “하하하 저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은 다 입으로 먹고 살지요. 어디 코로 먹고 사는 사람봤습니까” 그렇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말을 하고도 살지만, 자신이 했던 말을 먹고 삽니다.
여러분 주변을 살펴보십시오.
절망적인 말이 많은 사람이, 소망 있는 삶을 사는 이들이 있는지.
말이 거친 사람이, 부드러운 삶을 누리고 있는 이들이 있는지.
더러운 말이 가득한 사람이, 깨끗한 생활을 하는 사람이 있는지.
부정적인 말이 많은 사람이, 긍정적인 삶은 사는 이가 있는지.
비방을 일삼는 사람이, 칭찬을 받으며 사는 이가 있는지.
과격한 말을 늘 하는 사람이, 편안하게 살아가는 이가 있는지.
다른 사람을 무시하는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존경을 받고 사는 이가 있는지.
https://youtu.be/UZ9uyQI3pF0?si=45lhtsMftMz6H7QH
https://youtu.be/jjPyrdG3Yt0?si=4EOcUnTmoFPNjgP8
https://www.youtube.com/live/CP1zobX8oU4?si=OIluapEr_yZ1mGPL
https://youtu.be/Twx6oBxsuD8?si=TMKJzr0EauaReggK
https://youtu.be/bPp8nH74RZ0?si=1zqI_MOzW3KXlPb-
행복은 더하기 빼기를 잘하는
데 있습니다. 이제 빼버려야 할 말을 빼 버립시다.
<버려야 할 언어들>
① 부정적인 언어들: 안된다. 못하겠다. 못해먹겠다. 아이구 힘들어, 바빠 죽겠다.
하루 종일 자신의 언어를 살펴보세요. 부정적인 말들을 얼마나 많이 하는가? 부정적인 말은 한마디도 안하고 살기로 결심해 보세요.
우리 민족이 버려야 할 말 가운데 하나가 "죽겠다"는 겁니다.
"힘들어 죽겠다. 답답해 죽겠다. 어려워 죽겠다." 이렇게 죽겠다고 버릇이 들면 나중에는 “좋아도 죽겠다. 잘되고 죽겠다 합니다.” 결국 사람이 죽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지만 미리 죽겠다함으로 고통을 당길 필요는 또 어디 있습니까?
하찮은 말 한마디가 무슨 인생을 지배하랴 싶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말에는 권세가 있습니다. 할 수 없다는 말에 중독이 된 사람은 무슨 일을 하려고 해도 “할수 없다”고 합니다. 언어의 고질병에 걸린 사람은 하나님의 역사를 맛 볼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절대로 그런 사람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역사의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② 남에 대하여 불평, 험담하는 말들
남의 험담, 잘못을 말하지 맙시다.
누군가가 그럽디다 아이들은 똥얘기하면 가장 좋아하고, 어른 들은 남의 흠담하면 가장 즐거워한다. 다시 생각해보면 남의 흠담하는 얘기는 똥얘기보다 더 더러운 것입니다. 그것으로 인해 우리의 마음이 더러워지고, 우리의 운명이 망가집니다.
③ 핑계하는 말들
누구 때문에, 무엇 때문에...라고 말하지 맙시다. 문제가 있을때는 당당히 서서 우리의 책임들을 살펴보고, 문제를 살펴 봅시다.
<좋은 말 더하기>
①긍정적 희망적인 말들을 품고, 대화하십시오.
- 들어간 것이 입이로 나옵니다. 좋은 말하는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을 많이 듣고 암송하고 묵상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입을 열면 그 말씀이 튀어나오게 하는 겁니다. 말씀을 많이 묵상하고 우리 삶 속에 적용하여 살면 좋은 말씀이 내 마음 가득 쌓이게 됩니다. "선한 사람은 마음에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자는 그 쌓은 악에서 악을 내나니 마음의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눅6:45)
미국 여성기업가 가운데 오스틴이라는 여자 속옷을 팔아 부자가 된 사람이 있습니다. 미국에 뚱보들이 많아지면서 스몰, 미디엄, 라지, 엑스라지 싸이즈 가지고는 팬티를 감당할 수 없어 "뚱보형"을 만들었습니다. 미국에 뚱보는 많은데 뚱보형 팬티는 팔리지 않는 겁니다. “뚱보형”이라는 말을 기분 좋게 여왕사이즈- '퀸즈 싸이즈'라고 바꾸었습니다. 그랬더니 그때부터 퀸즈 싸이즈가 불티난 듯 팔렸습니다. 긍정적인 말이 오스틴에게 성공을 가져다 준 겁니다.
-자신과의 긍정적인 대화를 많이 나누십시오.
사람은 누구와 가장 많은 말을 할까요? 다음 아닌 자기 자신입니다. 궁시렁 궁시렁 하는 자기자신과의 대화를 긍정으로 바꾸면 우리는 긍정적인 말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믿음의 사람과 불신의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요? 생각이 다르고 말이 다릅니다. 아침에 눈을 떳을 때부터가 다릅니다. 세수할 때도 다릅니다. 불신의 사람은 “아휴 오늘도 귀챦은 하루 시작됬구나”하지만 믿음의 사람은 “하나님! 오늘도 멋진 새 하루 주셔서 감사합니다” , 불신의 사람은 거울을 보면서 “어째 지질이도 복도 없지, 얼굴도 왜 이 모양이야” 하지만 믿음의 사람은 “너는 하나님의 형상,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존재야, 사랑받는 존재야. 나는 하나님의 복덩어리다. 나는 하나님의 비전을 이루는 이 땅의 진정한 성공자다."노래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대화를 하는 것을 훈련하십시오. “하나님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② 성령님의 도움으로 말하기전 지혜를 구하십시오.
"의인의 마음은 대답할 말을 깊이 생각하여도 악인의 입은 악을 쏟느니라"(잠 15:28)
하나님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말에는 권세가 있기 때문에 그 말은 관리되고 다스림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의 말을 성령님께서 다스릴 때에 우리의 언어 생활은 변화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하나님의 사람들은 늘 성령님께 민감해야 합니다. 성령의 다스림에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그때 우리 입에서는 내 가족, 내 자녀, 내 이웃, 교회를 살리는 생명의 언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입을 열면 축복의 말이 나옵니다. 기도하는 마음으로 말하고, 말할때 마다 아름다운 말, 지혜로운 말을 할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③ 놀라운 꿈을 꾸고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꿈을 말하라.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그대로 되니라"(막11:24)
기도할 때도 문제를 붙들고 징징거리지 마세요. 문제만 묵상하지 마세요. 그러면 문제가 크게 보입니다. 하나님은 보고 문제를 보면 문제가 아무것도 아닙니다.
믿음의 말
생명의 말, 창조의 말, 용서의 말, 희망의 말의 주인공이 되십니다.
https://youtu.be/C8LR3klfjP4?si=O6kVOOcBWUDs7vG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