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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해석의 6단계
성경을 해석할 때는 크게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먼저, 본문이 속한 책의 개론 공부하기
둘째, 본문 관련 역사적 배경 조사하기
셋째, 본문 문맥 살피기
넷째, 본문 구조 분석하기
다섯째, 본문 주요 단어 의미 파악하기
여섯째, 종합적으로 본문의 핵심 메시지 찾아내기
물론 항상 일정하게 이런 단계를 거쳐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이 모든 것이 한꺼번에 종합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때로는 이 여섯 가지 단계 가운데 어떤 단계에 더 집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원칙적으로 본문을 해석할 때는 이런 단계를 거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제 이런 순서로 창세기 39:19~23을 연구해 보겠습니다.
[창 39:19~23] 그의 주인이 자기 아내가 자기에게 이르기를 당신의 종이 내게 이같이 행하였다 하는 말을 듣고 심히 노한지라 이에 요셉의 주인이 그를 잡아 옥에 가두니 그 옥은 왕의 죄수를 가두는 곳이었더라 요셉이 옥에 갇혔으나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하시고 그에게 인자를 더하사 간수장에게 은혜를 받게 하시매 간수장이 옥중 죄수를 다 요셉의 손에 맡기므로 그 제반 사무를 요셉이 처리하고 간수장은 그의 손에 맡긴 것을 무엇이든지 살펴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하심이라 여호와께서 그를 범사에 형통하게 하셨더라
첫 번째 단계는 본문이 속한 책에 대한 개론을 먼저 공부하는 것입니다.
구약 개론서나 주석의 서론을 보면 저자, 독자, 연대, 목적, 신학적 주제 등 다양한 개론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본문을 이해하는 데 주로 도움이 되는 것은 책의 기록 목적과 중심 주제(핵심 메시지)입니다. 송병현 교수의 엑스포지멘터리 창세기를 보면 창세기의 신학적 주제를 네 가지로 제시합니다. 필자가 송병현 교수의 책을 예로 드는 이유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우리말 책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책을 참고해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1) 지속되는 하나님의 창조와 재창조 사역
2) 하나님의 주권
3) 소명
4) 언약의 주권적인 이행
이런 주제를 파악하고 본문을 살펴보면 본문의 메시지를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창세기 39:19~23은 요셉의 이야기 중 일부입니다. 요셉은 족장 가운데 한 명이고 창세기가 그를 통하여 보여 주려는 것은 위의 신학적 주제 가운데 네 번째 주제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셉은 계속 고난 가운데 처하지만 하나님은 그의 조상들과 맺은 언약을 따라 요셉의 인생을 인도하십니다. 이런 신학적 주제를 참고하지 않고 본문으로 바로 들어가면 요셉 이야기를 한 인간의 영웅담으로 오해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본문과 관련된 역사적 배경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사건과 관련한 역사적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개론서나 주석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본문의 경우는 성경 역사를 조금만 아는 사람이라면 굳이 주석을 참고하지 않아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요셉은 창세기와 출애굽기를 연결하여 주는 인물입니다. 그를 통하여 이스라엘은 기근을 피해 생존하게 되었고, 장차 출애굽하여 한 민족을 이루는 기초를 놓았습니다. 본문에 따라서 역사적 배경이 아주 중요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본문의 경우는 이 정도만 이해해도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본문이 위치한 문맥을 살피는 것입니다.
성경을 해석하는 데 제일 중요한 것은 문맥을 살피는 것입니다. 이 본문이 어떤 이야기가 전개되던 중에 나온 것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본문의 앞 뒤, 더 나아가 책 전체를 여러 번 읽어야 합니다. 이 본문의 문맥을 파악하려면 창세기에 있는 요셉의 생애를 여러 차례 읽어야 합니다. 창세기에 나오는 요셉의 생애는 대략 네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단계는 아버지 야곱과 함께 지내던 어린 시절의 요셉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보디발의 집에서 종살이하던 노예 시절의 요셉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보디발 아내의 모함으로 감옥에 갇힌 죄수 시절의 요셉입니다. 네 번째 단계는 애굽의 총리가 되어 나라를 다스리는 요셉입니다. 지금 우리가 연구하려는 본문은 그 중에서 세 번째 단계인 감옥에 갇힌 죄수 시절의 요셉입니다. 요셉은 모함을 당하고 누명을 쓴 채 감옥에 갇혔습니다.
네 번째 단계는 본문의 구조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 본문의 경우는 별도의 구조 분석이 없어도 본문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성경을 해석할 때 구조 분석을 철저하게 해야 하는 책은 구약의 시편과 신약의 서신서들입니다. 시편은 다양한 시적 구조에 따라 기록되었습니다. 또한 서신서는 매우 치밀하고 정교한 문법적, 수사학적 구조에 의해 기록되었습니다. 따라서 시편을 연구할 때는 시적 구조를 잘 살펴야 하고, 신약의 서신서를 연구할 때는 문법적, 수사학적 구조를 철저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이 본문은 문학 장르상 이야기에 해당됩니다. 이런 이야기의 경우는 본문의 구조를 치밀하게 분석하는 것보다 이야기의 흐름을 살펴보는 것이 더 유익합니다.
다섯 번째 단계는 본문에 나오는 주요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여섯 번째 단계는 지금까지 연구한 것을 종합하여 본문의 핵심 메시지를 찾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사실을 통하여 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1단계에서 6단계를 거치면 이렇게 본문의 핵심 메시지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여러 주석들을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지만 성구 사전을 활용하여 성경의 여러 용례들을 연구하여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 그렇게 여려 용례들을 찾아볼 때, 좀 더 풍부한 이해를 위해서 주석을 찾아보는 것은 매우 긴요한 일입니다. 그렇지만 성도들에게 성경을 가르치거나 설교를 할 때는 성경 자체를 가지고 예를 들면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본문의 핵심 메시지를 파악하면 그 다음 단계에서는 깊은 묵상을 통하여 자신이 말씀을 가르칠 청중에 맞게 적용할 메시지를 찾아서 설교하면 됩니다. 이 강의는 설교학 강의가 아니고 해석학 강의이므로 설교에 대해서는 직접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안진섭 목사
침례신학대학교 학부(Th.B.)와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한 후 미국 루이지애나 주에 위치한 New Orleans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신약성서 사본학으로 박사 학위(Ph.D.)를 받았다. 유학 중에는 뉴올리언스침례신학대학원 강사와 신약본문연구소 연구원으로 근무했으며 귀국 후에는 오랫동안 침례신학대학교 학부와 신학대학원에서 헬라어와 성서강해 과목을 가르쳐 왔다. 새누리교회 대표목사를 거쳐 현재는 새누리2교회 대표목사로서 바른 해석학에 근거한 복음적인 성경 강해로 한국교회 강단을 성경적으로 회복하는 일에 헌신하고 있다.
1. 성경은 어떤 책인가 ?
1) 하나님의 계시(啓示)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계시(눅24:25~27;44~49;요5:39~47)
2) 인간의 언어로 기록된 하나님의 계시
3) 인간이 이해하고 구원얻어 하나님의 자녀 또는 백성이 되도록 기록됨(딤후3:15~17)
2. 성경해석은 필요한가 ?
성경은 인간이 이해하여 믿도록 하기위해 주어진 책이므로 해석(解釋)되어야 한다.
(벧후1:20~21;3:15~16)
3. 성경해석의 원리는 무엇인가 ?
1) 언어적(言語的) 해석원리
⑴ 문맥(文脈) 을 따라서 해석하라.
문맥(문맥)은 읽는 본문의 앞 뒤에 있는 부분을 가리킨다. 성경의 해석은 앞 뒤의 문맥과 성경 전체의 문맥에 의해 이해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성경 전체의 문맥에 일치시키도록 하라
⑵ 문자적으로 해석하라.
본문이 비유(비유)나 은유적(은유적)이 아닌한 문자적(문자적)으로 해석하라. 그 말 자체의 일반적이고 명백한 의미 그대로 이해하라. 이것은 알레고리와 우화적(寓話的) 해석을 방지한다.
⑶ 단어의 의미(意味)와 문법(文法)에 따라 해석하라.
한 단어에 여러 의미가 있을 수 있으므로 문맥(문맥) 속에서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 비유적(比喩的)인가 문자적(文字的)인가의 여부, 시제에 대한 연구(동사)에 주의를 하라(
오류의 예:완전주의자(完全主義者)는 요일 3:6~9을 근거로 중생한 자는 범죄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원어의 뜻은 중생한 자는 계속 죄 가운데 살지 않는다는 뜻이다(요일 3:6-9)
⑷ 문자적으로 해석해서 뜻이 안 통하는 것은 상징적(象徵的)으로 해석하라.
하나님의 팔(사53:1), 하나님의 손, 얼굴등은 하나님의 여러가지 능력(能力)을 상징함.
하나님께서 후회, 한탄하셨다는 것은 하나님의 아픈 심령을 인간이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표현이다(창6:5~6;민23:18~20;시110:4신인동성동형론적 표현).
2) 역사적(歷史的) 해석원리
⑴ 저자의 목적을 이해하도록 하라.
자신의 선입관을 버리고 성경 저자의 기록 목적을 찾으라. 성경 기록은 당시의 교회들의 필요성에 의해 기록되어 졌기 때문이다.
⑵ 역사적․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라.
성경시대 당시로 돌아가 삶의 정황을 알라. 성경의 기록은 진공속이 아닌 역사적 삶의 현장속에서 기록한 것이다. 그러므로 당시의 역사적 배경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오류의 예:눅9:23*십자가를 단순한 고생, 고난을 짊어짐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당시의 십자가를 짊은 죽음을 의미함. 왕하2:9* 영감의 갑절을 요구:두배의 능력으로 오해, 그러나 신21:17에 있는 장자의 유산으로써, 엘리야의 상속자 되기를 원한것. 시23:5* 기름 바름을 치료나 위로로 오해, 그러나 이 뜻은 손님을 융숭히 접대해 주는 주인을 의미하며 기름을 바르는 것은 손님 대접을 융숭히 하는 것을 의미함(눅7:36~46).
3) 성경적(聖經的)․신학적(神學的) 해석의 원리
⑴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하라.
성경은 서로 모순되지 않는 유기적 통일성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병행 구절과 연결하며 연구하여야 한다. 모호한 구절은 보다 명백한 병행 구절에 의해 해석되어야 한다. 그리고 성경 전체의 문맥에서 부분을 해석해야 한다.
성경 전체의 문맥은 하나님의 구속사(救贖史)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는 모든 구속의 사역이 점진적(漸進的)인 계시를 통해 인간에게 전달된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의 해석은 하나님 중심의 구속적 관점에서 이해하며 해석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이다.
⑵ 신학적인 고백서를 바탕으로 해석하라.
역사적 신앙 고백서들(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및 대소요리문답, 벨직신앙고백서,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등)은 성경의 의미를 이해하고 고백한 것으로 정통교회의 공적 고백인 것이다. 그러므로 신앙 고백에 대한 이해는 중요한 것이다. 칼빈주의적 신학에 의한 성경해석(돌트신조)도 중요하다.
(예) 삼위일체(三位一體), 예수 그리스도의 양성교리, 하나님의 주권, 예정
▷▶ 결론:성경은 성령의 영감을 입은 인간의 언어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그 말씀은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되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배우는 목적은 하나님을 알고 경배하기 위함인 것이다(전12:13)
4. 성경 해석의 특별 원리
1) 모형 해석론
구약 성경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 있다(히8:1-6, 요2:18-22, 고전 10:4, 고전 5:7, 벧전 2:18-21).
▶ 모형의 종류:
* 인물 (롬5:14, 말4:6- 마 11:14, 17:10-13)
* 제도 (제사 및 성전 의식(의식)
* 직분 (선지자, 제사장, 왕직)
* 사건 (고전 10:6, 11)
* 사물 (성막, 성전)
2) 비유 해석론
비유는 천국(하나님의 나라)의 의미를 지상의 이야기로 엮은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복음서의 비유는 하나님 나라의 본질과 하나님의 구속 행위의 은혜로우신 성격을 보여 준다.
⑴ 비유에는 한 가지 주요 요점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중심 교훈을 찾도록 해야 한다.
⑵ 비유가 발언된 삶의 정황을 이해하라.
비유가 말해진 시기, 상황등을 살펴보고 전후 문맥을 참고하여 해석한다.
(연구:눅15:1~2;마20:1~16(19:30);마22:11~13)
⑶ 복음서 기자의 비유해석을 살펴보라.
어떤 비유는 예수님 자신의 해석을 기록한 경우가 있다(마13:18~22;37~43;마20:16).
또한 복음서 저자의 해석이 가미된 것도 있다(눅19:12~27).
⑷ 비유를 통해 오늘날의 적용을 찾으라.
예수님의 비유는 격려와 약속만이 아닌 요청, 위협, 꾸짖음, 도전의 말씀인 것이다(눅18:1~8;눅13:1~9).
3) 비유의 구별
⑴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을 나타내는 비유
천국 잔치 비유(눅14:15~24;마22:1~10)
결혼식과 금식 비유 (막2:18~20)
겨자씨 비유 (막4:30~32)
누룩 비유 (마13:33)
날씨 징조 (눅12:54~56)
나뉘인 집 (막3:23~27)
⑵ 하나님 나라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비유(인간의 결단을 요구함)
감추인 보화(마13:44)와 진주 비유(마13:45;46)
불의한 청지기 비유(눅16:1~8)
망대와 전쟁 비유(눅14:28~32)
⑶ 성부 하나님의 성품과 사역의 비유
은혜로운 아버지 비유(눅15:11~32)
자비로운 포도원 주인 비유(마20:1~16)
두 빚진자 비유(눅7:41~43)
바리새인과 세리 비유(눅18:9~14)
⑷ 최후의 심판을 가르치는 비유
양과 염소의 비유(마25:31;46)
그물 비유(마13:47~50)
알곡과 가라지 비유(마13:24~30;36~43)
▷▶ 결론
하나님 나라의 비유는 천국의 현재성과 미래성을 동시에 보여준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과 은혜를 계시하며, 지금이 구원의 때요, 은혜의 날임을 선포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심판의 사실을 일깨우기를 쉬지 않는다.
4) 성경의 적용(순종)은 ?
말씀을 읽고 뜻을 생각하라.
믿음으로 순종하라 → 성경은 순종을 통해 복을 준다고 가르친다(계1:2;신28: ).
또한 순종 자체가 복이기도 하다(시1: ).
그러므로 개인적으로나 교회적으로, 믿음으로 순종에 힘써야 한다.
- 창골산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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