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을 멎게 하는 묘약, 으깬 생강과 무 달인 즙 보통 기침에는, 생강 10g 정도에 같은 양의 흰설탕을 넣고 으깨어 이를 공기에 넣고 하룻밤 밖에서 밤이슬을 맞게 한 다음 거기에 무를 잘라 넣어 달여서 마신다. 또 기침이 수십 회 연거푸 나오면 몹시 괴로운데 이런 때는 생강을 껍질째 으깨고 이 즙을 작은 술잔에 1잔 받아 꿀 2~3 숟가락을 넣어 끓인 것을 3~4회 마시면 기침이 멎게 된다.
◈딸꾹질에 효과가 있는 꿀이 든 뜨거운 생강즙 딸꾹질이 이틀 사흘씩 멎지 않을 때는 생강즙 약 1홉에 꿀 큰술로 1개를 넣어 이를 뜨겁게 가열해서 마시면 신기하게도 멎는다.
◈열사병, 일사병에는 생강탕 생강을 짠 즙에 열탕을 부어 마시기만 하는 것이지만, 현저한 효과가 있다.
◈죽순의 중독에 참기름 든 생강즙 생강 약 15g을 짠 즙에 참기름 40g 정도를 섞어서 마시면 특효가 있다. 또, 들새 따위를 먹고 중독이 되었을 때, 약에 중독이 되었을 때 미친 개에게 물렸을 때도 생강즙을 마시면 해독 효과가 있다.
◈식도암, 식도협착에 생강고(膏) 중국의 "경험방"에 있는 것인데, 먼저 생강을 껍질째 600g과 흑설탕 600g을 충분히 찧어서 섞어 이를 끈적끈적한 엿과 같은 상태로 만들어 질그릇으로 된 뚜껑이 있는 그릇에 담아 밀봉을 하고 건조한 땅 속에 파묻는다. 1주일 후에 꺼내어 날마다 2~3회 뜨거운 물에 녹여서 마신다.
◈현기증에는 간장을 넣은 생강즙 생강즙을 작은 술잔으로 하나를 받고 간장 조금을 넣어 이를 열탕 반홉에 타서 마시면 신기한 효과가 있다.
◈구토증은 생강을 씹으면 낫는다. 구토증, 특히 헛구역질에는 생강을 계속 씹으면 낫는다. 생강이 구토증의 묘약이기 때문에 입덧의 묘약인 "반하복령탕"이라는 처방에는 반드시 생강 2~3조각을 넣도록 되어 있다. 이는 생강이 구토증을 푸는 효과가 있는 동시에 반하의 독을 없애주기 때문이다.
◈배탈을 예방하는 생강의 초절임 생강에는 물을 갈아 마시고 일어나는 배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등산 해외 여행 기타 벽지에 여행하여 생소한 물을 마셔야 할 경우에는 가급적 생강을 먹도록 하는 것이 좋다. 초절임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로도 휴대하기 쉬운 것이 좋다.
◈감기 초기에는 구운 생강 감기 초기에 오한이 들고 다소 열이 있을 때는 생강 1조각을 구워 입에 물고 있으면 낫는다.
◈안면 신경통에 생강탕의 찜질법 묵은 생강 약 60g을 갈아 무명 주머니에 넣어 약 1되의 물에 넣어서 흔들어 이 생강탕으로 환부를 여러 차례 찜질하면서 따뜻하게 해준다.
◈천식, 타박상에 생강즙 마사지 천식에는 생강즙으로 등뼈의 양쪽 근육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향해 문지르며 마사지하면 신기하게도 낫는다. 타박상에도 환부에 생강즙을 바르고 마사지하면 좋다.
◈늑막염에 생강즙 습포 생강즙에 소량의 밀가루와 물을 섞어 갠 것을 종이에 펴서 아픈 곳에 바르고 그것이 마르면 다시 바꾸어 주면 아픔도 열도 없어져 편해진다. 신경통에도 마찬가지로 하여 효과를 볼 수 있다.
◈할퀸 상처에는 경분을 탄 생강즙 얼굴 등에 긁힌 상처가 났을 때 생강즙에 경분(염화 제1수은, 감홍. 약국에 있음) 을 섞어 바르면 자국이 나지 않는다.
◈집안에서 명예롭지 못한 상처를 얼굴에 입었을 때, 아침에 출근하기가 어색할 경우에는 더없이 좋은 치료라 할 수 있겠다.
생강(편강)..생강술
요즘 한참 햇생강 출하가 되고있죠? 감기나 여러가지에 효능이 좋은 생강으로 간식도 될겸..또 안주로도 손색이 없는.. 예전엔 한약을 복용한 뒤 입가심으로도 많이..ㅎ 매운맛을 제거 해주면 누구나 부담없이 드실 수 있답니당.ㅎ 생강편..편강과 또 생강술, 생강꿀차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편강 만드는법
재료: 생강 300g,설탕 300g,
생강은 크기가 있는걸로 구입하시어 껍질 을 벗기고 자잘한 돌기는 제거를 하시고 약간 둥글게 모서리를 다듬어 주시어~
가늘게 저며썰어서 찬물에 하룻밤 정도 매운맛을 울궈내고
다시 뜨거운물에 5분여 삶아 추가 매운맛을 없애 줍니다.. 삶은 생강은 다시 반나절 정도 물에 담구어 매운맛 없앤 뒤~~
소쿠리에 받쳐 물기 빼고
두터운 냄비에 생강과 설탕을 올려
약불에서 설탕을 녹여 줍니다 주걱으로 설탕이 골고루 스며들수있게 겹쳐진 부분을 떼내어 가면서~~녹이다가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불을 중간 불로 높여서 이번엔 졸여주듯 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설탕이 고체화 되면서 서걱거리는 소리 와 함께 냄비 가장자리 부터 흰설탕이 다시 보여지기 시작할쯤에 불을 약하게 낮추면서 얼릉~생강을 넓은 접시에 펼쳐 담아 (설탕이 굳어지기 시작하면 곧장 불을 낮추셔야 타지 않습니다)
(냄비에서 조금 시간이지나서 약간 때깔이 누르스럼 합니다.) 전자렌지50~~60 도에 맞추어 꺼내면 수분이 증발 되어 금새 바삭 해 진답니다 렌지에서 1~@분정도 지나 생강을 보아 축축한 경우라면 다시 한번 더 돌려주면 됩니다. 온도를 너무 높게 하면 타버릴 수 가 있답니다. 중온에서 돌려주심 좋아요~~
이렇게~~~ㅎㅎ 아주맛나답니다..ㅎㅎㅎ
많이 맹그시어 병에다 넣어두면 아이들 간식거리 에도 좋답니다. .
생강꿀차
재료: 생강 8톨, 꿀2컵
생강을 저며썬 뒤 가늘게 채를 썰어서 병에다 담고 꿀을 부어두었다가 며칠 지나 생강맛이 우러나면 찻잔에 옮겨담고 뜨거운물을 부어 드시면 됩니다. 감기에 그만이죠? ㅎ
생강술
재료: 생강 1컵, 맛술,1컵. 소주 1컵
요건 편강하고 남은 자투리 예요.. 편썰기 하여서 병에 담아
맛술이나 소주를 부어 놓으면 요리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맛술로만 하여도 좋구요. 소주를 부어 두셔도 좋습니다. 전 맛술과 소주 반반 섞어서 부었답니다. 생선이나 또 육류 요리 냄새 잡는 역할도 되구염. 또 맛을 돋구는데도 큰 몫을 한답니다. 맹글어 놓고 활용 해보셔요~~ 간단하니 좋지염~~ㅎ
첫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해 주세요.
좋은게시물이네요 스크랩해갈께요
저도 빌려갑니다 ^^
저도 빌려갑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