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소들은 궁극적으로 식물이 수확된 흙에서 온 것임에도 세계각국의 흙이 상층토(topsoil)가 점점 황폐화되고 광물질은 감퇴하였으며 비료, 제초제, 살균제, 살충제 등이 상용화 되고 토양에는 인조화학비료를 통해 질소, 포타슘, 인 등이 보충되면서 상층토 미생물계의 균형이 깨지면서 생명을 위한 영양소가 고갈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즉 생산을 많이 하려니까 농약을 쓰고, 농약을 쓰다 보니 천적이 죽고, 벌과 나비가 없으니 호르몬제를 뿌려 열매를 맺게 하고, 그러면 땅 힘이 없어져 또 비료를 주고 하는 악순환의 고리 속에 흙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과 미네랄의 가치를 인식하고 오르가닉(유기농)식품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으나 근년에 실시한 영양실태 조사에는 많은 사람들이 표준미달이며 반수이상이 비타민, 칼슘, 철분 등 필수 영양소가 결핍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조식품이란 글자 그대로 우리의 식생활에서 이와 같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는 것이며 최상의 건강보조식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글리코영양소 (Glyconutrients)
오늘날 글리코생물학에 지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탄수화물(당분)이 체내에서 단순한 에너지생성 이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건강의 기본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부터 입니다. 글리코영양소는 세포간의 의사전달에 있어 인식결정체로 작용하므로 살아있는 둘 이상의 세포가 특정한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세포표면의 8가지 글리코가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정자와 난자의 연루작용도 글리코의 상호작용으로 보이며, 세포간 면역체계의 작동도 글리코의 작용으로 이루어지며, 인체 각 기관의 생물학적 작업도, 바이러스감염에서부터 암에 이르는 질병에 대항하는 것도 모두 글리코의 작용입니다. 즉 글리코는 세포간 의사전달의 핵심이며, 인체의 모든 기능에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건강상태와 관계없이 섭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그 어떤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또는 약초를 혼합하여도 글리코영양소의 효능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글리코영양소를 영양학 분야에서 최근 몇 년간의 가장 획기적인 성과로 일컫고 있습니다.
2003년 2월 미국의 월간 학술지 테크놀러지 리뷰(Technology Review)는 세계를 변화시킬 10개의 신기술을 선정했으며 여기서 다룬 10개의 신기술 중 하나가 바로 글리코믹스였습니다. 현재 천연식물에서 추출한 글리코를 합성하여 글리코영양소를 만드는 기술은 매나태크(Mannatech)의 앰브로토스( Ambrotose)가 유일합니다.
2. 아마씨(Golden Flaxseed)
아마씨는 자연계가 생산하는 완전식품 중 하나로 가장 많이 연구가 이루어진 식품입니다. 과거 50년간 아마씨에 대한 과학적 실험이 2000번 이상 시행되었으며 그 효능의 확실성이 공식 입증되었습니다. 아마씨에는 필수지방산, 단백질, 비타민, phytonutrients, lignans, 섬유질 등이 풍부히 내포되어 건강유지에 매우 유익합니다. 효능의 몇 가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콜레스테롤의 수준을 정상으로 회복시킨다.
소화작용을 최상으로 촉진시킨다.
면역성을 보강하고 건강회복을 신속하게 한다.
포함된 리그넌(lignans)성분은 세포막을 강화시키며 암 치료에도 효능이 있다.
소장에서 당분(sugar)흡수를 조절하므로 혈당치가 정상적으로 유지된다.
혈액, 임파액 순환, 심장병의 치료, 간 기능, 체온조절, 감각기능 등에 유익하다.
전세계에 여러 종류의 아마씨가 재배되고 있으나 그 가운데서도 캐나다 퀘벡지역의 Pizzy 가문이 과거 100여 년간 종자를 보존 경작해온 품종이 가장 순수한 최고의 품질로서 보통의 것 보다 누른 색깔을 띠어서 Golden Flax라 부릅니다. 아마씨에 포함된 극히 중요한 필수지방산은 오메가 3와 오메가 6인데 그것들은 공기에 노출되는 순간 산화되기 쉽기 때문에 매 식사 때에 한두 숟가락씩 커피그라인더로 갈아서 식사와 함께 섭취할 것을 권고합니다.
3. 레시틴 (Lecithin)
레시틴이란 콩, 계란노른자위, 옥수수에서 얻는 인지질이며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사용을 조절하는 콜린(cholin 비타민 B복합체의 일종)의 자연자원이 되는 것입니다. 1980년 캐나다의 한 과학자가 그 가운데서 콜레스테롤을 용해시키는 한 물질(phospholipids)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발견하였으며, 혈관과 혈액의 건강유지를 위한 필수식품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레시틴의 효능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콜레스테롤과 악성지방(triglyceride)을 녹여 혈액순환을 윤활케 하고 심장병치료에 유익하다.
간의 기능을 정상화시킨다.
담즙생산에 필요한 물질이며 담석증을 예방한다.
뇌의 필수영양소인 콜린(cholin)의 자원이 되며 뇌신경신호의 전달, 건망증, 신경질환, 의기소침, 조로예방 등에 유익하다.
포함된 필수지방산(linoleic acid)은 세포재생, 피부건강에 유익하다.
우리 몸에 레시틴이 결핍되었을 때 간과 신장의 이상,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상승, 동맥경화 등이 일어납니다. 레시틴은 아침과 저녁 식사에 한 숟가락씩 아마씨(Flaxseed)와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미국 GeniSoy 제품이 널리 알려졌습니다.
4. 녹색식품 (Green Food)
최근 개발된 영양식품으로 녹색 색소를 가진 엽록소(chlorophyll)와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을 풍부히 포함한 여러 가지 오르가닉 식품들로 만들어진 것이며 충실한 식생활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필수식품으로 등장하였습니다. 녹색식품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탄수화물, 단백질, 필수지방, 엽록소, 약초, 유산균, 소화효소를 비롯한 각종 효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 성분들을 분류하면 대개 다음과 같습니다.
녹색채소와 싹 (앨펄퍼, 브로커리, 보리와 밀 새싹 등)
녹색해초 (algae, spirulina, chlorella 등)
약초 (감초, 생강, echinecea, green tea, ginkgo biloba 등)
강장제 제품 (royal jelly, bee pollen, 인삼 등)
녹색식품은 특히 알러지, 고혈압, 비만, 당뇨, 궤양, 간 질환, 천식, 치질, 만성피로, 변비, 피부병, 치아의 염증, 소화불량 등에 유효합니다. 녹색식품은 매 식사마다 때에 한 숟가락씩 퍼서 국, 주스, 물 혹은 나물에 섞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5. 소화효소 (Digestive Enzyme Complex)
소화효소 종합제는 근년에 소개된 것으로 보조식품 중 하나입니다. 현대사회는 음식물 준비 시 자연식품보다 정제된 것, 열을 가하는 조리로 자연식품이 원래 지녔던 효소들을 완전히 상실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효소 부족으로 인해 오늘날 유행되는 소화기 장애를 가지게 되었으며, 소위 문화 병이란 바로 여기에서부터 출발된 것입니다.
완전한 소화가 없이는 음식물의 흡수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소화효소 종합제는 대개 아래와 같은 효소들로 만들어졌습니다.
단백질을 소화시키는 효소 protease
탄수화물을 소화시키는 효소 amylase
지방을 소화시키는 효소 lipase
섬유질을 소화시키는 효소 cellulose
“You are what you eat.” 사람은 먹는 것에 따라 형성된다는 말입니다.
지난 10여 년간 새로이 파급된 영양개념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무엇을 먹느냐 보다 먹은 것을 얼마나 잘 소화흡수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소화효소는 사람의 침과 위, 소장에서 발견되며, 또한 그런 효소들이 자연식물 즉 천연과일, 야채, 곡물, 견과류, 씨앗과 해초류에 들어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우리가 사과를 깨물어 먹는다면, 사과 속의 효소들이 입안에 쏟아져 들어오고 씹을수록 더 많은 아밀라제(amylase)가 나와 이 사실을 입 속의 부교감신경이 중추신경으로 알리고, 소화효소적응분비법칙(law of adaptive secretion)에 의해 사과소화에 적절한 양 만큼의 소화효소가 타액과 함께 분비됩니다. 즉 자연식을 함으로써 소화과정에 전혀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며 에너지를 축적하고 기분마저 상쾌해집니다.
그러나 불고기를 먹는다면, 불고기에는 어떠한 소화효소도 없으므로 씹었을 때 동물성단백질은 이물이므로 소화관과 전신에 스트레스가 일어나고 이물을 소화제거하기 위해 45-60분간 고투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췌장의 부담으로 비대증(hypertrophy) 질환으로 발전될 수 있으며, 가스발생, 위염, 설사, 복통 등의 문제가 발생가능 하며, 면역에너지가 소진되어 건강이 위태로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을 치료하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소들이 살아있는 식품을 선택하는 일은 매우 현명한 일입니다. 소화효소 종합제는 매 식사 때에 한 캡슐이나 두 캡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유산균 아시도필루스 (Acidophilus)
유산균 아시도필루스란 소화관의 건강뿐 아니라 우리 몸 전체 건강에 불가결한 일종의 유익한 박테리아로 된 건강보조식품입니다. 보통 건강이라고 하면 건강식과 규칙적 운동을 장려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유익한 친구박테리아를 규칙적으로 섭취해야 한다는 것은 잘 인식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완전한 건강이란 건강한 위장에 의존한다는 사실에 대한 재 인식이 요구됩니다.
우리는 매일 스트레스를 받으며 패스트푸드, 설탕, 커피, 카페인음료수, 오염 물과 독소들, 화학물질, 약품(steroid drugs), 항생제와 호르몬제 등의 계속적인 주입으로 독성 박테리아의 번식이 조장되고 장의 미생물계(Intestinal Flora)의 질서가 깨진다는 불행을 인식해야 합니다.
유산균 아시도필루스는 깨어진 미생물계의 질서를 바로 잡으며 소화관의 환경을 정상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 효능을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으며,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유익한 박테리아를 번식하게 하고 독성 박테리아의 번식을 저지시킨다.
면역성을 높인다. 아시도필린(Acidophlin)이란 자연 항생제를 생산하고 이스트균, 종양, 알러지 등에 저항한다.
비타민 B 생산을 돕는다.
소화, 흡수, 배설, 가스, 변비와 설사, 콜레스테롤의 정상치 유지 등에 유효하다.
7. 비타민과 미네랄 종합제 (Daily Advantage)
닥터 David Williams란 사람은 별명이 “자연의학의 인디아나 존스” 라고 불려질 정도로 자연치료를 위한 약초와 영양자원의 탐험과 발굴을 위해 세계를 여행한 사람입니다. 그는 지금은 건강보조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Isoflavones, Saw Palmetto, Garlic, Glucosamine, Chondroitin, Coenzyme Q10, Feverfew, Echinesia, Fish oil, Flaxseed 등에 자연치료의 효능이 있음을 처음으로 의학계에 발표한 한 사람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과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그는 Daily Advantage를 창안하였습니다. 그 종합영양제 가운데는 기초적인 필수영양소들로서 20가지 비타민과 14가지 미네랄이 최 적량으로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조로(早老)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리기(free radicals: 영양소의 산화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안전한 분자이며, 조로와 질병을 유발시키는 원인으로 오염된 공기와 물, 술, 담배, 약품, 스프레이와 같은 화학물질과 접촉 시 더욱 많이 증가)를 막아내는 강력한 산화방지제(Antioxidants)들을 포함시켰으며, 원기와 활력을 높이는 각종영양소들, 약초성분들과 효소들 그리고 시각, 기억력, 혈액순환, 심장, 골절, 전립선, 면역체계, 피부와 미용 등 신체의 주요기능을 보강시키는 영양물질들이 포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