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스톰’ 韓경제 강타… 금융-내수-수출 모두 흔들|동아일보
‘트럼프 스톰’ 韓경제 강타… 금융-내수-수출 모두 흔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재집권에 따른 충격이 한국 경제에 큰 폭풍우를 일으키고 있다.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취할 강력한 자국 우선주의 기조가 가뜩이나 수출 의존도가 …
www.donga.com
첫댓글 전문가들은 국내 증시의 문제가 정부의 일회성 부양책으로는 해결되기 어려운 상황이며, 이번 트럼프 쇼크를 계기로 한국 경제의 구조적인 취약점이 드러났다는 평가를 한다. 미국 등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인해 대외 의존도가 유난히 높고 반도체 산업에 편중된 한국 기업들의 이익 전망이 장기적으로 악화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글로벌 공급망 악화나 수출 둔화에 의한 타격을 최소화하려면 내수라도 충분히 받쳐줘야 하는데, 한국의 경우 시장 규모가 작은 데다 소비심리마저 크게 침체된 상황이다. “한국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기업의 수익성과 성장성, 역동성이 저하됐다”며 “트럼프 당선으로 대미, 대중 수출이 크게 위축될 수 있어 구조적 침체 가능성이 우려되는 상황”전 산업 구조가 문제이고 개혁이 필요한데타계할 대책은 그저 부동산 부양 뿐이네.기업형 리츠 산업 !!굳이 사유화 하지 말고 월세 내고 살아라~~따박 따박 !!
첫댓글 전문가들은 국내 증시의 문제가 정부의 일회성 부양책으로는 해결되기 어려운 상황이며,
이번 트럼프 쇼크를 계기로 한국 경제의 구조적인 취약점이 드러났다는 평가를 한다.
미국 등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인해 대외 의존도가 유난히 높고
반도체 산업에 편중된 한국 기업들의 이익 전망이 장기적으로 악화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글로벌 공급망 악화나 수출 둔화에 의한 타격을 최소화하려면
내수라도 충분히 받쳐줘야 하는데,
한국의 경우 시장 규모가 작은 데다 소비심리마저 크게 침체된 상황이다.
“한국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기업의 수익성과 성장성, 역동성이 저하됐다”며
“트럼프 당선으로 대미, 대중 수출이 크게 위축될 수 있어
구조적 침체 가능성이 우려되는 상황”
전 산업 구조가 문제이고 개혁이 필요한데
타계할 대책은 그저 부동산 부양 뿐이네.
기업형 리츠 산업 !!
굳이 사유화 하지 말고 월세 내고 살아라~~
따박 따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