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학습을 어려워하는 초2
Q 초등학교 2학년 남자아이 엄마입니다.
저희 아이는 현재 공부방과 학원을 7세부터 다니며,
한글 등 학습에 대해서 또래와 비슷한 시기에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한글이 어렵다고 합니다.
다른 아이들에 비해 글을 읽고 쓰고 받아쓰는 게 어려워서 하기 싫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공부방 선생님이 어떤 때에 보면 잘하는 것 같고.. 어떤 때는 또 한글도 모르는 것 같다고 하십니다.
무슨 장애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공부가 싫어서 공부를 안하는 것인지.. 곧 초등학교 3학년인데 조바심에 글을 남깁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먼저, 아이를 위해서 적어주신 부분 감사합니다. 적어주신 글만 읽어보았을 때 아이가 근본적으로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든 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 보통 기초 교과 학습 (받아쓰기, 글씨 읽기, 쓰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인지능력(지능)의 어려움과 주의력 문제, 정서적 또는 발달의 문제 중 다양한 원인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학습 장애일 경우도 있고, 여러 가지 지능 영역 중 어휘, 이해 등의 영역에서 특정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심리적인 영역에서의 어려움이 학업에 영향을 주어서 어렵고 힘들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우리 아이가 어떠한 영향으로 인하여 기초언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지 알기 위해, 지능검사가 포함된, 종합심리검사를 권해드립니다.
경계선 지능장애, 조기치료 가능할까요?
1. 영유아기 WPPSI (웩슬러 지능검사)
영유아기에 시행하는 발달 검사나, 주변 인물에 의해 이상 징후가 발견 시, 웩슬러 지능검사 WPPSI를 권유드립니다.
WPPSI는 만 2세 6개월~ 7세 7개월 유아 및 아동을 위한 검사로 놀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검사가 진행되어 아이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언어적 비언어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여 다양한 영역의 사고능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
경계선 지능을 가진 학령기 아동의 경우, 인지적, 사회적 기능이 또래보다 부족하다보니 의사소통, 공감, 사회적 규칙 이해의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같은 또래 집단과 어울려 상황별 대처법, 감정 조절 및 자기표현, 또래 활동을 참여할 경우 더 나은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여 대인관계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부모 및 교사 역할
아이가 어려움을 겪을 때 긍정적 지원자가 되어, 아이의 강점을 살려 자존감을 높여주는 기회를 제공해주시기 바랍니다. 또래와 비교하지 않고 어제보다 나아진 아이의 강점을 찾아 칭찬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습 면에서는 교사와 상담사와 협력하여 아이의 학습능력에 맞는 활동부터 시작하여 성취감을 쌓게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후기] 발달 늦은 유아 치료놀이와 인지학습치료 한 이안(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장애와 비장애 사이의 경계선 지능인, 현황 및 향후 과제_최시현.김화수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