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용경영, 커트교육, 미용재교육 전문
크리스기 아카데미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서비스경영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 드려볼까 합니다.
우선 간단하게 서비스 경영이 무엇인지 말씀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서비스경영이란 서비스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고객만족을 얻기 위해 기획하고 그에 맞는 프로세스, 인정자원 배분 및 훈련, 조직을 만들어 서비스풍토를 개혁하는 등 끊임없는 변신을 통해 고객만족을 향상시킴으로써 회사를 영원히 유지하기 위한 경영입니다 (서비스경영 written by 이정학)
그럼 왜 이러한 서비스경영이 필요한 것일까요?
간략하게 정리해 드려볼께요~
[서비스경영이 필요한 이유?]
최근의 경영환경변화와 관련되어 기업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경영전략은 기업의 전반적인 자원배분과 향후 전개 방향에 대한 설정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자원 활용 방안에서 출발 전사적인 관점에서 조직의 자원능력, 경쟁력관련 요소 및 기타 외부환경의 위협과 기회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만족시키면서 주어진 사업 영역이나 제품 시장의 환경 분석 및 기회 포착을 위해 어떻게 자원을 이용할 것이며, 어떻게 경쟁을 할 것인가를 제시해 주는 의사 결정이다. 요즘의 사회에서는 기업의 경영전략의 여러 분야에 있어서 과거와는 다른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렇게 기업의 경영전략이 변화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소비자가 시장에서 영향력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21세기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면과 감성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양면성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은 스마트한 소비자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사회, 기업에 대해서 살펴보면 계속 변화하는 기업의 시스템과 탄생하는 지식, 창출을 누가 주도하는가? 바로 소비자가 주도하는 것이다. 소비자는 1.0에서 2.0 소비자로 변화하였다. 소비자 1.0시대에는 집단을 형성하여 파워를 형성하였다. 개개인으로서는 힘이 약한 소시민이 되었다. 하지만 소비자 2.0 시대에서 소비자는 개개인이 미디어가 되어 개인파워를 형성하고 서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 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은 인터넷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전자상거래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전자상거래에서도 B2C는 이제 우리 사회의 물품을 구매하는 하나의 공간과 방식이 되고 있다. “B2C(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는 기업과 고객 간 서비스로 B2B와 비슷한 개념이다. 이의 예로는 옥션, G마켓 등이 있다.” 최근 CJ제일제당이 신개념 설탕인 ‘자일로스 설탕’을 B2C 시장 공략에 속도를 붙이겠다는 발표를 한 적이 있다. 그리고 삼양그룹에서도 기업간거래(B2B) 사업 중심에서 기업과소비자간(B2C) 사업강화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겠다는 발표를 하였다. 이 밖에도 동부그룹 등이 B2C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고 하였다. 이는 이제
대기업에서도 B2C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 들겠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우리사회에서 요즘 해외직구란 하나의 유행이자 트랜드가 되어 가고 있다. 소비자들은 국내의 유통업체에서 물건을 구매하기 보다는 보다 저렴한 해외직구를 통하여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해외직구 대행업체들도 짧은 시간동안 많이 생겨나고 있으면 소비자들도 이러한 업체를 많이 활용하고 있어 이 시장도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보면 요즘 소비자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유통업체에서 구매하는 것은 감소하고 해외직구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은 증가하는 모습은 소비자들이 직접적으로 물건을 파악하고 구매하는, 보다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트랜드가 생기고 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직접 구매를 하는 시스템이 지금의 트렌드라면,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존의 판매가 아닌, 소비자들에게 한 발 더 나아간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서비스경영이 중요하다고 대두되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변하면서 지금까지의 서비스로는 더 이상 소비자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없기 때문이란 것인데요.
소비자들이 더 이상 찾지 않는 서비스나 상품들은 소리소문없이 사라지게 됩니다.
기업의 생사까지 달린 문제라 할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서비스경영을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트렌드를 읽고 그에 맞는 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하고 제공해야지만 영속적인 기업으로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서비스나 상품은 어떤가요?
서비스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움직이고 계신가요?
아니면 예전에 통용됐던 방식을 아직까지 사용하고 계신가요?
SNS, 빅테이터 등 요즘에는 소비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다양한 툴들이 있습니다.
꼭!! 활용하셔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저희 크리스기 아카데미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지금까지 미용경영, 커트교육, 미용재교육 전문
크리스기 아카데미였습니다~
**크리스기 아카데미 문의**
크리스기 ▶ 02)3445-6120 / 070-7776-6120
크리스기 홈페이지 ▶http://www.chris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