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유망테마는 무엇이 있을까요?
올해 나타날 수 있는 사건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1월에는 미국 제약사 바이오젠과 일본제약사 에라이가 공동 개발중인 알츠하이머 신약인 레카네맙의 FDA 품목 허가 여부가 결정됩니다. 기존의 치료제가 심각한 약물 부작용으로 평가절하된 만큼 부작용을 줄인 레카네맙의 품목 허가 여부를 놓고 업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2~3월에는 인텔의 서버용 CPU 차기작인 사파이어래피즈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지난해 하반기 출시 예정였으나 올해 2~3월로 연기된바 있습니다. 개발은 완료했으나 겸증과정에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합니다.
사파이어 래피즈 출시가 지연되면서 DDR5가 힘을 잃었었는데요. 사파이어 래피즈가 출시되면 다시금 DDR5 관련주가 부각될 수 있습니다.
사파이어 래피즈가 서버용으로는 DDR5 규격을 처음으로 지원하는 CPU이기 때문입니다.
7월에는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국내 업체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에피스(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분 보유)가 각각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를 7월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휴미라는 류머티즘 관절염, 척추 관절염 치료제로 2021년 미국에서만 무려 23조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세계적으로는 30조원 전후 매출을 기록했던 신약이라 바이오시밀러 제품 역시 관심이 높습니다.
다만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관련 7개 제품이 FDA 승인을 획득했고, 3개 제품이 추가 승인 예정이라 총 10개 제품의 경쟁이 예상됩니다.
올해 자율주행에서는 레벨3(비상시만 운전자가 개입하는 수준) 국내 상용화가 시작됩니다. 제네시스 G90에 탑재됩니다.
AI로봇은 이제는 식당마다 흔해진 서빙로봇처럼 생활속으로 들어오고 있고, 노동생산성 저하의 대안으로 계속 언급되고 있어 올해도 주목은 해봐야합니다. 인탑스 로보티즈 등입니다. 삼성은 기계와 로봇으로만 공장을 돌리는 무인공장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5G는 글로벌 가입자 수가 10만명을 넘어가면서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는 부분을 주목합니다. 다만 아직까지 글로벌 10만명으로는 5G 관련주를 전반적으로 상승 지속시키기에는 부족한 수준입니다. 단기 급속보다는 중장기 점진적 주가 회복을 기대하는 마인드가 유리할 것입니다.
올해 상반기로 애플이 XR기기를 공개할 예정이며, 하반기로 이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관련해서 이미 한차례 XR 관련주가 부각된바 있는데요. 애플의 출시 연기로 이후 시들해졌죠.
그림을 보시면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관련 기기 판매는 경기둔화 여파로 2022년에는 2021년 대비 감소했습니다. 그래서 애플의 XR 기기 출시를 고대해온 것인데요. 하반기 애플 XR 출시 이후의 반응을 살펴봐야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림을 보시면 이쪽은 2025년부터 2026년으로 급성장이 전망되고 있죠. 올해는 지난해 대비 19% 정도 증가하고요. 따라서 XR의 중장기적인 시세 파동은 2024년부터 나타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XR 성장과 맞물려 반드시 봐야하는 섹터가 마이크로OLED입니다.
기존의 OLED가 유리기판이나 플라스틱 기판에 TFT를 증착했다면, 마이크로OLED는 실리콘 웨이퍼에 증착하는 방식입니다.
기판이 작아지면서 회로공정이 세밀해지고, 고해상도와 높은 밝기를 구현할 수가 있게 됩니다.
이 때문에 XR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가 마이크로OLED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OLED 역시 향후 성장이 나타날 수 밖에 없는 섹터입니다.
중국 소비주는 중국과 국내 코로나 방역 상황의 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이상이 완화되면서 국내 실내 마스크 완환에 맞물려 관련주가 부각될 경우에는 ...피부미용/보톡스(휴젤, 메디톡스 등), 화장품, 나이론, 게임, 엔터, 여행/항공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이 가능할 것입니다.
중국과 한국내 방역 상황 강도를 고려해가면서 매매를 조율해가야할 것입니다.
또 하나는 양자컴퓨터입니다.
양자컴퓨터는 양자 정보의 최소 단위인 큐비트 상태를 제어해 연산과 양자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장치인데요. 기존 슈퍼컴퓨터가 150년간 계산해야할 것을 양자컴퓨터는 4분만에 계산이 가능하다고하니 엄청나죠.. 양자컴퓨터는 국가정책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 이미 나온 상태죠.
이외 콘텐츠 관련주는 대장주가 살아있는한 관심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키다리스튜디어, 디앤씨미디어, 대원미디어, 삼화네트웍스 등에서 강세가 나타났죠. 아직 살아있다는 의미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종료나 평화협상 분위기가 감지되면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를 다시 봐야합니다. 상승후 조정을 보이고 있는 이들 관련주가 그 분위기가 감지되면 즉시 다시 움직일 것입니다. 재건에 드는 비용과 규모가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크라이나 내 전력/발전 설비 80%가 러시아 미사일로 파괴된 것으로 알려져 이와 관련된 종목들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로 같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3년을 새롭게 맞이해 올해 나타날 수 있는 증시 상황과 이에 따른 각각의 매매대응전략, 그리고 매매 유형의 종목 및 올해의 유망 섹터를 살펴봤습니다.
올해는 주식장인도 이와 맞춰서 매매를 진행해나갈 계획입니다. 주식장인클럽에 많은 동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