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법 : 아픈 부위와 대칭 부위도 같이 치료 통증 부위가 심하게 아플때 반대쪽을 치료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오른쪽 뇌에 문제가 있으면 왼쪽 몸에 이상이 나타나고 왼쪽 뇌에 문제가 있으면 오른쪽에 이상이 발견되기도 한다.
♠ 무릎통증 5분이면 잡는다!!
파스와 가위를 준비한다. 파스를 작게 잘라서 엄지손톱 크기로 잘라서 붙인다. 이유는 경혈자리에 자극을 주기 위해서이다. 파스크기는 더 작아도 된다.
♠ 무릎통증 잡는 혈자리 3개
무릎이 아픈 상태는 연골이 닳아서 아픈 경우 근육 힘줄이 아픈경우 물이 차서 부어서 아픈 경우이다. 세가지 혈자리가 모두 무릎 안쪽에 있다. 무릎 안쪽 혈자리는 음곡혈이다.
👉 음곡혈
신장경락에 해당하는 혈자리이다. 연골의 기능을 회복하는데 좋다. 무릎을 직각으로 세워서 아래로 내려가는 안쪽 쏙 들어간 곳이다. 뒤에서 보면 무릎 뒤쪽에 위치한다. 통증이 있는 부분과 반대쪽 무릎아래도 붙인다.
👉 곡천혈
간 경락이다. 근육이나 인대를 관장한다. 근육통이나 인대나 심줄을 손상받았을 때 좋다. 무릎을 굽혀서 접었을 때 무릎 안쪽 손끝이다. 음곡혈 근처 2.5센티 정도 떨어진 부분이다.
👉 음릉천혈
비장 경락이다. 습한 기운을 조절하는 곳이다. 종아리 뼈를 따라 올라오다 보면 큰뼈가 되기 전에 무릎 아래 꺽이는 부분이다. 눌렀을때 가장 아픈데이다. 음곡혈과 곡천혈 음릉천혈은 삼각형을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인접해 있다.
파스는 4시간 붙일 수 있다. 4시간 정도 지나면 바꿔주고 파스는 잠자기 전에 떼고 자면 된다.
* 지압 할 때는 엄지손가락을 두개를 겹쳐서 눌러준다. 혈자리를 고정하기 위해서이다. 지압하는 힘도 2배로 된다. 힘이 있는 사람은 한손으로 해도 된다. 파스 붙인 그 자리를 눌러준다. 엄지손가락을 눌러주고 오른쪽으로 시계방향으로 10번 정도 누르면서 돌린다. 지압할 때 손끝을 사용하면 안되고 손가락 바닥을 이용하여 눌러준다. 10회 반복한다.
👉 어혈과 습담을 잘 잡아주면 무릎통증을 잡을 수 있다. 어혈은 타박상이 되어 멍이 든 상태이다. 혈액이 정체되어 움직이지 못하거나 탁해져 있는 상태이다. 습담은 무릎에 활액이(체액) 차게 되어 우리 몸이 아플 때 습담이라고 한다.
👉 어혈 푸는 비법 : 청양고추
청양고추를 6개 정도 꼭지를 떼고 잘게 썰어준다. 종이컵 3컵을 넣고 끓인다. 물이 반 정도 줄정도로 하면 된다. (물이 끓은 후 3분후 불을 끄면 된다) 그 물에 수건을 적셔서 담아 렌지에 40초에서 50초만 데운다. 수건을 대고 랩을 감아두면 좀더 따뜻한 기가 오래 간다. 피부가 예민한 경우 올리브유를 발라주거나 클렌징 크림을 발라준후 찜질하면 좋다. 청양고추가 자극적이라면 청고추나 홍고추를 사용해도 된다.
👉 습담 잡는 비법 : 율무
율무는 붓기를 빼고 관절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율무는 습을 제거하고 열을 내려준다. 습담이 생기는 원인이 소화기계통에 문제가 생겼을 때이다. 그런데 율무가 그런 기능을 좋아지게 하고 열도 내려준다. 생율무를 종이컵 분량을 씻어서 마른팬에 살짝 볶아준다. 노릇노릇 해질때 8분에서 9분 정도 볶아준다. 냄비에 넣고 2리터 물을 넣고 끓이다가 1리터 될때까지 끓인다. 율무는 끓여서 먹으면 좋다. 율무물은 하루에 500ml 정도만 먹으면 좋다.
♠ 병원 가지않고 무릎관절 지키는 법
관절은 움직임이 많고 체중부하가 많을 수록 빨리 망가진다. 자세에 따라 체중의 2배에서 9배까지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다른 관절에 비해 퇴행변화를 일찍 겪게 된다. 무릎은 굽힐수록 하중이 늘어나게 된다. 양반다리를 하거나 쪼그려 앉으면 체중의 7배 하중이 가중된다. 무릎을 굽히게 되면 체중이 한쪽으로 가해지게 된다. 한쪽으로 체중이 계속 실리게 되고 관절염이 생길 수 있다.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무릎이 받는 하중이 커진다. 무릎 관절이 나쁠 경우 체중을 빼는 것이 좋다. 체중을 감량하면 무릎에 부담이 줄어든다. 5킬로 빼면 관절염 유병률이 50% 감소하게 된다. 다이어트시 상체근육운동이 필요하다. 다이어트와 운동을 같이 해야 한다. 아령 들고 파워워킹하는 것은 좋다.
👉 무릎관절을 아껴써야 한다.
무릎마모는 1단계는 정상 연골 2단계는 균열이 시작된다. 3단계는 마모가 시작되어 연골이 떨어져 나간다. 4단계는 완전히 연골이 없어지기도 하고 뼈에 스트레스가 가해져 뼈 변형이 오게 된다. 나이가 많을수록 관절염이 생기기 쉽다.
👉 퇴행성 관절이 약해지는 것은 20대 중반부터 시작된다.
♠ 나의 무릎 관절 나이 체크 ♠
1. 한 자세로 있다가 움직이면 뻣뻣하다. 2. 많이 걷거나 운동 후 무릎이 붓고 통증이 느껴진다. 3. 아침보다 저녁에 통증이 더 심하다. 4. 관절을 만져보면 튀어나와 있고 만지면 아프다. (허벅지와 종아리 사이 움푹 들어간 부분이다.) 5. 차렷자세로 서면 무릎과 무릎사이가 벌어진다. 6. 벌어지는 정도와 손상 정도가 비례한다. 7. 다리를 뻗고 바닥에 앉으면 무릎 뒤쪽이 바닥에 닿지 않는다.
이중 1개 정도만 있다면 관절 나이 20대, 2~3개면 30~40대 이다. 4개 이상이면 50대, 6개 라면 관절염이 시작된 상태이다.
♠ 무릎 건강을 위한 스트레칭 방법
앉아서 다리를 펴고 발끝을 자기 쪽으로 당기면서 3초간 유지한다. 서서 해도 된다. 관절염 환자 10명 중에 1명은 40대 이하이다. 그 이유는 과도한 운동 때문이다. 등산은 심폐기능 충분한 스트레칭 근력강화 심신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경사가 많거나 계단이 많은 곳은 무릎에 부담이 된다. 등산 할 때 스틱을 짚는 것이 좋다. 경사가 심한 경우는 스틱은 1개 평지는 2개가 좋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뼈와 근육이 약해진다. 너무 채소 위주로만 먹으면 안된다.
무릎 관절에 도움이 되는 비결 - 스타킹을 이용한 무릎 근력운동
테이블이나 식탁 기둥에 걸고 오른쪽 발목 뒤쪽에 스타킹을 매듭을 지어 걸어준다. 앞의 테이블을 잡고 뒤로 다리를 당긴채로 3초간 멈춘다.
왼쪽으로 돌고 오른족 다리를 왼다리 앞으로 교차하여 3초 유지한다. 오른쪽으로 돌고 다리는 앞쪽으로 뻗어서 발목을 앞으로 당겨 유지한다. 좌회전하여 오른쪽 다리를 바깥방향으로 뻗어 3초간 유지한다. 앞으로 서서 무릎에 뒤쪽을 걸고 무릎을 굽혔다가 쭉펴고 선다. 병원헤서 하는 탄력밴드 운동과 같은 것이다. 왼쪽 오른쪽 다리 번갈아 10회 정도 하면 된다.
모두들 숙지하시고 주위 분들에게도 꼭 공유하셔서 모두들 건강한 삶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당신이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기도합니다! 🙏🙏
첫댓글 게시판지기님
굿모닝입니다 ~~
무릎은 아직 안아프네요.
늘 조심조심 다니고 있어요.
산에 자주 가니까 산방 사람들 만나는데 저보고 한마디 하네요.
몇년을 자주봐도 등산 실력이 그대로네요.
등산대회도 안나가는데 살방살방
다니고 있어요.
현정씨 안녕?
봄이 되었으니 밭농사 지으려면
또 바쁜 나날들을
보내야 겠구나..
몸 아껴가며 잘하고 가끔 우리 여성방에 울산소식들도 전해줘~~~🩷🩷🩷
@보 라 현정씨가 삶방에 올린 글좀 보셔요.
얼마나 웃기는지 몰라요.ㅎㅎ
@샤론 .
그래요?
삶방에는 안들어가게 되는데
현정씨가 글을 올렸다니 들어가 봐야 겠네요~^^
현정님 반갑고 오랫만
입니다
참 다행 이네요
저도 옛날 산행 많이
하다 다리 건강위해
지금은 보건소 주체
금요걷기만 해요 ㅎ
너무 무리마시고조심
다녀요
무릅 모두 조심하구요
보건소 주체 우리도 있는데 보건소까지 가느니 울동네 자연길걷습니다 ㅎㅎ
파스로 설명되로 함해볼께요
아직은 그런되로 괞찮은데 가끙은 무릅아파요
저도 얼마전부터 왼쪽 무릎이 자고 일어날때 힘이 들어가면 아파서
손을 바닥에 집고
일어나고
병원갈 정도는 아닌거 같아 별신경을 안쓰고 있는데 파스 용법을
잘 읽어보고 해봐야 겠어요~^^
한참 읽었어요
고맙게도 아직 괜찮으네요
대상포진 이 신경통으로
넘어가서 괴롭습니다
파스완 상관이 없어서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어머..얼마전 티비에서 보았는데
대상포진이 신경통으로
넘어가는거라서
무조껀 빨리 병원 가라고
하더라구요.
아프시니 고통이지요..
저는 무릎이 불편해서 많이 못걸어요..ㅠ
@샤론 . 서서히 동행 하면서
달래 가면서
가야지요
무릎도 주위에 보면
큰일 이드라고요
저도 요즘 무릎이 안좋아서
발뒤꿈치 들어올리는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아픈 반대 쪽을 치료하더군요
양병원에서는 아픈데를 바로 치료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