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21sang.tistory.com/m/4090
축구경기에서 웃통을 벗는 세레모니를 하면, 무조건 경고가 주어지게 되는데, 이 행위에 대해 다양한 이유들이 있다고 합니다.
우선, 득점을 하게 되면 '원샷'이 잡히게 되는데, (유니폼 안에)이때 선수가 정치적, 종교적인 메시지를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물론 경기가 끝난 후지만)박종우 선수가 런던올림픽 당시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세레모니를 했다가, 메달 박탈 위기까지 갔었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스폰서를 배려하기 위함이라는 말도 있는데, 참고로 스폰서는 브랜드 홍보 효과를 위해 어마어마한 돈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유니폼만 봐도 스폰서가 가득한 것을 알 수 있는데, 만약 선수가 상의를 탈의해버린다면, (홍보 효과↓)스폰서로부터 반감을 살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문화적인 이유인데, 신체 노출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국가들도 있기 때문에, (배려하는 차원)제재를 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이 룰은 과거에 없었던 룰이었는데, 여자월드컵 결승 당시 미국의 브랜드 체스테인이 여자선수 최초로 상의탈의 세레모니를 했던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
이때 체스테인이 입은 스포츠브라가 '핫 아이템'이 되면서 인기를 끌었는데 "선정적이고 상업적인 노출이었다"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이 같은 룰이 생기게 됐다고 합니다.
???
그밖에 주심에 따라 경고를 받을 수 있는 세레모니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조롱하거나 혐오스러운 동작, 시간지체 등이 해당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카바니는 총을 쏘는 포즈를 취하다 경고를 받은 적이 있었고, 이동국도 코너킥 대를 발로 차는 세레모니를 했다가 경고를 받은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첫댓글 헐 너무 유익해 고마워
궁금했었는데!!
ㅅㅂㅋㅋㅋㅋㅋ남선수남들이 상탈했을땐 ㄱㅊ다가 여자가 한번 상탈하니깐 논란만들고 룰 만들어서 금지시켰다는거네 얼탱이없노
헐 피파 존나 보수적이네 체스테인 저 사진을 보고 선정적이하고??? 산책좀 하세요 ㅈㄴ 멋있기만 하구만
시바 납득하면서 보다가 급 어이터지네 ㅅㅂ 뒤지고 싶냐 냄져냄 새끼들아
개어아없네 선정적은 개뿔 줮나 멋지구만
ㅅㅂ 만들어진 사유가 어이없네 ㅋㅋㅋㅋ 일단 만들고 위의 세가지 이유 갖다붙인거 아니노 ㅋㅋㅋㅋ
지랄을 하는거염ㅅ네 시발 여자가 뭐만 하면 아주 부랄 덜렁거리면서 이래라 저래라 하려고 지랄을 아오 시팔
브랜드 선수 존멋이다
지금껏 가만히 있다가 여자가하니까 좆래벌떡 금지시켰단 소리네?
222
피파새끼들은 대가리에 똥만차있나? 저게 어디가 선정적이라는거야?
잘 보다가 마지막에 갑자기 욕먹은기분이 드는걸
이야 결국 여자가 해서 그랬다는 거구나?ㅋㅋㅋㅋ
남정네 적국지가 더 야하다 씨밸럼들아
22
이야 투-명 하다..
와 갑자기 기분이 좆같아지네
22 ㅅㅂ
존나 어이가 없네
오~~ 하면서 보다가 여자선수 나오는 구간에서 ????? 됨.. ㅎ
여자가 하니까 룰 바꾸냐 지긋지긋한 남자 새끼들
아 이래서 내가 남선수남들이 상탈할때마다 기분이 ㅈ같았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