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남자 아이와 어울리지 못해요
Q 안녕하세요.
초등3학년 남자아이 학부모입니다.
저희아이가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여 고민이 됩니다.
아이는 발랄하고 항상 친구들한테 먼저 다가가는 편입니다. 그런데 친구들이 아이의 마음을 잘 받아주지 않습니다. 물론 친한 친구 두명이 있지만 모두 여자아이들입니다. 보다시피 동성 친구들과는 못 어울리는 게 아쉽습니다.
아들은 길에서 친구와 형들을 만나면 적극적으로 인사하여서, 평소 친구 관계의 문제는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담임 선생님께서는 교우관계에 문제가 있어보인다고 연락왔습니다. 저희 아들의 경우는 문제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동성 친구들과 간혹 다툼이 있는데, 그 친구들이 저희 애를 따돌리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친구가 먼저 욕을 하여 저희 애도 욕을 하였던 것인데 담임께서는 저희 애만 혼냅니다. 아이가 감정조절이 안되고 친구와 말이 안 통한다 생각하니, 손을 듭니다. 다만, 때리지는 않고요.
주변인들은 아이를 착하고 반듯한 인사성 좋은 아이라 생각하는데 모르시는 분들은 아이의 덩치만 보고 인성이 나쁘다고 오해합니다. 상담을 받아보는 게 좋을까요?
A 안녕하세요.
아이의 또래관계 문제로 걱정이 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담임선생님께서 아이가 친구와 사귀는데 있어서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를 말씀해주셨는지요?
쓰신 글에 의하면 아이는 적극적이고 사교적인 성격으로 심리적인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회적 상황 속에서 적절하게 행동하는 방법이 미숙하지 않을까 추측되는데요. 사회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사회성이 발달하지 않은 경우, 사회적 상황에 대한 판단이 어렵고, 자신과 타인의 욕구와 감정을 인식하여 어떻게 표현하고 수용하는지를 몰라서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초등학교 3학년이면 여자친구 뿐만 아니라 남자친구와의 교류도 이루어져야 하는 시기인만큼 사회성을 향상시켜 주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센터에서도 사회성 프로그램이 있으므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래 관계 형성을 확장시키는 방법은?
1. 전문가 상담
상담을 통해 아이의 교류 패턴과 감정 표현 방식, 갈등 해결능력을 직접 관찰하고 질문을 통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가정 내에서 아이가 성별에 대한 태도를 어떻게 배우고 있는지, 확인하여 개별화된 상담계획을 구성하여 진행합니다.
2.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특정 성별과만의 어울리는 패턴을 벗어나 다양한 친구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자기표현을 증가시키는 활동을 목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법을 학습하여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고, 역할극 활동을 통해 성별에 따른 역할 고정관념을 유연하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3. 가정 내에서의 도움
아이에게 성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건강한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돕기 위해 성별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다양한 성별과의 상호작용을 장려하도록 도와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후기]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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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11-15세 아동.청소년의 동성 및 이성 친구 관계 특성연구_홍희영(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국내석사)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