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년 5월 14일
경북 문경 주흘산(1,106m)과 부봉(1~6봉)
대간을북에 두고 하늘을 찌를 듯한 기세로 솟아 오른 주흘산(1,106m)은 예부터 문경의 진산으로 받들어져온 산이다. 정상 남사면이 수백 길 높이의 절벽을 이루고 있어 문경읍에서 보면 철옹성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조선조 때는 조정에서 매년 주흘산을 진산으로 받드는 제사를 지냈다고 전해진다. 남한땅 백두대간 가운데 약 5분의 1에 해당하는 긴 능선이 문경땅을 거치면서 수많은 산봉을 일으켜 놓았는데 등산인들에게 문경하면 주흘산이 떠오르는 것은 육산과 바위산의 멋을 겸한 빼어난 산세와 함께 문경새재를 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1981년 새재길 일대를 도립공원으로 지정했다.
의 진산 주흘산(1,075m)은 영남대로의 관문 문경새재를 지키고 있는 산이다. 조령산, 포암산, 월악산 등과 더불어 주흘산은 산세가 아름답고 문경새재 등의 역사적 전설이 담겨있는 산이다. 정상에서는 멀리 소백산까지 볼 수 있으며 가까이로는 문경읍을 내려다 볼 수 있다. 운달산, 희양산, 조령산, 월악산이 원을 그려 주흘산이 망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듯하다. 높이 10m의 수정같은 여궁폭포와, 공민왕이 홍건적의 난을 피해 은혜를 입었다는 데서 나온 혜국사, 팔왕폭포, 역사의 애환과 수많은 사연을 지닌 문경새재 제1, 2, 3관문과 KBS촬영 등이 있다.
과거 한양으로 가던 선비들과 장사꾼들의 길목으로, 또 왜군이 신립장군 부대를 격파하고 한양으로 쳐들어갔던 길목으로 애환의 역사가 서린곳. 이 영남대로를 사이에 두고 조령산과 마주보고 있는 주흘산은 문경새재 일대의 문화유적 답사를 겸할 수 있어 의미있는 산행을 할 수 있는곳이다. 문경새재는 1925년 이화령이 뚫리면서 대로로서의 생명은 사실 마감했지만 1981년 문경새재가 도립공원으로 지정됨으로써 조령 제1,2,3관문을 비롯한 문화재와 역사를 답사하는 옛길로 거듭 명성을 지키고 있다. 최근에는 각서리에서 이화령까지 터널이 완공 개통되어 연휴마다 주흘산으로 가는 길목이 한결 시원해졌다.
문경읍을 들어 서면서 주흘산의 남쪽사면이 검게 나타나고 주차장에서 약 0.6Km 정도 올라가면 제1관문이 포장도로 끝나는 지점에 나타난다. 1관문을 통과하면서 우측으로 나타난 길을 따라 오르면 여궁폭포를 지나 혜국사에 오른다. 혜국사 대웅전은 높은 계단 위에 자리하고 있고 절 마당 앞에는 커다란 고사목이 특이하다. 절 앞으로 난 등산로를 따라 우측으로 계류를 하나 건너 서면서부터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된다. 울창한 송림 사이를 지나 오르막이 이어지고 계속 동쪽으로 전진하면 샘이 있는 일명 대궐터에 다다른다.(이정표:주흘산 1.5Km, 혜국사 2km) 여기서 약 15分거리의 북동쪽 오르막 길 위에 펑퍼짐한 안부에 다다른다.
여기서 갈림길이 있으며 왼쪽은 능선을 따라 2관문까지 이어지고 주흘산 정상은 우측에 있다. 우측으로 올라서면 남쪽 백화산과 문경읍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고 조망이 좋은 곳이 나타난다. 잠시후 주흘산 바로 아래 안부에 이르면 이정표(주흘산 0.1Km, 2관문:4.2Km, 헤국사 2.2KM)가 있는 갈림길이다. 여기서 남쪽의 V 자형 바위협곡(전좌문) 아래로 내려서는 길은 지곡리로 이어지는 길이다. 동쪽 오르막 급경사에 올라서면 주흘산 정상 표석이 있는 1075봉이다. 1106봉 주흘산은 북쪽능선으로 이어지는 내리막 능선길을 따라 약 35分 거리에 있다. 1106봉에는 케언이 설치되어 있고 주흘산이라고 적힌 작은 작은 사각 석주가 있고 건너편에 1075봉이 뚜렷이 보인다.
1106봉에서 북쪽능선으로 내려서는 길이 있지만 잠시 되내려와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접어들면 다시 갈림길이 나오고 우측은 1106봉을 우회하여 부봉쪽으로 연결 된다. 좌측길을 따라 내려서면 1106봉에서 조곡골로 내려서는 지릉이다. 가파른 내리막 길은 시종 조릿대가 빼곡히 자라있고 급사면을 약 45분 정도 내려서면 조곡골에 이른다. 맑은 계류에 땀을 씻어낸 후 이제부터는 1075봉 하단 안부에서 2관문으로 내려서는 계곡길과 합류하여 내려가게 된다. 계곡 합류점에서 잠시 내려오면 너덜지대에 돌탑군이 형성된 "꽃밭서덜"을 만나게 된다. 이후 계류를 따라 내려오면 2관문, 2관문에서 "산불됴심비" "교구정터" "조령원터"를 지나는 3Km의 옛 길을 밟으며 조상들의 역사를 되새기며 내려오다 보면 1관문에 닿는다.
연중 개방된 주흘산은 회귀산행지로서 최적의 대상지이다. 뻐근한 산행을 하지 않으면 못 견디는 건각이라면 6봉을 넘어 제3관문과 제2관문 사이의 동화원으로 하산, 새재를 따라 내려오는 코스를 권한다. 약 8시간 소요된다. 그러나 가족산행과 단체산헹이라면 주흘산 정상표석이 있는 1,075m봉을 거쳐 영봉에서 꽃밭서들로 하산, 새재 제2관문으로 이어지는 코스가 적당하다. 대략 5시간 안팎이면 산행을 마칠 수 있다. 부봉을 넘어 5봉을 가기 전 왼쪽 계곡으로 색 바랜 표지기가 보이지만 경사가 급하고 돌틈 사이 낙엽이 많이 쌓여 하산길로는 적당하지 않다. 6봉 앞 쇠사다리 오르기 전 왼쪽 길로 하산하는 게 무난하다.
주흘산 등산지도
매표소를 지나며
여궁폭포를 지나며
주흘산 정상에 도착을 하고
너덜을 지나며
조령 제2관문을 지나며
조령 제1관문으로 향하는 고즈넉한 산책길
왕건 촬영셋트장을 관람하고
이제부터 난코스인 부봉으로 여행을 갑니다.
역시나 부봉은 팔힘과 다리힘이 강해야 하지요.
부봉에서 조령산 암릉을 바라봅니다.
부봉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부봉가는길의 험난한 암릉길..... 나름 재미있지요~
부봉의 멋스런 바위군상들
♣ 산행에 대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
① 산행일시 및 출발장소 : 5월 14일(토) 오전 6시 태백가든 앞(≒KBS춘천방송총국)
② 산행 A코스 : 주차장 들머리~제1관문~여궁폭포~혜국사~주흘산정상~주흘산영봉~부봉1~6봉
~동화원~제2관문~제1관문~주차장 날머리
B코스 : 주차장 들머리~제1관문~여궁폭포~혜국사~주흘산~주흘산영봉~꽃밭서들
~제2관문~제1관문~주차장 날머리
③ 산행거리와 산행시간 A코스 : 약 17km 7시간 30분(점심식사, 간식 및 휴식시간 포함)
B코스 : 약 13.5km 5시간 30분(점심식사, 간식 및 휴식시간 포함)
④ 산행회비 : 23,000원(대차비, 하산주 & 하산안주, 여행보험등 포함)
(부부회원님들은 10% DC한 42,000원을 준비해 주세요!)
⑤ 준비물 : 등산장비, 식수, 점심도시락, 우의, 스틱, 무릎보호대, 여벌 옷 개인 비상약품등
★ 가급적 산행을 마친 후에는 일찍 춘천에 돌아오려고 합니다. 지나치게 귀가를 재촉하시지는 말아주세요!
♣ 차량순환안내 ♣
차량이 정해진 시간과는 다르게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미리 나오셔서 기다려 주십시오. 탑승차량은 매일관광 강원 70바 1031호 차량입니다.
05시 30분 : 우두동 쌍용회관앞(≒두미르레스텔)출발☞소양로 근화초교앞☞중앙로 인성병원 건너☞05시 35분 : 버그하우스 등산점옆 육림극장앞☞운교사거리 트렉스타등산점 지나 팔호광장 구.김철남외과앞☞05시 40분 : 후평동 향군회관앞(≒동춘천초교)☞포스코아파트정문앞☞충인교회앞☞05시 43분 : 후평동 에코로바 등산점앞☞05시 45분 : 청구아파트옆 강대의대쪽문앞☞박물관정문앞☞05시 49분 : 법원방향 석사사거리앞☞05시 54분 : 법원앞☞남부시장 현대자동차 건너☞06시 KBS건너 태백가든앞 정시 출발☞굿모닝마트앞☞하이마트앞☞우리소아과앞☞06시 10분 : 한방병원앞☞홍천 경유, 주흘산
♣ 차량내 음주/가무 없음 ♣
5월 12일(목) 오후 6시까지 처음 산행을 신청하시는 님들은 산까치 총무님에게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탑승위치 등을 남겨주세요. 전국의 명산을 찾는데 열심인 비영리산악회의 대표적인 모범답안 춘천거북이산악회는 언제나 처음 오시는 님들을 환영합니다. 어서오세요.^~^.
♣ 산행신청문의 ♣
산악회 회장(능 선) 010-9018-2952
산행 1 대장(육군병장) 011-9134-7948
산행 2 대장(청 하) 010-9413-7086
총 무(산 까 치) 011-376-5349
춘천거북이산악회
첫댓글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샛별이님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지인 1명 신청합니다(이슬.)
신청 합니다
(10명...)
신청합니다(B코스)
저도 신청합니다. 굿모닝마트 앞 승차!! 두달만에 함께 하는 산행이 너무 기대됩니다.
지인 1분과 신청합니다.(후평동 향군회관 앞에서 승차)
원광희.이인자 신청합니다. 굿모닝마트
저번주에산에못가서 미안하구요,이번에는동참합니다,산행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20명...)
**취소하신 분들은 삭제하였습니다~양해바라오며,산행취소시 신청댓글을 임의대로 삭제
하지 마시기를 부탁드립니다...차량은 거북이산악회 전용버스인 45인승으로 운행합니다~**
또한,부득이하게 취소할 경우 목요일 이전까지 총무에게 알려주시기 바라오며, 그후 취소는
없으시길 당부드립니다...